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롤인벤 여러분. 


 최근 K모 씨의 롤헬퍼 관련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인간으로써는 불가능할 정도의 반응속도를 보여주는 K모씨의 모습이 담긴 움짤이 증거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엇 운영진은 '심증에 불과하다' '뚜렷한 물증이 없다' 라는 뉘앙스의 답변만 내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라이엇의 상식으로는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밸브 사의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이하 글옵) 에서는 매일매일 벌어지고 있습니다. 라이엇의 철학에 따르면, 이는 '심증' 만으로 핵유저를 잡아내는, 미치고 팔짝 뛸 일이죠. 

 바로 감시부대(Overwatch) 시스템입니다. 고급 시곗방하고 헷갈리진 마시고요. 

 카운터 스트라이크가 역사도 오래되고 유저도 많은 만큼 핵 유저도 많습니다. KQLY라는 프랑스 프로 선수도 VAC 계정 영구정지를 당한 적이 있을 정도로 고티어 유저들도 핵을 씁니다. 심각한 문제죠. 감시부대 시스템은 이 때문에 존재하는 겁니다. 
 
 전 감시부대 시스템을 곧바로 LOL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게 전혀 아닙니다. FPS게임인 카스와 MOBA 게임인 롤은 장르 자체도 다르고, 밸브와 라이엇의 클라이언트 시스템 자체도 다르죠. 글옵을 비롯한 밸브 사의 게임들은 VAC(Valve Anti-Cheat)이라는 자동적으로 핵쟁이를 잡아내는 프로그램이 상주하며, VAC가 잡아내지 못하는 핵쟁이들을 사람의 눈으로 직접 잡아내는 보조 시스템이 감시부대 시스템입니다. 라이엇은 이런 자동 프로그램조차 존재하지 않지요. 또한 라이엇의 리플레이 시스템에선 선수 개인의 마우스 커서의 움직임을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K모씨의 헬퍼 사용 증거로 제시된 움짤도 클라이언트 내의 관전 시스템이 아닌, K모씨의 마우스 커서가 훤히 다 보이는 '개인방송 화면'에서 나왔죠. 향후 클라이언트를 개조하거나 뜯어고쳐야 비로소 마우스 커서의 움직임을 볼 수 있겠지요. 
  이를 비롯한 여러 현실적인 이유로 인해, 당장 감시부대 시스템을 LOL에 적용한다는 것은 매우 비현실적인 발상입니다. 따라서 라이엇이 빠른 시일 내에 무엇을 할 거라 기대를 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타 게임에는 이런 시스템도 있구나!'를 롤 유저 여러분에도 개념 소개를 하고,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라이엇의 마인드에 어떤 문제가 있는가를 여러분에게 알리고 싶습니다. 

(글옵 개흥겜이에요. 한국에선 서든어택하느라 아무도 글옵 안해서 그렇지 ㅠㅠㅠㅠ 메이저 대회 트위치TV 시청자수는 최대 100만명까지 간다고요!) 
 

먼저, 유튜브 영상 두 개의 링크를 걸겠습니다. 

첫번째 동영상은 감시부대 시스템의 개요를 설명해주는 영문 동영상이며,

두번째 동영상은 감시부대 시스템으로 핵쟁이를 어떻게 잡아내는지 실제 상황을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첫번째 동영상은 제가 아래에 정리/요약글을 첨부했으니 굳이 안보셔도 되지만, 두 번째 동영상은 시간이 된다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아닙니까. 굳이 영어를 이해하지 않으셔도, 용의자는 벽 투시 핵을 쓰고 있다는게 훤히 보인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1. 감시부대 시스템의 개요?
  
 A. 배심원이 감시부대에 참여하게 되면, 배심원은 용의자의 개인화면 시점에서 용의자의 플레이를 본 후에, 이 플레이어가 처벌을 받아야 하는지 아닌지 판결을 내립니다. 

  A-1. 배심원들은 무작위로 선정되는 게 아닙니다. 랭크 매치 승수 (250승 이상일 때 배심원 자격 주어짐), 계정 이용 기간, 총 플레이 시간, 실력(실버는 실버 대의 리플레이, 골드는 골드 부근의 리플레이를 보고 판결. 대략 이런 식으로 접수.), 접수받은 신고 수(신고받은 횟수가 적을수록 유리) 라는 기준에 따라 선정이 됩니다. 또한, 이전 감시부대에서 정확한 판결을 내리면 내릴수록, 향후 감시부대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정확한 판결을 내릴 때 마다, 배심원은 계정 경험치 보상을 얻습니다. 
 
 A-2. 밸브에서 의도적으로 합법적인 프로 선수들의 리플레이를 배심원단에게 넘겨주기도 합니다. "얘 너무 잘해, 핵쟁이 아니야?" 라고 배심원이 판결을 내렸는데, 알고보니 그냥 프로 선수가 잘한 거였죠. 이런 식으로 틀린 판결을 내린 배심원을 걸러내기도 합니다.  


 2. 감시부대 시스템은 무슨 플레이어를 처벌하는가?

 A. 게임을 포기하는 유저, 
    팀원을 공격하는 유저, (글옵에선 팀킬이 가능합니다. 총알은 만민에게 평등하니까요.) 
    투표로 플레이어를 추방하는 시스템을 악용하는 유저,
    잠수타는 유저,
    핵을 쓰는 유저를 처벌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이 바로 감시부대 입니다.


 3. 감시부대 시스템에는 어떤 용의자가 소환되는가?

 A. 한 게임에서 한꺼번에 다수의 유저에게 리폿을 받은 유저
 혹은 여러 게임에서 꾸준하게 리폿을 받아온 유저들이 감시부대 재판에 소환됩니다. 


 4. 감시부대 시스템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가? 
 
 배심원은 총 8라운드의 경기를 용의자의 개인화면 시점에서 관전하게 됩니다. 
 용의자를 포함한 10명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익명처리됩니다. 용의자는 The Suspect입니다.
 참고로 아래 화면에 나온 배심원은 글로벌 엘리트 등급입니다. 카스 랭크게임의 최고등급이며, 롤로 따지면 다마챌 정도 됩니다. 롤의 티어와 정확한 일대일 대응을 할 순 없지만요.

 
 용의자의 개인화면이니 용의자의 마우스 커서도 보입니다. 또한, 벽 투시핵(월핵)인지 아닌지 알아보게 하기 위해 배심원은 투시 옵션을 껐다 킬 수 있습니다. 이는 대회 관전과 리플레이 모두에서 사용되는 합법적인 투시 옵션입니다.  


 의심스러운 정황이 누적이 되면 될 수록 배심원은 용의자에게 유죄 판결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래 스샷의 예를 들자면, 용의자는 문을 열기도 전에 상대방 팀원의 머리에 정확히 조준을 하고 총을 쏩니다. 이게 한두번이면 운이 억세게 좋았거니 하고 넘어가지만, 해당 동영상에선 투시핵이 의심되는 정황이 너무너무 많습니다. 



 8라운드 전부를 다 보고나선 배심원은 판결을 내립니다. 해당 영상에서는, 다른 비매너 행위나 조준핵 같은 건 확인되지 않았지만, 월핵은 빼도박도 못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판결문을 제출했습니다. 확실하지 않다면 판결을 연기해도 됩니다.
 이제는 밸브의 철퇴를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감시부대 시스템은 이런식으로 작동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감시부대 시스템을 벤치마킹한 시스템을 현재 롤 클라이언트에 적용하는 건 상당한 무리가 있습니다. 몇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아니, 애초에 감시부대 시스템이 적용되는 걸 바라는 게 더 비현실적입니다. 

 하지만, 라이엇은 글옵의 감시부대 시스템으로부터 배울 점이 있습니다. 라이엇, 라이엇 코리아의 지금까지의 태도만 보면, 감시부대 시스템은 말도 안되는 시스템이죠. 자동화된 시스템이 아니라, 여러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 '심증'으로 계정 정지를 내리는 시스템인데 말이죠. 라코는 생각도 못하는 일이죠. 밸브의 감시부대 시스템에 비하면 라코의 마인드 자체가 너무 소극적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게임에서 어떤 좋은 시스템이 사용되는지를 롤인벤 유저들에게 소개해드리고, 라코의 태도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다시한번 상기시키기 위해 이 글을 썼습니다. 난잡하고 얕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차 수정/내용 추가: 과거 트리뷰널 (게임 배심원단) 시스템이 LOL에 존재했었지만, 실효성 부족과 각종 단점으로 인해 사라졌습니다. 감시부대 시스템이 LOL에 실행되기 어려운 이유 하나가 더 추가되었네요. 과거에 비슷한, 하지만 더 열악했던 시스템이 이미 실패했었으니까요. 
 트리뷰널은 실제 게임 플레이가 아닌 채팅 로그 및 아이템 구매 여부, KDA 등으로만 유저의 비매너 여부를 구별해야만 했던 허술한 시스템이었습니다. 시스템이 허술하니 리폿 수도 적어지고, 리폿 수가 적어지면 비매너 유저들이 제재받지 않고 활개치고, 그러면 "내 리폿이 소용이 없구나" 라는 불신이 더 커지는 악순환이 일어났죠. 

 하지만 글옵의 감시부대 시스템은 웹에서 작동하는, 그래서 실제 플레이를 볼 수 없는 트리뷰널과는 달리 인게임 클라이언트에서, 용의자가 실제로 한 플레이를 생생하게 볼 수 있다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엄청난 차이입니다. 훨씬 더 신뢰도 있는 시스템이죠. 또한 트리뷰널에선 핵 사용 여부를 전혀 알아낼 수 없었죠. 애초에 그게 목적도 아니고요. 단순히 트리뷰널과 1대1 대응을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