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된 캐릭은 특화 1755, 신속 586 기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악세를 맞추면서 4난 3집의 돌격대장을 갈 것인지, 질량증가를 유지하면서 4난 3집을 갈 것인지
5난 2집을 그대로 유지할 것 인지에 대해서 의문이 들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현 패치노트를 기반으로 계산하여 비교해드리려고 합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이번의 굉열파, 적룡포의 치피증 트포로 인하여 4난 3집의 돌대의 효율이 질량증가와 유사하게 되었다. 

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현재 캐릭의 치피증은 집중상태에서 360%입니다.

데미지 측정은 원절예저 고정 / 악몽 / 노보석 / All 4트포 상황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패치전

적룡포 1650만
유성강천 1100만
소계 : 2750만 (5난 2집)
굉열파 1530만
소계  : 4280만 (4난 3집)
맹룡열파 1140만
반월섬 1500만
청룡진 230만
회선창 850만
소계  : 3720만 (4난 3집)
연환섬 860만 * 2 : 1720만 
소계  : 5440만 (5난 2집)

4난 3집 : 4280만(53.5%) + 3720만(46.5%) = 8000만
5난 2집 : 2750만(33.5%) + 5440만(66.5%) = 8190만

질량증가
 -> 전체 딜증 14% 효율 (저받을 사용하였으므로 1.34 / 1.18 = 1.135 정도)
4난 3집 : 4879만(53.5%) + 4241만(46.5) = 9120만 (1.14배)
5난 2집 : 3135만 + 6201만 = 9336만 (1.14배)

돌격대장
 -> 난무 8.8%, 집중 18%
4난 3집 : 5050만(55.5%) + 4047만(44.5%) = 9097만 (1.13배)
5난 2집 : 3245만(35.4%) + 5919만(64.6%) = 9163만 (1.118배)

패치 전의 경우, 집중 스킬의 비중이 4난 3집의 경우에도 10%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합연산인 질량증가 각인 만큼의 딜도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본섭에서는 딜량만 보고 비교하자면 4난 3집도 질량증가를 사용하는 것이 딜 기댓값이 더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패치후

굉열파 1530만 --> 1824만 (치피증 50%증가 : 치피증 360% -> 410% --> 딜 19.2% 증가)
적룡포 1650만 --> 1929만 (치피증 44%증가 : 치피증 360% -> 404% --> 딜 16.9% 증가)
유성강천 1100만
---- : 4280만 --> 4853만 (딜 13.38% 증가)
맹룡열파 1140만
반월섬 1500만
청룡진 230만
회선창 850만
---- : 3720만
연환섬 860만 * 2 : 1720만
---- : 5440만

4난 3집 : 4853만(56.6%) + 3720만(43.4%) = 8573만
5난 2집 : 3029만(33.5%) + 5440만(66.5%) = 8469만

질량증가
 -> 전체 딜증 14% 효율 
4난 3집 : 9773만
5난 2집 : 9654만

돌격대장
 -> 난무 8.8%, 집중 18%
4난 3집 : 5726만(58.5%) + 4047만(41.5%) = 9773만
5난 2집 : 3574만 + 5919만 = 9492만

이처럼 집중딜이 올라가면서 4난 3집 상황에서는 돌격대장의 효율이 질량증가의 효율 만큼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4난 3집이 공속이 낮아지는 것을 걱정하면서도 딜때문에 질량증가를 쓸 필요는 없을 것이다 라는 결론입니다.

그 밖의 것들에 대해서 적자면

1. 난무 스탠스에서의 궁극기 딜량 차이는? 
   > 신속 로브 사용시 해결이 되고 이제까지 그래왔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2.  4난 3집은 굉열파가 1사이클마다 한 번씩 안 들어갈텐데?
   > 그렇게 다 맞아주는 군단장은 없을 것 같습니다.

3. 적룡포와 굉열파 트포를 넣어주면 뭘 뺄 것인가?
   > 개인적으로는 일섬각의 탁월한 기동성 트포를 빼는 것은 여러 상황에 존재할 수 있는 대피책을 없애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다들 생각하고 계시겠지만 맹룡열파의 빠준을 1레벨로 내리고 9홍염을 맞추게 되면 청룡진 9홍+빠준과 동일한 쿨타임을 가지게 됩니다.

청룡진 24초, 빠준 5레벨 -5초, 신속쿨감 -12.58%, 9홍염 -18% > 13.62초
맹룡열파 24초, 빠준 5레벨 -8초, 신속쿨감 -12.58%, 7홍염 -14% >  12.02초
맹룡열파 24초, 빠준 1레벨 -5초, 신속쿨감 -12.58%, 7홍염 -14% >  14.28초
맹룡열파 24초, 빠준 1레벨 -5초, 신속쿨감 -12.58%, 9홍염 -18% >  13.62초

 즉 맹룡열파와 청룡진의 홍염을 같게 맞춘다면 맹룡열파에 빠준을 줄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이 정도입니다.

짧게 정리하자면

1. 4난 3집의 경우, 기존의 스킬셋에선 집중의 딜 차지하는 비율이 그리 높지 않아 돌격대장의 효율이 질량증가에 비해서 많이 떨어졌으나 이번 두 개 스킬의 치피증 증가로 인하여 돌격대장과 질량증가의 효율이 동일하게 바뀌었다.

2. 5난 2집과 4난 3집은 기존에는 유의미한 딜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그 차이가 근소하게 줄어들어 4난 3집을 선택하는 것이 딜적으로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다.

이상입니다. 의견 있으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