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학 개론 -전승 매화편- 

PART. 2: 붉은 검기의 유지를 위한 스킬 콤보와 특화

PART. 2입니다. 매화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PART. 1 내용을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첫번째로 붉은 검기를 유지하기 위해선 필수 스킬인 "강: 참수(이하 참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 참수를 사용할 땐 스킬 단독(좌+우클릭)으로 사용해도 검기가 유지 됩니다.(이하 걍 참수)
하지만 대부분 유저들은 다음의 스킬을 이용해 주로 유지합니다.

장님 찌르기 + 강: 참수 + 눈꽃덩이 
(이하 장참눈) 
W+스페이스바+좌클릭 

위 스킬을 쭉~ 누르고만 있어도 3개의 스킬이 모두 무쿨기(쿨중에도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므로 스킬 자원이 모두 없어질 때까지 지속됩니다. 놀라운 건 앞으로 장님 찌르기(이하 앞장찌) 스킬에 투지 회복이 있어서 거의 무한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한방 사냥터에서는 장참눈만 사용해도 이동과 공격 스킬이 모두 있어 위 스킬만 누르면서 마우스만 돌려도 됩니다. 이러한 매커니즘 때문에 매화가 한방 사냥터에서 준수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다들 말하는 것입니다. 

한방 사냥터 뿐만 아니라 한방 사냥터 이상의 사냥터에서 
붉은 검기를 채우거나 또는 유지를 위해서 장참눈을 주로 사용합니다.
실제로 장참눈만 사용해도 사냥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참수 스킬을 비단 장참눈 만으로 쓸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다음의 스킬들이 참수 스킬을 연계해서 쓸 수 있습니다.

장님 가르기 + 강: 참수 + 눈꽃덩이 
(이하 장가참눈)
E+S+좌클릭 

역극 + 강: 참수 + 눈꽃덩이 
(이하 역참눈) 
S+좌클릭 + 좌클릭 떼고 F + 좌클릭 

역극의 경우 진역참과 단월을 잠그거나 찍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각수 태풍 + 강: 참수 + 눈꽃덩이 
(이하 각참눈) 
쉬프트+좌클릭 

비각 붉은 달 + 강: 참수 + 눈꽃덩이 
(이하 붉참눈) 
쉬프트+Q+F+좌클릭 

개화 + 강: 참수 + 눈꽃덩이 
(이하 개참눈)
쉬프트+좌우클릭+좌클릭

따라서 참수 스킬은 총 6가지 방법으로 연계 해서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냥에서 사용하는 스킬은 '장참눈'이 대부분이고 
나머지 중에 그나마 사용하는 스킬은 '장가참수'와 '역참수'가 전부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개참눈의 경우 주 딜링기 사용 때 연계해서 나가기 때문에 붉은 검기 유지의 보조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고,
각참눈의 경우 스킬 발동해서 참수까지 나가는데 시간이 너무 길고, 
붉참눈의 경우 붉은 검기가 발동된 상태에서 참수로 연계 되지 않아 사실상 사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PVP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따라서 3가지 즉, 장참눈, 장가참눈, 역참눈 정도만 기억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여기서 의문이 드실 겁니다. 
"제일 편한 스킬이면서 무쿨기인 장참눈만 신경 안쓰고 사용하면 되는거지 왜 굳이 장가참눈과 역참눈까지 언급하냐? "에 대해서 궁금하실 겁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PART. 3에서 다룰 선후딜 캔슬링에 대한 이야기와 연결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잠깐 설명을 간단히 드리자면 매화의 페어 클래스인 무사의 경우(전승) 굉장히 빠른 템포와
속도감이 어마무시한 클래스입니다. 그리고 무사의 고유한 버프인 '고요한 정신'으로 특정 스킬을 무쿨기로 만들어
소위 말해 미X놈 처럼 딜을 우겨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화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매화는 그렇지 못합니다. 약간 딱딱 끊어지는 듯한 느낌과 스킬과 스킬 사이의 연계가 부드럽지 않다고 느끼는 분들이 대부분이실 겁니다. 그래서 저는 무사만큼은 아니지만 최대한 미X년처럼 딜을 우겨 넣을 순 없을까를 고민하다가 잘 사용하지 않는 스킬들을 이리저리 연계 해보면서 최대한 빠른 딜링 매커니즘을 연구했었습니다. 이때 장가참눈과 역참눈이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PART. 3에서 하도록 하고 이어서..

이렇게 걍 참수를 포함해 위에 주로 사용하는 3가지 스킬만 기억하셔도 붉은 검기 유지에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만약 이것도 귀찮다 하시는 분은 장참눈만 꾹~ 누르고 있어도 문제 없습니다.

아래 짤은 제가 장참눈만 3번 사용했을 때(좌측)와 장참눈 + 역참눈 + 장가참눈을 사용했을 때(우측) 입니다.
움짤을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체 시간이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아주 미세하게(거의 차이가 없이) 우측 짤이 더 빠릅니다. 
하지만 우측은 손이 바쁜 것에 비해 큰 메리트는 없어 장참눈만 쓰셔도 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두번째로 스킬 콤보와 특화입니다.
전승 매화의 경우 유저분들마다 다르겠지만 그렇다 할 스킬 콤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단 검은 사막의 클래스들의 딜링을 넣는 일반적인 사이클에 이를 대입해 보면

버프와 디버프 스킬 사용 -> 주 딜링기를 사용 

다음과 같은 순서로 딜을 넣는다면 스킬 콤보는 이렇게 짜여집니다.

-- 버프와 디버프 스킬: 장참눈(치확+30%), 돌개 베기(방깍 20) 
-- 주 딜링기 스킬: 붉은 달(방버프) + 개화 + (특정 상황에 따라 강: 가름) 

그런데 놀라운 것은 참수 스킬이 붉은 검기를 채우면서 동시에 딜링도 꽤 준수 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화는 장참눈도 사실상 딜링 스킬로 봐도 괜찮습니다. 
또한 돌개 베기도 리부트를 거치면서 붉은 달 스킬 딜링도 일부 들어가 마찬가지로 딜링이 준수합니다.

따라서 매화는 검은 사막의 대부분의 클래스가 하는 버프 디버프 후 주 딜링기 사용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스킬 하나하나가 다 주 딜링이다 보시면 됩니다. 
(물론 위에 언급한 스킬의 딜링이 어마무시한건 절대 아닙니다. 
그리고 딜링 스킬이 하나같이 다 나사가 조금씩 빠져있어 아쉬움이 크긴 합니다.)

따라서 위에 버프, 디버프 스킬을 쓰고 붉은 달, 개화를 쓰는 형태로 많이 딜을 넣는데
중간 중간에 각수, 낙인, 라밤, 뒤로 추격(빽추) 등을 이용해서 스킬 연계를 부드럽게 진행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콤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제가 알려드린 콤보가 무조건적으로 맞다고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냥터의 상황에 따라 몬스터의 크기나 개체 수에 따라 스킬의 방향은 얼마든지 달라 질 수 있고
젠과 젠을 넘나 들면서 콤보가 꼬이는 경우도 다반사이기 때문에 다음 PART. 3에서 다루는 캔슬링을 이해하시고
이를 자신이 연습을 통해 체화하여 상황에 맞는 딜을 넣는게 더 중요합니다.

중요하니까 다시 한번 더 말씀 드릴께요
제가 지금 알려드리는 콤보와 특화는 사람마다 다르며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로 정답이 아니며 공부와 연습을 통해 본인 스스로가 체화하셔서 상황에 맞게 스킬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장참눈 + 역참눈 + 장가참눈(붉음 검기 3개 완성, 추격으로 이미 1~2개의 꽃잎이 있다면 장참눈만 사용
-> 돌개베기(몬스터 뒤로 돌기) + 붉은 달 + 1차 라밤(환란) + 2차 라밤(역참수)[붉은 달 스킬 사용 이후에 좌클릭만 쭉 유지하시면 나갑니다.] + 우클릭으로 빽추 + 각수 + 개화(몬스터가 나를 바라보면 낙인을 써서 몬스터 뒤를 돈 후에 개화) + 역참눈 + 장가참눈 + 장참눈 -> 다시 돌개 베기 부터 사용하는데 이때 개화와 라밤의 쿨이 안 돌아서 빼고 나머지를 사용합니다.

다음은 기술 특화 입니다. 마찬가지로 정답은 없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사냥 전용)
상위 사냥터(가이핀 지하 이상)로 갈 경우 각수에 피흡을 달기도 합니다.


이렇게 PART. 2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가독성이 떨어질 것 같아 많이 걱정이긴 한데 그래도 댓글로 PART. 2를 기다리신다는 분도 계셨고 앞으로 내용도 기대된다는 분도 계셔서 힘써서 한번 써봤습니다. 

이미 다른 매화 유저분들은 알만한 내용이라서 특별한 것은 없지만 검은 사막을 새롭게 시작하시거나
매화 클래스에 매력을 느껴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ART. 1 전승 매화의 특성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9842)
PART. 2: 붉은 검기의 유지를 위한 스킬 콤보와 특화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9843)
PART. 3: 딜링을 위한 선후딜 캔슬링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9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