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멘로드로 워로드를 키우고 이번 밸패 보고 카스랑 파불이랑 비교해보고 싶어서 대충 실험? 해봤습니다
생각도 정리해볼 겸 글 써봅니다

인벤 글을 처음 써 봐서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네요 주절주절 써보겠습니다 ㅋ;

먼저 각 트포는

▲ 카운터 스피어
▲파이어 불릿

이렇게 찍고 시작했습니다. 어차피 거의 모든 사람들이 딜 관련 트포는 저렇게 찍고 갈거라 생각해요.

캐릭터 세팅은 치명 1300에 신속 1000

기본 치적 47+ 사멸셋 3렙 22퍼 + 랜스 스킬 15퍼로 총 치적은 85퍼정도로 세팅했습니다.

각 스킬은 7레벨 멸화 보석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간단하게 파티 시너지에 치적이 있을 경우, 없을 경우로 놓고 해 봤습니다. 

각각 10회 스킬 사용 후 평균값으로 비교했습니다.

실험의 주 목적은
"파이어 불릿을 몇 대 적중시켜야 카운터 스피어와 비슷한 딜을 뽑는가?"
입니다. 

대충 표랑 설명 보기 귀찮으시면 맨 밑 요약으로 가셔도 됩니다.


먼저 측정값입니다. 평균값으로 두 스킬을 비교하면
 
위와 같은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위 표에서는 치적 85든 100이든 6회를 넘어서야 카운터 스피어의 딜과 비슷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위 표에서 사용된 측정값이 모두 헤드어택으로 적용되었다는 점, 실전에서 적용되는 파티 시너지가 들어가지 않았다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두 스킬은 실전에서는 더 큰 차이가 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특히, 실전에서 파이어 불릿을 완벽하게 6~7회를 모두 보스의 헤드에 때려박는다고 해도, 스킬을 사용하는 시간도 길 뿐더러, 마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카운터 스피어는 피격 시 발동이므로 수동적이지만, "딸깍" 한번으로 파불 6~7회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실전에서 파티 시너지를 받고 때렸을 때, 파이어 불릿보다 훨씬 높은 고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틸적으로 봤을 때에는 각자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파이어 불릿은 첫번째 트포 "행운의 기회"와 속행 룬을 동시에 채용했을 때, 쿨타임을 줄이며 여러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사이클을 더 빨리 돌린다던지, 넬라 쿨을 줄여서 케어를 더 자주 한다던지...).
속행 룬은 내부쿨이 없어서 운만 좋다면 여러 긍정적인 상황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행운의 기회 덕분에 파괴, 무력 등 기믹 수행의 난이도가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 파이어 불릿은 딜 압축이 되어 있지 않아서 실전 딜링에서는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 단심 룬이나 음식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마나가 마를 수도 있습니다. 

카운터 스피어의 경우, 안정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피면+보호막을 가지고 있어 잘만 사용한다면 생존력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체감도 괜찮은 편이라(개인적인 생각) 긴급 상황 대처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스킬 구조가 위의 장점을 모두 없애버릴 수 있습니다. 
사용 타이밍을 모르는 등 스킬에 대한 숙련도가 떨어진다면, 사실상 없는 스킬이라고 봐야 합니다.
또, 수동적인 스킬 구조 때문에 파이어 불릿과는 달리 기믹에서는 활약하기 거의 어렵습니다. 

============================
결론

일리아칸 등 무력화 또는 파괴 기믹의 시간이 긴 경우에는 파이어 불릿을 채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카운터 스피어가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딜링을 향상시키고 싶은 워로드는 카운터 스피어 사용을 연습해서 채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딜을 일부 포기하고 기믹 수행이나 변수 창출을 노리고 싶다면 파불을 채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근데 저는 카운터 스피어 채용할겁니다 ㅎ

============================
요약
1. 치적 시너지가 있을 때, 파이어 불릿 스킬을 모두 헤드어택으로 넣는다는 가정 하에 5~7회를 적중시켜야 카운터 스피어와 딜 비중이 비슷해짐
2. 하지만 파이어 불릿 스킬의 행운의 기회 트포 + 속행 룬 시너지로 노릴 수 있는 유틸성, 기믹 수행의 편의성, 능동적인 딜링 vs 카운터 스피어 스킬의 안정성(피면, 보호막), 폭발적인 한 방 딜링, 딜 압축을 비교해서 취향껏 선택하는 것도 좋을 듯. 하지만 저는 카운터 스피어 채용할 듯
3. 근데 카운터 스피어를 채용하려면 스킬에 대한 숙련도 + 캐릭터 숙련도가 필요할 듯

이상입니다
저도 뉴?비 입장에서 작성한 글이라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겠지만, 스킬 채용을 고민할 때 한 번쯤 읽어보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우리 워붕이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