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보드 개인기유저 사포신입니다.
제가 지난 시즌부터 이번 시즌까지 사용 중인 '극한윙 5-2-1-2'포메이션에 대해 공유하고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물론, 높은 점수와 좋은 승률은 아니지만 상당히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한 포메이션이라 생각합니다!

극한윙 5-2-1-2 포메이션입니다.


이 포메이션의 특징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극한으로 끌어올린 LW와 RW -> 수비 시 최전방대기를 통한 빠른 역습을 위한 배치
2) CF가 아닌 CAM사용 -> 수비가담과 중앙연계를 위한 배치
3) CDM이 아닌 SW사용 -> 수비 숫자를 늘림과 동시에 빌드업 시 고리역할을 위한 배치


팀 전술입니다.


이는 간재인님의 전술수치와 같으며, 저한테 가장 잘 맞는 전술수치인 것 같아 계속 사용 중입니다.

개인전술입니다.

LW&RW - CC1 공3 수1
CAM - DS1 SC1 공3 수1
LCM&RCM - AS1 수3
SW - 공1 수3
LB&RB - AR2 공1 수3
LCB&RCB - 공1 수3
 

사포신 극한윙 5-2-1-2 활용법 

1. 빠른 역습
2. 지공플레이
3. 침투
4. 측면에서 중앙으로
5. 크로스

1. 빠른 역습

 
움짤 용량때문에 선수비 장면이 녹화가 안 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수비에 성공하게 되면 위 움짤들처럼 양쪽윙어에게 빠른 역습기회가 생깁니다!
이는 윙어들을 극한으로 올리다보니 최전방에서 대기하게 되어 가능한 공격루트입니다.
수비성공 시 전방으로 공을 빠르게보내 빠른 역습을 가져가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지공플레이



QS패스, CS패스, ZS패스 그리고 EC드리블을 잘 활용한다면 지공플레이를 통해서도 골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QS패스는 남발하는 것이 아닌 순간적인 침투 움직임을 위하여 최소한 효율적으로 사용해주셔야합니다!

성공적인 지공플레이를 하려면 급하게 플레이하지 말아야하며, 지고 있더라도 침착하고 신중한 전개를 통해 지공을 해주셔야합니다!

3. 침투


QS패스를 통한 순간적인 움직임을 통해 침투플레이를 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인 공격방법입니다.

움짤로는 못 담았으나 포메이션 자체가 선수들이 알아서 침투하게 만드는데, 지공플레이를 통해 선수의 순간 움직임을 파악하시는 것도 하나의 침투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4. 측면에서 중앙으로



자주 나오는 골루트 중 하나인 [측면에서 중앙으로]입니다.

측면에 있는 선수로 상대 수비를 유도한 후 중앙으로 빠르게 패스하여 골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보통 윙어 -> 미드필더 -> 반대편 윙어 마무리, 이런 식으로 전개가 이루어집니다.


5. 크로스


이 포메이션은 크로스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측면에서 공간을 만든 후에 반대편 선수의 움직임을 본 후 크로스를 올려주시면 되는데,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정지EC크로스]입니다.



[정지 EC크로스]란 

1) 정지 슛페인팅(모든 키 다 떼고 AS)을 한 다음
2) EC드리블(페이스업 드리블)로 심리전을 걸다가 
3) 반대쪽 선수(크로스 받을 선수)의 움직임을 보면서 A 크로스

EC로 자세가 보정이 되어 더 정확한 크로스가 나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던 기술이라 여러분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제가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아래는 위 글의 내용과 플레이장면을 편집한 영상인데, 위 글의 내용이 영상에서도 핵심입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시간내어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