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격변 초반에 비해 영던 난이도는 매우 낮은편입니다. 
그리고 진행 시간도 15~20분 내외로 끝납니다. 

워낙 버그가 판을 치고 버그질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다 애드온이 없어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를 뽑아낼 수는 없었습니다.


특성
일단 특성에 대한 설명은 계산기가 있으므로 따로 설명드리지 않고 사용기 위주로 적겠습니다.

15렙 특성 [사용 특성: 심판의 추격]
빛의 속도는 거의 버려지는 느낌이고 써봐도 확실히 다른 두개보단 쿨이 길어 답답한 면이 있습니다. 뭐 빠르게 탈출하거나 PvP용으론 쓸만 하겠지만... 레이드에서는 대부분 법의 힘이나 심판의 추격을 많이 사용할텐데 보스 몹을 잡을땐 법의 힘이 좋고, 일반구간을 진행할땐 심판의 추격이 편합니다. 
 법의 힘을 사용하면 보스의 장판이나 스킬들을 피하기가 용이하지만 일반구간에서는 잡쫄이 나오니 않는 이상 이속이 증가되지 않기 때문에 인던을 진행하면 답답함을 많이 느낍니다.
 심판의 추격은 잡쫄을 잡고 나면 대부분 신성한 힘이 남아있고 노리고 마지막 몹때 쌓아놓으면 다음 잡쫄무리까지 무리없이 유지 가능해서 시원시원한 일반 구간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스전시 신성한 힘을 모아놓으면 바로바로 써주기 때문에 효과가 미미합니다. 다만 보스의 스킬이나 장판을 피하는데에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30렙 특성 [사용 특성: 심판의 주먹]
심판의 주먹, 참회는 유동적으로 바꿔 쓰시면 됩니다. 보스전이나 진행구간에 메즈가 필요할때만 참회로 바꿔놓고 사용하고 필요 없으면 심판의 주먹을 기본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죄책감은 PvE용으로는 그다지 추천할 수가 없었습니다. 풀링할 때는 오히려 방해가 되더군요.

45렙 특성 [사용 특성: 영원의 불꽃]
관대한 치유사는 따로 말씀 안드리겠습니다.
영원의 불꽃과 성스러운 보호막, 이건 취향차이인것 같은데 6초마다 7~9천가량 데미지 흡수인가, 3초마다 1만가량의 힐인가 차이입니다. 언뜻보면 영원의 불꽃이 좋아보이지만 영원의 불꽃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신성한 힘을 3개 써야한다는 점 있고 성스러운 보호막은 마나만 사용합니다. 현재로써는 두 스킬의 우열을 가릴 수가 없을 것 같네요.

60렙 특성 [사용 특성: 불굴의 정신력]
현재 보기로써는 찍을 게 불굴의 정신력 밖에 없습니다. 영던에서 부탱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탱커가 아닌 대상에게 큰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정화의 손길은 필요가 없고, 난이도가 쉬워서 그런지 손길류의 유틸기는 거의 사용할만한 구간이 없었습니다. 

75렙 특성 [사용 특성: 신성한 목적]
신성한 복수자는 징기의 열광을 생각하시면 되고 축성의 분노는 3분에 20초동안 신성한 힘을 계속 쌓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신목은 징기 특성이랑 똑같습니다. 이것도 보기에겐 취향 특성인데 개인적으로는 신목이 [편해서] 사용중입니다.

90렙 특성 [사용 특성: 빛의 망치]
 사형선고가 있는 90렙 특성인데 검날에서 그 드워프가 사용하던 그거랑 이펙트는 같습니다. 다만 대상은 자유롭게 움직입니다.
실망을 많이 한 특성인데 데미지가 높은 것도 아니고 대상이 메즈가 되는 것도 아니고, 쿨도 1분이나 되고 개인적인 느낌으론 매우 구렸습니다. 
 보기가 선택할만한 특성은 성스러운 빛기둥 or 빛의 망치 두가지인데 둘다 광역탱용 스킬입니다만 성능 자체로는 빛기둥이 좋습니다. 쿨도 짧은편이고 대상으로부터 반경 15미터라 범위도 넓고... 어글도 잘 먹습니다. 다만 조금 난사하다보면 마나가 마릅니다. 마나가 말라서 심판과 신성화가 밀리는 경우가 생겨 빛의 망치로 선택했습니다. 보통 일반구간에선 2무리당 1번꼴로 사용할 수 있고 성능도 나쁘지 않은편이기에 만족하며 사용중입니다.



능력치
 전에 썼던 글 중에 특화도에 대해 잘못 쓴 게 있는데 특화도는 정패를 사용했을 때 뜨는 3초짜리 뎀감버프의 수치를 올려주고, 서약 힐량을 올려주며, 방막확률을 올려줍니다. parry로 봤는데 block melee 더군요... 어찌됐든 특화의 중요도는 이전보다 낮아졌지만 그렇다고 버려질 정도로 나쁘진 않습니다. 

 갓 만렙을 찍을 경우 피통은 29~30만 초반일겁니다. 운에 따라서는 용영템을 몇개 입고 있을 수 도 있습니다. (용영하드템중 몇몇 방어구는 만렙까지 쓸 수 있습니다.) 

 회피율은 템을 먹었다면 6~8% 못먹엇다면 5%대를 유지하고 무막은 보통 10%초반대일겁니다. 
이 상태에서 영던 탱은 가능합니다만 몇몇 네임드는 평타가 10만을 넘어가는 무시무시한 위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생존기 배분과 정패 사용에 신중해져야합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회피, 무막 1070가량이 1%입니다.

 적숙의 경우 대격변때처럼 무시하면 어글의 에로사항이 꽃핍니다. 정의의 방어(3마리 도발)이 사라졌기 때문에 도발이 쿨일때 어글이 튀어버리면 보기의 어글 스킬들은 대부분 쿨이 길어서 대책이 없습니다. 적숙은 최소 2~3%대는 맞춰놔야 안정적인 어글을 확보할 수 있을겁니다. 참고로 숙련10문양은 사라졌습니다.

 위에서 말했듯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몇몇 네임드는 평타가 10만을 상회합니다. 제 경우엔 영던버프 받고 영약까지 먹은 피통이 대략 43만 초반대인데 만피에서 3초가량 힐이 비자 죽어버리는 경우도 있고 힐을 받으면서도 데미지에 힐이 못따라가 죽는 경우도 발생하더군요. 따라서 일단 체력의 중요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 
성전사의 일격&정의의 망치: 4.5초 
심판: 6초
신의 격노: 9초
신성화: 9초
응방: 15초
보기 주력스킬의 쿨입니다. 
보다시피 성격과 정망쿨이 4.5초라서 상당히 답답합니다.
 여기에 정망이 삑사리라도 나면 짜증이 밀려오죠. 한마리의 어글을 먹는건 괜찮습니다. 중간에 어글이 딸려 뺏기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단 3마리부터는 신경써서 어글을 먹어야하고 5마리부터는 빛망이 없을 때 한마리씩 전부 불신임을 발라놓지 않으면 어글이 튑니다. 

또 일반 구간에서 차단 해야할 스킬들이 꽤 있는데 비난쿨이 15초라 혼자서는 한번 차단하면 두번째는 차단 할 수 없습니다. 치명적인게 응방이 너프가 되서 이제 첫 대상 하나만 침묵이 되고 나머지 두마리는 침묵에 걸리지 않습니다. 캐스터형 몹이 두마리가 있으면 이제 달려가서 붙어줘야합니다.

생존기는 고왕수와 헌수는 동일합니다. 가호는 문양을 안박으면 마뎀 40%감소, 문양을 박으면 마뎀20%, 물뎀 20% 감소로 변합니다. 천수의 경우 기본스킬로 내려왔는데 3분쿨에 범위는 반경 40미터, 6초간 침묵,차단기 면역과 마법피해 20%감소로 변했습니다. 

서약의 경우 현재 노버프 피통이 34만가량인데 정패 5중첩 힐량은 일반 6만 크리시 13만 가량입니다. 영던 버프등을 받으면 2만가량 더 오릅니다. 



탱 중에서 위치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영던을 돌며 주워들은 이야기로는 북미쪽에서는 보기가 제일 선호했고 유럽쪽은 전사나 보기나 비슷하다고 말씀해주시더군요. 한국분들은 수도사 탱을 많이 좋아하셨습니다. 죽기와 야탱은 숫자 자체가 거의 없는 것 처럼 보이더군요. 이건 어디까지나 영던돌며 잡담에서 나온 이야기를 바탕으로 적었기 때문에 100% 주관적입니다. 제가 탱으로 도는데다 아직 3일차라 다른 탱커의 정보는 정확하게 들은게 없어서 판단할 수 없네요.

일단 적을 만한것 다 적은것 같고 이쯤에서 글은 자르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리플로 물어보세요. 아는 한도 내에서는 답변해드리겟습니다.



p.s 보너스 스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