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방막슈아 더 해봐 ㅋㅋㅋㅋㅋ

더잘하면 그만이야 ㅋㅋㅋㅋㅋㅋㅋ


안녕하새오. 이번엔 매화가 PVP를 하면서 쓰게 될 스킬들과 콤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전승, 각성 공통스킬

- 돌아차기 : 돌아차기는 전승매화의 유일한 넉다운 수단이고, 극돌차와 진돌차는 이동거리에 차이가 있습니다. 진돌차가 좀 더 앞으로 미끄러지듯 발차기를 하고, 이 미끄러짐때문에 가끔 빗나갈 때도 있었습니다. 진돌차가 계수가 더 높지만 콤보딜에 영향을 끼칠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혹시 진돌차가 잘 안맞는다면 극돌차를 써도 괜찮습니다.

- 후퇴베기, 흩날리는 꽃잎 : 이속 50% 디버프가 붙은 스킬들 입니다. 후퇴베기는 5초쿨, 꽃잎은 22초쿨로 거의 후퇴베기를 사용하게 되겠지만 꽃잎이 맞추기에는 쉬운 느낌이 듭니다. CC를 적중시키고 콤보를 넣고 싶지만 딜링기가 쿨타임이라 죽이지 못할 것 같을 때 급하게 후퇴베기를 긁어주면 이후에 따라붙기가 수월해집니다.

- 옆장찌 : 매화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가장 많이 질문하시는게 "옆장찌를 못해도 괜찮나요?" 입니다. 저는 항상 옆장찌를 쓸줄 알면 좋겠지만 못써도 충분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옆장찌는 분명 전방가드를 파훼할 수 있는 좋은 테크닉이지만 커맨드와 난이도, 지구력소모 때문에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옆장찌에 의존하지 말고 먼저 다른 스킬들에 익숙해지고 난 다음, 한번씩 써보시면서 익숙해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옆장찌 방법은 매화게시판 공지에 연추격님이 써주신 글이 올라가 있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 빽추 편전 : 편전은 제자리에서 쏘는 동작과 빽추격 이후 쓰는 동작이 다릅니다. 빽추격 후에 쓰는 편전이 모션을 줄여주고, 이를 이용해서 뒤잡하기도 합니다.

- 편전 장전 캔슬 : 리부트로 편전을 쓰려면 장전을 해야만 합니다. 장전모션 후 한발 발사 - 이후 두발 가능의 메커니즘인데, 장전 모션 후에 한발 쏘는 동작을 캔슬시키는게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빽추 편전으로도 장전시의 한발은 모션캔슬이 되지 않기 때문에요. 따라서 한발을 아예 쏘지 않고 추격을 이용해서 캔슬시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편전커맨드(시프트 우클) - 추격(W우클 or S우클, 우클만 눌러선 안됨)

- 특편전 고저차 : 리부트 이후 바뀐 특편전은 오로지 정면으로만 발사됩니다. 상대보다 어느정도 높은 위치에서 아래를 보고 발사해도 정면으로만 발사됩니다.

- 추격 팁 : 상대와 대치상황에서 추격은 앞이나 뒤나 기본적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쓰는게 좋습니다. 원거리 견제기를 피하면서 피관리를 하기 위함이고, 상대하는 입장에서 더 열받습니다. 이때 편전 : 회피사격을 잠그지 않았다면 원하지 않는 타이밍에 회피사격이 발동하면서 CC에 걸릴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회피사격을 잠궜습니다.

2. 전승

- 장님가르기 이뮨 : 강:장님가르기는 좀 특수한 판정을 가지는 듯 합니다. 상대와의 거리에 따라서 타격음, 타격모션이 발동됐지만 이뮨메세지가 출력되지도 않고 띄우기도 들어가지 않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아예 붙어서 쓰는게 좋겠습니다.

- 붉은달 : 전승에게 붉은달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단띄우기가 달려있기 때문에 상대의 맨몸진입(옆장찌, 노바의 혜성 등)을 카운터 칠수도 있고, 비교적 안전하게 지구력을 채울 수도 있습니다. 강:붉은달은 전방가드, 단홍:붉은달은 슈퍼아머 판정이며 단홍의 경우 슈퍼아머 구간이 굉장히 깁니다. 또한 보통 저는 강:붉은달을 낙인과 눈꽃덩이로 캔슬하고, 단홍:붉은달은 급할 때만 캔슬합니다.

서로의 실력이 높아질 수록 강:붉은달은 상대방의 뒤잡 타이밍이므로 적절하게 캔슬시켜야 합니다. 상대가 뒤를 잡으러 오겠다는 판단이 설때 낙인으로 캔슬하며 역으로 뒤를 잡아주기도 합니다.

- 승천 : 붉은달류 스킬에 있는 매화 : 승천은 PVP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 스킬입니다. 오히려 찍으면 붉은달을 캔슬할 수 없기 때문에 찍지마세요.(각성은 패치로 캔슬이 됩니다)

- 장님찌르기 : 전승의 장찌는 각성보다 모션이 느리지만 쿨타임 중에도 앞장찌가 나가고, 계수가 높습니다. 모션이 느리기 때문에 전승임에도 진:장찌를 찍고 써볼수도 있지만 진을 찍을경우 장찌이후 참수연계가 되지 않습니다. 상관없다면 진:장찌를 써도 무방합니다.

- 3스택 : 1:1보다 다수전에서 3스택의 중요성이 짙어지고 추격 - 장찌 - 참수 - 장님가르기 - 참수로 0스택에서 빠르게 3스택과 치명버프를 받아줄 수 있습니다. 다수전에선 단홍:붉은달 - 강:돌개베기3타 - 빽추로 풀슈아를 유지한 채 비빌수 있습니다. 자세한 운영은 다수전을 다루게 될 때 설명하겠습니다.

3스택은 매화의정신으로 해제가 가능한데 이때 3스택버프(공10, 적중5%)와 체력회복300이 들어옵니다. 이를 이용하여 뒤에서 3스택과 해제를 반복하며 피회복이 가능합니다.

- 강:돌개베기 : 돌개베기는 지구력을 소모하지만 1타만 써도 슈퍼아머 구간이 굉장히 깁니다. 이를 이용해서 붉은달이나 편전, 낙인, 눈꽃덩이같은 중요한 스킬들의 쿨타임을 돌려줄 수 있습니다. 왼쪽 돌개베기와 오른쪽 돌개베기는 슈퍼아머 길이의 차이가 있는데, 왼쪽이 더 깁니다.

- 비수꽂기 : 비수꽂기는 장님찌르기 이후에 우겨넣는 용도로 쓰게됩니다. 쿨타임은 20초지만 치명타100%에 계수가 나쁜편은 아니기 때문에 콤보딜을 늘리고 싶다면 중간에 우겨넣어도 좋습니다.

3. 각성

- W평타 : 은근히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데 W좌클릭은 맨몸 띄우기입니다. 붉은달과 달오름이 쿨타임이거나, 낙인을 맞췄는데 급하게 띄우기로 이어가야 할 경우 W평타로 이어주면 좋습니다.

- 붉은달 스왑 : 각성상태에서 붉은달을 썼다가 진눈깨비 걸음으로 캔슬하며 각성상태로 돌아오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이때 쓰는 붉은달은 꼭 퀵슬롯에 등록해서 쓰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캔슬시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 커맨드로 사용할 경우 각성스왑 쿨타임이 돌고 이 쿨타임이 완료될 때까지 캔슬이 불가능합니다. 퀵슬롯으로 사용할 경우엔 각성스왑 쿨타임이 돌지 않구요. 상대방이 잘하면 잘할수록 붉은달의 뒤를 노리게 될텐데 이때 캔슬시간의 차이는 꽤 치명적입니다.

- 서리꽃 : 가끔 서리꽃을 적중시키고 넉다운처럼 눕는걸 봤는데 이상하게 빨리 일어나버리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이 경우는 서리꽃의 넉다운이 적중됐고 CC카운트가 1 증가했지만 다운스매시도 같이 발동하는 경우입니다. CC카운트가 증가했음에도 넉다운위에 다운스매시가 덮어지고 CC판정은 다운스매시로 들어갔기 때문이에요.

- 압제 : 압제는 타격범위와 경직범위가 다릅니다. 경직은 보이는 것보다 작은 범위이지만, 360도 전방향으로 경직을 걸기 때문에 타이밍만 잘 맞추면 굉장히 좋은 카운터스킬이 될 수 있습니다.

- 역린 : 역린은 리부트전에 굉장히 중요한 스킬이었지만 지금은 잠그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습관적으로 가드시에 역린으로 카운터치려는 경향이 있으시다면 과감하게 잠그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서릿불꽃 : 서릿불꽃은 리부트 후에 그 중요성이 더 짙어졌습니다. 쿨타임도 5초이며 디버프까지 붙어있기 때문에, 특화로 붙여주기에 좋은 스킬입니다. 가급적 쿨타임마다 써서 특화와 디버프를 돌려주며 지구력까지 채워주세요. 추가타격은 잡기가 있는 상대에게는 쓰지 않는게 좋고 잡기가 빠진걸 확인했다면 써주셔도 좋습니다. 엄청 아프진 않은데 맞으면 뭔가 킹받음. 추가타격까지 쓰면 슈퍼아머 시간이 제법 깁니다.

- 본스킬 : 리부트 이후 본:달오름의 밸류가 굉장히 높아졌기 때문에 거의 달오름을 추천드립니다. 본:서릿불꽃은 바운드이기 때문에 CC의 밸류가 낮고, 저항을 챙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본:화월만개는 넉다운으로 CC의 밸류는 높지만 쿨타임이 길고, 저항에 막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인이 얼음송곳 - 서릿발 - 빙산의 일각 연계를 주로 쓰신다면 본:서릿발도 고려해볼만 하지만 그래도 저는 본:달오름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본:달오름을 찍으면 서릿불꽃 - 달오름 - 화월만개 - 달빛쇄도가 풀슈아가 되고, 서릿불꽃 - 달오름 - 서릿발 - 빙산의 일각도 슈아슈아전가전가로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4. 전승 콤보
콤보는 크게 1:1에서 상대를 죽이기 위한 콤보와 다수전에서 쓸 방어판정을 유지하기 위한 콤보가 있습니다. 전승은 각성에 비해 지구력관리가 힘든데, 이는 방어판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구력을 소모해야 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개화의 선딜이 삭제됨으로써 콤보는 굉장히 다양해졌다고 할 수 있는데, 콤보의 틀만 이해한다면 상황과 쿨타임에 맞는 콤보를 쓸 수가 있겠습니다. 혹시 나는 이렇게 쓰는데 이게 더 딜이 많이 나오지 않나요?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아래 콤보는 현존하는 모든 콤보중에 가장 딜을 많이 넣는 콤보는 아니며, 보통 딜을 많이 뽑으려고 하는 콤보일수록 스킬이 쿨타임이 돌고있을 경우가 높습니다. 따라서 저는 쿨타임에 막히지 않는 범용적인 콤보를 소개해 드립니다.

방어판정 유지용 스킬들은

슈퍼아머 : 돌개베기, 단홍:붉은달, 단홍:참수, 단홍:가름, 낙인, 눈꽃덩이, 추격, 사인검(넉백/넉다운/기절/바운드만 이뮨)이 있습니다. 여기서 돌개베기와 단홍:붉은달, 낙인, 눈꽃덩이와 추격을 주로 조합합니다.

전방가드 : 역극, 후퇴베기, 각수, 단홍:각수, 붉은달, 파훼, 흩날리는 꽃잎, 다가서는 발걸음이 있으며 전방가드는 길게 유지할 수록 뒤잡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붙여서 쓰기보단 단발성으로 사용합니다.

매화는 추격이 슈퍼아머라는 점에서 슈퍼아머 유지가 굉장히 용이하지만 추격만 남발할 수는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스킬을 조합하며 버텨야만 합니다.


주로 쓰게될 방어판정 유지용(다수전용) 콤보의 틀은 단홍:붉은달 - 돌개베기3타 - 빽추 or 낙인 - 눈꽃덩이입니다. 슈퍼아머를 유지한 채 가장 강한 딜을 뿌리는 콤보입니다. 여기서 낙인과 추격중에 고르는 이유는 낙인이 풀슈아가 아니기 때문이며, 생각보다 낙인의 틈에 CC를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위의 예시는 제가 많이 쓰는 연계기 일뿐, 돌개베기3타 - 후퇴베기 - 역극 - 빽추 - 각수와 같이 다양하게 조합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1:1용 콤보는 크게 두가지 틀을 잡고 사용합니다.

4-1. 극딜은 아니지만 비교적 빠른시간내에 콤보를 넣어야 하는 경우
경직(역극, 편전, 낙인) - 붉은달(띄우기 확인 후 낙인캔슬) - 낙인 - 개화 - 눈꽃덩이 - 장님가르기 - 참수 - 눈꽃덩이 - 빽추 - 각수 - 눈꽃덩이
(S좌클, 시프트우클, C) - 시프트Q - C - 시프트좌우클 - WC - SE - 좌클 - WC - 우클 - 시프트좌클 - WC

방깎이 들어가지 않는 콤보이지만 경직시작이 아닌 붉은달 시작일때도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고, 붉은달 대신 각수를 쓰면 방깎까지 챙기는 콤보가 되겠습니다. 개화 이후 참수가 아닌 눈꽃덩이를 쓰는 이유는 장님가르기 이후 참수의 에어어택 딜을 최대한 증폭시키기 위함이며, 콤보의 끝부분에 각수를 넣은 이유는 다운스매시가 꽤 쏠쏠하게 터지기 때문입니다.

경직 - 띄우기 - 띄우기의 메커니즘이라고 이해하시면 여러가지 콤보를 만들어서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4-2. 1:1 상황에서 콤보시간이 길어지더라도 딜을 많이 넣어야 하는 경우
경직(역극, 편전, 낙인) - 붉은달(띄우기 확인 후 낙인캔슬) - 낙인 - 돌개베기3타 - 돌아차기 - 장님가르기 - 각수2타 - 개화 - 참수 - 눈꽃덩이 - 낙인 - 눈꽃덩이
(S좌클, 시프트우클, C) - 시프트우클 - C - A좌클 - WF - SE - 시프트좌클 - 시프트좌우클 - 좌클 - WC - C - WC

돌개베기3타의 딜과 돌아차기의 넉다운을 노려볼수 있는 콤보입니다. 돌아차기 이후 장님가르기를 쓰는 이유는 에어어택을 위함도 있지만 돌아차기가 이뮨에 막혔을때를 대비한 예비CC입니다. 진:돌아차기는 앞으로 살짝 미끄러지기 때문에 장님가르기를 확실하게 맞추기 위한 거리도 좁혀줍니다. 각수2타는 돌아차기 이뮨시 장님가르기 후 에어어택 딜을 위함입니다.

여기서 경직이 아닌 붉은달로 시작했다면 붉은달 - 낙인 - 눈꽃덩이 - 돌개베기3타를 하시면 상대방이 일어나는 타이밍에 딱 맞춰서 경직이 적중합니다(공속버프와 프레임의 영향으로 조금 다를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띄우기 - 경직 - 넉다운 or 띄우기로 이어갈 수 있고, 기존 콤보보다 눈꽃덩이 한번을 더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어나는 모션과 경직이 겹치면 위치렉같은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5. 각성 콤보

각성의 경우 방어판정 유지용 스킬들은
슈퍼아머 : 서릿불꽃, 낙인, 화월만개, 달빛쇄도, 진눈깨비 걸음, 본:달오름, 추격, 사인검(넉백/넉다운/기절/바운드만 이뮨)이 있습니다. 여기서 서릿불꽃 - 본:달오름 - 화월만개 - 달빛쇄도와 추격을 주로 조합합니다.

전방가드 : 얼음송곳, 서릿발, 빙산의 일각, 역극, 후퇴베기, 각수, 붉은달, 파훼, 흩날리는 꽃잎, 다가서는 발걸음, 이 있으며 전방가드는 길게 유지할 수록 뒤잡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붙여서 쓰기보단 단발성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예외로 얼음송곳 - 서릿발 - 빙산의 일각 연계시 나는 막고 너는 피다는 이기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5-1. 리부트 전부터 써오던 국민콤보
경직(역극, 편전, 옆장찌, 낙인) - 붉은달(각성상태에선 퀵슬롯, 띄우기 확인 후 캔슬) - 진눈깨비 걸음 - 압제 - 눈꽃덩이 - 서리꽃1타 - 달오름 - 구름찌르기(흑정) - 눈꽃덩이 - 달오름 - 서릿발 - 빙산의 일각
(S좌클, 시프트우클, W좌클스페이스, F) - (퀵슬롯) - 시프트A,D - (퀵슬롯) - WF - SE - SF - 좌클 - WF - SF - 시프트F - F유지

눈꽃덩이를 공버프인 서리꽃보다 앞에 쓰는 이유는 눈꽃덩이 - 서리꽃 - 달오름이 서리꽃 - 눈꽃덩이 - 달오름보다 미세하게 빠르기 때문입니다. 구름찌르기와 서릿발, 빙각을 모두 가져가기 위한 국민콤보이지만 상대가 풀콤을 맞고도 살아남아서 잡기를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잡기 외의 CC를 전방에서 넣는다면 서릿발이나 빙산의 전방가드에 막히게 되구요.

그렇다면 이 "잡기를 피하기 위해 콤보를 끊는 타이밍을 재야 하는가" 를 경우의 수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레임이 충분하고, 공속은 5단계, 연금석은 벨심이라고 가정합니다)

1) 진눈버프, 특화버프 없이 콤보를 진행시킬 경우 : 서릿발쓰고 잡힘

2) 진눈버프, 특화버프 중 한가지만 받고 콤보를 진행시킬 경우 : 서릿발후에 추격으로 빠질때 잡기 범위나 방향에 따라 잡힐수도, 안잡힐수도 있음. 빙산의 일각은 잡힘.

3) 진눈버프, 특화버프 둘다 받고 콤보를 진행시킬 경우 : 서릿발후에 추격으로 빠지면 안잡힘. 빙산의 일각은 잡힘.

따라서 빙산의 일각은 막타용이라고 할수 있고, 콤보를 쓰면서 상대를 죽이지 못할 것 같을때 위와 같은 경우의 수로 빠지면 됩니다.

5-2. 리부트 이후 생긴 넉다운 콤보
경직(역극, 편전, 옆장찌, 낙인) - 붉은달(각성상태에선 퀵슬롯, 띄우기 확인 후 캔슬) - 진눈깨비 걸음 - 압제 - 서리꽃1,2타 - 얼음송곳2타 - 눈꽃덩이 - 달오름 - 서릿발 - 빙산의 일각 - 화월만개 - 달빛쇄도
(S좌클, 시프트우클, W좌클스페이스, F) - (퀵슬롯) - 시프트A,D - (퀵슬롯) - SE - WE - WF - SF - 시프트F - F유지 - 시프트우클 - 좌클

넉다운을 챙김으로써 띄우기보다 더 많은 스킬을 우겨넣을 수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던 서리꽃의 다운스매시 문제때문에 상대가 가끔 일찍 일어납니다. 그럼에도 딜이 준수하고 넉다운으로 긴탈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콤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월만개를 썼는데 다운스매시가 안떴다면 달빛쇄도를 넣다가 잡힐수도 있지만 각성매화의 콤보는 딜이 모자르지는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공셋상대로 한콤각이 안나오진 않을겁니다.

5-3. 4CC 콤보
4CC란 CC카운트를 한번 채워서 5초간 슈퍼아머가 유지된 상대에게 넉다운 이후 다운스매시를 2번 적중시켜 억지로 5초를 버티고, 이후 다시 CC카운트를 채운다는 괴랄한 컨셉입니다. 매화도 가능은 하지만 화월만개와 달빛쇄도 두가지 다운스매시가 모두 적중해야 하는 만큼 가능성은 낮습니다.

경직 - 붉은달(각성상태에선 퀵슬롯, 띄우기 확인 후 캔슬) - 진눈깨비 걸음 - 낙인 - 압제 - 눈꽃덩이 - 서리꽃1,2타 - 얼음송곳2타 - 서릿발 - 빙산의일각 - 화월만개 풀차징 - 달빛쇄도 - 서릿불꽃2타(시간조절) - 달오름 - 구름찌르기 - 눈꽃덩이 - 서리꽃1,2타 - 얼음송곳2타 - 서릿발 - 빙산의일각 이후 추가타 가능
(S좌클, 시프트우클, W좌클스페이스, F) - (퀵슬롯) - 시프트A,D - (퀵슬롯) - WF - SE - WE - 시프트F - F유지 - 시프트우클 - 좌클 - 시프트좌클 - SF - 좌클 - WF - SE - WE - 시프트F - F유지


저는 콤보짜는걸 잘 못하기도 하고 최대한 간편하게, 빠르게 콤보를 넣는 편이라서 제가 쓰는 콤보가 제일 좋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떤 콤보든 2CC를 잘 채우고, 버프와 디버프를 잘 이용하고, 주요 딜링기만 들어가있다면 좋은 콤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번글은 여기서 마치며, 글 재주가 없어도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셋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잠그면 좋은 스킬 : 옹추가르기, 각수:태풍, 진역참, 단월, 편전:회피사격, 파훼:참수, 낙법, 분노흡수(고유), 역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