고정팟이 있는 경우 ( 공명 기준 )

치유발: 450~480 ( 노도핑 노버프 +카드도감 )

마법관통: 최소8700 , 적정9800

마법 저항 무시: 나의 관통 + ( 탱+힐의 저항깎 ) 으로 음수값을 만들지 못하면 의미없는 옵션이 됩니다
관통부터 적정수치를 챙겨서 음수값에 도달 한 후 나머지 저항을 저항무시로 깎아줘야 옵션의 의미가 생깁니다
개인적으로 판단하셔서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마법 치명타 위력: 적정치유 + 적정관통을 챙겼다면 가장 1순위로 챙기셔야 할 옵션입니다.

MP: 유효옵인데 떠주면 사람 참 피곤하게 만드는 유효옵입니다. 이번시즌 가장 쓸모없는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맥옵이 떠주면 쓰긴 쓰는데 하... 옵션이 선택형이었다면 단 한개도 챙기지 않을 옵션같네요

치유발과 마법관통을 적정수치에 맞추셨다면 마법치명타위력과 마법저항무시 둘 중에 떠주는대로 쓰시면 됩니다
이번시즌 마치위는 올리면 올릴수록 DP변화를 바로 느끼실 수 있을만큼의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세요.


고정팟이 없는 경우 ( 일반던전 기준 )

치유발 + 마법 저항 무시 + 마법 치명타 위력 + MP 옵션은 위의 공명던전 설명과 같습니다.

마법관통: 위의 공명인던 기준으로 관통을 챙기시면 최대 음수값인 -33333을 넘겨버려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최소 30% , 적정 35~40% 라고 생각합니다
지저와 사선을 껴주는 탱커라면 30%도 적당하다고 보는데 분제와 사선을 끼는 탱커라면 40%는 필요 할 것 같네요.


..........

신악세가 나오기 전 시즌에 관통 , 마치위 , 마저무위주로 여러가지 실험을 해봤는데 그럴듯한 DP변화를 가져온게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이번 시즌은 상당히 매력있네요 음수값에 도달하는게 이정도의 DP변화를 가져올지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제가 MP옵션에 대해 굉장히 저평가를 했지만 사실 저도 쓰고있는 옵션이고 정확한 데이터가 없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번시즌은 음수값에 도달 한 상태의 마치위와 마저무가 보여주는 퍼포먼스가 상당해서 저평가되는 옵션일뿐 쓸만한 옵션인건 맞습니다.

옵션의 선택은 여러분의 몫 입니다.
제 글은 참고용일 뿐입니다
정말 될놈될이 아닌 이상 옵션을 묶고 버려가며 밸런스 있는 스펙을 맞추는게 목표인데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적당히 자신의 욕심과 타협하시길 바랍니다.

질문들 많이 주시는데 인던중에 귓속말이 다른 귓속말에 밀려 답을 다 못해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