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할 수 없는 검은사막의 간판 캐릭터... PC 모바일 콘솔... 열일하는 홍보대장 다크나이트.

검은사막을 시작하면, 한번쯤은 만들어 보게 되는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를 이번 연회에서 확실히 보았습니다. (전세계 생성된 캐릭터수 1위...)
저를 포함한 다크나이트 유저들이 아직도 닼나를 포기하지 못하는 닼나만의 매력이 있습니다.



캐릭터 밸런스를 위해서 FGT 대회가 곧 진행됩니다. 많은 고수 유저분들이 참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다크나이트 사전생성부터 지금까지 닼나를 하고 있지만, 제 손가락은 고수가 아니기 때문에... 8ㅅ8


알고보니 제가 이 글을 쓴지 딱 1년이 지났네요.
1년마다 기회가 되면 개선점 정리글을 쓰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FGT 대회로 기회가 와서, FGT 참가하는 분들을 위해서 필요한 점을 정리해드리자 이 글을 씁니다.

1년 동안 개선된건 정령연소 패시브, 공습 2CC 판정, 적중 & 각성스킬 개선이 있었습니다.

펄어비스에 이것저것 다 해달라는게 아닙니다.
너무 택도 없는 개선보단 충분히 개선 가능한 것들이라 생각되고,
참고해서 적절하게 개선해달라는 의미에서 쓰는 글이라고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다크나이트 스킬]



말이 필요 없습니다. 너무나도 의미없는 시브 그 자체입니다.



지구력 너프도 있었지만, 어스름은 정말 좋은 스킬이죠...
연 : 어스름 스킬의 조건은 어스름 사용 후 입니다.
어스름 쿨 중 (어스름과 독립적으로) 사용하게 해서 조금 더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닼나의 각성 스킬입니다. 현재 각성 닼나는 너무 무기력합니다.
착취의 손길 / 정령 산화 / 베디르의 함정 / 원한의 손아귀 등... 쓸모 없는 스킬이 너무 많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개선이 조금 있었지만... 그래도 안씁니다. 우선 다들 각성을 잘안하죠.
각성 스킬 절반이 쓸모 없는 상태로 시작하는 것은 정말 큰 손실입니다.

그리고 정령사냥 경직 롤백, 흐름:정령산화 전가 롤백 등 개선을 위한 선택지는 많이 있습니다.

각성 전승 딜 차이는 펄업도 알고 있으니 따로 자세히 쓰지 않겠습니다.

(참고로 최근 모바일 검사는 스킬을 리메이크 방식으로 다크나이트를 상향해준 적이 있습니다.)



비산은 흐름도 7초로 동일하면서 재앙은 왜 다른걸까요! 쿨타임 맞춰주세요!



닼나의 전승 스킬입니다. 전승 닼나는 완전 근접 캐릭터입니다.
근접 캐릭 치고는 너무나도 물몸이고, 회피 메타의 이득도 못보는 상황입니다.
잡기도 없는데다, 좋은 피흡으로 유지력이 좋은 것도 아니고, 든든한 통슈아 스킬도 없습니다.
현재 전승닼나는 단지 유리대포 그 자체로써 딜링 하나가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전승이 생기고 강스둠으로 넘어오면서 전방가드가 사라졌습니다.
아직도 전가가 사라진건 이해가 1도 안됩니다.
적어도 1타 스둠을 쓰는 짧은 시간만이라도 전가가 적용되면 좋겠습니다.



전승 닼나의 아이덴티티지만, 지금은 크게 죽어 버린 기균입니다.
많은 닼나 유저들이 쿨타임 증가를 예상했지만, 펄업은 띄우기 적용 사거리를 크게 줄여버리는 너프를 선택했습니다.
항상 수비적이던 닼나(각성)는 완전 근접 캐릭인 전승을 함으로써 얻은 선공권과 카운터 플레이가 다시 죽었습니다.
띄우기 적용 사거리 롤백하고 쿨타임을 증가하는 방향으로 재조정하길 원합니다.



황질... 황천질주입니다.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되면 좋겠습니다. 각성에서 가져온 스킬이기때문에 당연히 각성도 포함입니다.



닼나 최악의 스킬입니다. 판정도 구리고 잘 맞지도 않습니다.
검기를 날리는 방식으로 리메이크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전승으로 살려줬으면 했던 비각 스킬입니다.
마나를 더 태우면서 딜 상승이라니 정말 매력적인 스킬이지만, 적용 범위 스킬들이 너무나도 구립니다.



전승 매화의 스택형 방식처럼 오만한 명령에 적용했으면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까 궁금하기도 합니다.


+ 비효율적인 흑정령의 분노 스킬들

10% 25% 50% 테섭추가때 영상 : http://www.inven.co.kr/board/black/4943/16902

다크나이트는 100% 분노 흡수 Z 사용이 흑정령의 분노 효율로 제일 좋습니다.

[다크나이트 상성계수]



대체 언제까지 격미가 닼나 잡는 컨셉을 계속 유지할건가요???

- 격투가 미스틱 다크나이트 제외 평균 : 82.69
- 격투가 미스틱 : 61.69

상성계수만 보면 타캐릭 평균보다 격미가 25%나 떨어지는데 실제 체감은 25%가 아닙니다.
(여러 다른 수치들의 영향이 있겠지만...)

그리고 이번에 상성 조절을 했다고 해도 기술 PVP 피해량 조절이 없던게 의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크나이트의 피해 비율은 평균적으로 약 11 % 증가되었습니다.
기술의 PVP 피해량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만약에 이번 상성 조절로만 각성 딜이 충분하다고 한다면, 전승 딜도 같이 증가한다는건데... 이해가 안됩니다.

[다크나이트 커스터마이징]




항상 커마 얘기하면 나오는 피부 개선입니다.

알고도 안해줄거면 닼나 컨셉이라서 못고쳐주겠다라고 말이라도 해주던지!

아니 그냥 빨리 해줘요...

[다크나이트 이동속도]


이분 덕분에 캐릭터 마다 긴탈모션 다른것도 고쳤습니다.

이제는 이동속 차례입니다...

[마무리]

개선점들 최대한 적어본다고 적었는데, 개인마다 충분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나 추가할 점 있다고 생각하시면 댓글로 써주시면 감사합니다.

다크나이트 화이팅!

(유침식 넘 비싸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