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게가 테섭 밸패 내고 인벤 여론 보고 실제로 추가패치 해주는 것들 알고 있죠? 여러번 패치 때마다 실제로 증명된 팩트라고 생각해요. 해서 저희 워로드들의 의견을 모아서 꾸준히 내용을 추가하여 글을 계속 써볼까합니다. 부족한 점이나 의견을 전해주시고, 많이 화제됬으면 좋겠습니다

# 서론)
일단 스마게 내 워로드 하고있는 밸패직원 99.99% 없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요구하는 것? 노후화된 스킬구성, 구조적으로 리스크가 큰 헤드딜러, 리스크에 비해 너무 약한 딜, 유틸성 등등인데
스마게 직원 패치해주는 것 보면, 모든 밸패때마다 결국 딜2%,3%상승이 다에요. 증함 쿨 패치, 방밀1초 감소 등 정말 의미없는 패치만 할 뿐이죠.(증함 트포 1포인트 다른 곳에 줄 의미있는곳도 없음)
타직업 개선되는 것 보면, 결국은 필요로하는 구조적 개선점들을 다 완화해주는데 반해, 워로든 몇년째 그대롭니다
해서 이러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본론)

** 전태)
1) 주력기 스킬의 개선
- 방돌은 주력기임에도 2트포 라인이 찍는 것이 아까울 정도로 쓸모가 없으며, ‘파괴전차’는 보스가 살짝이라도 움직이면 미끄러져서 데미지가 반감된다. 심지어 풀틱을 맞출수록 쌔지는 아이러니.
해결방법) 단타식으로 바뀌거나, 피격판정 혹은 계단식딜증을 바꿔줘야함

2) 사전작업의 개선
- 전태는 사전작업이 4개다.
첫번째, 배쉬을 묻히고 6초안에 스킬 3개를 넣어야함
두번째, 방태 스택 3개 활성화
세번째, 아드스택 3개 활성화
네번째, 헤드 자리 잡기
허나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헤드를 자리 잡기 위한 기동성이 좋은가? (특치 신속0)
이동기가 자유로운가? (이동스킬x, 스페거리 0)
헤드에서 배쉬를 넣었는데 기믹이 나와버리면, 딜을 박고 나오기는 커녕 생존 자체에 위협을 받습니다. 배쉬박았는데 패턴이 나오면 스킬을 털지도 못하고 10초를 날리게 됩니다.
여기서 묻습니다. 왜 굳이 타직업은 사전작업이 모두 개선되는데, 워로드만 그대로 배쉬을 사용해야 할까요?
해결방법) 타종을 기본 사거리로 X, 배쉬 삭제O, 방깎시너지 방밀로 이동(1트포 날렵함트포를 기본 공속으로 변경)

3) 리스크에 비해 부족한 딜
보통 워로드를 안하는 분들은 고기만 해드딜러로 알고 있을 겁니다. 허나 전태도 방밀,방격이 딜 30%이상을 담당하는 만큼 헤드비중이  커서 헤드를 무조건 노려야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로아는 해드혐오가 가득하죠 패턴들이. 카멘만 봐도 벡에서는 어떻게든 딜을 깎을 수가 있는데, 헤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당연히 이런 리스크엔 하이 리턴이 있어야하는데, 오히려 해드딜러들은 dps가 더 떨어집니다.
해결방법) 충분한, 정말 충분한 리턴값이 필요합니다. 3퍼 5퍼 말구요

4) 카운터 스킬의 부재
모든 전태는 카운터 스킬로 데어파를 채용합니다. 해서 안그래도 약한 전태는 방격을 빼야하죠. 물론 모든 직업들이 무조건 아껴둬도 딜사이클에 손해가 1도없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몇 직업만 그렇죠. 하지만 대부분 타 카운터기는 “쿨이 정말 짧거나, 아끼지 않는 대신 아덴용 혹은 딜링 목적”으로  사용가능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데어파는요?
1630 워로드 기준 평타보다 약하며, 아덴용으로도 사용하지 못합니다. 정말 카운터 외에는 의미가 1개도 없다는 뜻입니다.
해결방법) 딜사이클에 포함 할 수 있는 수준이며, 딜사이클 마지막에 사용하기에 유동적으로 카운터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방패 격동’에 카운터 기능을 추가해줘야합니다.

5) 전장의 방패에 대한 개선
전방은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쓰자니 애매하고, 안쓰자니 아쉽습니다. 크게 3가지를 개선해야합니다
해결1) 가시성 패치- 보호막 게이지가 얼마나 남았는지 해당 파티원들이 보이게 해줘야 합니다. 5초간 무조건 쉴드유지가 아니라, 쉴드가 다 소모되는 순간 피격면역효과★ ★ ★, 보호막 쉴드가 사라지기에 누구나 다 확인 할 수 있게 보여줘야합니다 (쉴드 게이지 표시 혹은 이펙트 표시)
해결2) 선후딜이 정말 길다 - 패턴 예측을 해서 쓰는 곳이 아닌 이상, 발동이 빠른 패턴은 대응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고, 후딜이 너무 길어서 본인이 위험에 처할 때가 있다.
해결3) 쿨1분30초 개선 - 전태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전방의 쿨이 너무 길어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움. 정말 워로드를 파티원을 지키는 수호자 컨셉을 유지하려한다면, 쿨을 최소한 넬라˗ˋˏ 와 ˎˊ˗ 마찬가지로 45초로 고정해야함.
추가) 토글형 대신 설치형도 좋아보임.

6) 파괴, 무력화, 스페이스의 차별성
워로드는 기존에 파괴˗ˋˏ 와 ˎˊ˗ 무력화가 정말 뛰어나고, 정말 짧지만 그만큼 짧은 쿨이기에 납득이 가능한 뒷점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허나 여러번의 패치로 전 직업이 높은 수준의 무력화와 파괴를 가지게 되었으며, 스페이스 또한 전직업 7-8초 (신속의 영향을 받는 직업은 워로드보다 더 짧아짐)가 되었습니다.
타 직업과 차별성 있게 “무력 파괴딜러”의 특성을 살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전태는 파괴가 현재 방밀 1렙, 이번패치로 방밀2렙이 전부입니다.
해결방법) 방격 혹은 리프어택 등 파괴와 이미지가 어울리는 스킬에 파괴를 추가하고, 타 스킬의 기본 무력화를 소폭 상승시켜야한다. 또한 스페이스의 쿨을 5초로 혹은 이동 거리를 소폭 상승시켜야한다.

7) 셋팅의 자유성 부여
현재 전태는 대부분 유저가 극특치명 입니다. 안그래도 dps 꼴찌 딜러인데, 정말 느리고 이동기 1개 없음에도 신속에 베이스를 두면 딜이 정말 처참해지기에 극특치를 고수해야합니다. 해서 전태 직각에 치확을 넣어주거나, 극신테크도 탈 수 있게 특화베이스를 조절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법) 직각에 치확 부여, 신속 활용 가능하게 변경

---------------------------

** 고기)

1) 사전작업의 개선
고기도 전태처럼 사전작업이 존재합니다. 아드,스택,증함,배쉬등을 모두 관리하고 ‘헤드’에서 포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동기 0개인 워로드 입장에서, 이 모든 사전작업을 다 하고 주력기를 다 털어낼 동안 보스가 가만히 있진 않습니다.
해결방법) 배쉬를 삭제하고, 해당 딜증을 모든 스킬에 적용(인파패치처럼), 방깎은 파불에 적용(방깎 이미지와 어울림)

2) 리스크에 비해 부족한 딜
전태랑 달리 고기는 100% 해드딜러입니다. 하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로아는 해드혐오가 가득하죠 패턴들이. 카멘만 봐도 벡에서는 어떻게든 딜을 깎을 수가 있는데, 헤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당연히 이런 리스크엔 하이 리턴이 있어야하는데, 오히려 해드딜러들은 dps가 더 떨어집니다. 게이지 관리는 덤이구요.
해결방법) 충분한, 정말 충분한 리턴값이 필요합니다. 큰 수치로요.

3) 셋팅의 자율성 부여
전태보다는 다소 자유롭지만, 결국  고기 또한 치명이나 신속에 베이스를 두고 있습니다. 치신 캐릭 특성상 스펙이 아무리 올라도 결국 고점에 천장이 있습니다. 이는 케릭을 육성하는데 있어서 큰 정말 큰 상실감을 부여합니다. 그래서 랜스스킬 또한 특화 베이스로 바꿔서, 다른 수치를 소폭 조정하는 대신, 고점을 바라 볼 수 있게 바꾸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해결방법) 랜스 스킬을 특화기반으로 변경, 중화기 컨셉에 어울리는 묵직한 한방 컨셉

4) 스페이스 문제
전태와 동일


결론)
현재 전태,고기, 워로드들은 몇년째 제대로된 패치를 받고 있지 못합니다. 이미 로스트아크는 체방이란 개념이 희미해져버린지 오래고, 게이지와 즉사패턴으로 인해 이동기,신속성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2가지 능력이 요구되는 상황속에서, 워로드들은 해당 부분에 정말 취약하며, 거기에 헤드를 지속적으로 노려야하는 불합리함까지 겪고 있습니다.
딜적인 측면도 당연히 조정을 받아야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큰 리스크엔 그만한 큰 리턴값이 있어야 하니까요. 아무리 잘하는 사람도 레이드 한 판 내내 모든 리턴을 성공시키진 못하니까요.
허나 그보다 중요한 것은, 개발사 분들이 전혀 인지하고 있지 못한 위 본문에서 언급한대로 구조적인 불편함을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전투 메타의 변화에서 워로드 클래스의 불편함을 완화하고 보다 능동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저희도 해당 코멘트가 현실이 되었으면 합니다.



요약)

1. 스킬 몇개가 허점투성이다
2. 헤드딜런데 사전작업이 너무 많다
3. 6초간 스킬 4개씩(차징,다타식,체인) 박아야하는데, 게이지+패턴 혐오는 많고 이동기는 1개도 없고 느리다
4.  근데 다박아도 뒤지게 약하다
4. 딜 2%딱올리고 “구조적 개선 완료” 라는 꼴받는 개발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