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터기를 쓰는 마법사 유저라면 동스펙 기준 바하르 1페에서 항상 딜이 낮은 경우를 자주 보셨을껍니다.

이 경우는 모든 던전의 초분 딜에도 해당되는 경우이며, 그 이유를 설명해드리려 이 글을 씁니다.
(동스펙,실수없음,딜사이클이 손에 익은 상태의 기준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보여드릴 아래 표는 옛날부터 있던 몬스터 체력 비례딜이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실험해보기 위해서

각 스킬들의 스킬위력을 기준으로 일일이 다 계산한 후 아페만패에서 동일 조건 기준으로 실험한 값입니다.






*우선 체력 비례딜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면, 

몬스터 피가 100%~90%/ 90%~80% / 80~70%/ .... / 10~0% 이런 식으로 10%가 깎일 때마다 

특정 스킬들의 대미지가 정딜(스킬위력에 적혀있는 대미지)이 아닌 

(몬스터 피 100%~90% - Min 대미지) 부터 일정 값씩 대미지가 증가하여 (몬스터 피 10%~0% - Max 대미지) 까지

서서히 대미지가 증가하는 시스템입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몬스터 체력 100%일때 대미지 80%부터, 체력 10%일때 대미지 110%의 스케일을 가지는 "스킬들"과

체력 100%일때 대미지 90%부터, 체력 10%일때 대미지 125%의 스케일을 가지는 마폭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대미지 80~110%의 스케일을 가지는 스킬들엔, 위의 표에는 간소화를 위해 적지않았지만,

"융합 , 운석 낙하 , 폭렬구 , 얼음창 , 파멸의 광탄" 5개가 있고, 몬스터 체력 40%↓부터 정딜이상 들어갑니다.






이 딜표는 제 초분 딜사이클 딜표입니다. (실험대상 : 아페만패/ 딜시간 31~32초)

빨간줄을 쳐놓은 스킬은 80~110% 스케일 / 노란줄은 90~125%스케일의 마폭입니다. 

빨간줄의 딜지분을 다 더하면 31+12+10+10+4+3 = 70%가 나옵니다.

초분 딜지분중 70%가 정딜보다 낮은 대미지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제 딜표 만으론 애매하여 아래 카시님의 정보글에 있는 딜표도 들고와보겠습니다.


(원소융합,마폭의 갯수와 크리율로 대략적인 클리어타임의 추정시 대략 1분37~45초 사이 클리어 타임으로 추정됩니다.)

(딜표 사용을 허락해주신 카시님 감사합니다.)

카시님의 딜표에 쳐져있는 빨간줄의 딜비중을 다 더해보면 68%가 나옵니다.

마법사의 딜 사이클은 매우 다양하며 그 딜사이클에 따라 편차는 나겠지만, 

어느 딜 사이클이여도 융합,운낙,폭렬,얼창,파광은 필수 우선순위로 들어가며, 

크게 딜 비중은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바하르 1페의 체력은 단 42억입니다. 

딜 빠른팟으로 간다면 1분내외로 잡히는 피통이며, 심지어 체력이 19%로 떨어지는 순간 2페이즈로 넘어갑니다.

개인의 딜량에서 어느 던전 네임드보다 초분딜이 매우 중요하며, 초분이 끝난 후의 피통은 보통 40%내외가 남고,

2번째 마강이 오기도 전에 잡히는 클리어 타임입니다. 

바하르 1페는 마법사가 절대 타 딜러 대비 딜이 잘 나올 수가 없는 구조이며.

위와 비슷한 이유로 마법사의 초분딜 역시 타 딜러 대비 딜이 높은 경우가 매우 적습니다.




마법사는 약한 딜러가 아닙니다. 

하지만 던전 특성마다 확연하게 강점과 약점을 보이는 딜러입니다.

딜러로서 잘하고싶다면 자신의 직업의 강점과 약점을 확실히 알고 강점을 극대화 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마법사의 딜량은 약한 편이 아니며, 그저 체력비례딜의 시스템 때문에 

바하르 1페같은 특수한 네임드에서 약점을 보일 뿐입니다.

이 글이 마법사 유저들의 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과충의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3줄요약 * 

1. 마법사의 스킬중 주요 딜스킬인 "융합, 운낙, 폭렬, 얼창, 파광"은 몬스터 체력비례딜이다.

2. 위 스킬은 몬스터 체력 기준, 40%부터 정딜(스킬위력 기준)이 들어가기 시작한다. <- 초분딜이 약한 이유.

3. 바하르 1페는 체력 19%일때 끝이 나며, 클리어타임 상 2번째 마강이 오기전에 잡혀 매우 손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