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생 수준에서 배울 때, 독점기업이 이렇게까지 막장으로 운영할 수 있는 건 오직 유저의 어리석음 덕분입니다.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경쟁자조차 없는 이런 독점기업이 유일하게 두려워하는 것은 소비자의 불매입니다.

하지만 몇 년 동안 이 꼬라지를 보고 있자면, 유저들도 할 말이 없습니다. 물론 당연히 기업이 먼저 하기로 한 일을 실천하고 개선해야하는게 이상적이지만, 그럴 애들이 아니란 걸 이미 모두가 알고 계시지 않은가요?

소비자들이 욕이란 욕은 다 하면서 불만은 불만대로 있다가고, 새 시즌 내고 패키지만 냈다 하면 다 잊고 제발 내 돈 가져가 달라고 돈다발 들고 뛰어가는데, 기업이 미쳤다고 왜 일을 하겠습니까?

그냥 누워서 입 벌리고 가만히 있으면 되는겁니다. 지금 저 말도 안되는 영업순이익이 그냥 나오는게 아니란 말입니다. 무엇 하나 제대로 고치는 것 없이 유저들은 수년째 기만하면서, 저렇게 누워서 폭리만 취하는 꼴을 계속 보고 싶으십니까?

모든 유저에게 하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게시물들과 이런 사건 마다 나오는 목소리들을 들어보면 게임 외적으로나 내적으로나 불만을 크게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질하는 사람들이 꽤나 다수인 것 같습니다.

이 기업에 진절머리가 납니다. 만약 이 글이 조금이나마 관심을 받고 싸움터로 변한다 해도 새 시즌이 나오는 순간 제 글은 잊혀지고 넥슨은 명목 상으로 숫자 조금 올리고 기존 선수들의 실질적인 스탯을 낮추는 작업 하나로 또다시 누워서 배를 불릴겁니다.

그래서 결론은, 이 게임은 지금도 앞으로도 가망이 없습니다. 유저들은 변하지 않을겁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그들도 변할 이유가 없습니다. 만약 계속 기만당하고 개돼지 취급받는 걸 거부하고 싶다면, 그 방법은 오직 불매 뿐입니다. 제 모든걸 걸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