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반에 카정 방지는 팀을 위한 매너입니다

초반에 정글이 말리게 된다면 모든라인이 손해를 주고 시작하는것인데 신경을 안쓰는 사람들도 참많습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이 초반 카정을 위한 와드또는 정글러 파악을 위한 와드로 인해 버프 컨트롤을 당하게 된다면 당신이 정글러라면 고통을 라이너라면 손해를 가지고 시작하는것입니다 그것을 방지하기위해 탑은 방지 대기 와드 또는 반대로 시작한다면 봇듀가 45초쯤에 와드로 시야를 해주는걸 아까워하면 안됩니다



2 정글러가 어느방향에서 시작했는지 파악하면 동선을 예상해 예상갱을 피할수있습니다

1번의 연장선으로 만일 내가 여유가되서 상대 정글러 동선이 파악이 된다면(초 - 중반) 7,13,20분대의 라인전 초반에 중요한 타이밍에 라인을 조절해서 이득을 취할수있습니다(갱을 부른다던지 , 피한다던지)
저같은경우엔 처음갱같은경우 시작이 파악된다면 우리정글러의 파밍속도랑 비슷하다고 가정하고 정글러가 올것이라고 하면 역갱대기나 라인을 당겨서 대기를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정글러는 다른라인을 파는데 핑으로 도와주면 위치 노출이 되는데 우리팀에게도 딜교환의 타이밍으로 생각하시면 갱으로 죽는 일은 많이 줄어들것입니다



3생존에 자신이있다면 와드를 잘해놓고 어그로 끌기
or 당겨서 라인프리징

어떤 라인이던 실력적으로 우위를 가지게 되는 판이 되면 와드를 최소 두개를 사서 라인을 밀며 압박을하여 갱을 부르게합니다 갱을와서 허탕을 치는 횟수가 늘어나면 날수록 킬을 못따더라도 위치를 알려서 우리팀에게 여러가지기회를 줄수있습니다 (용 , 1/2차타워 역갱) 아니면 라인을 최대한 프리징을 하여 상대방의 시에스를 말리게하고 그차이가 벌어지기 전에 풀려면 라인을 밀어 초기화해야히는데 이것또한 정글러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킬에대해서 너무 무리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특히 킬 라인학살방식으로 올라가다 정체되시는분들에게 버티기 ,시에스 케리형식을 같이 쓰게 되면 티어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푸쉬


프리징




4 봇에서 첫라인을 너무 꾸역꾸역 먹을 필요는없습니다

물론 가장 최상의 방법은 선2레벨이지만 만약 첫라인이 밀리게 된다면 부쉬끝이 있는곳 까지 시에스가 밀리게 되는데 그때 집중하여서 먹게 되면 비슷하게 2렙을 달성할수있습니다 이때 서폿의 부쉬앞 와드를 해주게 되면 속박 당겨짐의 위험을 많이 줄일수있습니다 그이후 상대방의 실력을 파악한후 딜교법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공,방)



5 서폿을 잘하고 싶다면 원딜,정글의 입장을 생각해보자

서폿이 봇라인전에서 원딜과 서폿의 중요도는 5:5 라고 생각합니다 일방적으로 파트너가 못한다면 답답함을 느끼는 라인이죠 물론 봇전에서 가장 중요한건 기세라고 생각합니다 기세라는게 말로 표현하기는 웃기지만 원딜이 기본적인 짤+스킬로 직접적인 압박을 준다면 서폿을 스킬을 쓰지 않더라도 앞에서 공격적인 무빙이나 모션을 취하게 되면 상대방은 생각하게 됩니다 갱인가? 아니면 스킬을 조심하자 이정도일것입니다 그것을 통한 시에스 방해,압박자체가 원딜에겐 상당한 부담입니다 또한 우리팀 원딜에게 이기세를 막아주기 위해선 서폿인 자신도 그런 기세를 이용한 이득을 취해야합니다 최소한 상대가 블크쓰레시라면 공격형 서폿이면 공격으로 압박+있는곳에 와드 탱서폿이라면 당기는각에 내가 서있어서 당길수없게 or 내가 대신당겨져 최대한 딜을 넣을수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합니다

정글의 입장을 생각해보자는것은 와드를 까는위치를 생각해보는것입니다
롤에는 타이밍이라는게 있습니다 와드란 싸움을 할때 팀에게 유리한 시야를 주는것과 동선파악이라은 매우 중요한 아이템인데 평소엔 중간 대각선 라인을 기준으로 상대방 정글쪽에 까는게 좋고 한타를 하게 된다거나 할거같다면우리가 있는곳뿐만아니라 양옆의 벽이나 주변부쉬에 미리미리 깔아두는것이 상식입니다
또한 바론와드는 20분 전후로 주변을 핑크와드로 부쉬에 깔아두면 100원이상의 이득을 볼수있습니다
와드의 경우는 정글러와 서폿이 같이하게 되면 시너지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이기고있는경우 상대방 정글 레드 블루존 부쉬 삼각존에 3개씩 먹게 된다면 거의 굳히기라고 생각하면 될것입니다



6 라인이 정글에게 호응하는것은 갱에대한 예의입니다

라인전을 안전하게 하던 공격적으로 하던 내가 엄청난 딸피가아니고 생존을 할수있는 스펠이있다면 정글러가 핑을 찍거나 오는것이 보이면 라인을 당기면서 정글러가 적정 범위에 오게 되면 딜교를 걸어 묶어주는것 아주 기본적인 예의 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갱킹력이 약한 정글러에게도 적을 갱으로 잡을수있는 기회가 생깁니다아무것도 안하면서 갱못한다네 rpg한다네 하는건 몰상식한짓입니다




7 데드라인을 신경써야 합니다

라인전에서 상대에 따라 다르지만 지속적인 딜교를 하게 된다면 상대방이 어느선에 죽겠다라는 견적이 나오게 됩니다 이건 감긱적인것이라 글로 쓰긴 애매한데 롤헬퍼같이 스킬의 범위가 보이는건 아니지만 그것을 항상 생각하고 있다면 기본적인 킬각과 딜교에 대한 이해를 높일수있습니다 보조적으론 여러케릭을 하게 된다면 더욱 이해하기 쉽습니다



8 r , 스펠의 어느정도인지 인지해야 합니다

특히 강한 리븐궁 제드궁이라거나 트린의 궁유무 무무같은 광역궁 온오프 확인만해도 한타에서 이길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리븐제드라이즈 같이 궁쿨이 짧다면 그것까지 생각해서 거는것이 좋습니다 길다면 그것을 이용해 오브젝트나 용 바론 한타 유도 하는게 좋습니다. 스펠의 경우도 라인전 한타 둘다 유무에따라 결과에 엄청난 차이가 생깁니다.

9 빨간 렌즈 신발의 타이밍

빨간렌즈 같은경우는 서폿의 경우 시야석 올린후 바로 정글러같은경우 첫귀환시에 바꾸는게 좋습니다.
빨간렌즈의 경우 예상범위에 와드가 있다면 사용후 x 표시일때 건들지말고 지나가면 적의 시야에서 갑툭튀하는데 도움이 되기때문에 새로운 기회로도 사용가능하고 상대방의 주요와드 위치에 와드를 꼬박꼬박 확인하는데도 도움이 아주 큰역활을 합니다
신발같은경우엔 1~2코어 템을 뽑다보면 왕지팡이 1600원에 1450원 이럴경우나 상대방의 논타겟팅이 라인전할때 힘이든다 싶으면 선템으로 뽑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신발의 선택도 중요한데 피들/람머스 같이 도발이나 라이즈 속박같은 확정 cc 많다면 헤르메스 ad딜러들이 주를 이루면 닌자타비 정글같은경우엔 쿨감신과 기동신에서 딜과 빽업을 선택하여 올리는편이고 탱이 필요하다면 앞의 두개에서 선택을 합니다

10 관통템과 방어템의 선택

탭버튼을 누르게 되면 노출된 적의 아이템 리스트를 볼수있는데 주력딜러들의 아이템 상황을 파악한후 누커순서로 탱을 맞추게 됩니다. 주의 해야하는것은 너무 한쪽으로만 탱을 가게 된다면 어느정도 시점부터는 부족한탱의 상대딜러한테 녹게 되는데 ap방템 두개를 가서 어느정도 피가되면 까갑등 ad방템을 둘러 효율성을 생각해야합니다
공템의 같은경우엔 상대방이 방어 하위 템을 올릴때 따라가는데 좋습니다. 물론 방어템없이 누커 암살자등이 많다면 관통템을 안가고 다른 딜템을 선택하게 되면 더욱 좋습니다

11 상대방이 강력한 케릭(제드,리븐,트린,마이)으로 스플릿을 하게 된다면 선택을 해야합니다.

1 강제이니시로 한타후 상대방의 스플릿할 여유를 없앤다거나

2 타워 압박후 철거

3 대치를 시키고 텔또는 이동기가 있는 (막을수있는) 케릭이 스플릿을 카운터칩니다

또한 한타를 하기전에 라인을 미는 라인으로 만드는것도 팁입니다.
억제기가 밀려있다면 자동 밀리는 라인이게 되고
강제로 밀리는 라인을 만들고 싶다면 근거리미니언을 제외한 뒤쪽에 미니언을 먹고 대치를하다보면 빅웨이브형성으로 상대 인원을 줄여서 이득을 취할수있습니다.

12 핑크와드는 일인 한개 매너

특히 투명 케릭이있다면 와드대신 핑크와드가 주변에있다면 매우 한타에서 라인전에서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13 상대방조합 vs 우리팀조합

조합이 별론거 같다면 그냥 닷지하는게 좋습니다. 3점 밖에 안깍입니다.
싸우거나 게임내내 고통받을꺼같으면 미리미리 피해줍니다.

14 최소 한타까진 해보자

역전 생각보다 안나오는거 같지만 한타 이전에 포기하는건 시험보기전에 안나가는 거와 같습니다.
(물론 아에 노답일경우 일찍 포기하는게 정신건강상좋습니다.)

15 *컨디션 관리를 하자*

롤은 피곤할때 하면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진짜"암이 걸릴것입니다.
자고 일어나서 하거나 피곤하면 자야 더욱 윤택하고 부처같은 멘탈로 올라갈수있습니다.
많이 한다고 올라가는게임 아닙니다.

16 연패를 한다면 리플레이를 보거나 그날은 일반게임을 하는게 좋습니다

최소 3연패를 하게 된다면 멘탈에 문제가 생기게됩니다. 내가 잘하던 못하던 평소 하던거보다 실력이 안나오는건 마찬가지니 딴걸하거나 일반,칼바람등 멘탈 챙기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17 엄청난 연패를 하게 되서 엠엠알 헬 /이기는법을 까먹었을때

이럴경우 부케를 키우거나(현지화 조심하세요) 일반게임 칼바람을 2-3일 또는 아에 롤을 2-7일 하지말고 하게되면
다시금 롤의 재미를 느끼면서 자신의 플레이의 집중하여 승리에 도움을 줄것입니다

18 0점 신경쓰지말고 랭하는것

결국 자신이 못해서 떨어진것입니다.
실력이 늘면 올리는건 순간입니다.
스트레스는 승리에 도움이 안됩니다.

19 듀오는 안하는게 답입니다.

물론 내가 생각해도 나보다 잘하고 이사람이랑하면 승률이 70퍼이상 나오는사람은 해도 싱관없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또는 한티어 차이의 아는사람과의 랭겜은 나의 점수에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물론 지인이라 뭐라하기도 그렇고 .. 나보다 잘하는사람과 한다면 안싸길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엄청 민폐니까요

20 우리팀 욕할 시간에 플레이에 신경써야합니다.

어차피 5인게임이라도 우리팀이 싸면 핑으로 최대한 신경 써주는게 팀에 도움이됩니다.
킬각 갱 등등 욕하면 나에게 오는건 신고와 패배 멘탈낭비등 좋을게 없습니다
(다들아시듯이 자신이 싸고있으면 마음속으로 미안한거 다압니다
트롤들? 속으로 다 미안해합니다 시비걸면 열받으니까 싸우는거죠)

21 대리들 부케들 많은데 시즌 말이라 우리가 막을수 있는게 아닙니다

이건 좀 팁이라고 하긴 뭐하지만 잘하는사람있으면 최대한 그판을 그사람 위주로 돌리고 끝난후 듀오해달라고 부탁해봅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두가지반응이 있습니다 하거나 안하거나
대리 버스 입장에서도 잘하는 5픽셔틀이 생긴다면 승률이 높아질테니 택시 탑승하는것도 시즌말 점수에 도움이됩니다.

22 점화틱은 5틱입니다.

틱을 알고 있으면 상대방이 피다는것을보고 몇방이 필요할지 가늠할수있습니다.

- 점화를 걸면 항상 마음속으로 4까지 숫자를 말하면 끝나서
4틱인줄 알았는데 댓글보고 찾아보니 5초동안 1초씩 데미지네요 ㅈㅅ



23 망했다면 탱올리는건 매너입니다.

정글이던 탑이던 탱을올리고 와드최소 한개 미드라면 시에스꾸역꾸역 먹고 양옆 와드해서 내똥이 퍼지는걸 막고 갱을 피해야합니다.





궁굼한거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