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구소 패치엔 이런 코멘트가 있었습니다. 딜이 꽤나 강했기 때문에 딜너프는 납득하지만 웬일로 너프를 시키는데 이유를 설명해주나 싶었는데, 역시나 괴상한 방향성을 보여줬읍니다. 이 코멘트가 얼마나 이상하고 앞뒤가 안맞는지 곰곰히 생각해봤습니다.
매화는 캐릭터 리부트 시 달오름 - 흐름 : 구름 찌르기 기술외에도 서릿발 - 흐름 : 빙산의 일각 연계나 얼음송곳 기술을 활용한 연계로도 콤보를 구성하여 상대를 처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얼음송곳 기술과 서릿발, 흐름 : 빙산의 일각 기술의 피해량이 매우 높고 전방 가드 효과가 있는 기술이어서 오히려 달오름 - 흐름 : 구름 찌르기 기술을 사용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또한 추격와 연계되어 방어 판정의 틈이 없이 계속해서 높은 피해가 들어오니 무사와 마찬가지로 일방적으로 상대를 처치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상태이상 효과를 넣은 뒤에 콤보를 넣어야 더 높은 피해를 넣도록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매화는 캐릭터 리부트 시 달오름 - 흐름 : 구름 찌르기 기술외에도 서릿발 - 흐름 : 빙산의 일각 연계나 얼음송곳 기술을 활용한 연계로도 콤보를 구성하여 상대를 처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리부트전의 매화는 눈꽃덩이와 구름찌르기를 쓰지 않으면 딜이 굉장히 모자라는 스킬구성이었습니다. 콤보의 대부분이 맨몸이기 때문에 다수전에서 굉장히 약한 모습이었죠. 따라서 개발팀은 매화에게 딜교환수단을 주고자 했습니다. 얼음송곳 - 서릿발 - 빙각(이하 빙각콤보)을 활용해서 상대를 처치할 수 있도록이요. 여기까진 납득할만한 논지의 전개였습니다.

하지만 얼음송곳 기술과 서릿발, 흐름 : 빙산의 일각 기술의 피해량이 매우 높고 전방 가드 효과가 있는 기술이어서 오히려 달오름 - 흐름 : 구름 찌르기 기술을 사용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 리부트가 본섭에 넘어오기전 GM들을 통한 아르샤의 창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거기서 매화의 서릿발 - 빙각이 엄청난 딜링을 보여줬고, 예상대로 바로 너프를 시켰습니다. 너프를 받았음에도 빙각콤보는 준수한 딜량으로 다수전에서 매화에게 역할을 부여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펄어비스는 옛날버릇 못고치고 상대적으로 안쓰이는 스킬에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심지어 안쓰이는 스킬도 아니지만요. 아무튼 빙각콤보가 딜량이 준수하다보니 구름찌르기를 사용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판단합니다.

많은 의문점들이 생겼습니다.

1. 빙각콤보는 딜교환단계에서 많이 쓰이고 구름찌르기는 오로지 콤보용으로만 쓰이는데, 둘이 무슨상관이 있는가?
2. 달오름 - 구름찌르기 콤보는 빙각이 쿨타임인 경우에 빙각을 뒤로 미루기 위해 빈번하게 쓰이는데 왜 쓸 이유가 없는가?
3. 그럼 리부트 전에 그렇게 많은 매화들이 서릿발 빙산의일각 쓰레기라고 울부짖을땐 왜 만져주는 척만 했는가?
4. 과연 매화를 이해하고 패치를 한게 맞는가?
5. 무슨 헛소리를 늘어놨는지 코멘트를 작성한 본인은 이해를 하고있는가?

또한 추격와 연계되어 방어 판정의 틈이 없이 계속해서 높은 피해가 들어오니 무사와 마찬가지로 일방적으로 상대를 처치할 수 있었습니다.
>> 빙각콤보는 처음부터 끝까지 전방가드를 유지합니다. 전방가드는 슈퍼아머와 다르게 상대의 딜링을 막을수 있지만 뒤쪽의 CC는 모두 걸리기 때문에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따라서 방어판정의 틈은 항상 있는 스킬이구요. 심지어 CC기가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손쉽게 뒤를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높은 피해가 있는건 객관적으로 맞지만 잡기로 받아쳐야만 하는 무사와 마찬가지는 아닙니다. 혹시 개발팀은 뒤잡도 못합니까?

다단띄우기에 전방가드붙은 붉은달도 조심해서 써야하는게 지금 PVP인데 대체 누구랑 싸우고있는거임?

이에 상태이상 효과를 넣은 뒤에 콤보를 넣어야 더 높은 피해를 넣도록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 결론적으로 구름찌르기를 안쓰게 됐기 때문에, 그리고 CC를 적중시키지 않고도 딜교환 단계에서 일방적으로 상대를 처치하기 때문에 피해량을 너프한다고 합니다. 도대체 누가 CC를 안맞은채로 가만히 서서 빙각콤보를 다 맞아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렇답니다.

빙각콤보가 딜링이 상당히 좋기때문에 너프예정인건 알았지만 굳이 저런 말같지도 않은 이유를 들었어야 했나 싶습니다. 그냥 "의도한 것보다 더 많은 피해량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라고 했으면 쎄긴했지.. 하면서 받아들였을텐데 말이죠.

본인들이 달오름 구름찌르기 외의 수단으로 처치할수 있게 변경했다면서 이제와서 구름찌르기 안쓴다고 그 수단을 너프시켜버리는게 말이 됩니까? 심지어 리부트후의 구름찌르기가 리부트전의 빙산의일각보다 많이쓰임

결론 : 그냥 딜이 쎄서 너프한다고만 하세요. 뭘 구름찌르기를 안쓰니까 너프한다는 헛소리를 하고있어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