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에서 이거저거 해보는데 이게 제일 만족스러운 세팅이었습니다.

블랙혼 + 뱀팡벨트의 30감속이 핵심입니다.

머리 : 블랙혼 15공속

무기 : 메추리 신뢰

벨트 : 유닉 뱀팡

장갑 : 2보우 20공속 10강타

갑옷 : 수수

신발 : 고블린 토우

링 : 레이븐 / 듀얼링

목걸이 : 아트마

스왑 : 콜투 스피릿



용병은 극공형으로 마이트에 무공 / 참작 길뚜 / 명굴입니다.

(맨캐쳐 무공이 좀 더 나을건데, 싱글 세이브 파일에서 맨캐쳐 무공이 없어서 에딧으로 만들어야합니다. 근데 그게 귀찮아서...)



플레이 영상, 바알이 텔 못하는게 핵심입니다.

- 이 세팅은 월드스톤에 좀 더 초점을 뒀습니다.

카생만 돌거면 블랙혼도 필요 없고 2아마 8마흡 2솟 뚜껑에 15공속 주얼 2개를 박고, 관통 벨트를 쓰는게 좋습니다.

- 왜 블랙혼인가?

제일 이해가 안가시는 뚜껑 선택일 것 같은데, 카생에선 별 힘을 못쓰지만 블랙혼이 월드스톤을 도는 활마, 특히 원소마엔 정말 좋습니다.

첫째로 감속입니다. 20 감속이 뚜껑에 붙었는데 이게 유닉 뱀팡벨트의 10 감속과 합쳐서 30 감속을 맞춰주면 바알을 날로 먹을 수 있습니다. 

둘째는 라레와 라흡입니다. 뚜껑에 붙은 라흡이 정말 높고 라레까지 있어서 짜증나는 버닝소울들을 완벽히 카운터칠수 있습니다.

- 아트마 vs 하이로드?

취향차이인데 저는 아트마가 좀 더 나았습니다. 일단 활마 패시브로 치명타가 이미 있기도 하고요

그리고 활마 전투력의 절반은 용병에서 나오는데, 용병의 딜을 떡상시켜주는 아트마가 좀 더 좋았습니다.

저는 빙결화살 + 속사로 플레이 하기도 하고요.

- 어떻게 플레이 하는가?

일단 빙결화살로 잡몹을 다 잡아주면 빙결 내성이 있는 잡몹들이 짜잘짜잘하게 남습니다. 

그런 애들을 일일이 폭발화살 / 마법화살로 잡아주면 손가락도 피곤하고 시간도 늘어지는데, 신뢰를 쓰고 속사 시너지에 스킬을 찍어준다면 속사 딜이 봐줄만할 정도로 나와서 그냥 속사 쭉 눌러주면 알아서 다 죽습니다.

정말 빙결내성 + 물리내성 둘 다 있거나, 속사로 잡기 애매한 위치에 있는 녀석은 마법화살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 활은 뭐가 좋은가?

신뢰, 안개, 얼음 다 써봤는데 일단 신뢰가 원탑입니다. 방어 무시에 최대 2스킬에 7프레임 빙결화살

그리고 본체만 강하게 만들어 주는게 아니라 용병 공속까지 빠르게 만들어줘서, 원소마도 신뢰가 제일 좋습니다

안개는 가성비가 정말 좋고 관통까지 붙어있어서 성능이 준수합니다. 신뢰가 있어서 그렇지 사실 안개를 졸업활로 써도 무리가 없고요, 안정적으로 플레이 하시는 분이라면 안개 써도 괜찮습니다. 안개랑 신뢰랑 카생 도는 시간 재면 한 30초~40초 정도 차이가 나는데 활 값 생각하면 안개가 가성비는 최고입니다. 파낙만큼은 아니지만 용병 강화도 되고요

얼음활은 제 생각엔 그냥 재미용입니다. 신뢰랑 안개가 너무 좋아서 2군이라고 봅니다. 만약 콜깎이 파멸처럼 최대 60까지 붙었으면 굉장히 좋았을것 같은데 겨우 20이라서...

---

개인적으로 원소마는 카생이 아닌, 월드스톤에서 빛을 보는 활마라 생각합니다. 짜증나는 버닝소울이나 서큐버스들을 잡는데엔 빙결화살이 속사 / 멀티샷보다 훨씬 좋기도 하고

바알이 소환하는 쫄들중 빙결내성이 있는 애들이 2번째에 나오는 해골들뿐이라서, 까다로운 몹들을 죄다 빙결화살로 날로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알이 텔포를 타는게 제일 짜증나는 단점이었는데, 블랙혼을 낀다면 바알의 텔포를 완벽히 봉쇄할 수 있습니다. 바알 상대로는 그냥 붙어서 속사 좀 쏘시다가 강타로 피를 많이 못빼는 피 30%쯤에서 빙결화살로 바꿔서 쏴주시면 됩니다.

다만 앞에서도 말씀했듯이 죽어라 카생만 돌거면 이 세팅은 부적합합니다. 블랙혼이 카생에선 딱히 쓸모가 없으니... 카생에 최적화된 세팅은 머리를 밤날개 / 2아마 2솟 / 3솟 8마흡 등등을 고르셔서 콜깎주얼이나 15공속 주얼을 여럿 박는 세팅입니다.

물론 이렇게 블랙혼 + 뱀팡 끼고 다니셔도 카생 꽤 잘돌긴 합니다. 실제 플레이 타임 체크해봐도 8인방 기준에서 무슨 1분씩 차이나는게 아니라 많이 잡아도 30~40초 차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