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체력비례데미지는 방어력을 무시한다.

체력비례데미지니까 최대체력이 의미없는건 당연한데 방어력를 무시한다는게 무슨뜻일까? 

발탄딜찍을 돌다가 2페에 임포스터패턴후 돌터지는걸 맞으면 고렙캐릭터로도 아픈데미지가 들어오는데 이건 체력비례데미지자체가 워로드같은 튼튼한캐릭터 or 적정렙을 넘어선 고렙캐릭터를 노린 패턴이라 방어력을 무시하고 오로지 받는피해감소만 적용받기 때문이다.

2. 광기는 체력과 방어계수가 높다.

버서커의 체력계수는 2.2 방어계수는 1.1로 로아에서 4번째로 높은 계수를 갖기 때문에 광기의  비기대비 71.4%밖에 안되는 체방으로도 높은 힐, 쉴드효율(전문의풀적용, 힐효율160%)을 기반으로 굴릴 수 있다.

그런데 체력비례데미지는 체력과 방어력을 무시한다.

3. 광기는 결과적으로 140%의 체력비례데미지를 받는다.

체력과 방어력을 무시하는 체력비례데미지의 특성때문에 광기는 71.4%의 체방만 남게된다. 

1/0.714 = 1.4 결과적으로 광기는 체력비례데미지에서 타캐릭에 비해 140%의 데미지를 받는셈이 된다.

이러면 어떤일이 생길까? 

아브 1관문 43줄패턴에서 카운터를 실패했을때 최대체력50% 원한적용시는 60%의 피해를 준다.
광기는 84%의 피해를 받는다.

아브 6관문 모래폭풍은 최대체력25% 원한적용시 30%의 피해를 준다.
광기는 42%의 피해를 받는다.

4. 그런데 이게 맞는 리스크인가?

체력비례데미지는 방어력을 무시하고 최대체력이 높을수록 많은 피해를 줘서 체방든든캐릭을 견제하기위한 패턴이다.

아브6관문 모래폭풍패턴에선 체력20만에 방어력이 매우높은 워로드도 6만의 피해로 30% 
체력15만에 방어력이 낮은 리퍼도 4.5만의 피해로 30%의 피해를 입는다. 

즉 체력비례데미지는 체방이 낮을수록 이득을 본다. 광기만 빼고

체방이 낮을수록 이득을 보는 구조인 체력비례데미지에서 체방이 제일 낮은 광기만 가장 큰 피해를 받으며 품질작으로도 방컷을 훨씬 넘긴 방어구렙으로도 피할 수 없다.

내 생각에 이건 불합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