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마인 서버에서 인파이터 키우는 유저입니다.
부족한 글솜씨라 이해 부탁드립니다 (_ _)

서론
테섭 체술의 문제점

1) 일망난사 뻥 dps? : 지금 높은 dps영상 대부분이 일망난사와 속행룬의 결과물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제가 올린 dps조차 같은 이유고요

2) 게이지 문제 : 현재 테섭 체술은 스킬을 본섭처럼 무지성으로 사용하게 되면 게이지 부족에 시달려 주기적으로 아덴을 켜줘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3) 아덴의 무의미? : 지금 체술은 아덴이 거의 의미가 없다시피 합니다. 오히려 게이지가 부족할 때 사용하라고 달아둔 족쇄같이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4) 스킬 쿨정렬 : 지진쇄(16초)가 없어지면서 새로 생긴 스킬 폭렬권의 경우 쿨타임이 20초로 나머지 주력기 철포, 난타, 죽선, 용강 16초와 다르게 애매하게 떨어지면서 실제로 사용하면 사이클도 꼬이고 중간중간 일망난사를 안하는 경우에도 폭렬권이 다른 기력스킬들과 함께 맞물리면 게이지가 부족해 집니다.

본론
서론에서 체술의 문제점들을 보완해줄 사이클을 한번 제작(?)해보았는데요.
먼저 말씀드리면 제가 소개할 스킬트리는 1.일망을 카운터로 아껴도 전혀 문제가 없으며 2.게이지가 부족하지도 않고 3.아덴을 필요한 경우만 켤 수 있으며 4.정해진 사이클로 인해 스킬창을 계속 쳐다볼 필요가 없습니다.

각스킬 기력소모 값을 먼저 보겠습니다.
난타 기본15 + 트포10 = 25
철포 기본25 + 트포10 = 35
용강 기본30 + 트포10 = 40

난철용 = 100

죽선 사용시 기력20 회복 + 체술각인으로 인한 기력회복 -> 밀나or폭렬

위 소모랑 회복값을 기본으로 난철용죽 사이클이 제 신속 1370 10홍 기준으로 9.2초마다 돌아오는 사이클입니다.
밀나의 경우 홍염을 주지 않은 쿨타임이 17초로 2사이클에 한번 묶는 느낌으로 갑니다.
(난철죽용) 사이클과 (밀나/폭렬권)을 두 그룹으로 묶는 겁니다.

난철죽용폭심 -> 난철죽용밀심 -> 난철죽용폭심... 반복

위 사이클 처럼 중간에 죽선만 섞어주면 게이지가 부족할 수가 없습니다.

아래 영상은 테섭 수련방에서 일망 사기친다고 할까봐 속행룬도 빼고 초기화 되더라도 일부로 치지않은 영상입니다.


본섭 dps는 일망 속행 잘터진 기준으로도 3300 인데, 이 스킬트리는 일망속행 없고 난사하지 않음에도 3500대를 계속 유지합니다. 4분 넘게 쳐도 3500이상 선이 계속 유지되네요. 글 쓰며 몇 번 치다보니 크리가 잘뜨면 2분기준 3600선도 가능합니다. 
테섭기준으로 크리억빠랑 속행 잘터진 기준 3850 정도보다 4%정도 차이 난다고 볼 수 있네요.

이런식으로 사이클을 가져가게 되면 일단 아덴을 원할 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체술의 아덴 활용할 곳을 찾아보게 되면

- 무력이 아주 중요한 레이드에서 일망에 압도를 박고 아덴을 켜고 일망 난사가 가능하다 (상하탑 무력)
- 전진의 일격의 부재를 아덴 이동기 초기화와 쿨감을 이용하여 보스에 붙기가 쉽다.
- 아덴이 켜질 때 피격면역 판정을 이용할 수 있다.
- 경직면역이 필요한 곳에서 경직면역이 없는 철포와 폭렬권 일망을 부담없이 사용가능하다.

위 스킬트리의 보석을 정리하게 되면

멸화 : 철포, 난타, 죽선, 용강, 밀나, 폭렬, (일망)
홍염 : 철포, 난타, 죽선, 용강, (밀나)

밀나 홍염의 경우 없어도 수련방에서도 사이클이 굴러가기 때문에 7레벨 홍염만 주셔도 문제가 없고 아주 약간의 서브딜을 더 챙기시는 경우에는 일망 멸화를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룬과 트포 소개드리면
스킬이름 / 레벨 / 트포 / 룬
용강 / 12렙 / 3-2(3)-1 / 질풍, 압도, 출혈 -> 카멘3관에서 용강 피면이 정말 활용성이 좋기 때문에 강인함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일망 / 11렙 / 1-1(2)-1 / 압도, 속행 -> 오직 카운터만을 위해 들 수 있기때문에 기존에 상황판단을 사용하시던 분들은 상황판단 그대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난타 / 12렙 / 2-2-1 / 질풍
밀나 / 12렙 / 1-2-1(2) / 질풍 -> 마지막 트포는 취향껏 사용하셔도 됩니다. 수련방 기준으로 난폭한전진을 채용해도 사이클에 문제가 없지만 실전에서 백잡는 시간과 공벞시간내에 최대한 많은 스킬을 박아야 하므로 죽음의 문턱 추천드립니다.
철포 / 12렙 / 3-3-1 / 질풍
폭렬 / 12렙 / 1-2-1 / 질풍 -> 두번째 트포 딜증가량이 난사와 슈퍼펀치가 6.25% 정도 차이 나지만 아덴이 없을 때는 경직면역이 아니기도 해서 최대한 스킬 모션이 짧고 무력시 추가뎀증 50%가 달린 슈퍼펀치 추천드립니다.
심판 / 4렙 / 3 / 질풍, 출혈 -> 용강에 출혈을 박으셨다면 질풍룬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죽선 / 12렙 / 1-2-1 / 질풍

아래는 테섭 베스칼 잡는 영상으로 밀나 빌드를 실전에서 벨가시절 이후 처음 사용해봐서 좀 어색합니다... 일망은 일부로 속행도 빼고 초기화되도 사용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결론
기존 체술의 기믹적인 능력은 본섭과 거의 차이가 없으며, 추가적인 유틸(아덴 피경면 무력)을 필요한 타이밍에 적절히 사용 가능하고 기존의 dps와 딜몰이 능력 둘 다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기
저도 처음에 테섭에서 레이드랑 가토를 몇 시간씩 돌면서 기존에 없던 게이지 문제로 아덴이 족쇄처럼 느껴지고 사이클이 꼬이는 문제로 뭔가뭔가 똥싸다만 느낌이 계속 들었는데 해당 스킬트리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밀나에 익숙해지고 아덴을 사용할 곳만 익혀두면 좋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트리를 사용하며 개발자의 의도?를 그나마 해석해보자면 기존 체술의 기믹 수행능력과 백포지셔닝을 최대한 유지시켜주며 아덴이 사이클에 묶이지 않으며, 죽선 후 카운터를 바로 못치는 문제를 일망의 기력스킬화로 해결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테섭체술은 개선이 더 필요한 사항들이 남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ex) 순타 백어택화, 시너지 스킬 심판 강제 채용문제, 워로드 디트 운빨 시스템은 삭제했지만 일망 로또는 남겨둔 이유 등등

저와 의견이 다르신 분들이 당연히 있겠지만, 그나마 현재 테섭에서 여러 스킬트리를 사용하며 그나마 사용감과 실전성을 두루 갖추었다고 생각이 들어서 공략(?) 작성해봤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3줄요약
- 수련방 사이클 영상만 봐도되요
- 굵은 글씨까지만 읽어주면 좋아요
- 다른 방법으로 재밌게 만들 수 있었지 않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