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자로 패치된 전투태세 워로드 변경점 정리입니다.

1. 딜 상승 관련 변경사항




우선 전투 태세 워로드의 주력 스킬 4개 모두 pve 피해량이 증가하는 패치를 받았습니다.

테스트 서버에서 있던 방패밀치기의 부위파괴 레벨 2레벨 패치는 롤백되어 1레벨로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방패밀치기 쿨타임 감소 패치로 방패밀치기 홍염 보석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배쉬 변경점




우선 배쉬가 더 이상 고독한 기사 각인을 채용한 워로드가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기 위해 사용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 효과 대상이 “일반스킬”로 한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현재 파생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증 미적용 대상)
(1) 전투 태세 워로드가 딜몰이용으로 사용하던 2각 “심판의 창” 공증 미적용
(2) 전투 태세 워로드가 딜찍팟에서는 주로 “전장의 방패”를 딜몰이에 사용하였는데 역시 공증 미적용
(3) 배쉬에 “출혈 룬” 데미지가 더 이상 공증 미적용
(4) 방패격동을 채용하지 않고 대쉬 어퍼 파이어 스킬을 채용하는 전태워로드의 경우 
      주력기 사용 이후 다음 배쉬 쿨타임까지 “기본공격”을 3~4회 하게되는데 이것 역시 공증 미적용


부위파괴 1레벨이 신규로 추가되었습니다.

더 이상 “타종” 트라이포드를 사용하기 위해 배쉬 스킬을 10레벨까지 찍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방패격동 채용시 스킬12레벨 부여가능하며 타종 사거리가 기본값으로 변경됨)


3. 증오의 함성 마나 소모량 감소



기존 악몽세트를 가던 유저들에게는 큰 영향이 없지만 
환각세트를 채용하는 전투 태세 워로드의 경우 유의미한 마나 소모량 감소 패치입니다.


4. 방패격동 부위파괴 추가



방패격동 스킬에 신규로 부위파괴 1레벨이 추가됩니다.

기존 전투 태세 워로드의 부실한 부위파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해준 부분입니다.

하지만 전투 태세 워로드의 경우 스킬 채용에 있어 딜레마가 있습니다.

(A) 유의미한 딜 상승량과 무력화 및 부위파괴까지 추가된 방패격동
(B) 뛰어난 카운터 성능과 무력화 및 부위파괴를 가졌으나 딜 하락이 생기고 직각 및 배쉬 공증을 못받는 대어파
(C) 파티원 전원 뎀감 및 정화(트포 채용시)와 쉴드부여(트포 채용시)가 가능한 넬라

현재 전투태세 워로드는 증오의 함성, 배쉬, 가디언의 낙뢰, 리프어택, 방패밀치기, 방패돌진 6개의 스킬을
고정적으로 채용하고 위의 3가지 스킬 중에서 2가지를 선택하여 채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팟 유저들의 인식에서는 워로드를 카운터+넬라로 받고 있기에 하위 레이드 딜찍이나
워로드의 스펙이 압도적이지 않은 경우에 (B) 와 (C)를 선택해왔습니다. 

그렇기에 여전히 대부분의 전투태세 워로드는 방패격동의 부위파괴 패치는 크게 체감하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방패격동이나 방패밀치기에 추가로 카운터를 달아준다면 대어파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배쉬와 방격/방밀로 급습 카운터에 대비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5. 전장의 방패 개선



우선 전장의 방패 pve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전장의 방패 스킬의 실드게이지 반환 최저점이 10%로 보장되고 최대 40%까지 실드게이지 반환 고점이 증가하였습니다.


분명히 전장의 방패는 전투태세 워로드만이 사용가능한 특별한 스킬이고 다재다능하게 사용가능한 잠재력이 높은 스킬입니다.
즉발로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경우 그 데미지는 주력기와 버금가는 수치를 보여주며, 딜각을 창조해내는 기능도 가능합니다.

또한 이번 전장의 방패 데미지 상향 패치 역시 이번 방패 밀치기 홍염보석 필요성이 없어짐에 따라 남는 보석1칸을
워로드 유저가 선택하여 전장의 방패 멸화(딜링)/홍염(딜각만들기) 를 선택하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딜링 목적으로 선택한다면 이번 배쉬 변경점에 따른 “공증 미적용” 문제가 우선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모바일에서 웹에디터로 작성한 글이라 가독성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