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이 돌아왔습니다.
약속드린대로 리뷰를 하기에 앞서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저번주에 있었던 잡기의 너프에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리부트는 신캐릭과 구캐릭의 성능차이에서 시작된 밸런스 패치기 때문에 너프를 통한 조정은 없었길 바랬습니다. 몇몇의 OP스킬을 너프하는 것은 과정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잡기가 아니면 PVP가 이루어지기 힘든 직업들도 분명히 있기에 일괄적인 너프는 올바른 방향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방막슈아를 없애달라거나 모든 잡기를 너프해달라고 말하지 않았고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을 요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잡기를 너프당한 몇몇 유저가 다른 직업들을 끌어내리려고 하는 시도가 있고 이것은 정당한 행동이 아닙니다. 누군가를 특정하고 그 직업군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리는 것은 쉽고, 자극적이고, 쾌감이 있겠지만 정당하지 않기에 받아 들여질 수 없습니다. 개발팀에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많은 양의 의견과 데이터가 모일 것이고 그것을 명분삼아 패치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행동은 개발사에 부당한 패치라는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겠죠. 앞으로의 패치에 추격이나 그에 상응하는 무언가 너프를 받더라도 타 직업군에 분탕을 치지는 말아야 합니다.

 - 11월 19일 (금) 업데이트
매화검법 단련모든 공격력 증가 +12, 최대 지구력 증가 +150

>> 매화의 현재 패시브는 근접회피율 10%, 근접공격력 +12 입니다. 근접회피율 10%가 사라졌고 지구력 150이 늘어났습니다. 일단은 너프라고 보여지지만 다른 직업들의 패시브도 모두 조정되었기 때문에 본섭에서 체감할 때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확실한 것은 리부트로 전체적인 딜상승이 있기 때문에 싸울때 더 쉽게 터질 것입니다.


●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동 속도 증감 효과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동 거리가 소폭 감소되었습니다.

위 두 사항은 단단한 가드 기술을 가진 클래스들을 상대할 때 지나치게 불리했던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변경된 내용이었으나, 가드에 추가 피해를 가하는 기술의 효과와 함께 변경된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대응할 수 없을 정도의 지나친 성능을 보여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 3분 버프에 추가했던 이동속도20%를 어떻게 만질 것인가 궁금했지만 잡기 너프, 가드게이지 소모가 추가되는 것과 맞물려 추격이 진짜 OP가 되기전에 조정이 이뤄졌습니다. 디버프로부터 자유로운 이동기는 아무래도 OP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성추격의 이동거리는 정말 조금 감소했습니다. 캐릭터 한명 들어갈 정도? 그래도 그냥 냅두지..

>> 수정했습니다. 한번만 썼을때 이동거리는 조금 감소했는데 붙여서 쓸때는 체감이 다릅니다. 3분 버프를 써야 너프전 추격이 나가는 느낌입니다.


 환란 : 붉은 달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붉은 달, 강 : 각수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화월만개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피드백글의 내용이 조금씩 받아 들여지고 있습니다. 1명의 가드게이지 10% 감소이고 10명 모두 게이지를 감소시키면 가드에 의존하는 직업들이 버틸수가 없다고 예상한 모습이네요. 떼쟁보단 1:1 상황에서 방막슈아를 타개할 수단을 요구해왔기 때문에 적정선을 지켜서 적용됐습니다.


● 얼음송곳 기술의 기술 특화 단계가 2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 파훼랑 옹추가르기에 3단계 특화가 붙어있는 것좀 수정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달오름 기술에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얼음송곳 기술에 추가되었습니다.

>> 지적했던 달오름에 붙은 공속버프를 역린이 아닌 얼음송곳으로 옮겨줬습니다. 콤보전에 역린으로 공속버프를 돌려가면서 싸우는게 현재의 방식인데, 앞으로는 얼음송곳을 미리 써서 버프를 받거나 딜링기로 사용하거나 선택하면서 써야겠습니다. 그냥 역린에 돌려주면 안됩니까?


● 얼음송곳 기술의 추가 타격 이후 화월만개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얼음송곳은 대부분의 연계가 부드럽습니다. 추격뒤에 써도 매끄럽고 추가 타격의 후딜이 거의 없습니다. 1타격만 쓰고 연계하는 것도 나쁜 속도는 아니지만 추가 타격뒤에 연계하는게 더 빠르네요. 맨몸에 기절이지만 다운어택도 있고 적중10% 치명50%도 붙어있어서 쓸만한 스킬 같습니다.


피드백글이 진행중으로 바뀌면서 적당한 것은 받아 들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글을 쓸때 당연히 모든 요구사항이 받아 들여질 수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일단 많은 요구를 했습니다. 편전 롤백만큼은 해줬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편전딸을 해본적도 없고 할생각도 없는데 ㅠㅠ. 물론 그 편전딸도 매화는 돌개살, 초열보, 강 후퇴베기의 부재로 느낌이 많이 다르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