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개가 깔개인 이유가 있으면 적어도 어느정도의 선이 있어야지


글쓰기 전에 다른케릭 비교하는거 같아서 사과 먼저 합니다.

스마게는 게임 편의성이라던가 플레이 감성 등의 이유로 평준화다 뭐다 해서 유틸, 기믹적인 부분에서 상대적 격차를 자꾸 좁히는데 이 부분이 몇 몇 케릭에게는 오히려 불합리하게 느껴집니다.

참고로 제 본캐는 워로드(1670)고 부캐로 블래스터(1641) 서머너(1638) 키웁니다. 배럭으로 스카(1625), 홀리(1621) 하고 있구요.

제가 요즘 워로드 키우면서 좀 불쾌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는데

이제까지 워로드는 무력화, 체방, 기믹, 2중시너지, 쉴드 등의 이유로 딜적인 부분에서 상향 받으면 안된다고들 많이 했죠. 그런데 이제 그런 유틸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강점이 흐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 찐무 열려있는 하멘1관/2관/에키드나 할 때 비섬 밑섬 워로드가 아니라 리퍼, 서머너, 블레이드, 황제알카가 주로 뜹니다.

넬라 좋다고 하는데 서폿 빼고 태수, 달수 가동률 차이 때문에 기공사가 태수에 워로드는 달수 뜰까 말까하구요.

체방은 이제 다 올라와서 품질작 돌작만 제대로 되어있으면 제 블래스터 서머너도 피통 24~25만인데 제 워로드 피통은 31만이네요.

어차피 기믹터져서 죽는거면 다같이 리트인 경우가 많고 카멘4관 뒤잡이나 이런거 때매 남이 실수했는데 왜 제가 죽나요 하는 분들은 상의에 엘릭서 받피5나 물방 박는걸로 합시다. 요즘 힘민지5 무공5 박아봤자 딜증가 0.5% 남짓인데 그냥 받피5 공5 박으면 님들이 좋아하는 체방 3단계는 올라가니까요.

이게 제일 또 어처구니 없는데 워로드는 방깍에 백어택시너지까지 이중시너지니까 딜이 약해야 한다. 맞죠 근데 그 수준이 어디까지 약해야 맞습니까? 반대로 워로드 이중 시너지 압수하면 딜 얼마만큼 올려줄 수 있나요?

헤드에서 차징하는 케릭이 허수 딜 기준으로도 타 딜러 70%도 못뽑는게 말인가 싶네요. 가동률 80%짜리 백/헤드 9%, 타대 4% 시너지 가지고 있는 이상 워로드는 타 딜러의 85% 딜이 최소치라고 생각하는데


지금 달칵 타대 케릭들 5천만 넘는 시점에 워로드는 헤드100%쳐서 허수아비 4천만 못넘는 실정이구요.

남들 즉발로 달칵달칵 딜 넣을때 차징+후모션 고려에 헤드딜러인거 생각하면 백헤드 시너지 압수해가면 워로드 디피는 5500만은 넘어야 정상이겠죠? 차라리 시너지 가따 버리고 딜33% 올려줬음 좋겠네요. 그게 rDPS도 훨 높을거 같네요.


사실 게임사가 게임난이도 낮추고 사람들이 좀 라이트하게 즐길 수 있게 방향성 잡는다는걸 비난하고 싶진 않아요.

그리고 데이터 가지고 밸패하는 스마게가 가장 정확하겠죠. 제가 뭐 데이터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니까. 근데 밸패에 있어서 감성적인 부분은 고려가 전혀 없는듯 해서 밸패때마다 불쾌한 경험만 쌓여갑니다.

남들 체방오를때 체방케릭도 같이 올려주고 무력오를때 무력케릭도 같이 올려줘서 상대 우위 그대로 가져가게 해주면 이런 박탈감이라도 없지 뭐 어차피 무력 편하게 하려고 무력 쓰레기케릭 무력 올려주면 무력좋은케릭은 더 올려줘도 상관없지 않나? 생각

그리고 밸패 코멘트좀 성의있게 써서 패싱당하면 왜 패싱당했는지라도 알려주던가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