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커마와 염색에 진심인 커염센세다

이번 패치로 신규헤어와 함께 실린 귀 패치가 이루어졌다
수요일부터 장장 4일간 새로운 커마를 깎았다

커마는 첨부파일에 있으니 가기전에 추천과 댓글을 남겨주면 감사하겠다
아래는 커마를 깎으면서 고려했던 사항들을 정리했으니 학생들은 공부할 수 있도록

시작에 앞서 커마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취향이 최우선임을 밝힌다

1) 실린 귀 패치는 왜 중요한가?


원래 실린 귀는 탈부착식(?)이었기 때문에 턱을 줄이면 귀와 얼굴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문제는 중간(기본값) 수치에서도 귀가 떨어졌다는 것이다
결국 울며 겨자먹기로 턱 크기를 기본값보다도 더 올려야 귀가 떨어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었다
이 사항은 인간귀로 바꿔주는 얼굴장식을 끼더라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인간귀 패치가 되면서 턱 크기를 조절하더라도 귀가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도록 바뀌었다
따라서 갓패치가 아닐 수 없다 빛강선!!!!
이제 실린도 갸름한 얼굴이 가능해졌다고 할 수 있다

2) 눈 높이 설정에 대하여
 
나는 커마할 때 18번 프리셋을 이용하였다
그런데 보통 커마를 할때 눈 높이를 많이 내리게 된다
그렇다면 그것은 프리셋의 눈높이가 높기 때문인가?
이 점을 한번 분석해보자


일단 귀의 위치를 변경할 수는 없으므로, 귀를 기준으로 살펴보자
그림이든 실제 인간이든 눈의 높이는 귀와 일치해야 자연스럽다
18번 프리셋을 기준으로, 기본값으로 설정된 눈의 높이는 약간 고개를 숙이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귀의 높이와 거의 일치한다
즉, 눈의 높이만 봤을 때 이상적인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왜 눈 높이를 낮추는 것이 더 이쁘게 보이는 것일까?


위의 자료를 보면 이마가 넓고 턱이 짧을수록 어려보이고, 반대일 수록 성숙해짐을 알 수 있다
즉, 우리는 동안을 구현하기 위해 눈을 내리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큰 문제가 하나 있다
그것은 '귀가 고정' 이라는 것이다
위의 그림을 보면 어린이더라도 귀와 눈의 높이는 동일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눈을 내리고 싶다면 귀도 내려가야 하지만, 로아에서는 귀를 내릴 수 없는 것이다
이로 인해 부자연스러움이 발생한다
예시를 들어 알아보자


18번 커마를 적당히 수정하여 동안 얼굴로 만들어보았다
위 수치를 보면 눈 높이가 최소이고, 그만큼 코나 입도 적당히 내렸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얼굴 전체적으로 하단으로 이동했다고 보면 되겠다
왼쪽의 장발 사진을 보면, 이게 그렇게 이상한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것은 머리카락이 두상을 가리고 있기 때문에, 보기에 두상 자체가 작아보이기 때문이다
오른쪽 두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레게머리로 바꿔보자
얼굴이 아래쪽으로 치우쳤다는 느낌이 확 들면서 뒤통수가 너무 커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뭐, 보기에 이상하지 않으면 그만이지 뭐가 문제인가?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 예시를 보자 (이거때문에 레온하트까지 밀었다...)

1234가 위의 커마를 인게임에서 본 것이다.
1번은 커마창에서 본 것처럼 괜찮아 보이지만, 2번 한복 머리를 착용하니 얼굴이 아래쪽으로 쏠린
느낌이 조금씩 든다
3번은 이번에 출시한 오버사이즈 안경을 착용한 것이다. 정면에서 보면 뭐가 이상한가 싶지만,
오른쪽 아이린 사진을 보면 오버사이즈 안경을 썼을 때는 눈이 안경 중심을 기준으로 위쪽에 있는 것이
자연스러움을 알 수 있다
3번의 경우에는 안경이 눈보다 올라가 있기 때문에, 안경을 과도하게 눌러 쓴 듯한 느낌이 든다
대망의 4번이다
귀를 보여주면서 앞머리가 뜬 머리를 착용 시 부자연스러움이 급격하게 증가하는데,
앞머리 뒤로 보이는 이마가 너무 넓어보이고 귀가 눈에 비해 너무 높은 것이 티가 나게 된다

5678은 공유하고자 하는 커마로, 눈 높이를 살짝만 내렸다
1번에 비해 확실히 5번이 성숙한 느낌을 주므로, 동안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 있겠다
그러나 678번 이미지에서 확실히 부자연스러움이 많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커마를 하면서 신경쓴 비율을 보도록 하겠다



추가로, 여러 헤어스타일이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도 확인해 보면 좋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결국 모든 경우의 수를 따질 수 없는 이상, 로아의 개발자들은 프리셋 기본값을 기준으로 헤어/안경 등의 밸런스를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커마 수치에 따라 조정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것까지 개발자들에게 바라는 것은 너무 무리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취향에 맞는 사람은 커마 잘 쓰기 바란다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