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더 너프해봐 ㅋㅋㅋㅋㅋㅋ

더 잘하면 그만이야ㅋㅋㅋㅋㅋ
진짜 너프하진 마셈

2편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black/4291/30142

안녕하새오. 저는 매화7년차 가문명 "노바"입니다. 이 글은 매화가 좋아서 PVP까지 하게되신 분, 매화를 상대해보니 킹받아서 해보려는 분들을 위한 정보글입니다. 연재가 계속될수록 심화편으로 넘어갈 예정입니다.

검은사막 PVP에서 매화는 띠꺼움을 담당합니다. 특히 앞에서 왔다갔다만 해도 킹받는 스킬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미가 있겠읍니다. 잘 따라오셔서 또 한사람의 훌륭한 매생이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1. CC 시스템
PVP는 사냥과는 다르게 적용되는 시스템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CC시스템은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에어 스매쉬와 다운 스매쉬를 제외한 CC기는 저항과 저항무시의 관계를 가지며, PVP에서 적용 가능한 최대 저항은 80%입니다. 100 - (피격자의 저항 - 타격자의 저항무시) = CC기가 적중할 확률이며, 이때 피격자의 저항이 100%여도 80%로 계산됩니다. 또한, 전방가드는 전방의 CC기와 딜링을, 슈퍼아머는 전후방의 CC기를 면역시키지만 딜링과 잡기는 들어옵니다.

또, CC카운트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무한콤보를 방지하기 위해 CC연계에 제한을 두기 위함입니다. 스매쉬류는 CC카운트의 영향을 받지 않고, 경직과 넉백은 0.7, 나머지는 1.0의 카운트를 가집니다. CC카운트가 2.0을 넘어서면 이후에 5초동안 스매쉬류를 제외한 CC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EX) 경직(0.7) + 띄우기(1.0) + 넉다운(1.0) = 2.7로 넉다운 이후에는 5초동안 면역됩니다.

또한 같은 종류의 CC기는 1초동안 면역되고, 넘어진 상태에서 일어나는 모션 직전까지 기절과 경직은 면역입니다.
EX) 경직이 적용되고 다시 경직을 적용하기 위해선 1초가 필요합니다.

이제 매화가 꼭 알아야 할 것은 경직, 넉다운, 띄우기, 잡기, 다운 스매쉬입니다. 나머지도 몰라서는 안됩니다. 알고는 있어야합니다.

경직 : CC카운트가 0.7로 낮기 때문에 콤보의 시작으로 주로 쓰게 되며 매화의 주요 경직기는 역극, 장님찌르기, 편전, 압제, 낙인이 있습니다. 또, 경직의 모션 도중에는 긴급탈출(V)이 불가능합니다.

넉다운 : CC기중에 시간이 가장 길지만 그만큼 상대가 저항을 많이 두르고 있습니다. 매화의 주요 넉다운기는 돌아차기, 서리꽃2타, 본 화월만개가 있습니다. 경직과 마찬가지로 넘어진 뒤에는 긴급탈출(V)이 불가능합니다. 땅에 붙기 전에는 가능합니다.

띄우기 : 넉다운보다는 시간이 짧지만 띄우기 저항을 챙기는 사람이 많이 없고, 경직 이후에 확정적으로 콤보를 이어가기에 좋습니다. 매화의 주요 띄우기 기술은 붉은달, 장님가르기, 각수, 선풍참, 각성W평타, 달오름, 구름찌르기가 있습니다.

잡기 : 매화에게 잡기는 없지만 다른 직업들은 있기 때문에 알아둬야 겠습니다. 슈퍼아머와 전방가드를 뚫고 들어오기 때문에 매화PVP에서 1차 진입장벽이라고 봐도 됩니다. 잡기는 보통 15초의 쿨타임을 가지기 때문에 각 직업의 잡기 모션을 눈에 익혀놓으면 이후의 15초는 유리하게 갈수도 있습니다. 자이언트처럼 잡기가 여러개인 직업도 있지만요.

다운스매쉬 : 넉다운, 바운드, 띄우기 등으로 넘어진 상대방에게 CC카운트를 높이지 않은 채 더 눕힐 수 있는 CC기입니다. 매화의 다운스매쉬는 후퇴베기, 강:각수, 서리꽃, 화월만개, 달빛쇄도가 있습니다. 오피셜로는 30%확률로 발동한다고 했지만 실제 인게임에서는 스킬마다 다른 확률을 가지는 듯 합니다.

여러번도 가능하기 때문에 넉다운으로 CC카운트가 채워져서 5초간 면역이 된 상대에게 다운스매쉬를 2번 넣을 수 있다면, 5초를 눕힌채로 지나게 만들고 CC카운트를 0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쓴 글중에 4CC 콤보 공략이 있으니 보셔도 좋겠습니다.

2. 특수 피해

스피드 어택과 카운터 어택은 PVP에서 적용되지 않으니 안보셔도 됩니다. 다운, 에어, 백어택, 치명타가 있고 딜링을 뻥튀기 시켜줍니다. 120%부터 200%까지 증가율이 크기 때문에 PVP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갑옷에 특수 피해 회피수정을 끼게 됩니다. 이 갑옷 수정으로 20%, 보조무기 가모스의 심장으로 10%를 보편적으로 챙기고 특수피해 회피가 발동하면 딜링이 뻥튀기되는걸 막아줍니다.
+이 특수회피로 치명타를 회피할수 있는지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같은 계통으로 나열돼 있는걸 봤을때, 치명타만 회피가 안된다면 버그가 아닌가 생각되긴 합니다.
고객센터 확인결과 특수회피에는 치명타도 포함됩니다.

3. 방어판정

방어판정이 비지 않게끔 스킬을 돌리면서 상대방의 CC기를 피하고, 상대방의 방어판정이 비는 틈에 내 CC기를 적중시키는게 기본적인 PVP구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리부트 이후 딜교환 단계에서 터져버리는 상황도 많기 때문에 전방가드도 잘 이용해서 딜교환 해야합니다. 세세하게 스킬을 돌리는 법은 추후에 설명하겠습니다.

무적 : 스펙이 상향평준화 되다보니 무적의 중요성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무적회피기가 많은 직업이 상대하기 까다로운 것도 다들 느끼실 거구요. 매화에게도 무적이 있기는 합니다. 추격은 쿨타임이 돌지 않을때 무적이고, 사인검 시전과 해제모션도 무적입니다.

슈퍼아머 : 공통적으로 추격이 대표적이고 추격과 조합해서 전승의 경우 강:돌개베기, 단홍:붉은달, 단홍:가름, 단홍:참수, 강:낙인, 강:눈꽃덩이를 이용해 유지합니다. 각성의 경우 서릿불꽃, 화월만개, 달빛쇄도, 본 달오름, 낙인, 진눈깨비 걸음등으로 유지합니다. 잡기를 제외한 CC에는 면역이지만 딜링과 디버프가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에 방어력이 낮다면 주의해야겠습니다.

전방가드 : Q가드와 역극, 후퇴베기, 2차 기술심화, 붉은달, 얼음송곳, 서릿발, 빙산의 일각으로 유지합니다. 체력을 보존한 채로 지구력을 채울 수 있는 주요한 수단으로 딜링과 디버프를 막기 때문에 유리한 딜교환을 가져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후방은 무방비하기 때문에 CC기를 걸리게 되는 타이밍이기도 하구요.

이러한 방어판정들을 잘 조합해서 돌릴수 있게 되는 것, 상대방의 방어판정을 알고 틈을 노려 CC기를 걸 수 있게 되는것이 PVP에서 1차 목표가 되겠습니다.

다음엔 써볼만한 스킬 사이클과 콤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맞다 근데 선생님들 연재물 제목추천점
제목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