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워로드장점1 - 파괴>
고기 말고도 서머너 디트 인파 유산 피메 데모닉 강무 창술 기공 버서커 소서 등등 한사이클 파괴 5렙 넘으면서 딜도 센 친구들 많고 많습니다. 파폭 3렙 or 빛파폭 4렙 가지고 가면,
1인당 파괴 평균 7렙정도 되는데 일리아칸 2관0줄 제외하고 스킬한사이클만 굴려도 못넘어가는 기믹이 없습니다. 파괴 촤하위 캐릭 데려갔다고 해도 파폭안던져서 리트나는건 봤어도 파괴부족으로 기믹을 못헤쳐나가서 공대가 쫑나는건 못봤습니다. 파괴 크리가 없어지고, 부파레벨에 따라 직관적인 파괴수치를 가지게 바뀌는 등 개편되어서 어떤때는 파괴가 되고 어떤때는 안 되는 일 없이 잘 해결되게 바뀌었습니다. 파괴는 관문에 두어번 나올까말까한 정도 기믹일 뿐인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고기, 파괴 좋습니다. 그런데 높은 파괴를 가졌기에 다른 캐릭에 비해 딜이 특별히 낮아야 할 만큼 정말로 압도적으로 파괴가 높지는 않습니다. 특정직업을 언급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파괴가 높다고 딜이 낮은 직업은 없고, 반대로 파괴가 낮기에 딜이 강하게 책정된 직업도 없습니다. 고기한테만 엄격한 잣대로 기믹이 좋으니 딜 약해야 한다고 주장할 이유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기워로드장점2 - 무력>
이전에도 무력 관련 글도 한번 썼었습니다.
지금 무력도 파괴도 카운터도 상향평준화 되었고
하브 초창기 / 칼엘시절 무력 요구치 너프 했었고, 이후에는 회폭하나만 챙겨도 무력요구치 빡빡한 레이드나 던전이 없습니다. 무력 좋은 캐릭으로서 간접너프 당한 것이죠. 하지만 그에 따른 딜 간접상향 등은 없었습니다.

<고기워로드장점3 - 카운터>
카운터는 헤드어택 딜러로서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2년 전에는요. 카운터 개편으로 많은 캐릭터들이 카운터가 상향되어 지금은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짤패턴 숙련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자연스레 헤드에 위치하는 헤드딜러 특성상 카운터를 자주치게 되지만 빡숙이 되면 결국 칠 수 있는 방향의 사람이 치게 됩니다. 180도 돌아서 백쪽에 카운터모션 하는경우도 많고... 그래도 카운터어택의 메카니즘 자체가 헤드에서 쳐야된다는 게 해드어택딜러로서 백딜러에 비해서는 분명히 이점이 있다고는 생각하며, 카운터개편 전에는 '헤드딜러가 잇어야 공대에서 누군가 카운터를 칠 확률이 높다' 정도였다면 요새는 '헤드딜러가 쳐주면 백 딜러들이 프레임 이득을 보기에 좋다'정도 개념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리아칸입장이 되어보면 질군8명한테 쳐맞는중에 동서남북 어느방향에다가 카운터모션을 한들 카운터 안맞기가 힘든 상태입니다. 쨋든.. 옛날에 비해 카운터 평준화가 많이 이루어진 지금 워로드 장점이 희석된 건 사실입니다.

<고기워로드장점4 - 체방>
그전에는 말그대로 짤패턴에 '삭제'되는 일도 많이 봤었죠. 게다가 방컷개념도 잘 없던 때여서 다들 무기만 높았던 것도 있구요. 하브 출시 초기에 말 많던 체방계수도 상향 평준화 되었고, 카양겔에서 어빌스톤 업그레이드가 나와 체력도 더 올라가면서 소위 물몸딜러들이 짤패 한두방에 삭제되는 일도 감소하였습니다.  워로드는 체방이 높아야 합니다. 체방은 헤드에서 딜하기 위한 마지막 보루입니다. 그렇다고 타 딜러는 스치면 사망인 상태로 플레이해야한다는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니고, 시간이 지나면서 워로드의 상대적인 장점이 줄어드는 방향으로 패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하고 싶을 뿐입니다.

<고기워로드장점5 - 넬라>
넬라 때문에 약해야 한다고 하기엔 내방의 존재도 있는데...  정화도 사실 배템으로 커버되는 영역이어서... 40초 쿨타임 실드의 존재 때문일까요? 생존 말고 리더십 찍어서 실드 포기했을따 공속대신 파티공증 준다고 하면 워로드가 넬라때문에 약해야 한다고해도 이해하겠습니다.

<기믹수행능력 체감>
워로드 하면서 스스로 든든국밥 그 자체라고 생각하는 때가 언제신가요? 저는 1. 헬탄 찍먹해볼때, 2. 무력버스기사할때
두 가지 뿐입니다. 일반적인 숙제 시에는 워로드 잇으나없으나 곧잘 하는 무카파 기믹, 같이 했다는 이유만으로 크으 역시 워황~ 하는건 해골물 같네요. 딜센직업들은 가르가디스 1분 초중반 타임어택하며 노는거보면 부러워요. 그직업들은 딜세다고해서 딱히 기믹못하는것도 아닌데, 워로드는 무파카(그것도 파카는 고기만) 좋다고 딜을 못해야 한다네용ㅎㅎ

<No상향 왜와이? 모르겠음>
왜 워로드는 상향이 안되는 걸까요? 예전에 만들었다가 유기한 워로드들, 카던이 편해서 카던숙제는 빼느라 접속자수는 그래도 유지되는걸까요? 동남아 수작업 카던 작업장같은곳에서 워로드로 작업장 돌리기라도 하는걸까요? 아니면 금손 분들이 킹갓내부지표를 올려놓아서 그런걸까요? 별별 생각이 드네요.

<워로드 딜이 약해진 과정>
유물악세구간에서 333331했을때 전태1렙이 12프로나 딜을 주었기 때문이 33333에 비해 이점이 커서 타직업에 비해, 그리고 97돌 아닌사람에 비해 고점이 높았습니다. 강무 피메 등등 직각1렙 주던 몇몇 직업에 워로드도 포함되어 이점을 누렸죠. 하지만 고대악세구간에 와서 333332를 한들 썩 좋지않은 고기가 상대적으로 힘이 빠진데다가 전태각인 개편으로 '고기기준' 전태1렙 채용자들은 너프여서 랜스스킬 딜상향과 카스딜상향을 받았음을 감안해도 고기가 힘이 좀 더 빠진 것 같습니다. 시너지개편으로도 고기가 조금 더 힘이 빠졋다고 볼 수 있겠네요.
팔찌가 나오고 특성합이 올라가면서 로스트아크 전 직업 전체적으로 치신/신치 캐릭들에 비해 특화캐릭들이 상대적 버프를 받은 것도 있습니다.
그라규 노후화개선 받은 캐릭들, 상대적으로 마이너하거나 힙스터 느낌이었던 직각들도 버프되는 과정을 겪었지만 워로드는 그러지 못했다는 점도 상대적 박탈감에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영광(?)>
하브처음나오고 초기에 아직 유물악세를 끼고 있던 때가 마지막 전성기가 아니었을지... 벌써 1년 9개월이나 되었네요 ㅎㅎ 이후 무력간접너프와 자공증너프, 넬라너프, 시너지 너프 받았고, 기대하던 노후화개선 대상도 아니었으며, 전방개선기원글도 어느새 사라졌고 줫다뺏기식 조삼모사식 딜버프와 전태부파1렙 던져주고는 최하위권에 방치당하고 밸패도 패싱당했는데 다음 밸패 반년 남았습니다 형님들ㅎㅎ

<카멘 워로드 전망>
카멘 나오고 모두가 비숙련이라 짤패턴에 죽을때 넬라씌워주면 또 잠깐 워황소리 듣다가 또 사그러들겟죠. 상하탑 출시 첫주 라카이서스 때문에 다들 워로드 우대한다고 난리였지만 숙련되고나면 지금은 굳이 안찾듯이요 ㅎㅎ 워로드가 넬라씌워줘서 짤패턴에 안죽는다고 못깰 트라이를 깨는 것도 아닙니다. 트라이땐 쫄딜도 많은데 워로드없다는 이유로 짤패턴에 죽을 정도 숙련도면 어차피 못 깹니다. 넬라는 정가아낌이, 1~2주차 거근딜러들 기믹숙련도우미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솔직히 1-2주차때 도움 많이 되는거 쌉쌉쌉인정합니다. 하지만 다캐릭으로 거의 2년씩 해야하는데(하브의 경우만 봐도 근 2년째)  트라이/반숙으로 플레이하는 기간은 극히 일부입니다.
'넬라가 정말 짱이다! 넬라 대단하다! 역시 워황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카멘출시하고 한두달 정도 지나도 숙련 파티 가지 마시고 일부러 반숙파티 트라이파티 찾아가셔서 열심히 넬라씌워주면 워황소리 따봉 수집하실 수 있으니, 꼭 반숙파티 가서 오랜시간 들여가며 클리어 하십시오! 2주차에 숙련팟 구인하는 사람 생기는 한섭, 짧은 시간이지만 그래도 워로드니까 카멘출시와 카멘트라이를 즐깁시다.

<정리>
고기워로드. 딜빼고 다재다능 합니다. 장점 12345 많이도 써놧듯이요. 문제가 있다면 현재 엔드콘텐츠들에서 워로드 없어도 무카파 기믹 아무문제없이 진행되는 것들입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워로드와 타 직업들간의 차이(무카파+체방) 가 긴시간동안 줄어들어서 워로드를 플레이하며 느낄 수 있는 장점은 점점 줄어들었는데, 딜차이는 더 벌어져서 워로드로서 느낄 수 있는 단점은 부각되는 요즘, 워로드들이 상대적인 박탈감 느낄수밖에 없다고 생각 합니다. 위에서도 자조적으로 적었고 평소에도 직변권 뭐시기뭐시기 불평 많이 하지만 저는 워로드 많이 사랑합니다. 아니, 워로드를 많이 사랑해서 불만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형제님들도 워로드 많이 사랑 하시죠? 옛날부터 워로드개선에 목소리 내주던 고인물 워로드분들이 점점 접고 줄어드는게 눈에 보여서 씁슬한 요즘입니다. 6개월 뒤 밸패때에는 날아오를 수 있기를 바랍니다.

<3줄요약>
워로드 야캐요
스마게 의도인지는 모르겟지만 예전에 비해 장점은 줄어들고 단점은 커진 상태에요
단점도 좀 줄여줄 수 있지 않을까요

<마치며>
이 글은 워로드1인의 지극한 주관에 의해 작성되었으며, 워게의 의견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생각이 다른 분이 있다면 그분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