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입장에서 워로드 니넨 딱 거기까지야 라고 할수있지만 
전재학 신임 디렉터님께서 게임의 본질은 재미라고 했죠? 
재미라고 느끼고 키운 캐릭터 인구수도 전직업클래스중 높은편에 속하는데 왜 밸패로빡치는지 말해봄

1. 점점 더 희미해져가는 정체성
이게 제일좆같음

솔직히 지금도 유저들 인식에서조차 워로드 데려가는 이유가 뭐임
딜 기대안하고 기믹+시너지+안정성 보고 간다고 하는 입장이 많음

그런데 이번패치로 워로드를 제일빡치게한 건
워로드에게 그나마 몰려있던 무력기믹의 장점을 다른 딜까지 가진직업들이 골고루 무력까지 버프를 가진거에
박탈감이 심한거임
이렇게 되면 당연히 인게임 유저들 입장에서 

빨리 딜을 밀고 클리어를 하고싶고 숙련도가 올라갈수록 안정성보다 숙련도로 커버하면서 빠른 딜 빠른클리어를 원하는데 딜이 약하고 기믹도 보완할 대체안들이 딜쌘 클래스가 가져가면

안정성, 시너지때문에 딜 제한걸어놓은 직업입장에선 뭐가 되는거임?
이게 제일박탈감 느끼는거임

하드4 기준으로 무력때문에 파티거절이 심해서 그사람들 챙겨준것 까지 그렇다치자
그러면 기존에 그 기믹원툴로 취업해서 먹고살던 워로드 무력을 더올려주거나 그클래스에 비해 
보완해주는 수치딸깍이라도 해줄 수있는거아님? 딜량이라도 딸깍해주거나 뭐라도 딸깍이라도 해주거나
항상 지금까지의 데이터기반으로 패치하는건 이해는하겠는데
그거때문에 또 몇달간 그 박탈감과 그 딸깍가지고 게임을 해야하는 유저입장에선 진짜 좆같음


2. 1번과 이어지는건데 안정성
아직도 고질적인 문제긴한데 고독한기사 워로드 / 전투태세 워로드 둘다 나사가 빠져있는 직업클래스임
파티안정성은 결국 1각, 넬라, 전방정도가 있겠는데
제일큰 문제가 지금 전방임. 전방을 파티 보호하라고 내줬지만 선후딜이 존나길고 가시성이 개떨어져서
이걸써도 파티원들이 인지못하는경우가 허다하고 피지컬 요소 레이드로 패턴이빨라지고 장판이나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는데 전방이라는 보호막이 충분하게 파티원을 보호해주는 부분이 아직도 부족한게 많음
그러다보니 전방을 사실상 수호용보다 하멘3관 지파낙사방지용정도로만쓰지 그외는 거의 딜용으로쓰고앉아있는거임 
그럼에도 수치딸깎으로도 패스했다? 이런거라도 선후딜조정을 해주거나 해줬어야 참고 다음이라도 기다리지

3. 딜러인가 대체 무엇인가
지금까지 보여준기조가 시너지를 너프시키고 워로드도 고기/전태 모두 딜량을 상승해줬을거임
그런데 내부지표 보기나 하는건가 싶은게
더퍼스트기준 클리어 워로드 대부분이 급타를끼고 갔고
하드기준 워로드 딜량이 뭐 고점을 하늘을 뚫음?
지금 저받을 공통으로쓰기때문에 전태같은경우는 이미 저받아드겹치는 각인에서부터 손해를 보고 시작함
그리고 고기같은경우도 저받이라는 전각때문에라도 공증에서 효율떨어지는걸 이미 깔고 시작함
그런데 패턴자체가 올헤드를 100%치기 쉬운것도 아닐뿐더러 생존성에서는 우수할수있는게 최고장점맞는데
딜량인 적인 부분이 과연 패스할정도인가? 난 그게의심스러움
그리고 1630 레이드기준이면 베스칼을 기준했을텐데 사멸이랑 보통 짜여져서 가는 워로드딜량이
과연 베스칼에서 그정도일까? 
유저가느끼는체감은 가르가디스때가 훨높았는데? 그리고 상하탑엔드일때가 딜량이 더잘나왔는데? 오히려그땐 딜패치줘놓고 지금은 뭐지? 이런데서 박탈감을 솔직히 느낌
카멘에서 오히려 생존성은 오를지언정, 딜적인부분은 떨어졌을거라고 보는데 어떤걸 기준해서 보는질
도저히 모르겠음. 사멸딜러에 비해 타대가 급해서 타대먼저 해준거까진 이해하는데
과연 워로드가 그 타대밑에 있던애들과도 격차가 난다면?

4. 고독한기사 워로드 리메이크가 시급하다고 보는 이유
고독한기사 스킬 구성이 랜스위주 기반스킬인데 오베 이후 패치를 해줬어도 정말 낡았다고 느낄수밖에 없는
구성을 아직도 2023-2024카멘레이드를 겪는 시점에서도 구식스킬을 쓰는 낡은 헤드차징방식임
타직업처럼 구조개선을 해줄때 신스킬이라도 내주거나 뭐라도 변화를 줬어야 했다고 보는데
아직도 발탄아르고스때려잡던 스킬 그방식 고대로 현재 카멘을 상대하고 있고
카스같은경우 불편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워로드꺼는 무시한채, 신직업, 다른클래스에 적용해서 나올때마다
1-3번과 함께 열받는거임 


워로드라는직업을 애초에 만든게 스마게고
특수 유니크한 역할을 맡은 클래스라면
그냥 방치만 할게 아니라
그런 유니크함때문에 인구수가 늘어난 클래스고 그 들의 목소리도 들어봐야하는거 아닌가?

신임디렉터가 워로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로스트아크에 직업클래스중 오랜시간 또 현재도 플레이하는 유저가 많은 클래스라면
직접 정말로 플레이를 해보고 각 직각별로 무엇이 문제인지
여론만보지말고 좀 제발 해보고 겪어보고 봤으면 좋겠음

누가 급타끼고 더퍼스트 클리어하고 싶겠음?
딜러면 딜러답게 딜로 영향주게 해주고
파티안정성부분도 정작 사용하지못하거나 불편함이있으면 들여다봐줘야 하는거아님?

더퍼스트 한창 그거 대회처럼할때 워로드 커뮤니티 글보면
다 고기/전태가아니라 급타워로드로 나왔음

급타끼고 그냥 그거깨기라도 하려고 돈쓰고 투자하고 강화하고 올라가서 하는것도 있지만
언제까지 대체 그래야하는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