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튭 영상이나 자랑게시판을 보면, 베르, 자, 오움, 로 등의 고급룬을 획득한 장소들이 대체로 몇몇곳으로 추려지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최근 핫한 지역들을 합리적 근거로 추려보려고 합니다.



** 배경지식

- 글이 길어지고 논문처럼 보일수 있으니 눈이 아프시거나 결론을 원하시는 분들은 맨아래 결론만 읽어주세요.


* 디아블로2 의 아이템 드랍과정

1. 일반 몬스터

흔하디 흔한 일반몬스터의 1인방기준 아이템 드랍을 살펴보면 이런식의 드랍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nodrop : 100 <아무것도 드랍안함>
gold : 20  <골드>
equip : 16  <장비:무기/방어구>
junk : 21  <스크롤,포션,키 등등 잡템>
good : 2  <반지,목걸이,부적,룬,보석>

거의 대부분의 일반몬스터들이 이 수치대로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옆의 숫자는 로또공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100+20+16+21+2 의 각각이 적힌 공을 넣고 한개를 무작위로 뽑는거죠. 그래서 nodrop이 걸리면 아무것도 드랍하지 않게 되는 겁니다. 장비나 good 중에서도 반지 목걸이 등이 걸리면  거기에 매직찬스가 적용되어 색깔이 바뀌는 것이죠.

그런데 이 글은 룬을 분석하기 위해서 글을 썼기 때문에 다시한번 위의 표를 보죠. good 이라는 곳에 룬이 있습니다. 숫자를 모두 더해보면 159인데, 159개의 공중에 2개만 good이 적힌 공이 되겠네요. 159마리를 잡았을때 2번만 반지,목걸이,부적,룬,보석중 하나가 떨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good이 적힌 공이 걸렸다고 해도, 룬이 드랍되려면 또다시 확률이 적용되는 것이겠죠. 일단 good이 선택될 확률은 1.26%정도가 되겠습니다.


2. 유니크/챔피언 몬스터

유니크 몬스터는 보통 4개의 포션을 고정으로 드랍하고, 
equip : 58
good : 4
의 픽비율로 템을 드랍합니다. 총 62개의 공중에 4개의 공이 good이 적힌 공이겠네요.
유니크 몹에게서 good이 선택될 확률은 6.45%정도가 됩니다.

챔피언 몬스터는 포션 2개를 고정으로 드랍하고,
gold : 60
equip : 37
good : 3
의 픽비율로 템을 드랍합니다. 챔피언들을 잡았을때 골드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있네요.
챔피언 몹에게서 good이 선택될 확률은 3%입니다.


3. 유령류 몬스터

그리고 몬스터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중에서 우리가 룬을 많이 준다고 소문으로만 듣던 유령계열 몬스터가 있습니다.



바로 이녀석들인데요, 우리가 극혐하는 버닝소울류, 그리고 마나태우는 빨대꼽는 호구몹, 진짜 유령이란 이름으로 나오는 그녀석. 이렇게 3가지인데요. 얘들은 일반몬스터와는 픽이 좀 다릅니다. 이 계열을 영어로 wraith라고 하는데, 그냥 편의상 유령류라고 하겠습니다.

nodrop : 75
magic : 25 <junk에서 키 등을 제 외한 스크롤류, 포션류 등등>
good : 4

특이하게도 장비류를 아예 드랍하지 않고, 골드도 드랍하지 않으며, 포션 스크롤류와 good만 드랍합니다. 

다만 얘들이 일반몬스터일 경우에만 그렇고(하수인도 일반몹) 챔피언이나 유니크 몬스터까지 올라가게 되면 챔피언 유니크몬스터의 드랍테이블을 가져가게 되어 장비도 드랍합니다.  일반 유령류 몬스터만 해당됩니다. (한마디로 챔피언 유령이 일반유령만 못하다는 결론이..)

총 104개의 공중에 무려 4개의 공이 good 드랍이라 확률은 무려 3.85%나 됩니다. 보통 일반 몬스터에 비해선 3배가 넘는 수치이고, 유니크몬스터보다는 아니지만 챔피언몬스터보다는 확률이 더 높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4. 그리고.. 카우

카우또한 일반 몬스터이지만, 일반 몬스터와는 약간 다른 픽비율을 갖습니다.

nodrop : 100
gold : 19
equip : 19
junk : 19
good : 3

뭔가 비율이 일반몬스터와 좀 다르죠. 
good의 확률을 구해보면 1.88%정도가 나와서, 일반몹 대비 1.5배에 이르는 good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령류의 절반정도 되는 확률이기도 하고요. 유령 1마리 잡을수 있는 시간에 카우 2마리를 넘게 잡는다면 카우방이 더 좋다는 얘기가 되기도 합니다..


** 최근 룬스샷/득룬영상들의 경향

제가 최근 유튭영상과 자랑짤들을 보건대, 가장 많았던 곳중에 몇곳을 꼽아보자면,

1. 카오스 생츄어리
2. 월드스톤 성채
3. 아케인 생츄어리
4. 잊힌탑

그리고..
5. 헬 카우방

그 외에 떠오르는 지역

6. 탈라샤 무덤


** 지역 분석

* 짤막 배경지식
- 한 지역의 몬스터는 총 3종류만 출현합니다. 총 3종류밖에 없는 카오스 생츄어리같은 곳도 있지만, 10종이 넘게 포진해있는 월드스톤 성채같은 곳도 있죠. 그러나 몬스터는 그 10종 이상의 종류중 3종만 출현합니다. 층으로 나뉘어진 곳에서는 층이 바뀔때 몹도 바뀝니다.

1. 카오스 생츄어리 <TC87, 지역레벨 85>
 가장 호구유령인 마나 간지럽게 태우는 빨대맨이 고정출현하는 지역입니다. TC나 지역레벨은 말할것도 없습니다.

2. 월드스톤 성채 <TC87, 지역레벨 85>
 2/3/4층에 버닝소율류, 빨대맨류, 레이스류가 모두 랜덤하게 출현합니다. TC나 지역레벨은 역시 말할것도 없습니다

3. 아케인 생츄어리 <TC84, 지역레벨 79>
레이스류 몬스터가 폴암든 염소대가리, 불쏘는 떠다니는 해골바가지놈과 함께 고정으로 출현하고, 밀집도도 매우높습니다.

TC가 2막치고 생각보다 높아서 탈갑 드랍 가능지역이고, 조드룬까지 모두 드랍합니다. 다만 지형이 참 거시기해서 땅이 없는 공중에서 잡으면 템이 온데간데 없어져요.. 조절 잘하셔야돼요..

4. 잊힌탑 <TC78~84, 지역레벨 75~79>
 레이스류 몬스터가 모든 층에 75%확률로 출현하고(데벌킨, 폴암든 염소형, 활쏘는 언니, 레이스중 3픽), 모든 층에서 베르 자는 다먹을수 있습니다. 1~3층은 최대 참룬, 4,5층의 경우 최대 조드룬까지도 가능하고 탈갑까지도 드랍가능합니다. 그리고 백작 노가다때문에 디린이분들도 굉장히 많이 오는 곳이라 스샷이 더 많지 않나 합니다.

5. 헬카우 <TC87, 지역레벨 81>
 몹의 밀집도는 디아블로2 전지역중에 가장 높으며, 일반몬스터의 1.5배의 good 드랍률을 가진 카우가 방당 평균 500마리가 등장합니다. 확률상 대충 2.05마리를 잡으면 유령 1마리를 잡는것과 같은 확률의 good드랍을 가진 몬스터인지라, 룬스샷을 가장 많이 볼수있는 지역중 하나입니다.

6. 탈라샤의 무덤 <TC87, 지역레벨 80>
최근 떠오르는 신흥강자로, 레이스류 몬스터가 50%확률로 픽되어 등장합니다. 

총 5가지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뒤질때 전기내뿜는 풍뎅이, 레이스류, 강타치는 어깨형들, 1막애들보다 좀더 살집있는 좀비들, 파라오옷입고 언데드살리는놈+해골조합, 떠다니면서 불쏘는 해골바가지 총 6가지중에 3픽이 되므로, 50%확률로 픽이 됩니다. (스샷을 첨부하려 했으나 귀찮아서.. 그냥 읽어주셉..) 방마다 픽되는 몹이 다르므로 조금 잡아보다가 레이스류 없으면 걍 나가도 무방합..

이곳은 다른것보다도 가짜무덤 6곳에 각각 황금상자가 존재하고(몬스터 조드룬, 상자 로룬까지 드랍), 몹의 밀집도가 헬카우급이며, 생각보다 TC도 높고 지역레벨도 준수해서 탈갑드랍 가능지역인지라 최근 뜨고있는것 같습니다.


**결론

인기있는 모든 지역에 유령류 몬스터 출몰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카우는 일반몹보다 룬관련해서는 1.5배의 드랍률을 보이는 혜자였습니다.

- 유령류는 챔피언 몬스터보다도 높은 룬드랍률을 가지고있고, 기타 일반몹보다는 확률이 3배이상 높습니다.
- 카우는 일반몹의 1.5배의 룬드랍률을 가지고있고 밀집도가 매우 높습니다.
- 최근 룬드랍률 높다고 소문난 곳에서는 거의 공통적으로 높은 빈도로 유령류 몬스터가 출몰했습니다. (물론 다른 몹한테 떨어졌을수도 있지만 빈도가 높은곳은 거의 유령류가 있었습니다..)
- 고로 결론은 룬노가다가 목적이시라면, 위에 나열된 곳을 추천합니다.
- 위의 지역에서 본인이 제일 빠르게 많은 몬스터를 사냥할수 있는 지역을 반복적으로 사냥하는것이 룬노가다의 핵심이라고 보면 될것같습니다. (저는 그게 카우방에서 득이 제일 좋았네요..) 결국 표본이 많이 쌓이다보면 확률로 수렴하게 되는거라고 생각해서 말입니다.

ps) 개인적으로는 역시 카우에서 가장 많은 룬을 획득했고, 그다음이 디아런, 바알런 순이었습니다. 피트가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가는데 룬드랍스샷이 적은 이유가 있었다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