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블리자드갔다온 이야기와 Q&A. 



들어가며 - 블자입던 전 잡설...


인천공항 - 표를 사는데 공항 직원이 월요일에 도착해서 화요일에 출국한다니 놀랍니다...
             일정이 정말 빡셌습니다.
             스트리머 쌍X님, 탑XX님 그리고 블코 관계자 분과 같이 갔습니다.

월요일 - 밤에 혼자 미국거리 돌아다니다가 길 잃어서 2시간 정도 헤맸는데 진짜 무섭더군요.

화요일 - 블자 본사에 갔습니다. 제가 늦잠자서 망할뻔함.

(*본사에 있던 오크 동상.)

입던 전 - 미디어 이벤트라는걸 이때 알았습니다. 블코에서 이때까지 우리 왜 갔는지 안알려줬어요.

(*미디어 이벤트 표시판.)

박물관 옆에 있는 강당으로 갔습니다.

(*뭔가 발표할 강당 앞.)

엠바고가 걸렸습니다. 사진을 없는데, 입던 전에 계약서 쓰고 들어갑니다. 계약서에는 만약 엠바고 전에 입털면 블자 법무팀이 칼고소 들어간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럼 신장하고 안구 하나 빼야할 거 같아서 엠바고 풀린 후인 지금 씁니다.

(*엠바고를 알리는 모습.)




격아 발매일 - 2018년 8월 16일.


격아는 2018년 8월 16일에 발매됩니다. 아래 14일은 북미 기준입니다.

(*북미 기준 격아 발매일 발표의 모습.)




Q&A.


서버 관련 질문은 클래식 서버외에 할 수 없었습니다... Q&A 시간은 매우 짧은 편이었습니다.

아래 내용은 이완과 트레비스, 지미와의 Q&A가 섞인 것입니다. 


Q. PvP는 지금과 어케 다릅니까??

A. PvP는 스톰/오그에서만 온오프 할 수 있습니다. 온을 한 플레이어끼리 별도의 필드를, 오프를 한 플레이어끼리 별도의 필드를 탐험하게 됩니다. PvP 장비는 좋아질 것이며, 명예는 계정 통합이 되며 오버워치 상자와 비슷한 보상을 계속 얻게 됩니다. 명예 특성은 120이 되면 한 번에 개방되게 할 예정입니다.


Q. 베타 언제 열리나요??

A. 현재 알파 수준이 상당히 높아서 베타와 다를게 없긴 합니다만, 베타는 볼둔하고 PvP 테스트중 하고 열겁니다. (*이 말 할때까지는 아직 볼둔이 안열렸는데, 이후 빌드가 나와 볼둔이 열렸습니다. 즉, 베타는 얼마 안남았습니다.)


Q. 소격아는요?

A. 아직 미정인데, 아마 격아 4~6주 전에 나올 겁니다.


Q. 격전지는 워크 4인가요.

A. 워크 4는 워크 팀에 문의하세요. 


Q. 격전지는 어렵나요??

A. 격전지는 던전과 레이드 보스와 유사하며, 대충 하스스톤 AI보다는 어렵습니다. 주마다 로테이션이 돌아가며 진행될 것입니다.


Q. 격전의 아제로스는 PvP 확팩인가요??

A. 아뇨. PvE도 재밌습니다.


Q. 인간적으로 타격감이 하스보다 못한거 같은데요. 

A. 개발중입니다.


Q. 마그하르, 검은무쇠는 언제 나오죠?

A. 만렙 찍고 전쟁 대장정하면 열립니다. 잔달라와 쿨티라스인은 조금 후에 나옵니다.


Q. 텔드랏실, 로데론은 언제 할 수 있나요??

A. 소격아때 열립니다.


Q. 배수 파밍 삭제 레알인가요?

A. 아뇨. 오히려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지금 안토 일반 주팟을 10드루로 가면 종종 드루가 못끼는 아이템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천 머리 같은게 있죠. 하지만 격아부터는 다릅니다. 마찬가지로 10드루로 주팟을 가면 이제 모든 템은 드루템만 나옵니다.


Q. 직업 벨런스는 격아전까지 그대로 가나요?

A. 격아 전에 밸런스 패치는 없을 예정입니다. 조만간 베타 시작하면 레이드 테스트할건데 그때 작정하고 갈아엎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쌓여서 소격아때 존나 크게 할 겁니다.


Q. 레이드 난이도에 대해 말해보죠. 살게는 존나 어려웠어요. 대신 안토는 그나마 쉬운편이었죠. 님들 목표점이 어딥니까?

A. 킬제덴 난이도가 개지랄인건 인정합니다. 우리의 기본적인 목표는 계단식 난이도입니다. 1넴이 2넴보다 쉽고, 2넴은 3넴보다 쉽죠. 그리고 이 우리의 목표는 레이드 자체에도 적용되게 하는 것입니다. 
  

Q. 안토 격아전에 너프 합니까?

A. 안할겁니다. 근데, 실리더스에 박힌 살게라스의 칼을 뽑게 되면 지금 유물은 존나 강해질 것입니다. 그러면 안토도 보다 쉬워질 것입니다. (*제 생각인데, 현재 군단척결 일체감은 100/100까지 찍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인간이 모을 수 있는 수치가 아니죠. 아마 이게 풀리지 않을까싶습니다.)


Q. 기술이 감소하며 게임이 단순해졌습니다. 특히 PvP에서는 이게 커요. 그래서 PvP에서 자신의 실수를 만회하여 변수를 뽑기가 힘듭니다,

A. 군단때 기술이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직업 버프와 옛날에 사라졌던 기술을 일부 가져옴으로써 다소 해결될 것입니다. 유물은 아제로스의 심장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명예 특성의 경우 완전 갈아엎을 것입니다.


Q. PvP 보상 창렬인데요.

A. 현재 본섭에서 창렬인건 알고 있습니다. 격아에서는 무작위성을 낮춰서 뭔가 더 얻을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상자에서 보상이 무작위로 나오는데, 격아부터는 원하는 것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게 할 것입니다.


Q. 격아 스토리 이야기인데, 호드는 악이고 얼라는 선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실바가 가로쉬랑 다를게 뭐죠?

A. 이건 우리의 실수인데, 우리는 블컨때 게임의 인기를 끌어보려고 텔드랏실과 로데론에 대한 내용을 먼저 공개하였고 이것이 실바와 호드를 악으로 만드는데 일조하였습니다. 군단같이 격아 전에 3편의 애니메이션이 공개될 것입니다. 여기서 다양한 인물들을 다룰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이나의 경우 그녀의 비정상적인 면이 나올 것입니다. 반면 호드의 정상적인 면도 나오게 될 것이고요. 또한 안두인의 로데론 공격은 정의를 위해서 해야하는 일이 아닙니다. 솔직히 이는 왕의 위엄을 보여주기 위함이 큽니다. 수장이 진영을 꼭 대표하지만은 않습니다. 


Q. 군도 탐험 난이도 일반/영웅/신화/PvP 있다던데, 여기 신화에는 쐐기돌같이 단계가 존재하나요??

A. 아직 그럴 계획은 없지만 좋은 생각 같네요. 


Q. 클래식 발매는 언제쯤일까요?

A. 아직 개발중이라 말씀드리기 힘듭니다.




시네마틱 두 편.


두 편의 시네마틱이 공개되었습니다.


하나는 스톰윈드에서 예언자 줄과 탈란지 공주 구출 후, 나타노스가 잔달라로 가는 영상입니다.

배 밖에서 예언자 줄과 나타노스의 대화를 합니다. 이때 탈란지는 로아에게 호드에 대한 지혜를 구합니다. 이때 탈라진의 부름에 왕의 로아 레잔이 소환됩니다. 레잔은 호드와의 협력을 길조로 여깁니다. 근데 갑자기 얼라이언스 함대가 호드의 함대를 기습하고, 이때 배가 거의 반파되며 전멸 위기에 놓입니다. 나타노스와 예언자 줄이 당황하는데 탈란지가 배밖으로 나와서 로아 레잔의 힘으로 배의 속도를 급가속 시켜서 줄다자르의 항구에 도착합니다. 얼라이언스는 이를 별 의심없이 추격하지만, 대기하고 있던 잔달라 함대에 의해 전멸당합니다. 이때 탈란지가 다음같이 외치며 영상이 끝납니다. "고향에 왔습니다."


두 번째 시네마틱은 격아 소개 시네마틱인데 블컨때 나왔던 것하고 다소 다른 내용이었습니다.

마지막에 격아 발매 날짜가 나옵니다.

(*해당 영상.)


(*영상의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