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미 시즌2 2200++ 유저로 롤 교습 및 포지션 전략 등으로 인사드린 사람입니다.



오늘은 오더를 통해 팀을 활용하여 게임을 풀어나가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오더들로 이길 게임과 비등한 게임을 더 쉽게 풀고, 힘든 게임도 역전을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게임 내 다양한 오더들이 있겠지만 이를 범주화 시키기 위해 오더의 종류를 아래와 같이 나눠봤습니다.


1. 인베 방지 or 인베 오더

2. 갱 방지 or 호응 와딩, 라인관리 오더

3. 버프 컨트롤, 드래곤&바론 오더

4. 한타, 타워링 오더

5. 낚시 오더 


대표적은 오더들은 위와 같은 분류로 나눌 수 있고 자세한 내용을 알고 직접 오더를 시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게임의 질이 달라지는 것을 겪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오더를 할 때는 강요하듯이 말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다만 확신을 가지고 오더를 하세요. 자신이 확신을 가지고 오더를 해서 확실하게 오더를 따르게 해야 이도 저도 아닌 
어설픈 오더가 안나옵니다. 



1. 인베 방지 or 인베 오더 

- 인베 방지 

아군이 인베를 가지 않을 경우에는 상대의 인베를 대비하여 오더를 합니다. 


우선 정글러는 블루, 레드 진영에 따라 각각 위와 같이 대기시킵니다. 다만 이 경우 블리츠나 모르가나 등이 압박일 수 있는데 미드로 돌아오는 경우만 주의하면 되므로 미드 라이너를 미드 라인에 두어 시야를 확보하게 하면 됩니다.



서포터의 경우 60초 와드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이 60초 와드를 어느 진영이던 위와 같이 쓰고 1:55까지는 최소한 지속되게 하여 늦 인베를 방지하면 됩니다. 

다만 상대가 블리츠나 신드라 등으로 버프 몹을 움직이거나 니달리 같이 원거리에서 버프 몹을 뺏을 수 있다면 늑대, 유령 리쉬는 생략하고 물가쪽 시야를 확보하다가 버프를 챙기기 전에 버프 뒤 부쉬에 60초 와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 인베

상대의 인베 방지가 어설플 것 같고 본인 조합이 1렙 싸움에서 상대보다 우위를 차지한다면 인베를 시도해도 좋습니다.

다만 봇 물가쪽 늦은 인베는 대비가 될 경우 오히려 손해를 볼 경우가 많아 미드를 통해 미드 옆 부쉬로 돌아가는 인베가 좋으며 이 때 중간에 걸리면 인베를 포기하는게 현명합니다.



2. 갱 방지 or 호응 와딩, 라인 관리 오더

- 갱 방지 와딩

* 미드



미드는 블루팀 기준으로 위와 같이 와딩을 해서 최대 시야를 확보하면서 적이 아군 삼거리 등으로 돌아 가는 갱을 사전에 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2번째 적 유령쪽 스샷의 경우 와드 위치가 2개인데 미드 갱 자체가 위협적이지 않다면 적 언덕 부쉬쪽에 올려 박게 하여 적의 낚시 및 동선을 더 오래 파악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 봇

봇은 일반적으로 와딩 위치가 뻔하고 그 위치가 맞습니다만 특이한 와딩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블루팀 입장에서 라인을 하드하게 밀고 있다면 위와 같은 와드가 꼭 필요합니다.

미드가 유령쪽 와드를 안해주면 라인을 밀다가 삼거리에서 적 정글을 보자마자 빼도 상대 봇 듀오의 호응이 좋거나 상대 정글러의 접근기가 좋으면 안전하게 뺄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위와 같이 와드를 해서 미리 보고 빼는게 현명합니다.

이러면 아군 작은 골렘쪽은 안보이겠지만 레드 입장에서 적 정글인데 위험을 감수하고 골렘쪽으로 돌아오는 정글러는 거의 없습니다.


* 탑

탑은 라인을 미냐, 당기냐에 따라 2~1개를 사용하고 위치는 갱이 올만한 루트에 1개의 경우는 탑 물가 부쉬, 2개의 경우 갱 루트에서 충분히 멀리 박아 미리 볼 수 있게 사용하면 됩니다.


- 갱 호응 와딩 

탑에 갱을 간다면 물가 부쉬 안에 핑와를 요청하는게 좋고 봇에 갱을 간다면 라인을 당길 경우 블루팀은 삼거리에 핑와를 요청하는게 좋습니다. 봇에서 라인을 민다면 어느 팀이던 땅굴에 핑와를 요청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이 경우들은 매우 잘 알려져 있는데 아래의 경우는 잘 모르는 분이 많더군요.



레드팀 입장에서 위와 같은 무빙이 가능한 정글러가 있다면 위와 같이 핑와를 사용하여 아군 정글러가 저 부쉬로 이동하는 것을 숨기고 그 안에서 접근기 쿨을 돌리게 한다면 매우 위협적인 갱킹이 가능합니다. 

블루팀 입장에서는 상대가 저 무빙이 가능한 정글러라면 라인을 밀 경우 필요하다면 저 무빙을 시작하는 위치에 와드를 사용하는게 좋겠죠.


- 라인 관리 

사실 갱을 가야겠으니 라인을 당기라는 요청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라인은 무조건 밀어서 상대의 cs손실과 일방적인 딜링을 가능하게 하여 라인전을 압도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상대보다 실력적으로, 조합적으로 부족하면 라인은 자동으로 당겨지는 경우가 많죠. 그 경우에 갱을 가는게 바람직하며 라인을 전부 밀고 있다면 상대의 갱을 예상하여 역갱을 하는게 맞습니다. 

다만 상대의 한타 기여도를 고려할 때 말려놓을 필요가 있는 상대라면 라인을 당기라고 요청한 후 갱을 통해 상대를 아예 죽이는 것도 좋습니다.



3. 버프 컨트롤, 드래곤&바론 오더

- 버프 컨트롤

상대의 미드, 정글러의 위치나 생존 여부에 따라 혹은 상황이 아군에게 매우 유리하여 대놓고 싸워도 될 경우라면 상대 버프를 뺏는 오더를 하는게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탑, 봇을 합류시키는게 좋겠죠. 특히 유리할 경우에는 꼭 이런 오더로 소규모 교전을 유도하여 스노우볼을 더 빨리 굴리는게 좋습니다. 

또는 정글러나 미드가 적 블루 부쉬에 와드를 박게하고 스마 스틸 등으로 블루를 뺏는 플레이는 아주 좋습니다.


- 드래곤

탑 라이너가 타워를 일방적으로 밀고 라인도 민 경우에 4:5 한타가 유리한 상황이라면 (대부분 유리하겠으나 아군 미드, 봇 등이 망하면 불리할 수도 있죠.) 드래곤 오더를 통해 드래곤을 먹거나 교전에서 승리하면 됩니다. 

그 밖에 정글러, 미드가 탑 갱을 갔다면 드래곤을 먹어도 정글러 하나의 차이로는 부담 될 경우가 많습니다.

정글러가 솔로 드래곤이 가능하면 정글러나 서포터에게 용 앞 핑와를 요청해서 솔로 드래곤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 바론

상대의 핵심 챔피언이 죽었거나 봇에 있어서 합류가 힘든 경우 자신들의 바론 딜링이 충분하고 타워링이 부담이 된다면 혹은 타워링 후 역 바론이 조심스럽다면 바론을 먼저 먹는게 좋습니다. 



4. 한타, 타워링 오더

- 한타

한타가 유리한 상황이나 상대가 포킹 조합이나 스플릿 푸쉬 조합이면 강제로 한타를 열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한타를 여는 과정은 물론 특정 캐릭의 역할을 집어 주면 더욱 좋습니다. 이는 예제를 보는게 좋겠네요.

가령 아군 조합이 럼블 아무무 다이애나 미포 소나 
       적군 조합이 레넥 마이(텔) 오리아나 이즈 쓰레쉬 

이런 경우에는 마이가 라인 관리를 하면서 텔로 합류하여 한타를 하는 구도를 만드려고 할텐데 마이 텔을 끊을 수 있으면서 마이에게 일방적으로 당하지 않을 다이애나를 마이 수비로 쓰게 오더하는게 좋겠네요. 애초에 텔 마이가 거의 뻔하니 다이애나에게 텔을 사용하라고 로딩 전에 말해주는 것도 좋겠군요.

위의 조합에서는 힘들지만 마이의 경우 라인 cs를 챙겨대면서 템을 뽑고 프리딜을 하면 매우 강력합니다. 그럴때 아군에 공포, 스턴, 헥스 등 마이의 딜을 원천적으로 방해할 수 있는 스킬이 있다면 그걸 마이에게 쓰게 오더하고 마이를 순삭할 필요가 있겠네요. 아군이 이런 역할을 잘 모른다면 이거까지 집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 타워링

포킹 조합이거나 정면 한타가 유리하다면 대치 상황을 만들어서 타워를 미는 동시에 각이 나오면 한타를 유도하는게 좋습니다. 아군의 합류 타이밍을 잘 체크하여 오더하세요. 가장 이상적 합류 타이밍은 조합, 실력, 아이템 등으로 앞서가서 정면 한타 시 아군이 유리한 경우입니다. 



5. 낚시 오더 

낚시는 오더의 꽃으로 비등하거나 유리한 상황에서 차이를 더 벌리거나 불리한 상황을 역전할 수 있습니다.

낚시는 타이밍이나 미끼가 중요한데 이를 나눠서 알고 상황에 맞게 낚시를 주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조건은 오라클 오더로 먼저 팀 내 누군가가 오라클을 반드시 써야 합니다. 또한 오라클을 기반으로 낚시하기 위해
이동하는 루트를 적에게 보여주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 타이밍 낚시

미드 타워를 일방적으로 밀었거나 양쪽 미드 타워가 없어도 공격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라인을 밀어 넣고 상대가 라인을 다시 미는 타이밍을 노려 낚시를 하면 좋습니다.


블루팀 기준으로 (레드는 대칭) 공격적 운영이 가능할 때 위와 같이 와드를 하여 상대 동선을 파악하는 동시에 낚시로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노림수로 가장 좋은 낚시는 미드 1차 타워를 밀고 라인을 밀면 라인이 상대 미드 1차 타워 근처에서 유지가 되는데 이걸 먹는 상대를 돌아서 낚거나 그걸 먹고 오는 상대를 낚는겁니다.

유령쪽으로는 유령을 잡고 파랑 점 위치에서 대기하여 바로 위 부쉬로 적이 오는 순간 낚는겁니다.
이 때 위 부쉬에 들어가는 순간에는 유령쪽 시야가 보이지 않아 하드 CC가 하나만 있다면 낚시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위의 두 와드는 상대 탑이나 미드 2차 타워를 밀고 그 근처에서 파밍하는 적을 돌아 낚거나 그걸 먹고 정글로 오는걸 와드 위치에서 대기한 후 낚는게 좋습니다.




늑대쪽은 위와 같이 와드하여 레드 미드 1차 타워 옆 부쉬나 블루 골렘 부쉬에서 대기하여 라인을 먹는 적을 돌아서 낚거나 그걸 먹고 오는 적을 낚습니다.


추가로 한타 승리 후 타워링 등으로 이득을 보고 적이 부활할 쯤에 본인들의 체력 상황이나 상대 순삭이 가능하면 집에 가지 말고 대기 낚시를 해서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에 추가 이득을 얻고 적의 역바론 등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 미끼 낚시

미끼로는 버프, 드래곤, 바론, 챔피언 등이 있습니다. 


* 버프 낚시

버프 낚시의 경우 상대 버프 주면에 와드를 하고 버프를 뺏거나 가능하면 상대 정글러 혹은 블루를 먹으러 가는 미드를 낚는 낚시로 아군 미드의 라인 푸쉬와 호응이 중요하며 자신이 적 정글로 들어가는 것을 상대가 반응하는지 체크하여 자기가 노출이 되었는지 판단하는게 중요합니다. 


* 드래곤 낚시

상대가 드래곤으로 오는 루트에 와드를 하고 드래곤 벽 안에 딱 붙어서 낚시를 하는 것이 가장 낚시 확률이 높습니다만 블루팀이면 더 좋은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파랑 점에서 대기하다가 바로 옆 부쉬에 와드를 박고 적이 오는걸 기다리면서 적이 와드 위치까지 내려오는 순간 낚는겁니다. 위의 위치는 예상하기가 매우 어려워서 낚시 성공률이 높습니다.


* 바론 낚시

바론 낚시의 경우는 바론 벽에 붙어서 낚시를 하거나 레드 팀의 경우


위와 같이 와드를 하고 빨간 점에서 대기하여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 챔피언 낚시

게임을 하다 보면 한타를 해야 하는데 합류를 하지 않고 파밍을 하다 낚여 죽는 트롤러가 많습니다. 나머지 말 듣는 네 명을 그 트롤러 근처에 대기시켜 트롤러를 낚는 적을 역낚하거나 최소한 5:5 상황을 만드는게 좋습니다.

이걸 응용하여 아군 라이너 중 낚시에 덜 도움이 되면서 푸쉬가 어느 정도는 되는 챔피언을 특정 라인에 두고 상대 진영에서 그 라인으로 가는 길목에 대기하여 상대를 낚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오더가 있을 수 있으며 특히 일방적으로 아군 팀만 오더를 할 경우 적이 체계적인 상대의 무빙에 손해를 보는 것은 물론 멘붕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오더를 하면 팀 호흡을 강제로 끌어 올려 승률이 올라가는 동시에 자신의 게임을 보는 안목이 증가합니다. 맵리력이 향상되죠. 

위의 정보를 바탕으로 오더를 하셔서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3추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