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세팅은 수수마입니다. 깡딜 높은 활의 경우 인내를 입을 경우 더 좋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1인방 기준이다보니 아트마 효율이 굉장히 떨어져서, 다인방의 경우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0. 공통사항 
용병신뢰 14파낙

비교군: 8프 그랜드신뢰
무기: 14/2 10% 그랜드신뢰
머리: 공속45% 증댐60% 8%마흡
아뮬: 하이로드
장갑: 안수
벨트: 노스페라투
부츠: 배추

1인방 카생 1분 47초


1. 업발리마

무기: 증댐리콰주얼작 업발리
머리: 공속45% 증댐60% 8%마흡
아뮬: 하이로드
장갑: 안수
벨트: 노스페라투
부츠: 배추

공속 175%로 멀티 10프레임 및 스트레이프 5/3/3/3/8

멀티가 느린 것은 깡딜이 워낙 높아서 참고 땡길 만합니다. 참도배를 좋아하지 않아서 맥어레참을 세줄밖에 넣지 않았는데도 멀티 4500이상 가이드 7천이상이 나옵니다. 

그러나 스트레이프 프레임에 한계가 있기에 스트레이프를 사용할 경우 방해가 될 정도로 한참을 서 있습니다. 사실 공속이 남아서 아트마를 써도 되는 템세팅이지만, 스트레이프를 활용할 수 없기에 의미가 없습니다. (애초에 앰플 묻을 새도 없이 녹기도 합니다) 신발에서도 고어를 쓰기가 다소 애매합니다. 치타가 터지지 않아도 몹이 녹고, 강타가 터지기엔 너무 느리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인방 카생 클리어시간 2분 25초를 기록했습니다. 패치전 그랜드신뢰마 급입니다. 신기한 활입니다.


2. 위치마(마녀림)

무기: 170% 업마녀림 증댐40%주얼 2개작
머리: 공속45% 증댐60% 8%마흡
아뮬: 아트마
장갑: 안수
벨트: 관통벨트
부츠: 고어라이더

65공속만 확보하면 7프레임이 되고, 쌍앰플과 100%에 육박하는 치타를 확보할 수 있는 마녀림입니다. 종래에도 앰플빨로 준수한 속도를 보여줬으나 깡딜이 워낙 낮아 운에 의존하는 세팅이었습니다. 그러나 2.4패치후 활마존의 딜이 대대적으로 오르면서 기대가 커진 세팅입니다.

확실히 깡딜이 많이 올라서 패치전 신뢰마급의 상태창 숫자가 나옵니다. 멀티 1500 속사 2300 가이드 2280가량이 나오는데, 치타를 감안하면 패치 전 그랜드신뢰마보다 좀 낮은 수준의 상태창 대미지가 찍힙니다. 하지만 기대만큼의 성능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어설프게 강해진 딜링 덕분에 아트마 앰플의 의미가 대폭 줄어들었으며(뭉쳐 있는 몹에 한꺼번에 앰플이 터져 순삭되는 쾌감을 기대하기가 거의 힘들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어정쩡한 활이 된 느낌입니다. 

1인방 카생 클리어시간은 2분 30초 가량입니다. 객관적으로 봤을 때 느리진 않지만, 몹이 잘 죽지 않아 뭔가 갑갑한 느낌입니다. 차라리 묵직한 맛이라도 있는 업발리가 더 손맛이 좋았습니다.

* 돌다가 중간에 우버가 떴는데 놀랍게도 딜이 쭉쭉 들어갔습니다. 앰플이 좋긴 좋습니다... (물론 저도 살살 녹았습니다)


3. 죽숨마/윈포마

무기: 15%슈페리어작 크루세이더 죽숨 / 샤에작 윈포
머리: 공속45% 증댐60% 8%마흡
아뮬: 하이로드
장갑: 안수
벨트: 관통벨트
부츠: 고어라이더

95공속 7프레임 세팅입니다. 관통 100%가 되지 않긴 하지만 패시브빨로 80%를 맞추었습니다. 2.4패치 이후 멀티샷 마스터를 하게 되면서 마나관리가 어려워진 감이 있는데, 두 활 모두 높은 마흡이 보장되므로 한결 여유가 생깁니다. 저는 패치 전부터 세팅 편의상 마흡티아라를 썼는데, 죽숨이나 윈포가 아니라면 이런 티아라가 없이는 불편함이 발생할 것이란 생각입니다.

두 활의 공속이 다른데 세팅을 구분하지 않은 이유는, 조정할 만한 것이 기욤/아트마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패치 전이라면 큰 차이가 날 세팅 변경이겠으나 2.4이후로 깡딜이 워낙 남아돌아서 별반 의미가 없어진 느낌입니다. 특히 아트마의 활용성은 대단히 의문스러워졌습니다 (마녀림 참조). 때문에 글 작성의 편의상 상세 세팅을 생략하여 합쳤으니, 이 글에 소개된 것보다 조금 더 강할 수 있다 정도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죽숨은 높은 듀얼흡 덕분에, 윈포는 넉백 덕분에 굉장한 안정성을 자랑합니다. 깡딜도 높아 패치로 늘어난 스킬배수를 마음껏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윈포는 업발리보다 월등히 빠르면서도 업발리 수준의 깡딜이 나옵니다.

앞에서 언급한 마흡 문제 때문에, 성채를 가지 않고 카생만 돌 생각이라면 신뢰보다 나은 세팅 같기도 합니다. 패치 후에는 대미지가 남아돌기 때문에 바알을 잡을 때를 제외한다면 디크리가 아쉬울 일이 없어졌는데, 때문에 카생에서는 그냥 깡딜이 높은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긍지용병 인기가 높아진 이유일 겁니다)

1인방 카생 클리어속도는 각각 2분 15초 정도입니다. 1인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준이 넘어가면 깡딜차이가 무의미해지기에 둘이 엇비슷한 결과가 나옵니다. 둘 중 굳이 고르라면 안정성이 더 좋은 죽숨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업고딕보우 황금일격

무기: 233%증댐 190%악마 198%언데드 업황금일격
머리: 공속45% 증댐60% 8%마흡
아뮬: 하이로드
장갑: 안수
벨트: 관통벨트
부츠: 고어라이더

기본공속이 50%나 있어서 7프레임 세팅이 용이합니다...만 여러 차례 언급했다시피 아트마 효율이 급감해버려서 관통벨트를 여유있게 찰 수 있다 정도의 의미였습니다.

마녀림보다 조금 높은 깡딜에 언데드/데몬증댐이 붙은 활입니다. 하지만 죽숨에 비교하면 딜이 낮고, 마녀림의 높은 치타와 비교하면 보너스증댐이 모자랍니다. 게다가 피통 큰 악마를 상대로 한 옵션보너스의 효용성이 줄어드는데, 이유는 안수에 이미 타입증댐이 동일하게 있어서 합연산으로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깡딜이 상대적으로 높아서 마녀림급의 성능은 나오는 활입니다. 마녀림에서 느꼈던 답답함은 느껴지지 않지만, 보스전에서 그만큼 손해를 봤습니다.

카생 1인 클리어 시간은 2분 35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