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 뽑아낼거면 충단3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와 ★는 사용시 체감상 이게 더 내 손에 잘 맞는다는 표시입니다.

1. 각인서

1-1. 극의:체술 3[★★★]
필수각인서입니다.
기력회복600%증가와 기력스킬 데미지 60%증가, 충격스킬 데미지 30%감소

1-2. 원한 3 [★☆]
모든 딜러에게 마찬가지겠지만, 원한3가 기습1보다 좋은 효율인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백어택 조건부 딜증가보다, 상시 딜증가가 더 좋습니다.


1-3. 기습의대가 1 [★]
필자는 팔지에 달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원한팔찌를 못먹어서...
물론 딜각인으로는 좋습니다.


1-4. 예리한 둔기 3 [★★☆]
정확한 정보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예둔이 타격수가 많은 직업에 좋다고 들었습니다.
난타연권과 밀고나가기에 타격수가 엄청난 관계로 골드를 부어 구매하였는데, 매우 만족중입니다.


1-5. 정기흡수 3 [☆]
팔찌로 딜각인을 먹지 못하였을 때, 팔찌로 정기흡수 3가 붙어서 나온 경우 / 카오스 던전 필드 등 달리기 맵일 경우
이 두가지 경우는 정기흡수 3를 사용합니다.

1-6. 기타각인
바리게이트3, 안정된 상태3 등의 각인은 팔찌를 통해 얻으실텐데, 유물팔찌를 얻으실 정도라면 어느 각인서가 효율이 더 나올지 충분히 파악이 될 것이라 생각하므로 패스하겠습니다.



2. 특성 및 공격옵션
체술인파는 충격스킬을 최대 1개 채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특화를 올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치신을 하시면 됩니다.


2-1. 치명
보통 인파의 경우 초신성 몰빵이기때문에, 초신성 크리에 모든걸 기도하는 이른바 기도메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 체술의 경우 연타스킬이 많기때문에[밀고나가기24타, 난타연권15타, 철포난격3타, 전진의 일격4타, 파쇄의 강타4타 등] 치명 특성 비율이 그대로 딜 증가 비율에 반영되는 현상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2-2. 신속
체술의 끝나지 않을 딜레마 중 하나인 신속입니다.
만약 정기흡수 3를 사용한다 하면 절대로 신속 1000을 넘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악세와 하의옵션으로 공격속도를 끌어다 사용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적당히 골드와 실링을 부으시면 하의 공속 5%와 반지 옵션 공속 2.5% 2개를 맞추어 10%정도를 끌어올 수 있습니다.
즉 정기흡수3의 12%, 옵션의 10%를 제외한 18%만 신속으로 올리시면 맥시멈 공속을 맞출 수 있습니다.




2-3. 목걸이 옵션
재감 안씁니다. 재감 쓰다가 기력 말라서 스킬 못써본적이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어차피 기력회복이 쿨감을 못따라가면 딜증가라도 노려보자 해서 치피증 사용합니다.


2-4. 열혈? 소각? 상혈?
열혈 상, 소각 상, 상혈 상 모두 사용해보았지만 소각은 도저히 사용 못할 수준입니다.
만약 본인이 상혈 터지는 타이밍을 관리하여 주력기를 모두 때려박을 수 있다면 상혈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단 그것이 아니라면 열혈이 편할겁니다.



3. 스킬트리
스킬트리는 재련효과를 무엇으로 가져가느냐에 따라서 많이 다릅니다. [레이드나 어비스던전에서 사용했던 스킬트리만 적습니다]
※ 유물 3강 > 밀고나가기는 난폭한전진이 어느 상황에서든지간에 더 강하므로, 난폭한 전진으로 고정합니다.
※ 유물 12강 > 지진쇄와 철포난격은 개인적으로 차이를 체감할 수 없을정도로 비슷비슷한 성능이라 느꼈습니다. 입맛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3-0. 기본구성
각 스킬트리에서 모든 스킬을 언급하는것은 아닙니다. 빈 칸은 아래 스킬로 입맛에 맞게 채우시길 바랍니다.
순간타격 7 - 복식 강화[2] / 역작용[3]
지진쇄 M - 불굴의 힘[2] / 기습 강타[2] / 강력한 지진[1]
난타연권 M - 빈틈포착[1] / 붉은 폭발[2] / 광폭화[1]
밀고나가기 M - 급소타격[1] / 순간포착[2] or 꿰뚫는 일격[3] / 난폭한 전진[2]
철포난격 M - 넘치는 힘[3] / 빠른 준비[2] / 진격 강화[1]
※ 전진의 일격 M 사용 시 7레벨 트라이포드는 파괴자[2]를 사용했습니다. 프레임 수를 줄이면서 딜 증가도 뽑아내는 타협점.

3-1. 8/0 트리
※ 본인이 8/0트리를 사용하는데 기력이 남는다면 그것은 캐릭터가 뽑아낼 수 있는 100%의 딜을 뽑아내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3-1-1. 전진의 일격 4, 맹호격 M, 용의 강림 M [☆]
전진의 일격 4 - 공격 준비[3]
맹호격 M - 피해 증폭[2] / 파고들기[1] / 거친 분쇄[1]
용의 강림 M - 순간포착[1] / 강인함[3] / 대파괴[1]
위 스킬트리는 추천드리는 스킬트리가 아닙니다. 마나를 쓰는 직업군이라면 음식이나 파티원 등을 통해 마나수급을 할 수 있겠지만 체술은 그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기력관리를 해주셔야 하는데, 데미지가 엄청나게 잘나오는 편도 아닌 용의강림이 기력을 40%나 먹기때문에(기력 최대치는 100) 용의강림을 계속해서 쓰다간 기력이 말라 시너지도 자버프도 주력기도 한템포씩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장갑의 재련옵션을 줄 스킬이 맹호격인데, 맹호격은 딜 관련 트포를 잘 찍지 않으므로 뭘 해야할지 난감한 상황이 오실겁니다.
단, 장갑 12강을 찍기 전 이시라면 전진의 일격 4 - 탁월한 기동성[2] / 용의 강림 4 - 복식 강화[2]로 트라이포드를 변경한 후 장갑 3레벨 재련효과를 [맹호격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5.0%] 변경하신 후 전진의 일격을 무조건적인 이동스킬로, 맹호격 쿨타임[감소 합 40%]을 5초대까지 내려 공증과 시너지를 유지시키면 됩니다.

3-1-2. 전진의 일격 M, 맹호격 4, 용의 강림 M [★]
전진의 일격 M - 공격 준비[3] / 파괴자[3] / 돌격대[2]
맹호격 4 - 피해 증폭[2]
용의 강림 M - 복식 강화[2] / 강인함[3] / 대파괴[1]
8/0트리라면 먼저 설명한 스킬트리보다 이쪽이 더 편했습니다.
장갑 재련효과를 전진의 일격으로 몰아주시되, 3강 옵션을 전진의 일격 쿨타임감소로 적용해주세요. 그렇게 하면 전진의 일격 쿨타임은 3초가 되어 무한 공증이 유지될것이고, 8초에 한번 맹호격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단, 이 스킬트리는 기력이 매우 모자를 수 있으니, 용의 강림에서 순간포착을 복식 강화로 변경해줍니다.






3-1-3. 전진의 일격 M, 맹호격 M, 용의 강림 4 [★★]
전진의 일격 M - 공격 준비[3] / 파괴자[3] / 돌격대[2]
맹호격 M - 피해 증폭[2] / 파고들기[1] / 거친 분쇄[1]
용의 강림 4 - 탁월한 기동성[1]
8/0트리로 다닐 때 가장 편했던 스킬트리. 모든 재련효과는 전진의 일격으로 몰아주시고(3강 효과는 딜 증가, 쿨 증가) 맹호-스킬-스킬-전진-스킬스킬 루틴을 반복하면 됩니다.
용의 강림은 이동할때 혹은 경직면역이 필요할 때(공중에 떠 있는 상태는 경직면역 판정입니다) 사용했습니다.

3-1-4. 전진의 일격 M, 파쇄의 강타 M, 용의 강림 4 [★★]
전진의 일격 M - 공격 준비[3] / 파괴자[3] / 돌격대[2]
파쇄의 강타 M - 피해 증폭[3] / 약점포착[2] / 일격 필살[1]
용의 강림 4 - 탁월한 기동성[1]
맹호격 자리 대신에 파쇄의 강타가 들어왔습니다. 단 데미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파쇄의 강타가 압도적입니다. 이 경우에는 장갑 재련효과와 스크롤을 파쇄의 강타로 몰아주시면 됩니다만(3강 효과는 전진의 일격 쿨타임 감소), 파쇄의 강타 모션이 워낙 좋지 않기때문에 역하신 분들은 이전의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3-1-5. 맹호격 M, 파쇄의 강타 M, 용의 강림 4 [★★]
맹호격 M - 피해 증폭[2] / 파고들기[1] / 거친 분쇄[1]
파쇄의 강타 M - 넓은 타격[2] or 피해 증폭[3]  / 약점포착[2] / 일격 필살[1]
용의 강림 4 - 탁월한 기동성[1]
과감하게 전진을 채용하지 않고 플레이 했을 때 생각보다 꽤 편했습니다. 공증은 맹호격으로 커버하되 단점으로는 상시로 유지할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또한 전진의 일격을 채용하지 않으니 기력관리에 훨씬 쉽다는 점.
전진의 일격 진입 대신 용의 강림을 사용하시고, 맹호격으로 계속 따라붙었습니다.
파쇄의 강타 거리증가 트포는 생각했던것 보다 훨씬 길어서 꼭 붙어야한다는 단점이 어느정도 커버됩니다.


3-1-6. 전진의 일격 4, 맹호격 M, 파쇄의 강타 M [★★☆]
전진의 일격 4 - 공격 준비[3]
맹호격 M - 피해 증폭[2] / 파고들기[1] / 거친 분쇄[1]
파쇄의 강타 M - 넓은 타격[2] or 피해 증폭[3] / 약점포착[2] / 일격 필살[1]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정답이라고 느껴졌던 스킬트리입니다. 공증도 상시로 유지하되 맹호격을 실수로 맞추지 못했을 때에도 커버 가능한 스킬이 있다는 점에서 플레이 자체가 여유로워졌던 스킬트리입니다.



3-2. 7/1 트리
※ 충격 스킬 하나를 채용하되, 일망타밍 / 심판 중에서 하나를 채용합니다.

3-2-1. 전진의 일격 4, 맹호격 M, 일망타진 M [★★]
전진의 일격 4 - 공격 준비[3]
맹호격 M - 피해 증폭[2] / 파고들기[1] / 거친 분쇄[1]
일망타진 M - 신속한 준비[1] / 광인[1] / 보강된 타격[1]
가장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딜 스킬 사용 중간중간에 일망타진을 섞어주시면 됩니다.
충격 데미지 30%감소인데 충격스킬을 왜 쓰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사용 해보니 사용 횟수로 30%감소를 커버하긴 합니다... 10번초기화까지 띄워봤었으니까요. 딜은 장담드릴 수 없습니다.




3-2-2. 전진의 일격 M, 심판 4, 용의 강림 M [★★]
전진의 일격 M - 공격 준비[3] / 파괴자[3] / 돌격대[2]
심판 4 - 피해 증폭[3]
용의 강림 M - 순간포착[1] / 강인함[3] / 대파괴[1]
필자가 현재 사용중인 스킬트리입니다. 더이상 재련효과를 돌려볼 골드가 없어 여기서 정착했습니다만,
언젠가는 파쇄의 강타를 사용하는 스킬트리로 되돌아갈 예정입니다.



4. 스크롤 -> 곧 없어진다고 하여 대충 적습니다...
상의-밀고나가기
무기-밀고나가기
장갑-일망타진(채용 시) or 파쇄의 강타(채용 시) or 난타연권(앞 2개 스킬을 채용하지 않을 경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곧 시즌 2가 열리는데 체술 해보고싶은 분들을 위해 해봤던 스킬트리 정리해서 올려드려요^0^
※ 제가 틀린게 좀 많을텐데 노여워 마시고 같이 수정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딜 욕심 있으시면 충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