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 기사 왜 핑크 거름인가?


보호기사(이하 보기) 노스랜드를 시작으로 차츰 탱커로서의 자리를 굳히며 대격변에 와서는

4종류의 탱커들 가운데 가장 좋은 메인 탱커로써 보느님 이라고 불리 우는데 성공한 보기 이런 보느님께서 

어찌하여 천하디 천한 핑크거름이란 신분으로 수직 낙하 하였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되짚으며 파헤쳐 보자.


보기들의 적 그것은 바로 티어세트 13 이다.

4셋으로 인한 탱커 생존기의 공대 생존기화. 핑크거름의 역사는 바로 여기에서 시작된다.

눈보라사는 성기사라는 직업을 디자인 할 때 많은 사랑을 가지고 디자인 하였다.


4.3패치 역시 보기는 많은 사랑을 받아 디자인 되었다. 허나, 더 많은 사랑을 받은 탱커가 있었으니, 

바로 곰성병기와 죽느님이 그러하다.


4.1과 4.2에서 보기의 천상의 수호자(이하 천수: 공대 20% 대미지 감소)는 다른 탱과의 차별점을 제공해 

주었고 다양한 생존기를 가진 보기는 메인탱커의 자리를 차지하기에 충분히 매력적 이었다.

여기서 중요한건 4.3 용의 영혼 레이드가 나오면서 왜 보느님이 핑크거름이 되었는가! 이것인데 

앞서 언급한 티어세트로 인한 탱커 생존기의 공대 생존기화와 용영의 디자인 설계에 매우 효과적인 

생존이 가능한 곰성병기와 죽느님의 사기적인 탱킹 성능에 따른 상대적 너프로 인해

눈물의 메인탱커 자리를 넘겨주게 되었다.


그러나 보기역시 매력적인 탱커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기에 용의영혼 너프전 6하드 까지 보기로 공략을 했던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보 보기분들을 위한 용영의 탱킹 팁을 나누고자 한다.

(보기맨탱 시켜준 공장 마늘님에게 감사한다. ㅋ_ㅋ)


목차 -

1. 특성 & 문양

2. 셋팅

3. 용의 영혼 8하드 네임드별 장신구 & 생존기 로테이션




1. 특성 & 문양


보기의 특성은 취향에 따라 천차만별로 변하는 타 탱커와는 거리가 멀다. 

사소한 특성 한두개의 차이만 있을 뿐 보기의 특성은 고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네임드에서 사용하는 필자의 특성이다. (단일 탱킹용 특성과 문양)


문양부터 보도록 하자 


진실의 문장 - 적중이나 숙련에 포인트를 주기 아까운 탱커에게 숙련을 10이나 올려주는 고마운 문양이다. 

적중과 숙련에 투자할 포인트를 회피, 무막, 특화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문양이므로 필히 사용 하도록 하자


정의의 방패 - 보기의 가장 핵심적인 어그로 수급 스킬인 정패의 대미지를 10% 증가시켜주는 문양이다.

성전사의 일격, 심판, 정의의 망치 와 선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초반 어글 수급을 위한 문양으로는

정패를 선택하는것이 옳다. 탱커의 어글은 초반에만 제대로 잡힌다면 딜러에게 어그로를 뺐길 상황은 발생하기 어렵다.


영광의 서약 - 20초의 쿨을 가진 보기의 자체 힐링 스킬로서 복수심이 최대치일때 크리로 서약이 들어간다면

9만에 육박하는 힐링이 가능하다. 그러한 스킬의 치유량을 10% 올려주는 문양임으로 사용할 것을 권한다.


*보호 특성중 5번째 줄에 '빛의 보호' 라는 특성이 있다. 영광의 서약이 오버힐로 들어올 경우 오버수치만큼

보호막을 형성해 주는 특성이다. 용영에서는 한방 대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이 많으므로 밑에서 자세히 얘기 하겠다.


특성


영원한 영광 - 영광의 서약 사용시 15%의 확률로 신성함 힘을 소모하지 않는다. 영광의 서약 스킬에 20초의 쿨이 

생기기 전인 4.1에서는 필수 특성이었으나 현재는 그 활용도가 많이 떨어지는 특성이다. 찍지 않을 것을 권한다.


심판의 망치 연마 - 랩업 중이거나 영던을 파밍 중인 보기의 경우 찍어서 사용하면 유용하나 레이드에서는 

활용도가 0%에 가깝다. 찍지 않는게 좋다.


신성화된 땅 - 영던 파밍중인 보기의 경우 찍을것을 권한다. 일반적인 단일 탱킹 네임드의 경우 신성화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찍지 않을 것을 권한다.


징벌 - 어그로 수급에 도움이 되는 특성으로 한포인트 정도 찍을 것을 권한다.(사실 딱히 찍을 특성이 없다.)


징벌쪽 특성에서 눈에는 눈 특성은 너무나도 미미하다 찍지 않는게 좋다.


수호신의 은총 특성 역시 투기 유저가 아닌이상 찍지 않는게 좋다.


법규와 이동속도 15%를 증가시켜주는 심판의 추격은 취향에 따라 찍으면 된다.


신성쪽 특성의 빛의 중재자 특성에 포인트를 주어 보기 티어13 2셋의 효과를 올리는 방법도 있으나,
체감하기에는 그 효과가 너무 미미하므로 심판의 추격 특성에 포인트를 주고, 
장화에 특화력 50 마부를 하는것을 추천한다.

이속 15% 증가는 전사나 야드의 돌진과 같은 이동기가 없는 보기에게 한줄기 희망과 같은 특성이라 할 수 있다.

ex) 블랙혼에서 탄막 맞으러 가는데 코앞에서 놓침.hwp



데스윙의 등에서 사용하는 필자의 특성이다. (광역 탱킹용 특성과 문양)


단일 탱킹 특성과 큰 차이가 없다. 

빛의 보호 특성을 빼고 신성화된 땅 특성에 포인트를 투자하여 광역 어글 수급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문양에는 정의의 망치 문양을 사용하여 광역탱킹시 어글 수급에 용이하도록 하였고, 

심판 문양을 사용해 멀리에서 오는 피의 어글을 잡기 수월하도록 하였다.


주문양의 신성화 특성을 사용하여 3-1 이후 피드리블을 갈 때에 조금이나마 신성화가 오래 지속되도록 하였다.




2. 셋팅



필자는 적중과 숙련에 전혀 포인트를 주지 않고 방어합 102.4 를 위한 적당한 특화력을 준 후 

완방에 모든 포인트를 주었고 보석과 마부는 체력을 올리는 셋팅을 하였다. 

그결과 40%가 넘는 완방과 노버프 23만의 체력을 만들수 있었다.


하지만 이정도의 셋팅을 하려면 용영하드 급 템을 거진 파밍을 해야 가능하다.


방패탱커의 경우 셋팅에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방어합이 있다. 다음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l=71906

인코그니토 님께서 작성하신 - 그림으로 이해하는 쉬운 방어합 을 참고 하면 좋다.


링크글을 보고온 탱커라면 방어합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잡혀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개념이 잡혀 있다는것으로 간주하고 완방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우선 완방에는 점감 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회피가 일정 수치이상 올라가면 100이라는 포인트를 투자했을 때 100이 다 적용되지 않고 

7-90% 만 적용 되는것을 뜻한다.


보기의 경우 회피를 무기막기 보다 1% 높여 주는 것이 이 점감에 대해 적게 영향 받는다.


회피와 무막 모두 완전 방어 이기 때문에 회피하거나 무기로 막으면 탱커에게 들어오는 대미지는 0 이 된다.

따라서, 회피와 무막은 한쪽으로만 올려주면 안되는것이다.

(회피랑 무막중 뭐가 더 좋아요?라는 질문은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라는 질문과 같다. 필자는 엄마가 좋다.)


보기의 방어 스텟은 회피와 무막 그리고 특화력이 있다.

102.4의 방합을 맞출 수 있게 해주는 핵심 스텟이 바로 이 특화력이다. 

*특화력은 점감이 없다.


보기의 특화력은 방패 막기 확률을 올려주는데 방합을 맞춘 보기라면 어떠한 경우라도 방패로 방어를 한다.


방어합을 왜 102.4를 맞춰야 하는지는 위에 링크를 통해 숙지하였을 것이다. 

문제는 방어합을 맞춘 상태에서 어떻게 더 좋은 셋팅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이다.


필자가 추천 하는 셋팅은 풀버프시 60% 정도의 방막 19%의 회피 18%의 무막이 되는 셋팅을 추천한다.

너무 완방만 올릴 경우 큰 한방 대미지가 많은 용영에서 낭패를 볼 수 있다. 적당한 완방과 높은 체력을 추천한다.

저스펙일 경우 회피와 무막을 같은 비율로 유지하면서 특화력에 투자를 해서 방어합을 맞추면 된다.

ex) 방막70 회피14 무막 13


여기서 중요한것은 방어합을 맞출때 모든 버프와 도핑을 한 상태의 방어합을 맞추어야 한다.


보기가 사용 가능한 도핑으로는 

대가의 비약(특화력 225 증가)과 같이 사용하는 오색 비약(저항력 90 증가) or 방어도비약

용암 채소국(특화력 90 증가) 이렇게 3가지가 평균적인 도핑이다.


체력영약으로 도핑을 하고 싶은 보기는 특화력을 대가의 비약 수치만큼 더 올려주면 된다.


필자의 경우 노도핑 노버프 상태의 방합은 97 정도가 되며 왕축, 전사의 외침, 대가비약, 특화요리로

풀버프를 하면 102.5 정도가 된다.

셋팅의 포인트라고 한다면 102.4를 유지하면서 특화력을 회피나 무막으로 돌려 주는 것이다.


가끔 보면 보석을 소캣별 색깔에 맞추어 깔맞춤 하는 탱커가 있다. 추천하지 않는다.

얼개보석을 발동시킬 보석을 빼고는 모조리 체력셋팅을 할 것을 권한다.

저스펙일 경우 특화+체력을 올려주는 초록색 보석인 '권력의' 시리즈를 사랑하자


회피+체력 보석은 추천하지 않는다. 특화+체력 보석을 사용해 방합을 완성하고 

체력보석으로 투자해 높은 체력 셋팅을 노려보자.


*보석은 딱 두가지만 사용하자 '단단한'과 '권력의' 다른 보석에는 눈길조차 주지말자  
 얼개 보석을 마댐 3% 감소로 사용한다면 발동조건을 위해 '우수한' (무막+특화) 보석을 하나만 사용하자



3. 용의 영혼 8하드 네임드별 장신구 & 생존기 로테이션


장신구 목록 - 집행 유예, 불멸의 결단, 거미비단 물레, 깨진형상의 거울, 불굴의 긍지, 용맹 장신구


시작하기에 앞서 해줄 이야기가 있다. 생존기를 아끼지 말자.

많은 탱커들이 체력이 바닥 났을때 생존기를 돌린다. 이것처럼 안타까운 일은 없다.

조금만 더 조금만 더 라는 생각을 버리고 특정 구간에 필요한 생존기가 아닌 경우 바로바로 사용하자


일반적인 생존기 사용척도를 적자면 이러하다.


체력 100% - 신방 (방어합을 맞춘 보기에게는 30초짜리 물댐 가호가 하나더 있는 것이다!)

체력 70%  - 가호 (스킬의 쿨과 댐감이 가벼운 생존기로 쿨마다 꼬박꼬박 사용해주자.)

체력 50%  - 왕수 (왕수는 궁극의 생존기이지 무적스킬이 아니다. 힐이 들어 올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한다.)

체력 30%  - 헌수 (헌수를 꼭 30%에 사용할 필요는 없다 가호와 같은 20% 댐감기로 사용해도 좋다.)

체력 30%  - 신축 (신축을 아끼지 말자 문양을 박으면 7분쿨이 되는 신축은, 네임드마다 꼬박꼬박 돌아온다.)



핑크거름이 아닌 보느님이 되기 위해서는 '영광의 서약' 스킬을 잘 활용해야 한다.


영광의 서약 - 신성한 힘을 소비하여 자신이나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자신이나 아군의' 아군이라는 건 안보이는 것으로 치자 20초쿨이 생긴 이후 후자에 투자할 여유따윈 없다.


영광의 서약 - 신성한 힘을 소비하여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이렇게 읽는것이 적당하다.


자신의 피가 만피라서 힐을 쓸 이유가 없다? '빛의 보호' 특성이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빛의 보호'라는 특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 특성이다. 2포 모두 줄 경우 추가 효과가 생기는데


영광의 서약이 오버힐로 작용 시 초과된 치유량 만큼의 보호막을 형성한다.

우리에게도 죽느님의 '피의 보호막'이나 곰성병기의 '야생의 방어'가 생기는 것이다. 


성능은 피보나 야방보다 더 우월하다!


물리 대미지만 흡수하는 피보와 야방과는 틀리게 서약 보호막은 모든 형태의 대미지를 흡수해 준다.


여기에서 중요한 보호막의 성능은 매우 탁월하다.

영광의 서약은 탱커의 복수심에 따라 힐량이 증가한다. 이에 따른 서약 보호막 역시 증가하게 된다.

풀 복수심의 서약힐은 9만에 육박하는 힐량을 보여주는데 여기에 '응징의 격노' 스킬을 사용하면

힐량이 20% 증가한다. 서약 보호막으로 10만이 넘는 대미지를 흡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네임드별 유용한 구간 -


모르초크 - 발구르기 대미지가 너무 많이 들어와 힐러의 눈치를 보는가? 발구르기 직전 사용하자

요르사지 - 깊은 타락이 고중첩 상태라서 힐을 받을 수 없는가? 서약힐을 사용하자(중첩의 영향을 받지않는다.)

존오즈 - 심령 흡수가 아픈가? 심흡 직전 사용하자

하가라 - 집중 공격이 아픈가? 서약힐을 사용하자

울트락시온 - 그냥 정의의 방패로 소모하자..

블랙혼 - 탄막이 두려운가? 블랙혼의 압도가 두려운가? 고리오나의 브레스가 두려운가? 사용하자 두번사용하자

등 - 피가 너무 아프게 때리는가? 융합체의 9중 공격이 두려운가? 사용하자

광기 - 꿰뚫기가 두려운가? 사용하자


* '신성한 기도' 스킬을 보기가 사용할 경우 신성한 힘 3포인트를 얻는다.  
   기도 후 서약힐을 사용하려면 기도의 마나리젠 버프를 캔슬한 후 사용하자. (마나리젠 대신 힐량 50%감소)

캔슬 매크로(기도 2연타시 버프는 지워진다.)

/사용 신성한 기도

/오라취소 신성한 기도




1넴 모르초크 -

거듭된 너프로 많이 아프지 않고 대부분의 유저가 1하드는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장신구 - 불굴의 긍지와 결단을 착용할 것을 추천한다. 가지고 있지 않다면 집행유예와 결단을 착용하라


천수는 공장의 오더에 맞추어 사용하되 모르초크와 크초르모가 분리된 직 후 첫 발구르기에 사용하면

공대원의 안정적인 피를 볼 수 있다. 


가호는 쿨마다 발구르기 전에 사용해 주고 서약 역시 발구르기에 맞춰 사용을 해주면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하다. 발구르기 직후 신성한 방패를 올려주고 가호와 헌수는 수정과 발구르기가 같이 오는 타이밍에

맞추어 사용해주면 된다. 첫 발구르기에는 왕수를 켜주고 모르초크의 피가 20%가 될때를 맞추어

다시 사용해주면 된다. 


*영광의 서약 활용이 좋은 네임드 이므로 발구르기에 맞추어 착실하게 사용하자




2넴 요르사지 -

가호 문양을 필히 사용하라 보기역시 타탱에 밀리지 않는 마댐기를 가지고 있다.

허나, 깨진형상의 거울은 필히 지참을 해야 힐러의 따가운 눈총을 필할 수 있다.


장신구 - 깨진형상의 거울과 집행유예or불굴의 긍지or거미비단 물레


첫 디버프 3중은 힐만 받아 넘기자 


이후 오는 디버프에서는 2중에서 3중이 쌓이기 직전 거울을 돌린다. 마찬 가지로 

4중에서 5중이 되기 직전 문양박은 가호를 사용해 주면 타탱에게 밀리지 않는 탱킹이 가능하다.


노란색 슬라임이나 빨간색 슬라임을 먹일 경우 3중 정도에 왕수와 헌수를 번갈아가며 켜주고 

신성한 방패는 쿨마다 사용해 준다.(사실 요르사지의 물리 대미지는 미미하다.)

영광의 서약은 자신의 깊은 타락 중첩을 보고 3중 이상일 경우 사용해 준다. 

날개를 핀 후 사용한다면 입이 떡 벌어지는 힐량에 바지를 갈아입어야 할지도 모른다.


신축은 항상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체력이 30% 밑으로 떨어지면 주저 없이 사용하자.


* 요르사지 드랍 장신구인 소용돌이는 보기에겐 계륵과 같은 존재다 눈길도 주지말자.




3넴 존오즈 -


요르사지에서 사용했던 가호 문양을 빼자. 많은 탱커들이 오해하는것이 심령 흡수가 아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장신구 - 불멸의 결단과 집행유예 또는 불굴의 긍지를 착용하자. 거울은 착용하지 말자.


약속된 방향으로 철폐의 공허를 뽑아 놓은 후 머리를 돌리고 철폐의 공허와의 거리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첫 심흡때 가호를 돌려주자.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심흡 타이머와 탱커의 생존은 거리가 멀다.

가장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존오즈의 버프이다. 버프가 쌓임에 따라 네임드의 공속과 공격력이 

큰폭으로 상승한다. 

탱커들은 큰폭으로 상승한 평타에 맞아 자주 급사하는 것이다. 신방은 쿨마다 사용하자.

존오즈의 버프를 보고 4중 이상일때 왕수와 헌수를 번갈아 써주고 신축 역시 항상 사용할 준비를 해두자.


철폐의 공허를 먹이기전 공허의 이동 각도를 확인하고 미리 이동하자. 

먹이게 되는 시간이 증가하면 탱커의 급사율도 증가한다. 


발톱을 탱킹하러 이동하고 오더에 맞추어 천수를 써주자.

존오즈가 발톱의 위치로 왔다면 가호를 돌려주고 신성한 방패를 이어주고 서약으로 자힐이나 

위험한 공대원에게 넣어 주어 힐러의 부담을 덜어주자(희손은 자제하자 탱킹만으로도 많이 아프다.)


*영광의 서약 특성인 '빛의 보호'를 활용해 심흡 직전 서약힐을 사용해주자. 
 심흡의 대미지가 들어오지 않는 신세계를 경험하게 될것이다.




4넴 - 하가라


장신구 - 집행유예 와 불굴의 긍지 or 거미비단 물레 


*집유가 없다면 많이 아플 수 있다.


첫 풀링 후 하가라는 2번의 '집중 공격'을 사용한다. 첫번째 집공은 멀리서 풀링을 하여 넘긴다. 

위험하면 가호를 올려준다.

두번째 집공은 왕수를 키고 탱킹한다. 이후 사이페이즈의 집공은 3번씩 오는데 생존기의 관리가 중요하다.


첫번째 - 번개, 얼음 페이즈가 끝난 후 감전으로 스턴이 걸려 있는 하가라와 거리를 20미터 이상 벌려 버텨주자.

두번째 - 얼음 무덤이 생기는 구간이므로 힐러들의 시야에 안잡힐 수 있다. 얼음무덤과 거리를 살짝 벌려

             힐러의 힐시야를 확보해주자. 생존기는 왕수와 고억 또는 스피릿을 번갈아 사용한다.

세번째 - 첫집공에 가호를 쓰지 않았다면 집유와 함께 올려주자 가호+집유 or 가호+헌수 를 번갈아사용하자.


*영광의 서약 활용이 중요한데 집공 중 체력이 70%이상 빠질때 사용해주자 힐이 들어올 시간을 충분히 벌 수 있다.
 신축은 아끼지 말고 체력이 35% 밑으로 떨어지면 사용해 주자. 
 도발 택틱을 사용하는 공대라면 3번째에 도발을 요청하자. 번개 페이즈때 생존기를 돌리면 안된다 힐러를 믿자.




5넴 - 울트락시온


장신구 - 자유(딜장신구도 좋다)


매우간단하다. 신방은 쿨마다(15초) 가호는 도발 인계와 같이(30초마다 가능) 헌수는 체력이 많이 빠질 때 사용하자.

황시는 왕수 하나로 버텨주고 황시 직후 영광의 서약으로 피복구를 하자.


사빛에 들어갔다 나오면 3초의 디버프가 생긴다. (받는 대미지 100% 증가)

타 탱커가 사빛 디버프가 생겼다고 해서 칼 도발을 하면 안된다. 

타 탱커가 3초 사빛이 걸리지 않는한 자신의 디버프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고 도발 하자.


*천수는 1분마다 사용이 가능하다(티어13 4셋일 경우) 힐러가 보석을 먹으러 이동할 때마다 올려 주자




6넴 - 블랙혼


장신구 - 불멸의 결단과 불굴의 긍지 or 집행 유예 or 용맹 장신구


공대에 따라 두마리의 정예병을 한탱커가 모두 탱킹 하는 것과 한마리씩 탱킹하는 경우도 있다.

두마리 모두 탱킹 하는 공대의 경우 맨처음 떨어지는 냉혈을 타겟잡고 신성화를 깐 후 심판과 성격을 날려준다. 

그 후 떨어지는 학살에 도발을 땡겨주고 응방을 날려주면 어글이 잡힌다. (날개를 펴주자 어글을 놓칠수가 없다.)


탄막을 맞아 주어야 한다면 가호를 키고 첫 탄막을 맞고 두번째 탄막도 맞아야 한다면 왕수를 키고 맞자

세번째 탄막도 맞아야 한다면 헌수를 키고 맞아주면 된다. 정예병을 달고 있는 상태라면 헌수가 터진 직후 신축을 써주자.

불바닥에서 정예병을 잘 빼주어야 근딜러가 딜을 할 수 있다.


6마리의 비룡들이 정리되면 블랙혼이 내려온다. 첫탱이라면 신성화를 깔고 블랙혼을 바로 도발할 준비를 하자.

블랙혼의 어글을 적당히 잡은 후 오더에 맞추어 자리를 잡고(대부분 한쪽 난간이거나 배의 머리부분 쪽에서 할 것이다.)

고리오나가 내려올때 고리오나를 도발해 부탱과 크로스로 자리를 잡아주자. 이때 날개를 피고 어글을 확실하게 잡아주자


생존기는 피가 90% 밑으로 떨어진다면 신방을 올려 주고 dbm이나 빅윙의 타이머에 맞추어 압도전에 가호를 켜주자

영광의 서약 역시 압도 직전에 사용해주자 압도는 공대 전체 대미지를 주는 포효와 함께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탱커가 단단하게 버텨주어야 힐러들이 공대원들의 피를 복구해 줄 여유가 생긴다.


용맹 장신구를 착용하고 있다면 방어구가르기 디버프 1중 이상일 때 사용해 주면된다.


신방은 쿨마다, 가호는 압도+포효 직전에, 헌수 역시 압도와 포효가 같이 오는 구간에서 사용하자


블랙혼의 체력이 감소하면 탱커의 복수심과 같이 공격력이 상승한다. 
왕수는 블랙혼의 체력이 40% 밑으로 떨어지기전에 사용하면 안된다. 최대한 버텨보자

디버프는 울트락시온과 같이 고리오나와 블랙혼을 방가 디버프 2중마다 핑퐁 도발을 해주면 된다.


어글 역전 방지를 위해 자신에게 구손을 사용해주면 좋다. 또는 타탱커에게 구손을 주어도 좋다.

오프탱일 경우 쿨마다 타탱커에게 희손을 넣어주자 신축 역시 자신이나 타탱커에게 사용해주자




7넴 - 데스윙의 등


장신구 - 피탱(불멸의 결단, 뼈고리우상 or 집행유예 or 용맹장신구)


피탱부터 시작하겠다.

다른 그림과 비슷하다고 느껴진다면 기분탓이다.


매우 섬세한 그림을 보면 이해하기가 쉽다 저 자리에서 피를 모아주면 된다.

그림에도 3마리가 겹친것으로 표현되어 있듯이 계속 빙빙 돌면서 한점에 모으려 노력해주면 된다.

한점에 모으지 못하더라도 한쪽으로만 잔류물이 흘러가도록만 해주면 된다.


도발(심손)과 심판, 응방을 활용하고 정방은 피의 타겟이 융합체탱커가 아닌것을 확인 한 후 사용 하도록 한다.


피탱용 문양과 특성은 본 글의 위쪽을 확인하도록 하자. 

*신의 격노 문양은 필수 이다.


주력 어글스킬로 정망을 쉴세없이 쳐주고 신성화도 쿨마다 사용해주자 응방은 '집중의 문양'을 빼고 사용하자

신성한 힘 포인트는 정패로 사용하지말고 징벌쪽의 '심문' 스킬을 사용하여 광역 어그로 수급에 도움이 되도록 하자. 


3-1전까진 위의 그림대로 탱킹하면 된다. 

3-1이후 부터는 데스윙의 구멍에 잔류물이 최대한 늦게 흘러가도록 정중앙에서 피를 모아주면 된다. 

신방은 피가 4마리 이상 모였을때 부터 꾸준히 사용해주도록 하자


청소페이즈 역시 그림과 같은 위치에서 한쪽으로 흘러가게만 모아주면 된다. 광싸인이 떨어지면 왕수를 켜주자


* 피광딜러가 자리도 잡지 않았는데 광을 쳐서 피를 여기저기 죽게한다면 귓말을 하자 (피 3마리 이상부터 광좀)

  융합체탱커가 광역 스킬로 피의 어글을 뺐는다면 사용하지 못하게 하자

  (죽기: 피소,심강,죽부  야드: 휘둘,난타  전사: 천둥,회베)


한번은 피소와 죽부, 심강을 쓰는 죽탱과 눈속도 없이 닥광을 치는 냥꾼 2종 세트를 만난적이 있다. 

죽탱의 키보드와 냥꾼의 마우스를 조져 부셔버리고 싶었다.


드리블은 많은 너프로 인해 거의 필요하지 않지만 숙지하고 있으면 좋다.

등짝 피탱은 이정도만 숙지하면 이미 잡은거라고 봐도 무방하다.


신격 및 드리블 방법은 링크를 참고하자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5%E5%B8%AE%BA%ED&sterm=&iskin=&l=17340 

아옳옳님이 작성하신 - 등하드 드리블 을 참고 하면 좋다.




장신구 - 융합체탱(불멸의 결단과 집행유예 or 불굴의 긍지 or 용맹 장신구)


탱커 둘다 방패탱이라고 생각된다면 기분탓이다.


촉수가 잡히면 융합체탱은 어글을 빠르게 잡고 피탱의 옆에서 탱킹 자리를 잡아주자.

(촉수에 붙어 융합체가 팝업 되자마자 성격 심판 응방으로 어글을 먹고 대려온다면 더 안전하다.)


융합체가 잔류물을 빨아들이지 않는 거리내에서 피와 최대한 붙여주면 된다.(딜러들의 자연광을 위해)

잔류물이 촉수구멍 가까이 흘러가 들어갈것 같다면 3-4개 까지는 미리 먹여도 좋다.


*피탱의 실수로 융합체에 도발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 잔류물이 9개 이상이라면 바로 공대 전멸로 이어진다. 
 도발을 쿨마다 융합체에 써주자 피탱의 실수 도발에 면역이 된다.

신방은 쿨마다 돌려주고 공장의 오더에 맞추어 피를 먹이기 전 가호와 집유or용맹 장신구를 돌려준 후 먹이도록 하자

피 9개를 먹인 후 빠르게 약속된 위치로 이동해 융합체가 핵폭발을 시전하는 것을 확인 한 후 본진으로 합류하자.


청소 페이즈때 촉수는 그림과 같이 1번의 두 위치중 한곳에서 나오는데 광지역에 융합체가 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촉수를 잡는 순서는 공대마다 틀릴 수 있으나 대부분의 순서는 그림과 같다.


1번의 촉수 위치는 탱커가 미리 이동을해 융합체의 어글을 잡은 후 회색 동선대로 광지역을 피해 위쪽으로 이동하자.

2번과 3번이 차례로 잡히면 각각 어글을 잡아주고 신성화를 사용해 3마리의 융합체 어글을 안정적으로 잡아주자

3마리 모두 어글이 잡힘과 동시에 왕수를 올려주자(별 두개 돼지꼬리 땡땡) 용맹장신구를 착용했다면 같이 사용하자


*융합체의 어글이 죽탱의 죽부나 야드의 난타,휘둘에 넘어갈 수 있다. (공대 전멸로 이어진다.)

첫번째 융합체가 팝업되면 응징의 격노와 신성한 기도를 사용해 3버블 정패를 먹인 후 이동하자.


광이 끝나고 오더에 맞춰 한쪽으로 기울일때 dbm의 카운트 54321중 3에 파란색 동선대로 움직여 들어가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울인 등의 반대쪽에 피가 있다고 하더라도 먹이러 이동하면 안된다.(카운트가 다시 시작된다.)





8넴 - 데스윙의 광기


장신구 - 집행유예 와 불굴의 긍지 or 생명의 저울(상급) or 영던 피장신구 이마저도 없다면 요르사지 장신구를 착용


광기에서 탱커는 딱히 할일이 없다. 꿰뚫기 때 생존기만 잘 돌려주면 된다.

공략하는 섬의 순서는 고정적이다. 3124의 순서대로 인데 3섬에서 시작을 하면 꿈을 한번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공대 생존기 순서는 이러하다. (희손은 공대마다 틀리다 보기의 희손을 부탱에게 주고 신기의 희손을 받자)

3섬 - 꿈+가호+집유+3버블서약보호막 +희손

1섬 - 왕수+가호+집유+헌수+3버블서약보호막 +희손

2섬 - 고억+가호+집유+3버블서약보호막 +희손

4섬 - 왕수+가호+집유+헌수+3버블서약보호막 +희손


타락체의 어글이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있다. 날개를 피고 어글을 꽉 잡아주자

첫탱을 할 경우 피탱을 해야하는데 바닥에 반점들이 생기기 시작하면 빠르게 이동해 정망과 신격으로 어글을 잡자.

방벽안으로 들어가 탱을 하면 디버프의 중첩 속도가 더뎌진다. 꼭 들어가서 탱킹을 해주자.

꿰뚫기때 가호를 사용하면 피가 거는 디버프의 중첩이 10중 가량 되었을 때 가호의 쿨이 돌아온다 사용해 주도록 하자. 

방벽안에서 피탱을 하다가 기생충 대상자가 자리를 잡고 터지면 기생충 위치로 피들을 대리고 빠르게 이동해주면 된다.

3124섬 모두 탱킹 방법은 같다. 공대마다 살짝 다른 생존기 로테이션만 제대로 숙지하면 된다.

* 부탱의 꿰뚫기마다 희손을 꼬박꼬박 넣어주자


2페이즈로 넘어가면 잔해가 나오는데 자신이 잔해의 대상이 될경우 집유나 가호 정도만 돌려주자(꿈은 사용하면 안된다.)

잔해를 처리하고 나면 흉물이 나오는데 보통 탱커가 하나씩 탱킹을 한다.(보기가 첫 투탱을 하고 무적으로 지울수도있다.)

흉물을 엉키는 피와 함께 광으로 처리를 하는 택틱이라면 엉피가 팝업되는 위치를 빠르게 확인하고 이동하자

파상풍 중첩이 1중이 되면 가호를 사용하고 3중이 되면 꿈을, 4중이 되면 왕수를 사용하도록하자

5중이 넘어간다면 무적캔슬로 파상풍을 지워주자.

2번째 흉물이 나올 때 왕수 대신 헌수를 사용하고 신축 버튼에 항상 손을 올려놓고 피가 30%밑으로 떨어지면 사용하자.


*자신의 중첩이 리셋 되었거나 부탱의 중첩이 4중 이상이라면 흉물을 도발 해주자(파상풍은 5초 가량으로 매우 짧다)
파상풍 중첩이 고중인데도 흉물처리가 늦거나 부탱의 도발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주저하지 말고 무적캔슬을 사용하자.






마치며 -


최대한 많은팁을 적어보려 했으나 막상 적으려니 생각나지 않는것이 많네요 

어느정도 보기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한거라 기본적인 부분은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궁금하신점이나 틀린곳이 있다면 쪽지나 리플로 달아주세요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탱커를 좋아하는 22섭 라그나로스 호드진영의 유유자적군이었습니다 ㅋ_ㅋ


  핑크거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