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코 스탠 10뿐 방장으로 디아하는 MB입니다.
10분 방장하면 사람들이 뭐 세팅 많이 물어봐서 이것저것 다 알려주다가
설명할게 너무 많아서 인벤에 글로 정리하고 링크를 보내준게 작년이네요.
디아 좀 쉬다가 다시 복귀한 김에 저번 글에 내용 보충하여 다시 써봅니다.
하코 5.6시즌 10뿐방장 하고. 하코 6시즌 암살자 99렙 순위 10위도 하고(11위 예정이였으나 바로 위에 10등이 만렙 8퍼쯤 남겨놓고 사망하여 겨우 10등함)
간간히 하코 피케이?(막피가 아닌 상호 합의 듀얼)하면서, 해외 사이트.위키까지 찾아보면서 생긴 노하우 글로 해볼게요

전체 아이템 세팅과 옵션 스킬 세팅 세부사항 확인 가능한 맥스롤 디아2 플래너 링크

유투브에 올라와 있는 내용과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충전방식.용병오라.용병갑옷.무기막기.손톱숙련.그림자망토.정신폭발.용의손톱.용의꼬리.용의비상.호랑이일격.흐리기.잼민이 버닝 대처법 등이 좀 다를 수 있네요.
안정성을 많이 챙겼지만 딜적으로 손해 보는 부분은 크게 없습니다.

하코에서도 가능한 102패캐 8인방 솔플 기준 모자씬 세팅

스킬트리
무술
모든스킬1씩(용꼬리.용비상까지 1씩)
불사조.천둥손톱.얼음칼날 마스터 (호랑이 1)

그림자단련
폭발적인속도1
흐리기 1(남는스킬 1순위)
무기막기 오더후 26렙
정신폭발 1
손톱숙련 1(남는스킬 2순위)

스탯 :  아이템 착용 후 올 활력
저항력
에쉴 소서 제외 하코 소코 상관없이 파레 라레만 75맞추고 8인방 솔플 어딜 가도 상관이 없다.
파레 라레 75가 안된다면 스킬참을 뺸다. 가성비의 15올레 무옵참이 있다.
그 다음 중요한 레지는 포레이고 -레지만 아니면 크게 신경 안써도 되는 콜레가 있다.
모자씬의 경우 원소데미지까지 60퍼 막아주는 무기막기가 있기 떄문에, 포레가 콜레보다 중요하다.

용병
액2 신성한 빙결, 치료, 어스름, 무한

투구 참작 다이어뎀(신발이나 반지에서 빙감옵션 챙기는 세팅도 있긴 한데 15공속 레지 주얼을 박는다고 킥프레임 변화가 없다만, 모자이크가 탤런류가 아닌 경우 차징스킬의 프레임의 상승이 있다. 라깍주얼 사용해도 무방하나 참작이 가장 안정적)
갑옷 메이지수수(룩을 위해 고딕수수를 쓰긴하나. 고딕계열은 미디움이라 이속5퍼 손해)
벨트 스웹벨트
장갑 트랑장 (마수장으로 패캐20 챙기기도 가능하나 마나재생보다는 콜레30을 올려주는 트랑장 추천)
신발 30달려 라레 파레 부츠(추가로 포레.중감을 추천.원소피해가 무기막기에 막히고 콜드저항중요도가 낮기 떄문에 3번쨰 레지로 독저항을 추천하지만 필수는 아니다.)
목걸이 17패캐 2스킬 크랩목 +올레 라레(템을 못구하면 2스킬 17패캐만 보고 구하면 된다. 하지만 2암살자 스킬이 아닌 2무술이 별로인 이유는 그림자 단련에 유용한 스킬(폭발적인속도.흐리기.무기막기.손톱숙련)이 많기 떄문이다)
반지 10패캐 라레파레올레링x2 or 가성비의 10패캐 15올레 매직링
클러 루닉탤런or그텔 모자이크 3불사조x2 부가옵션 1.천둥손톱 얼음칼날 2.흐리기 무기막기 3.정신폭발 용의비상
부적. 번파참 무술참 라레참 올레참(참 접미 옵션으로 생명력이나 달려를 쓰면된다. 취향선택)
스왑 소집 영혼(불사조3스택을 2스택을 낮출떄 타격을 하므로 에테는 쓰지 않는다.)

모자이크 베이스와 스태프 모드(스킬 붙는것)
탤런류가 가장 공속이 좋고. 모자씬의 데미지는 스킬기반이므로 엘리트 등급의 루닉탤런보다 익셉등급의 그레이터 탤런이 민첩 39포인트를 아낄수 있으며 이를 생명력으로 환산하면 117이다.
클러류를 사용할 경우 킥 프레임 차이는 없으나 차징스킬 공속이 한프레임 떨어질수 있으나 다뎀에 공속작을 하면 해결가능하다.
스태프 모드 스킬 중요도에서는 불사조.천둥손톱.얼음칼날 순으로 딜적인 부분이 있고.
그 외에 무기막기.흐리기가 있다.
용의 비상이나 정신폭발이 붙으면 스킬을 아낄수 있고 1이나 3이나 차이가 없다.
클러에 붙은 원소피해 증가에선 번개피해증가가 가장 중요하며 냉기피해증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불사조2 에는 라증이 적용이 안되고, 천둥3에는 라증이 적용됩니다,

업고어,그림자 춤꾼을 사용하지 않고 레지부츠를 착용하는 이유
사냥시 호랑이를 사용하지 않기 떄문에 무리하여 높은 힘제의 신발을 선택하지 않는다.
업고어나 업업 고블린의 강타 효과가 모자씬 딜에서 크지 않다.
하지만 피흡마흡을 생각한다면 스탯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엘리트 등급의 신발이 유용하다.
신발 데미지는 엘리트일수록. 그다음에 힘제가 높을수록 이며 엘리트 등급의 힘제 50짜리 웜하이드 부츠가 익셉등급의 힘제125 워부츠보다 발차기 딜이 높다.
스왑 영혼 모너크 힘제 156을 생각한다면, 본위브 부츠(힘제 118)와 미러드 부츠(힘제163)가 이상적이고 미르미돈 부츠는 힘제가 208로 너무 높다.
가성비의 신발은 30달려 라레 파레만 붙은 3옵션 짜리 신발이 있다.
피케에서는 호랑이의 물리딜이 중요하기 떄문에 높은 힘제의 부츠를 사용한다.
물론 횃불의 경우 업고어나 업업고블린 발가락의 강타를 사용한다.
워부츠를 업글하면 힘제가 208인 믜르미돈 신발이 되니까 워부츠 사서 업글하지 말자.

파괴참 사용/번파참만 사용
번개딜이 80퍼쯤 차지하는 메인딜이고 다뎀을 통한 추가적인 라깍이 있으므로 번파참만 사용한다.
번개딜이 메인인데 번파참 없이 선고로만 면역을 꺠려고 하면 딜로스와 더불어서 오히려 위험해지는 상황이 생긴다.
버닝을 상대시 먼 거리에서 용의비상으로 공격을 시작해야 하는데 번파참이 없으면. 몹에 선고오라가 깔리기 전까지는 번개면역이기 떄문이다.

냉기 피해는 전체딜의 20퍼쯤 차지하나. 다뎀처럼 추가적인 냉깍이 없으므로 파괴참 효율이 크게 없고 선고 면역 깍 17을 활용하기에는 레지부담이 크기 떄문에 냉파참을 사용하지 않는다.

호랑이 일격을 사용하지 않기 떄문에 물파참은 사용하지 않는다.
호랑이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앰플과 디크리 같은 물리저항깍이 없다면 물파참의 의미가 없다.

흐리기 용도와 버스트 씬인데 흐리기 쓰는 이유
버스트 씬이여도 상황에 따라서 흐리기 쓸 상황이 있다,
흐리기 효과 : 1.모든저항 2.저주지속시간 감소 3.물리저항(30레벨 기준 모저69.저주지속 85퍼감소.물리저항30 또한 흐리기의 저주감소는 치료뚜껑의 정화오라와 곱연산 된다.)
1.물리공격이 강한 적 상대시 (황소.파낙오라.카생2루 봉인몹)
2.앰플 저주상대시 (저주를 쓰는 엘리트몹. 액5 서큐버스 떄거지.서큐버스는 방어무시 빨간공과 앰플저주를 사용하며 빨간공은 방패나 무기막기로 막기가능)
3.차징시 안전확보(차징을 해야 하는데 상대에 자신없을 경우 물리저항 확보)
추가로 흐리기나 폭발적인 속도를 사용할 떄, 스왑상태에서 하면 3스킬 보너스를 받을수 있긴 하다.

정신폭발의 용도
1.차징시 안전확보(차징을 해야하는데 카우방같이 차징하기 까다로운 상황에서 전향을 걸어 어그로를 분산하여 안전하게 차징)
2.카생 마지막몹에 전향걸어서 디아 소환전까지 차징을 초기화시킬 잡몹 만들기(필수적이 않다. 디아 잡을시 차징이 풀리면 딱 불사조2만 차징해서 잡으면 된다.)
3.각자 따로 사냥하는 10분방에서 카우방 입구 봉인할떄(포탈 주위 몹에게 전향을 걸어 입구막기 가능. 더 좋은것은 헬 액2에 드로그난 한테 가면 충전된 네크 저주 유혹봉이 있다. 이걸로 하코5.6시즌 10분방에서 카우방 무단친입한 먹자 40명 정도가 소밥이 되고 말았네요...ㅋㅋㅋ)

용의 발톱
메인으로 사용하는 필살기(차징을 폭발시키는)
18렙 기준으로 3킥에서 4킥으로 바뀐다.
3킥으로 충분하고 4킥은 오히려 속도를 방해하는 측면이 있어서 무술참을 제한적으로 쓰는 세팅도 있긴 하다.
8인방 솔플에선 3킥을 위해. 무술참을 뺴는 경우는 비추천

용의 손톱
3~4회 발차기 대신 2회 타격으로 빠른 이동을 이용하여 1인방에서 빠른사냥이나 노말 나메 액트버스에서 사용할 수도 있는 스킬

용의 꼬리의 용도와 실수로 불사조 3차징을 하였을 경우 2차징으로 낮추는 방법
불사조 3차징을 2차징으로 낮출떄 스왑무기를 들고 일반공격을 하여서 스택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있으나, 일반 공격은 명중이 낮아서 미스가 난다. 용의꼬리의 항상 1회 적중 특성을 이용하며. 용의 꼬리는 밀쳐내기 특성이 있어서 일반공격보다 안전하다
용의 꼬리와 호랑이를 사용하는 모자씬 빌드가 있긴 하지만. 2불사조.천둥손톱 범위가 워낙 넓어서 비주류이다,

용의 비상의 특징과 용도
용의 비상은 오토타게팅과 텔포 후 즉시 1회 공격과 화면을 살짝 넘는 사거리가 있다.
1.추격하기 어려운 적 상대(버닝소울 상대시 텔포후 용의발톱을 사용하려다 일단 번개에 지져지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버닝이 보이면 용의 비상으로 바로 공격하여 버닝보다 먼저 공격이 가능하다.)
2.차징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 (대충 몹이 있을 곳으로 텔포 한 후, 마우스로 화면을 빙 두르면 어디 숨어 있던 적에게 바로 시전한다.)
3.강한적 상대시(카생2루수 같이 파낙을 들고 오는 적을 상대시 발로 차려가다가 컨트롤 실수로 몸을 비비면 방어와 무기막기가 풀려서 몹을 공격하기 전에 먼저 맞고 사망할수도 있다. 그떄 용의 비상을 사용하면 무기막기와 방어를 유지하면서 선공하면서 얼음칼날의 슬로우 효과까지 바로 먹일 수 있다.)

호랑이 일격의 특징과 사냥세팅에선 사용하지 않는 이유
호랑이의 특징은 물리 단일 딜이며 믜르미돈 신발을 끼고 호랑이 마스터 해도 딜이 크지 않다.
피케상황이나 횃불에서는 사용하면 좋은 스킬이나 일반적인 모자씬의 딜의 비중에서 5퍼센트 정도 차지하기 떄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호랑이 마스터하고 코브라 사용시 흡수량이 너무 커서 코브라3스택이 피흡 마흡이 안되는 버그가 있다고 하는데. 호랑이를 빼면 코브라2스택이든 3스택이든 신경 안 써도 된다.
피흡마흡을 더 가져 가고 싶으면 호랑이 차징하여도 되나 그것을 이유로 마스터 까진 추전하진 않는다.
*호랑이 20렙 기준 증뎀 1440퍼, 40렙기준 2580퍼
전문 막피꾼들은. 모자씬의 원소딜을 막아낸다. 하지만 그들도 완전히 막지 못하는게 물리딜이므로
그것을 고려한다면 호랑이를 마스터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화염주먹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딜이 없고 눈뽕과 렉이 걸린다.
물리딜을 화염딜로 전환해서 피흡마흡에 문제가 생긴다.
화염주먹은 피케나 횃불에서도 사용하지 않는다,

모자씬 기술별 체감 딜이 어느 정도 인지 알고 싶으면. 6차징과 4차징을 비교하지 말고,
각 기술 하나만 차징 하여서 카생을 가보면 된다.(딱 호랑이3만 차징하고 카생을 가보자)
불사조3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불사조2와 딜차이가 많이 나기 떄문이고
이것도 비교하려면 불사조3만 차징하고 카생 가보면 된다.

손톱 숙련을 마스터 하지 않는 이유
손톱숙련은 스킬포인트에 비해 증가하는 명중률이 실제로는 크지 않기 떄문이다. 1포인트당 10퍼 명중률 보너스가 있다.
하지만 그래도 스킬이 남는다면 찍어도 무방함
남는스킬 2순위

무기막기 60퍼(26레벨)찍는 이유
60퍼까지는 잘 올라가나 그 위로는 잘 안 올라가기 떄문에 60까지만 맞춘다.
무기막기는 서있거나 공격시에만 작동한다.(방패는 걷고 다녀도 유지되고. 달리면 1/3로 효과가 감소한다.)
무기막기는 방패가 막는 모든 것+원소 매직공격도 거의 다 막아준다.
하코에서 난다 긴다 하는 사람도 죽는 버닝과 잼민이 폭발.활쟁이.서큐버스 빨강공 난사를 막아주기에 필수스킬이다.
무기막기 확률은 민첩에 영향을 받지 않고 스킬레벨의 영향만 받는다.

액2 용병오라를 조준이나.기도 대신 신성한 빙결 사용 이유
조준오라는 차징할떄 오직 10초 내외로 도움이 있지만 차징 이후에는 크게 도움되지 않는다.
코브라스킬이 피흡마흡이 탁월하기에 기도오라는 쓰지않는다.
일부 세팅에서 호랑이 딜과 발차기 딜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위세 오라를 이용할 수는 있으나 그 효과가 8퍼센트 정도이다. 40레벨 기준 호랑이 증뎀이 2600퍼 쯤 되고 이것 저것 다하면 3000퍼증뎀에서 240증뎀 효과가 크게 없다.
빙결 오라는 차징 시에 적에게 슬로우를 걸어서 차징을 안정적으로 하게 가능하며. 차징이 끝나고 사냥 시에도 적에게 슬로우를 걸어서 안정성을 확보하며 느려진 적은 용의 발톱을 사용할 떄 컨트롤 미스를 방지하기도 한다. 

용병 갑옷 명굴이 아닌 어스름 쓰는 이유
파괴참 이후 1티어 캐릭들(모자씬.자벨.사신 등)은 용병에게 딜을 기대하지 않는다.
용병의 피 회복은 자연치유와 포션으로 대체하는 대신 어스름의 달린 피격시 15퍼센트 시야감소 저주를 사용한다.
시야감소 저주는 원거리 적(버닝.활쟁이.요부)에 효과적이다.
피흡으로 인한 용병의 안정성 대신에 본체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또한 어스름은 높은 방어와 45모저 빙감이 있다. 으뜸 아콘작시 방어는 2951 
레커드 작이 방어가 조금 더 높으나 방어구 무게 미디움 패널티로 이속 5퍼 차이가 있다. 취향차이

무한 뼈대는 싸이드를 쓰던 맨캐쳐를 쓰던 상관이 없다. 어떤 사람은 차징시 몹을 죽이지 말라고 노말 사이드 무공을 구하기도 한다, 12래밸 선고 오라는 85퍼 레지깍 뿐만 아니라 83퍼센트 방깍이 있다.

차징 불사조2.얼칼3.천퉁3.코브라2or3
호랑이.화염주먹 안쓴다.
차징 순서는 상관이 없으나 불사조2를 확실하게 하고 다른 것을 차징을 하는게 편하다.
실수로 불사조 3으로 갔을시 스왑후 용꼬리 1회 사용하여 불사조3을 불사조2로 낮추면 된다.
호랑이나 화염주먹을 쓰지 않으니 코브라2든 코브라3이든 상관없이 차징하면 된다.

1인방에서는 불사조2.천둥3.코브라2or3 만 충전하여 사용해도 딜의 측면에서는 상관이 없다.

모자씬 차징이 까다로울떄
잠시 흐리기를 사용하여 물리저항을 챙긴다.
정신폭발을 걸어서 스턴과 전향을 걸어서 어그로를 분산 시킨다.
그림자 망토로 실명으로 인한 안정성과 12레벨 기준 방깍 48퍼 방깍을 이용한다.

모자씬 차징 명중률
40렙 불사조 차징 명중률 보너스 415퍼센트 15렙 손톱숙련 명중률170퍼.용병 무한의 12렙 선고 방깍 83퍼센트 효과가 부족하다면.
그림자 망토를 사용하여 실명효과와 방깍효과(12레벨 기준 48퍼 방깍)를 이용하면 된다.
암살자가 기술로 끌어오는 명중률 보너스는 많으나 기본 명중률이 낮아서 링이나 부적에서 명중률을 끌어오는 것도 유용 할 수 있다. 용의 발톱 3킥을 기준으로 하면 인벤이 남으니 132 거대 어레참 사용 가능하다.
용의 발톱 명중률을 신경 쓸 순 있으나, 발차기가 적중하든 하지 않던 스킬은 나간다.
+차징이 있다면. 필살기는 항상 적중
*카생 배넘로드 선고오라 묻으면 방어가 323이다.

버닝 상대시
화면에 버닝이 보이면 용의 비상으로 버닝이 먼저 공격하기 전에 선공하면서 무기막기 유지
이리 저리 돌아다니는거 따라다니면서 떄리면 번개에 많이 맞으니, 그냥 쭈욱 용의 비상 눌러도 무방함

잼민이 상대시
31레벨 기준 흐리기의 물리저항과 수수의 베르룬의 물리저항 39퍼 효과를 보고 무기막기 60을 활용하면 맞딜이 가능하다. 잼민이 폭발 물리딜이 대략 500정도 된다.
흐리기 물리저항과 무기막기 유지를 한다면 잼민이 한마리 폭발 데미지 기대값 130정도(500x0.6x0.4)
용의비상으로 무기막기를 유지하면서 선공하고 움직이면 무기막기가 풀리니 불필요하게 비비면서 싸우지 않으면 된다. 귀찮으면 쭈욱 용의 비상을 눌러도 무방함
하지만 앰플 저주를 맞으면 -100물리저항이 되어서 위험하다.
흐리기 저주지속시간 감소는 흐리기가 켜진 상태에서 들어온 저주시간만 감소 시킨다.
폭발적인 속도를 사용하다가 저주가 걸려서 흐리기를 켠다고 줄어들진 않는다.
하지만 정화오라(1렙 정화오라 치료뚜껑.저주시간 50퍼 감소)는 실시간 적용이다.

바알방에서 차징유지하는 법.
3막 히드라 소환 시, 바알층에 있는 다른 몹한테 잠깐 발로 차고 돌아오면 된다.
5막 둘리 잡고 바알이 웃음소리후 뒤도는 모션 시작하면, 바알층에 있는 다른 몹한테 발로 차고 바알방 입장
차징 풀린 상태로 바알방 입장했을 시 촉수에게 차징을 할 수 있다.

어쩌다가 디아.바알 잡을 떄 차징이 풀렸을 경우
불사조2.천둥3만 충전해서 사용해도 무방하다.

스왑후 텔포이동
스왑 영혼으로 패캐 높여서 텔포 이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성채에선 비추하는 이유가 무기막기 60효과를 보지 못하여 버닝번개에 위험할 수도 있다.

횃불시 고려 해 볼만한 템들
위습링 번개흡수 쌍으로 40퍼 흡수 챙기면 번개 뎀감효과 레지에 상관없이 80퍼센트
고블린 발가락 25퍼 강타
공속 무술 강타장.뱀파장
아트마 목걸이로 강타딜 극대화
스왑 로레봉.라텝봉

횃불시 흐리기 스왑해서 뻥튀기 가능하다,
조던.불카링. 3그림자 매직 목걸이.3그림자 매직 써클릿 .그림자춤꾼.3흐리기 클러에 작된 역병클러로 스왑가능
그림자 단련참 스왑 가능하긴한데 번거롭다.

스킬이 너무 많아서 F1키 F12번 까지 쓰기 너무 번거롭다면
설정-게임플레이 빠른시전 체크
스킬을 QWERT ASDFG에 할당하고 인벤 스킬 용병 퀘스트 스탯창 할당키를 ZXCVBN에 하면 편하다.
마우스 휠클릭에 무기스왑키 할당 가능

오더바바 사용시 꺠알팁
어짜피 콜투를 사용하지 않기 떄문에
3흐리기에 작된 역병클러를 쌍으로 사용하면 흐리기에 스킬보너스 10 더 줄수 있으며 저주 걸렸을떄 스왑해서 바로 풀수 있다. 34렙 정화오라 독.저주지속 감소 85퍼센트

글을 마치며.
글재주는 없지만. 뉴비에게 이것 저것 소매넣기 하는 마음에 글을 쓰다 보니 좀.. 내용이 길어졌네요. ㅎㅎ
팁게에 처음 글 써보네요 ㅎ 잘 봐주세요 ㅎ
+풀방 디아런시 불사조2.천둥3 만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사신소서 통찰기도 용병으로 피마나 회복)
+불사조2 에는 라증이 적용이 안되고, 천둥3에는 라증이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