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겜에서 몇 분이 다크나이트 장단점 좀 알려달래서...

장단점이야 좀 찾아보면 다 나오니까

18년 4.12 전에 당나 접었다가, 올해 1월에 넘어오면서 좀 신기하기도 하고 아쉬운 점이 몇 개 있어서 적어보아요.

4.12패치의 요지와 안 맞는 몇몇 주력 스킬 존재

제가 이해하고 있는 4.12패치의 요지는 슈퍼아머,전방가드+CC기 가 포함된 스킬들의 방어기재효과와 CC효과의 분리인데, 다크나이트 넘어오고 나서 좀 놀랬던게

슈아도 없고 전가도 없는데 CC기도 없는, 그렇다고 무쿨기도 아니고 디버프효과도 없는 주력스킬이 몇 개 있음.

대표적으로 황혼의 질주.흐름:뿌리내린 재앙, 1차 라밤(다들 선호하시는) 광기의 잿더미, 칠흑의 잿더미 이 4가진데여

황혼의 질주 같은 경우에는 미스틱의 청파각, 소서의 유린, 쿠닌의 그림자밟기와 같은 이동충돌 무시 스킬이라

예전 다크나이트 유저건 지금 하시는 분들이건 자주 쓰는 스킬인데, 아무런 효과가 달려있지 않더라구여.

때문에 쟁할때  황질로 긁을 상황에선 약간 기도메타인것 같습니다. 모션이동이 빨라서 나름 그래두 써먹긴 해요.

광기의 잿더미(1차라밤)도 방어효과나 CC,디버프가 없는 스킬이고

칠흑의 잿더미의 경우에는 소서 멸꿈이랑 비슷한 스킬이라 보는데 멸꿈엔 넉다운이 달려있지만 칠흑의 잿더미에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재앙-흐름

지금은 이제 다크나이트 콤보가 정형화되어서 재앙 경직만 먹이고 흐름은 안쓰고 공습이나 이동기로 붙어서 콤보넣는 추

새지만, 재앙 흐름에 아무것도 안달려 있는건 좀 아쉬운거 같아요. 1:1에선 재앙스킬로 방막까거나 CC용으로 던지지만

거점전에선 재앙-흐름 자주 쓰는데 흐름스킬에 방어기나 CC기가 없다보니 좀 아쉬울 때가 많았던거 같아요.

위 4가지 스킬들의 방어기재 추가나 CC포함요청은 이유가 충분한 요구사항이라 생각이 드네요.

물론 다크나이트에도 다른 직업들과 마찬가지로 슈퍼아머(전방가드)+CC기가 있는 주력스킬이 몇가지 있긴 합니다. 
운수레나 베디르의 광기, 기울어진 균형. 이런 혼합스킬이 많은 직업도 있고 없는 직업도 있겠지요(있나?)
그리구 어스름과 연무같은 이동기 스킬이 현란한 편이라 소서러만큼은 아니지만 때리기 어려운 직업인것도 사실이구여.

그렇지만 그와 별개로 정말 아무것도 없고 무쿨기도 아닌 스킬이 주력스킬로 쓰여야 하는게 좀 아쉬운거 같아요.
긴탈로 저항을 못하는 넉다운기술 잔뜩가진 직업들이 활개치고 있는 판에 쓸만한 넉다운 기술이 부족한 것도 아쉽고
카마참 타격수 1~3개 뜨는건 고칠 수 없는 문제인지도 궁금하고... 

사실 밸런스징징글 쓰고 논의하면 밑도 끝도없는 것 같아서 징징대기 좀 그랬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불합리한 스킬들이 몇가지 있다고 느껴져서...
당나 복귀하고 한 4개월 하면서 아쉬운 점 주절주절 해봤습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