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서포터를 하시면 어려우실거에요.

일단 

1. 파티원 위치를 보고 케어를 최대한 하자
 - 흩뿌리기 채용 후 스킬이 없을 때 실드를 잇는 용도로 사용해보세요
2. 공격력 증가 버프와 낙인 유효율을 조금씩 올려보세요
 - 처음부터 잘할 순 없지만 조금씩 좋아지면 그걸로 됩니다.
3. 레이드 보스 패턴을 계속 주시하자.

이 3개를 위주로 플레이 해보세요.


아래는 위에 조금 익숙해지셨을 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에요

1. 아덴 수급은 콩콩이가 1순위다. 환문, 옹달샘 다 감안해도

2. 해우물 의존도를 낮추는게 제일 중요하다. 극신 기준 해그리기 60% 해우물 40%
 - 마흐 10렙, 선각자, 10작 기준으로 신속 1500이 돼야 해그리기 - 해우물이 끊기지 않음 (이것도 각 여유시간 0.5초 이하)

3. 환문, 각성기는 특화로 인한 아덴 수급량이 늘어나지 않는다 (고정수치)
 - 또한 특화 효율이 정말 낮다.

4. 붓콩이가 있다고 해도 콩콩이는 쿨 누수 발생의 가장 큰 요소이기 때문에 공속 140%를 무조건 맞춰야 한다.

5. 보석은 보석 레벨을 다 맞추면서 올리시되, 1개씩 올리실 땐
 7겁작 이하로 교체 : 작열 먼저 다 올리시고 겁화 올리시기 (작열 순서 : 해그리기 -> 콩콩이 -> 환영의 문 -> 난치기 -> 해우물 -> 범가르기/옹달샘 -> 자율)
 ※ 뉴비일수록 공증을 잇는게 안 익숙하실테니 해우물이랑 난치기를 좀 높게 가져가는게 좋다고 생각함. 또한 아덴 수급률이 낮아 저달로 잇는 낙인 가동률이 낮음을 좀 감안

 8겁작으로 교체 : 해그리기 작열 -> 콩콩이 작열 -> 환영의 문 작열 -> 해그리기 겁화 -> 음양 겁화 -> 범가르기/옹달샘 작열 -> 자율

 9겁작 이상으로 교체 : 해그리기 작열 -> 해그리기 겁화 -> 음양 겁화 -> 콩콩이 작열 -> 해우물 겁화 -> 환영의 문 작열 -> 범가르기/옹달샘 작열 -> 나머지 자율
정답은 아니고 제가 생각하는 우선순위입니다.

6. 피면기를 적극 활용하자
 - 해그리기, 미리내, 올려치기, 저무는 달(Z), 만개(X), 각성기,  콩콩이(붓콩콩 코어 채용 시)

7. 미르새김 의존도가 높은 편이니 까먹지 않고 쿨마다 최대한 돌리는 게 좋습니다.
※ 단, 극딜 타이밍이 있다면 자율적으로 판단하시면서 몇 초 킵까지 괜찮은지 경험을 쌓아보세요.

8. 버프창 보기가 힘들다면 일단 해그리기 쿨타임을 보자
※ 해그리기 쿨타임이 5초 이하라면 해우물을 언제든지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작열 레벨이 낮거나 팔찌에 신속이 없으신 경우, 특화를 주신 경우 버프를 잇기 어려워집니다.
※ 버프를 보는 습관을 들이셔야합니다!

9. 낙인 지속시간을 계속 확인해보세요.
※ 낙인은 저무는 달(Z), 만개(X), 난치기를 통해 이을 수 있습니다. Z와 X는 5초 (깨달음 채용 시) 난치기는 풀히트 기준 15초 유지가 됩니다.
 - 난치기 쿨이 돌았다고 무조건 사용하는 건 낙인 유지엔 도움이 되지만, 아덴 수급 및 난치기 외 스킬의 쿨타임 비율에 악영향을 끼쳐요!

10. 마나가 마르면 해우물이 끊겼는지, 해그리기-해그리기를 연달아 사용한 적이 있는지 (해그리기와 해우물 시전 횟수가 거의 비슷해야함. 컷씬 없는 기준 1:1)  혹은 마나 용광로를 채용 중이신지, 올려치기와 미리내를 쿨마다 난사하고 계신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11. 유물 각인서는 마나의 흐름 -> 각성 -> 구슬동자 순으로 읽으시면 됩니다. 

12. 범가르기는 4렙과 7렙 채용을 하면 됩니다. 4렙 : 마나 관리에 용이함 / 7렙 : 무력이 좋아짐

13. 범가르기와 옹달샘, 흩뿌리기의 장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흩뿌리기 장점 
 - 누적 무력/파괴가 좋음
 - "캐릭터" 숙련도가 모자랄 때 실드 관리가 편해짐
 - 원거리 케어 스킬이 늘어남
 - 속행 효율이 좋음 
(무력 필요 시 압도 가능)

흩뿌리기 단점 
 - 경직 면역이 없어서 끊기기 쉽고 패턴을 보면서 써야 함
 - 캐릭터 숙련도가 오를 시 흩뿌리기가 없어도 실드가 크게 모자라지 않음
 - 아덴 수급 능력이 떨어짐 
(범가르기 풍요 대비 10%p 안밖으로 떨어짐) > 힐까지 쓰면 진짜 많이 차이남
 - 빠른 쿨타임으로 누수 발생이 쉬움
 - 쿨마다 쓰면 마나가 좀 마를 수 있음
 
범가르기 장점
 - 7렙 기준 누적 무력이 좋음 
(순간 무력 : 범가 압도 > 흩뿌 압도 > 범가 풍요 > 흩뿌 속행 / 지속 무력은 흩뿌가 더 좋습니다.)
 - 아덴 수급력이 높음
 - 직선 사거리가 김
 - 4렙 채용 시 마나 소모량이 거진 없다시피 함

범가르기 단점
 - 쿨타임 누수 발생이 쉬움

옹달샘 장점
 - 쿨이 길어서 아덴 누수 발생이 적음
 - 누적 아덴 수치 가장 높음

옹달샘 단점
 - 아덴이 2.5칸 이상이면 누수가 발생할 수 있음
 - 누적 무력/파괴가 낮음
 - 무력이 그냥 낮음

뉴비 추천 :  흩뿌리기 > 범가르기 > 옹달샘
나 그래도 공증이랑 버프랑 실드랑 좀 넣을 수 있는 것 같은데 좀 익숙해진 것 같아요 선생님들 : 범가르기 > 옹달샘 > 흩뿌리기
슬슬 숙제팟 기웃하는 중 : 옹달샘 > 범가르기 > 흩뿌리기

14. 2저달에 너무 얽매이지 않고 필요 시 1저달도 사용하기

15. 신속은 많아도 100까지밖에 뺄 수 없다 
 - 팔찌에 신속이 없다면 극신, 신속이 100이상이라면 최대 특화 2p 투자 등까진 가능. 
 - 초과 시 레이드를 도는데 문제 발생

16. 각성기를 쓸 때 주의할 점
 - 공격력 증가 버프 : 해그리기 사용 후 4초 이내 / 해우물 사용 후 2초 이내 사용해야 다음 공증을 바로 썼을 때 누수가 발생하지 않음
 - 아덴 : 1.5칸 이하일 때 사용 권장. 필요 시 아덴 유무 상관없이 사용
 - 각성기 사용 전에 실드를 조금이라도 넣어두기 (각성기가 길어서 체력이 갈릴 위험이 있음)
※ 고정 사용이 필요한 곳 직전엔 아덴 관리 하는 습관 들이기

17. 특화를 줄수록 위에 적은 주의점이나 팁들 사용이 어려워짐
아덴 누수, 케어 부재, 버프 끊김, 무력/파괴 부족, 버프력 부족, 미르새김 업 횟수 감소 .... 등등
미르새김은 특화 효율을 받지도 않음


18. 정비소에서 최소 선각자 5스택은 쌓자 (해우물, 미리내, 환영의 문, 범가르기/옹달샘/흩뿌리기/ 올려치기 사용 시 딱 5스택) 
-> 그래야 다음 해그리기, 미르새김 쿨타임이 감소된 채 사용됨
-> 급할 때 5스택 대부분 10스택하고 들어가시면 체감이 큽니다.

19-1. 레이드 입장 후, 컷씬 종료 후 등 가장 먼저 사용할 스킬은?
 - 해그리기!
19-2. 난치기는 보스가 엄청 늦게 오는 경우 (4막 2관) 미리 깔아두는 플레이가 가능함

20. 보스가 등장하기 전에 미리 버프를 올려두자. (공증 먼저)

21. 깔아두는 스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자 (난치기, 해우물)

22. 수묵구슬 스택을 보는 습관을 들여보자
 8중첩 이상일 때 저무는 달(Z) 사용 시 미르새김 4초 및 외 스킬 현재 쿨타임 15% 감소 (3렙 기준)
 - 8중첩 이상일 땐 미르새김 쿨타임을 보고 사용하자.
 - 뎀감 패턴 등 수묵 구슬을 채울 수 있을 땐 조금씩 채워보자
 - 뎀감 패턴 등 끝나는 기준 가장 좋은 스택은 7스택 
(해그리기 - 저무는 달(Z) - 미르새김 순서에서 미르새김 쿨타임 감소 효율을 받기 위함)



어지러워서 적으려다 뭐 더 많은데 생각 안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