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이전부터 속사를 주스킬로 하는 속사마를 주로 해온 키라키라입니다. 

그런 저에게 이번 패치는 정말 꿀같은 패치 였는데 

바로 이내용이었죠

속사

  • 이 기술로 인한 무기 공격력 감소 효과 25%를 제거했습니다.
  • 또한 이제 기본 +30%, 레벨당 +9%의 명중률 증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흘리기"와 "회피"를 사용한 후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동안 아무 행동도 취하지 못하던 불이익을 줄였습니다.

그래서 패치후 속사마에게 최적의 세팅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세팅의 내용은 그전에 아마를 계속 해오신 분들에게는 별 특별할것도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아마 고수분들은 얘가 이런거 해봤구나 하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패치로 속사 스킬이 엄청나게 상향한것은 위의 25% 감소효과의 제거와 명중률 증가 이외에도 

시너지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가이드 화살과(유도화살) 멀티샷(다발사격)에서 각각 10%, 5% 의 시너지를 받습니다.

그결과 가이드와 멀티를 다 풀로 찍어야 하기 때문에 그전에 사냥의 주 스킬로 쓰였던

멀티샷이 사실상 막대한 마나의 소비로 쓸모가 없어진점, 게다가 75% 공격력 적용이 남아있는점 때문에

속사가 사냥의 주 스킬이 될 수 밖에 없는 패치가 되어버렸습니다. 

(속사마 만세~~!!)

그래서 멀티샷을 위주로 사냥할때 중요하게 생각되었던 7프레임 멀티샷 (반드시 신뢰가 필요)

8프레임 멀티샷까지도 포기하고 2프레임의 속사만을 맞추면서 극댐을 추구한 속사마를 맞춰봤습니다. 

(10K 이상을 만들겠다는 일념하나로 ㅎㅎㅎ)

그결과 





이렇게 히드라 보우 속사 2프레임을 위한 120공속 이상을 충족시킨 11K 속사마가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서 활의 속사 프레임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전에 올린 속사마 육성기를 봐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4913?my=post

그럼 일단 제 세팅입니다. 

무기 - 샤에작 윈포 (바람살 히드라보우)
머리 - 45공속 머리 (저는 마비나셋 머리에 15공속 7맥작)
갑옷 - 와플 인내
장갑 - 안수 (스샷은 2활스킬 20공속 장갑 - 데미지가 수치상 쬐끔 더나옵니다. ^^;; 실제론 안수가 더 좋아요)
아뮬 - 캐츠아이 (고양이눈 목걸이)
링1 - 레이븐 (칠흑서리반지)
링2 - 잡옵 듀얼링 (윈포에 마흡이 있어서 라흡이면 되지만 세팅 바꿀때가 있어서 그냥 씁니다.)
벨트 - 관통벨트 (서슬꼬리 샤크스킨벨트)
부츠 - 배추 (전쟁 여행자 배틀부츠)

용병 
뚜껑 - 유닉 그랜드 크라운 (탈뚜, 그림헬름 다 괜찮을듯 합니다.)
갑옷 - 업 듀리엘 (인내로 바꿔줘야하는데 ㅜㅜ 일단.. 배신, 스톤 머 다 좋죠)
무기 - 17컨센 자존심 (긍지) - 결국 이거때문에 데미지가 확 올라갑니다. 20컨센이면 정말 좋겠죠...

공속세팅 - 무기 40 + 머리 45 + 아뮬 20 + 장갑 20 = 125공속 / 속사 2프레임, 가이드 9프레임


이 세팅에서 제일 아쉬운 부분이 아트마를 착용하지 못한다는 것인데 

솔플 카생 기준으로는 데미지가 벌써 오버스펙이라 아트마 앰플이 터지기전에 몹이 녹습니다. 

카우방은 24발이 나가는 멀티샷으로 숫자 좀 줄여주고 속사로 마무리하면 예전 버그링 시절이 

생각날 정도로 압도적입니다. 

마이트 + 컨센 + 인내의 증댐 + 120 공속이 핵심입니다. 


카생만 돌기 지겨워서 성채를 돌기 위해서는 용병무기를 사신의 종소리로 바꾸시면 됩니다. 



용병무기를 사신의 종소리로 바꿔도 8900 데미지가 나오기때문에 솔플은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사신의 종소리를 들려줄 경우 용병의 안정성과 디크리때문에 보스몹은 더 편하기도 합니다. 

결정적으로 아트마를 끼지 못하기 때문에 꺼려지는 성채의 물리내성 몹들을 상대하기 수월해집니다. 


- 추가 발전 가능성

저는 가난하여... 그냥 45공속 머리를 사용했지만 지증속작 머리를 사용하면 데미지는 더 많이 올라가겠죠

120 공속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윈포에 샤에작 대신 지증속작을 하면 데미지가 더 올라가겠죠

현재 스샷 레벨이 88인데 레벨당 맥뎀이 올라가는 윈포기때문에 데미지는 더 올라갑니다. 



여기까지가 제목의 11k 윈포 속사마이고 

짧게 제가 좋아하는 히드라 죽숨마 세팅입니다. 







무기 - 히드라보우작 죽숨
머리 - 15공속작 유닉본비지스 (거인의 두개골 본비지스)
갑옷 - 와플 인내
장갑 - 안수 
아뮬 - 아트마 
링1 - 레이븐 (칠흑서리반지)
링2 - 캐리언 윈드 링 (부패의 바람반지)
벨트 - 뱀팡벨트 (노스페라투의 고리 뱀파이어팽 벨트)
부츠 - 배추 (전쟁 여행자 배틀부츠)

공속세팅 - 무기 60 + 머리 30 + 벨트 10 + 장갑 20 = 120공속 / 속사 2프레임, 가이드 9프레임

제가 죽숨마를 좋아하는 이유는 안정성입니다. 

일단 공속을 넉넉하게 땡겨오기 때문에 아트마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아트마의 착용이 죽숨마를 올라운드 캐릭으로 만들어 줍니다. 

게다가 언데드 피해 200% 안수와 함께 착용시 극강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듀얼흡은 링의 선택을 자유롭게 해주고 올스탯 30은 안그래도 작은 피통을 늘려줍니다. 

저는 이것저것 템을 바꿔서 놀기를 좋아해서 힘을 과하게 찍었지만 

본비지스와 더불어 힘이 60가까이 붙기 때문에 힘제가 높은 갑옷도 착용이 가능해 집니다. 

그리고...

저는 화려한걸 좋아해서.... 쉴새없이 터지는 포이즌 노바와 트위스터 (제가 캐리언 윈드 링을 쓴 이유)는

눈도 아주 즐겁습니다. ^^;;;;


공통 스킬

활과 쇠뇌 - 속사/유토화살/다발사격 마스터 길목하나씩
지속효과와 마법 - 간파 마스터, 나머지 다 하나씩
투창과 창 - 스왑해서 쨉으로 보스전 하려면 쨉하나 아니면 노터치

현재 88에서 스킬 7개 남아있는데 발키리 올릴지 치명타 올릴지 고민중입니다. 

발키리 스킬 대기 시간이 사라져서 계속 소환하면 되니까 하나만 찍어도 될듯 한데 약하긴 하네요


공통 스탯

힘 - 스왑 모너크 차려면 모너크 힘만큼 아니라면 윈포 힘만큼
민첩 - 나머지 다
활력 - 저는 피통 너무 작은거 싫어해서 70개 줬습니다. 취향
마력 - 이게 머죠?? 이런건 없는 옵션인 걸로


- 궁금해 하실것 같아서

참세팅

저는 10맥9맥9맥 그랜드참 3개, 3맥2맥2맥 스몰참 3개, 5올래 스몰참 3개, 14올레 그랜드참 하나

레지 만땅 횃불, 11레지 애니참. 이렇게 참세팅 했습니다. ^^;; 레지 맞추기 빡셔요.....


스왑무기

예전부터 활마는 올스킬을 끌어오기 힘들어서 콜투를 잘 안썼습니다.  너무 빨리 끊기는 느낌이라 (개인취향)

그래서 보스몹 대용으로 유닉모넉에 (힘을 쓸데없이 많이 찍게된 이유) 에탄을 들었는데 

윈포는 생각보다 가이드로 보스를 잘 잡네요.. 그래서 이속을 위해서 조화들고 다닙니다. 



쓸데없이 길어진 글인데 

실제로 해보니 너무 재밋어서 다들 한번 해보시라고 장황하게 글을 올려봅니다. 

언젠가 부터 활마는 신뢰가 없으면 못하는 캐릭이 되어서 신뢰마만 남게 된것이 항상 아쉬웠습니다. 

신뢰마는 물론 좋지만 일단 재료나 룬이 구하기 쉽지 않고 너무 정형화되어 버려서 

다양한 빌드의 다양한 활마가 나오길 바라며 그전에 신뢰를 쓰지 않는 속사마에 대해서도 올린바 있습니다.

이번 패치로 속사마가 떡상하길 바라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키라키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