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6 공략글 작성

2022.05.17 44트포작 추가

2022.05.18 트포작 변경 공지 관련 내용 추가

2022.05.24 불필요한 내용 삭제, 선택지 간결화

                질증/예둔 세팅 추가

                단죄/심판 내용 보완

2022.05.27 마나 관리 추가

2022.06.01 스킬 아이콘 추가

2022.06.14 내부 PvP모드 팁 추가

2022.07.04 추천 스킬 사이클 및 보석 업그레이드 우선순위 추가

                스킬 룬 간결화

2022.07.07 3333 추천 세팅 추가 및 33333 세팅 간결화

                에포 세팅 추가

2022.07.14 스킬과 각인 정보 1편 추가

2022.08.01 스킬과 각인 정보 2편 추가


목차

사멸 절제 창술사란?

아이덴티티

스킬

스킬트리

보석

트라이포드작 우선순위

뉴비 육성 가이드(각인/특성/장비)

스킬과 각인 추가 정보

레이드 짤팁

카던 짤팁

마나 관리 짤팁

 


안녕하세요


카마인 서버에서 절제 창술사를 키우고 있는 트린서폿이라고 합니다저는 작년 8월에 하이퍼 익스프레스로 로스트아크에 입문하고, 지금까지 절제 창술사를 메인으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부캐릭터에도 애정이 있어서 골고루 키우느라 아이템 레벨이 이제 막 1580을 넘기고, 하브 56은 도전도 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세팅이 미비한 점도 있어서 공략글을 작성하는데 부족하다고 생각되기는 하지만새롭게 절제 창술사를 시작하려는 뉴비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번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창술사 뉴비인 분들을 위해 작성하는 내용이다 보니 이미 창술사에 익숙하신 분들께는 뻔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처음 로스트아크를 시작했을 당시 절제 창술사를 메인으로 선택한 이유는 난무 스킬이 너무 멋있었기 때문입니다. 집중 스킬은 창으로 찌르는 모션 위주라면, 난무 스킬은 휘두르는 모션이 많습니다. 저는 시원하게 휘두르는 난무 스킬 모션을 보고 창술사를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절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번 글에서는 유물 장비 사멸세트를 사용하는 사멸 절제 창술사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다루기 때문에, ‘악몽세트와 같은 다른 유물 장비를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께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멸 절제 창술사란?


창술사의 스킬은 스킬 아이콘이 파란색인 난무스킬과 빨강색인 집중스킬로 나뉩니다.


절제각인을 채용하게 되면 집중 스탠스가 잠겨서 스탠스 변경이 불가능해지는 대신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절정 창술사는 스탠스 변경을 통해 난무와 집중 두가지를 모두 사용하는 반면, 절제 창술사는 난무 스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난무 스킬 중 질풍참과 청룡진을 제외한 모든 스킬의 공격 타입이 백어택이기 때문에, 헤드/백어택 데미지를 극대화하는 유물 장비 사멸세트를 사용하는 것이 바로 사멸 절제 창술사입니다.

 

사멸 절제 창술사가 절정 창술사에 비해 고점이 높다는데 정말인가요?

저는 절제 창술사로 고점을 찍어본 적도, 절정 창술사 세팅으로 플레이해본 적도 없습니다.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것에 대해서 공략을 작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직업 성능이나 고점에 대한 궁금증들은 세팅에 더 많이 투자하신 다른 분들께 여쭤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덴티티



창술사는 스킬을 적에게 적중시켜 듀얼게이지를 획득하고, z키를 눌러 스탠스 변경을 하면 획득한 듀얼게이지의 양에 따라 추가 버프를 획득하는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제 각인을 채용할 경우 z키를 통한 스탠스 변경이 불가능해지므로, 듀얼게이지를 채울 수는 있지만 추가 버프는 받을 수 없습니다. 대신 이렇게 채워진 듀얼게이지를 소모하며 스킬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최후의 판단트라이포드를 채용해서 스킬을 강화합니다.


절제 창술사는 다른 몇몇 직업들과는 다르게 특성에서 특화에 투자하거나 아이덴티티 획득량을 증가시키는 풍요스킬 룬을 채용하지 않더라도 기본 아덴 획득량이 매우 우수합니다. 때문에 듀얼게이지를 소모한다는 특성을 전혀 모르고 있더라도 최후의 판단의 데미지 증가 옵션을 받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스킬


로스트아크에서는 스탠스 변경을 통해 사용하는 추가 스킬들을 제외하면 기본 8개의 일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절제 창술사는 일섬각(이동기)/철량추(카운터)/청룡진(파티 시너지)과 주력기 5개를 채용하며, 카운터가 필요 없는 레이드의 경우 철량추를 다른 스킬로 교체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청룡진(최소 10레벨)

트라이포드: 311(빠른 준비-집중 공략-치명적인 창)

스킬 룬: 집중, 마나 문제가 없다면 출혈/질풍

-두번째 줄 트포인 내려치는 창은 보스에게 원거리에서 청룡진을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전 딜레이가 길고 후속타를 맞추려면 결국 보스에 붙어야 하기 때문에 채용하지 않습니다.

-절제 창술사는 스킬들을 청룡진의 지속시간인 6초 내에 최대한 우겨 넣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때문에 보스 백을 잡으면 일단 청룡진부터 박고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월섬(12레벨)

트라이포드: 132(난무 특화-최후의 판단-강풍베기)

스킬 룬: 단죄, 단죄가 없다면 집중/출혈

-높은 한방 데미지, 많은 타수, 준수한 무력화, 간결한 스킬 모션 등 주력기 중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입니다.

-세번째 줄 트포인 돌격베기는 데미지가 더 높지만 스킬 시전 모션이 길어져서 주로 절정 창술사가 채용하고 절제는 채용하지 않습니다.



맹룡열파(12레벨)

트라이포드: 322(빠른 준비-우회 베기-각성)

스킬 룬: 심판/압도

-반월섬 다음가는 한방 데미지를 보여주는 주력기입니다창술사 스킬 중에서 무력화 수치가 가장 높습니다.

-두번째 줄 트포 중 추가 베기를 사용할 경우 데미지와 무력화 수치가 증가하지만 시전 시간도 같이 증가합니다. 실제 레이드에서 스킬을 사용해 보시고 우회 베기와 비교해서 더 좋다고 생각되는 쪽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저는 우회 베기를 더 추천합니다.



연환섬(12레벨)

트라이포드: 312(치명적인 공격-최후의 판단-광휘의 창)

스킬 룬: 질풍

-주력기 중 사거리가 가장 길고(선풍참혼 제외), DPS가 매우 뛰어납니다. 스킬 모션도 간결하지만 경직 면역이 없기에 되도록이면 질풍 룬을 추천합니다.



열공참(12레벨)

트라이포드: 332(난무 특화-강화된 일격-초극회전)

스킬 룬: 질풍

-사거리가 가장 짧지만 DPS는 뛰어납니다. 데미지를 위해서는 이 스킬을 감내해야 하며, 채용할 경우 반드시 질풍 룬을 사용해야 합니다.



회선창(12레벨)

트라이포드: (1or3)12(마력 조절or탁월한 기동성-약점포착-연속 회전)

스킬 룬: 심판/질풍

-적당한 데미지와 유틸성, 그리고 높은 무력화 수치를 가진 스킬입니다.

-427일 패치로 헤드어택에서 백어택으로 바뀐 스킬입니다. 덕분에 기습의 대가 각인 효과를 적용 받게 되었습니다.


장점

-‘연속 회전을 고려하면 무력화 수치가 회오리 수류탄과 동급이라 무력화 기믹을 수행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무력화 기믹후 딜을 위해 다른 스킬을 아끼고 싶은 경우 가장 좋은 선택지입니다.

-총합 타수가 8타라서 단죄/심판 룬을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마력 조절을 통해 마나 관리를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내실이 부족해서 집중/단죄/심판 룬이 부족한 경우 좋은 선택지입니다.

-‘탁월한 기동성을 채용할 경우 스킬 시전 시 앞으로 전진하는 거리가 증가해서 백 잡기에 좋습니다. 콤보 조작으로 2회 시전하기 때문에 이동 거리가 상당합니다.

-슈퍼아머: 경직 면역

단점

-열공참에 맞먹는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경직 면역이 있어서 시전 중 끊길 위험은 더 적지만, 계속해서 보스의 백을 잡아야 하는 사멸 절제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풍진격(12레벨)

트라이포드: 132(마력 조절-최후의 판단-내려치기)

스킬 룬: 질풍

-적당한 데미지와 매우 간결한 시전 모션, 그리고 준수한 사거리를 가진 스킬입니다.

-세번째 줄 트포인 대회전의 경우 회선창과 비교해 봤을 때 장점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점

-비록 경직 면역은 없지만 시전 모션이 빠르고 사거리가 준수해서 끊길 위험이 낮습니다. 끊임없이 백을 잡아야 하는 상황에서 매우 좋습니다. 얼마나 백을 잘 잡을 수 있는지는 실전 딜에 직결되는 사항이라 풍진격을 채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일부 보스 패턴 중 근접할 수 없어서 산책해야 하는 상황에서 연환섬과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마력 조절을 통해 마나 관리를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내실이 부족해서 집중/단죄/심판 룬이 부족한 경우 좋은 선택지입니다.

-절제 창술사가 사용하는 스킬 중에서 유일하게 데미지가 단타로 들어가는 스킬입니다. 한방 데미지를 보고 싶으신 경우 추천 드립니다.

단점

-‘마력 조절대신에 뇌진탕을 채용하더라도 무력화 수치가 매우 낮습니다. 때문에 무력화 기믹을 수행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려치기의 경우 데미지와 함께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데미지가 치명타 적중률에 크게 의존합니다. 적정 강화 레벨에서 쿠크세이튼 3관문 광기 게이지 공에 스킬을 사용했을 때 치명타가 터지지 않으면 한방에 부서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선풍참혼(12레벨)

트라이포드: 1(2or3)2(빠른 준비-신속 전진or광휘의 창-강화된 뇌진탕)

스킬 룬: 질풍/압도

-여러모로 모순적인 스킬입니다. 되도록이면 채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점

-생각보다 DPS는 높습니다.

-‘강화된 뇌진탕을 채용할 경우 무력화 수치가 상당히 준수합니다.

단점

-‘빠른 준비를 통해 쿨타임이 10초가 되는데, 연환섬/열공참과 같이 묶어서 사용하기에는 시전 시간도 길고 경직 면역도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신속 전진채용 시 스킬을 시전하면서 전진 후 백스텝을 밟는데, 반월섬이나 회선창과는 다르게 보스 백을 잡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보스에 붙어서 시전할 경우 전진하지 않고 백스텝만 밟아서 후속 스킬 연계에 방해만 됩니다.

-‘광휘의 창의 경우 연환섬보다 더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전 모션이 더 길고 원거리 타격 시 데미지가 온전히 들어가지 않습니다. 분명히 연환섬의 광휘의 창과 설명이 같은데 작동 방식이 다릅니다. 때문에 원거리 스킬이라는 장점이 전혀 발휘되지 않고 연환섬의 완벽한 하위 호환이 되어 버립니다.



일섬각(4or12레벨)

트라이포드: 131(탁월한 기동성-최후의 판단-강회전)

스킬 룬속행, 12레벨을 준 경우 심판/집중


철량추(4or10레벨)

트라이포드: (1or2)22(빠른 준비or탁월한 기동성-뇌진탕-지면 강타)

스킬 룬: 속행, 10레벨을 준 경우 압도/질풍

-일섬각과 철량추는 일반적인 레이드에서 반드시 채용하는 스킬입니다. 사용 가능한 스킬 포인트를 고려하면, 주력기를 전부 12레벨까지 올렸을 때 남은 두 스킬을 모두 10레벨까지 찍을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두 스킬을 마스터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을 한번에 묶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물론 내실이 부족해서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둘 다 4레벨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오랫동안 철량추를 10레벨로 사용하다가 결국 4레벨로 내리고 일섬각을 마스터했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섬각(12레벨)&철량추(4레벨)

장점

-일섬각에 최후의 판단강회전채용 시, 철량추에 비해 뛰어난 데미지를 보입니다. 또한 스킬 모션이 엄청나게 간결해서 스킬 사이클 중 딜 우겨 넣기에 정말 좋습니다.

-'강회전' 채용 시 타수가 4타에서 8타로 증가해서 심판 룬을 사용하기 좋습니다. 간결한 모션 덕분에 반월섬으로 단죄를 터뜨린 후 쉽게 심판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철량추를 4레벨만 주고 빠른 준비를 채용할 경우 극신 기준으로 철량추만 사용해서 매우 간편하게 아드레날린 스택을 쌓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철량추에 10레벨을 주더라도 가능하지만 4레벨 모션이 더 간결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일섬각은 창술사의 이동기 스킬입니다. 절제 창술사는 스페이스바 성능이 매우 우수하지만 백을 잡거나 생존에 사용해야 하는 이동기를 딜에 사용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섬각은 타격 대상에 근접해서 사용해야 타수가 온전히 들어갑니다. 스킬 최대 사거리에서 시전할 경우 전체 타격의 1/4만 적중하기 때문에 기대만큼 데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허수 DPS를 올릴 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실제 레이드에서는 그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심판 룬을 사용할 경우에도 근접해서 사용해야 확률이 올라갑니다.

 

일섬각(4레벨)&철량추(10레벨)

장점

-‘지면 강타를 통해 생긴 추가타에도 카운터 판정이 있어서 대부분의 카운터 패턴을 매우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철량추 1타 후 2타 사이에 카운터 판정이 시작되고 끝나는 경우는 지금까지 우르닐 말고는 본 적이 없습니다. 2타는 1타에 비해 사거리가 더 길어서 탁월한 기동성까지 채용할 경우 카운터의 신이 될 수 있습니다.

-‘뇌진탕을 통한 무력화 증가도 상당히 쏠쏠합니다. 압도 룬 채용 시 일부 무력화 기믹에서 딜 스킬을 아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점

-철량추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서 지면 강타를 채용할 경우 스킬 모션이 너무 길어져서 스킬 사이클에 방해가 됩니다. 또한 간결하게 아드레날린 스택을 유지하거나 정화/출혈/속행 룬을 발동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있습니다.

-데미지를 전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각성기

절제 창술사는 각성기 데미지가 약한 편이라 직접 사용해 보시고 과  중에서 마음에 드는 쪽으로 선택해서 채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저는 창기옥이 멋있어서  사용합니다.

 




스킬트리


일섬각/철량추/청룡진을 반드시 채용한다 했을 때 나머지 5개 중

반월섬/연환섬/맹룡열파는 고정 채용하고,

열공참/회선창/풍진격 3가지 중에서 마음에 드는 2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킬을 선택하실 때는 청반+@와 단죄/심판 룬 사용, 그리고 연열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순서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청룡진+반월섬+@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절제 창술사는 청룡진의 6초 지속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스킬을 우겨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주력기 중 가장 데미지가 강하고 쿨타임이 청룡진(19)과 비슷한 반월섬(18)을 청룡진과 묶어서 사용합니다. 청룡진의 홍염 보석을 반월섬보다 1레벨이나 2레벨 올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월섬 다음에 사용하는 스킬로는 악몽 절제 창술사 시절부터 사용하던 맹룡열파가 가장 대표적인데, 맹룡열파는 ‘빠른 준비트포작을 할 경우 쿨타임이 16초가 됩니다. 맹룡열파는 각성을 통해 치적이 25%가 증가하기 때문에 (치명 특성+사멸 세트 치적+아드레날린+백어택 10%+청룡진 18% )의 합이 75% 이상이라면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콤보를 청반맹이라고 하는데, 단점이라면 치적이 75%를 넘어가는 시점부터 각성의 치적이 낭비됩니다. 또한 맹룡열파의 쿨타임(16)이 청룡진(19)에 묶여서 DPS 손실이 있습니다. 초기 육성 단계에서는 맹룡열파의 빠른 준비트포작을 후순위로 미루거나 홍염 보석 레벨을 낮게 사용하면 오히려 장점일 수 있지만, 세팅이 완성될수록 많이 거슬리게 됩니다.


물론 오버치적을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는 단순하게 '청반맹' 대신 '맹청반' 순으로 스킬을 사용하면 됩니다.



단죄/심판

청반맹에서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스킬 쿨타임을 고려했을 때 청룡진 후 반월섬을 사용해서 단죄를 터뜨리고 후속 스킬로 심판 효과를 발동시키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보통 풍진격을 채용하고 회선창을 채용하지 않는 스킬트리에서는 맹룡열파로 심판을 발동시킵니다.


문제는 위의 예시와 같이 청반맹 콤보를 사용할 경우 우회 베기의 타수가 부족해서 확정적으로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맹룡열파에 심판 룬을 사용한다면 3타 발동 실패를 감수하거나, ‘추가 베기로 타수를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선창을 채용하는 콤보가 바로 청반회입니다. 회선창은 연속회전의 타수가 8타라서 어지간히 운이 나쁜 것이 아니라면 심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회선창은 기본 쿨타임이 14초로 청룡진과 큰 차이가 나는데, 청룡진과 반월섬에 홍염 보석을 주고 회선창은 홍염 보석을 주지 않을 경우 쿨타임이 적절하게 맞아 떨어지게 됩니다. 예시로 제 세팅의 경우 7렙 홍염 보석 기준 청룡진 쿨타임은 10.9초가 되고, 회선창은 보석 없이도 9.38초입니다. 청룡진의 홍염 보석 레벨을 올리는 경우나 회선창의 스킬 모션을 고려하더라도 아무 문제없이 청반회 콤보가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단점이라면 회선창에 질풍 룬을 사용하지 못해서 스킬 시전이 매우 길어집니다. 물론 회선창을 사용하면 전방으로 이동할 수 있어서 보스가 움직이더라도 따라갈 수 있지만, 시전 중 다른 스킬의 쿨타임이 밀릴 수 있습니다.


아니면 회선창 대신에 일섬각 강회전트포를 채용하고 심판 룬을 줘서 청반후 일섬각으로 심판을 발동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채용하는 스킬에 상관없이 모든 5개 주력기에 멸화/홍염 보석을 줄 수 있으며, 최대 효율로 스킬 쿨타임을 돌릴 수 있게 됩니다.


단점이라면 청룡진과 일섬각의 쿨타임이 차이가 나서 반월섬으로 단죄 효과를 받은 상태일 때 일섬각이 쿨타임일 가능성이 있고, 스킬 사이클 중 의식적으로 단죄/심판 발동을 신경 써야 합니다. 하지만 맹룡열파나 회선창에 압도/질풍 룬을 사용해서 유틸성을 챙기고, 스킬을 더 자주 돌려서 DPS를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단죄/심판 컨트롤에 익숙하다면 최고의 선택지입니다.


열공참을 채용해서 연환섬+열공참으로 단죄/심판 효과를 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둘 다 경직 면역이 없기 때문에 질풍 룬이 없으면 스킬 시전 중 끊길 위험이 올라갑니다. 또한 쿨타임이 짧아서 자주 사용해야 하는 스킬의 시전 모션을 줄이는 것이 전체 스킬 사이클을 돌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경우 차라리 단죄/심판 룬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연환섬+열공참

연환섬과 열공참은 비슷한 점이 많은 스킬입니다. 둘 다 기본 쿨타임이 10초고 DPS가 높으며 경직면역이 없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쿨타임이 짧은데 DPS가 높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때문에 둘 중에서 성능과 유틸성이 더 뛰어난 연환섬만 채용하고 열공참은 채용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만약 열공참의 슈퍼아머 없음/사거리 짧음/긴 시전 모션의 대환장 콜라보가 짜증나신다면 열공참 대신 풍진격과 회선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데미지 하나를 위해서 열공참을 감내할 수 있다 하시는 분들은 연환섬과 열공참에 동일한 레벨의 홍염 보석을 주고 연열콤보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쿨타임이 짧은 스킬들이라 같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금방 쿨타임이 맞춰지니 부담없이 사용해도 됩니다


실전에서 연열 콤보를 사용해보면 생각보다 잘 굴러가니 너무 걱정 마시고 일단 사용해보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추천 스킬 사이클

청룡진 반월섬 맹룡열파(단심 발동)->연환섬 열공참->풍진격or회선창->연환섬 열공참 

만약 회선창까지 사용하고 보스가 이동 또는 패턴으로 인해 두번째 연열을 사용하지 못하고 청룡진 쿨이 돌 경우, 연열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다음 청반맹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보석


사용 가능한 보석 슬롯은 11개입니다.


청룡진 홍염

연환섬 멸화/홍염

반월섬 멸화/홍염

맹룡열파 멸화/홍염

열공참 멸화/홍염

풍진격or회선창 멸화

일섬각 멸화


일섬각 스킬 보석의 경우 트포작을 해서 데미지를 원하신다면 멸화, 더 짧은 쿨타임의 이동기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홍염 추천합니다.



보석 업그레이드 우선순위

공팟에는 1415~1472.5까지는 모든 보석 최소 5레벨, 1475 이상은 모든 보석 최소 7레벨이라는 국룰이 있습니다. 때문에 쿨타임 상 홍염 보석을 7레벨까지 올릴 필요가 없는 맹룡열파 같은 경우도 어쩔 수 없이 보석 레벨을 올려줘야 합니다. 일단 모든 보석 7레벨이 완성되었다면 이후 다음 순서에 따라 보석을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멸화: 반월섬>연환섬>맹룡열파=열공참>>풍진격or회선창>>>>>일섬각

홍염: 연환섬=열공참>청룡진>>반월섬>>>>>맹룡열파

열공참과 맹룡열파의 멸화 보석 우선순위는 연환섬+열공참의 홍염 보석 레벨이 높을 경우 열공참이 더 높고, 그렇지 않을 경우 맹룡열파가 우위에 있습니다.





트라이포드작 우선순위


절제 창술사는 주력기 대부분이 트포작을 3개씩 요구하기 때문에 트포작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트포작을 완성하면 강해진다는 말은 반대로 말하면 트포작이 안되어 있으면 정말 약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처음 트포작을 시작한 경우에는


청룡진 빠른 준비

반월섬 난무 특화/최후의 판단/강풍 베기

맹룡열파 빠른 준비/우회 베기/각성

연환섬 치명적인 공격/최후의 판단/광휘의 창


을 먼저 챙겨 주시면 됩니다.


청룡진 '빠른 준비'는 최우선적으로 챙겨야 하며, ‘최후의 판단은 레벨당 데미지 증가량이 가장 높습니다. 맹룡열파의 빠른 준비는 처음부터 5레벨을 주지 않고 4레벨 정도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여기에 추가로 일섬각 탁월한 기동성을 4레벨로 챙겨 주시면 더욱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트포작을 한다면 위에 말씀드린 트포에 더해서 채용한 스킬에 따라

 

열공참 난무 특화/강화된 일격/초극회전

풍진격 최후의 판단/내려치기

회선창 약점포착/연속 회전

 

중 택해서 트포작 하시면 됩니다. 다 챙기셨다면 마지막으로 


일섬각 탁월한 기동성/최후의 판단/강회전


을 5레벨로 올리면 완성입니다.




뉴비 육성 가이드(각인/특성/장비)


1415~1472.5

각인

3333 원한/절제 고정에, 저주받은인형/아드레날린/기습의대가/예리한둔기 중에서 택2


원한: 모든 딜러의 0순위 각인입니다. 반드시 채용합니다.


저주받은 인형(저받): 공격력이 증가하지만 받는 모든 회복 효과가 감소합니다. 원한 다음으로 범용성 있는 좋은 각인이라고 생각하며, 제가 뉴비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각인입니다. ‘질량 증가각인을 사용하는 일부 직업을 제외하면 저받을 사용하지 못하는 직업은 없습니다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대부분 회복 효과 감소 패널티가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원한 각인에는 받는 피해량이 20% 증가하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이 패널티를 체감하지 못하는 이유는, 단 한번도 원한 각인을 빼고 레이드를 돌아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받도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채용해서 패널티에 익숙해지면 세팅을 바꾸거나 부캐를 키울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아드레날린(아드): 스킬 사용시 공격력 스택이 쌓이고 6중첩에 도달하면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합니다. 당연히 3레벨 성능도 뛰어나지만 1레벨과 2레벨 효율이 너무나 좋아서 최종 세팅에서 반드시 포함되는 각인입니다따라서 레이드 기믹 중 스킬을 허공에 날리며 아드 스택을 유지하는 것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작은 문제가 있다면 저받과 아드를 동시에 채용할 경우 공격력 증가가 합연산되어 효율이 조금 감소한다는 점입니다.


기습의 대가(기습): 백어택 공격 시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흔히 말하는 고점 뚫기용 각인으로, 추가되는 데미지가 매우 높지만 백을 치지 못한다면 없는 각인이 됩니다. 아직 사멸 세트가 완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먼저 채용할 필요는 없지만, 사멸을 간다면 결국 백 잡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배럭이 부족해서 유물 장비 제작 후 1472.5에서 주차를 오래 할 것 같다면 이 단계에서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리한 둔기(예둔):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지만 일정 확률로 데미지가 감소하는 각인입니다. 예리한 둔기는 치명타 적중률이 어느정도 보장되는 상황에서 매우 높은 효율을 보이는 각인입니다. 절제 창술사는 예둔을 채용하는 경우 특성에서 치명을 올려야 해서 신속을 내려야 합니다. 문제가 있다면 1445 이후에 사멸 세트를 착용할 경우 치명타 피해량이 합연산되어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이 문제 때문에 최종 세팅에서 예둔을 채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예둔은 범용성이 높은 각인이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를 같이 육성하는 경우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만약 세팅에 있어서 고민이 되신다면 성능을 생각해서 원한/절제/아드/기습으로 맞추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돌격대장(돌대): 절제 창술사는 아무리 신속을 올리더라도 서포터의 갈망 세트 효과를 받지 못하면 돌격대장의 최대 효율을 뽑지 못합니다때문에 유물 장비를 사용할 수 없는 레벨대에서는 효율이 너무나 떨어집니다. 뉴비의 경우 품질이 높은 악세를 구매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고, 펫 효과가 아직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특성을 보조해줄 수 있는 팔찌는 1490 이후에나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돌격대장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질량증가(질증): 돌격대장과 같은 이유로 이 단계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정밀단도(정단)/정기 흡수(정흡): 모두 절제 창술사와 어울리지 않는 각인들입니다. 처음부터 고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성

보통 사멸 절제 창술사는 극신 또는 치명 반지 하나 정도로 특성비를 맞추지만이 단계에서는 귀걸이와 반지에서 치명을 조금 더 챙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캐릭터 레벨이 낮고, 내실이 부족해서 집중/단죄/심판 룬도 부족한 상황에서는 신속이 높은 경우 마나 문제가 심각할 수 있습니다실제로 저는 데스칼루다를 잡던 시절 마나가 부족해서 산책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마나 문제가 없거나 예둔을 채용하지 않았다면 신속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장비

빠르게 레벨을 올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발탄/비아키스 노말 재료로 전설 장비인 마수세트를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해당 레벨대에서 마수 세트는 정말 강력합니다.


이후 1445를 달성해서 유물 장비를 제작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 바로 사멸 6세트를 맞출지, 아니면 악몽 2세트를 맞추고 사멸 4세트를 완성할지 생각하시면 됩니다앞서 말씀드린 대로 초반 육성 과정에서는 마나 부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이 경우 악몽 2세트에 있는 마나 소모량 감소 옵션은 정말 유용합니다. 또한 1445는 넘겼지만 아직 1460이 아니라 비아키스 하드 난이도에 도전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유물 장비 제작 과정에 필요한 재료 개수도 중요합니다.


악몽은 무기/머리/상의는 발탄 뼈, 하의/장갑/견갑은 비아키스 날개가 필요하고, 총합 45/30개가 필요합니다.


사멸은 무기/머리는 발탄 뼈, 상의/하의/장갑/견갑은 비아키스 날개가 필요하고, 총합 35/40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악몽 상의 포함해서 2세트를 맞추고, 나머지 4파츠를 사멸로 채운다면 더욱 빠르게 유물 6세트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각 재료를 55개 이상 획득한 시점에서 세트 변환이 가능하고, 1472.5에서 주차하는 과정을 생각해본다면 사멸 6세트를 바로 제작하는 것보다 좋습니다.



1475~1538.33

각인

33333 원한/절제/돌격대장/기습의대가/아드레날린


33333세팅은 보통 1475를 달성하고 쿠크세이튼 노말 난이도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맞추게 됩니다. 따라서 사멸 세트가 완성된 상태이고 서포터들도 갈망 세트가 있을 것입니다. 극신 기준 품질이 높다면 갈망 4세트 효과가 1레벨이더라도 돌격대장에서 손해가 매우 적습니다. 되도록이면 치명보다 신속이 높은 목걸이를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팔찌에서도 신속을 챙기고, 펫 효과도 신속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성

목걸이 치명/신속에 나머지는 전부 신속입니다.

 

장비

마나 문제만 해결되면 세트 변환을 통해서 사멸 6세트로 바꿔주면 됩니다.


팔찌는 치명과 신속이 높은 것 위주로 돌리면 됩니다. 어차피 팔찌는 천장이 없기 때문에 적당히 좋은 옵션이 나오면 그냥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마나 회수 옵션이 나온다면 사용하는 것 추천합니다. 마나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팔찌에 쓸 골드 아껴서 강화합시다.



1540~

최종 세팅입니다사실 이 단계부터는 세팅이 돌깎기 하나에 달려있습니다. 만약 어빌리티 스톤을 깎다가 유효9아드또는 유효6아드10 돌을 깎는다면 강선이형 계신 곳으로 큰절 한번 올리고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아드7이 아니라 다른 유효각인 97돌을 깎더라도 기습7만 아니라면 사용하면 됩니다.


고려 가능한 세팅은 크게 4가지 입니다.



333331or2 원한/절제/돌격대장/기습의대가/저주받은인형/아드레날린1or2

목걸이 치명/신속, 나머지 신속


가장 무난한 선택지입니다. 돌격대장의 최소 이속 컷만 맞춘다면 모든 각인 효율이 최대라, 신속만 잘 챙기면 악세 품질에서 타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속이 높고 치명이 낮은 목걸이를 구매해서 품질에 상관없이 신속을 높게 챙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고품질 악세를 구매하는 것이 부담이 되신다면 가장 좋은 선택지입니다. 또한 서포터의 갈망 4세트 레벨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물론 고품질 기준으로도 아래 다른 각인을 채용하는 세팅과 비교해보면 데미지 기대값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악세 품질에 상관없이 좋은 각인 세팅이라는 뜻입니다.


단점으로 저받의 패널티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받 패널티에 거부감을 느끼기 때문에, 부담스럽다면 다른 세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33331or2 원한/절제/돌격대장/기습의대가/질량증가/아드레날린1or2

목걸이 치명/신속, 나머지 신속


질량증가 전설 각인서 또는 어빌리티 스톤을 가지고 있는 경우 고려 가능한 세팅입니다. 물론 저받 패널티가 싫어서 질증을 사용하려고 하실 수도 있지만, 그 경우는 바로 아래 소개할 예정인 예둔 또는 에포를 채용하는 세팅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유물 세트 3레벨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지면서 이론상 질증을 채용하고도 최대 공속인 140%에 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수치는 정말 가능하긴 하다는 정도입니다.


신속 1835 기준으로 공격/이동 속도가 31.5% 증가하며

갈망 4세트 3레벨의 12%

공이속 만찬 3.5%

해상 낙원 페이토에서 판매하는 에아달린의 축복 효과인 공격 속도 3%


까지 챙기면 질증 패널티를 고려하더라도 최대 공격 속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악세에서 신속을 최대로 땡기고, 팔찌에서 120, 카드 도감 효과로 32, 내실 신속 물약으로 24에 펫 효과까지 합쳐야 신속 1843이 나오는 수준입니다. 때문에 이 정도의 세팅이 가능하지 않다면 공속이 감소합니다. 또한 항상 풀 도핑 상태를 유지해야만 공속 감소 패널티를 상쇄할 수 있습니다. 이 불편함을 감내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굳이 에아달린의 축복 효과를 받지 않는 공속 137%로도 저받을 채용한 세팅보다 아주 조금 더 강합니다. 또한 저받 패널티가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333331or2 원한/절제/돌격대장/기습의대가/예리한둔기/아드레날린1or2

목걸이 치명/신속, 반지 1개 치명, 나머지 신속


예리한 둔기 전설 각인서 또는 어빌리티 스톤을 가지고 있는 경우 고려 가능한 세팅입니다. 이 세팅으로 허수아비를 때리면 신기할 정도로 저받 세팅과 DPS가 비슷하게 나옵니다. 일단 세팅 비용에서 반지 하나를 치명 주는 것이 더 싸게 나오기 때문에, 같은 비용으로 더 높은 품질의 악세를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저받 패널티도 없습니다. 사용하는 돌이 아드7이 아닌 다른 유효97돌이라 아드3을 챙겨야 하는 경우에도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악세를 구매할 때 치명과 신속을 둘 다 신경써야 합니다. 그리고 품질이 매우 높더라도 갈망 4세트 3레벨 기준으로도 돌대에서 미세한 데미지 손해가 있고, 3레벨이 아니라면 공이속 만찬 등 도핑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또한 파티 시너지와 아드레날린 레벨에 따라 오버치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33331 원한/절제/돌격대장/기습의대가/아드레날린/에테르포식자1

목걸이 치명/신속, 나머지 신속


아드레날린 전설 각인서 또는 어빌리티 스톤을 가지고 있는 경우 고려 가능한 세팅입니다. 레이드 중 에테르포식자의 스택을 유지하는 것에 문제만 없다면 데미지 기대값은 저받3아드1 세팅보다 아주 조금 더 높은데, 이는 저받3보다 아드3의 데미지 증가량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위 두 세팅과 마찬가지로 저받 패널티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97돌을 통한 333332 세팅에 관심이 없다면 에포를 추천합니다.


단점으로는 가디언 토벌과 같이 빨리 끝나는 컨텐츠의 경우 에포 각인에서 좋은 성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또한 스택형 각인을 2개나 사용하다 보니, 스택 유지에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킬과 각인에 대한 추가 정보


내용이 길어져서 별도의 글로 작성했습니다. 세팅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경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편: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75639






레이드 짤팁


로스트아크의 최종 컨텐츠는 군단장 레이드입니다. 그리고 서포터가 많이 부족한 현재 상황에서 딜러는 공팟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기믹을 숙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파티 구인구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브렐슈드 레이드 ‘2관문 내부‘3관문 별딜입니다. 이 두가지를 수행할 수 있다면 공팟에서 파티를 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는 절제창술/중수디트/잼드거너(레몬버터)를 딜러로 키우는데 세 캐릭 모두 내부와 별딜을 합니다. 이 중에서 절제 창술사는 중수디트 급의 안정성은 없지만 다른 직업들에 꿀리지 않는 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아브 2관문 내부

트라이포드

-트라이포드의 경우 일섬각 스킬의 두번째 줄 트포를 기절 효과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나머지 스킬은 전부 사용하던 그대로 가져가도 무방합니다.

 

장비

-내부 프로켈은 피격이상과 상태이상이 적용되지 않는 PvE모드/일부 패턴을 제외하면 둘 다 적용되는 PvP모드, 이렇게 두가지가 번갈아 가며 나타납니다. PvE모드의 프로켈은 패턴들이 백을 잡기에 편합니다. 따라서 사멸 세트를 채용하는 것이 PvE모드의 체력을 빠르게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문제는 PvP모드에서는 프로켈이 경직에 걸릴 경우 플레이어를 향해 고개를 돌린다는 점입니다. 반월섬을 시작으로 공중 콤보를 넣는 절제 창술사 입장에서 PvP모드는 사멸 세트 효과를 보기 힘든 상태가 됩니다.

-팁 게시판에 '마으리'님께서 작성하신 'PvP프로켈 백어택 하는 방법' 글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켈에게 피격 이상을 넣는 시점이 백어택일 경우 이후 공중 콤보가 모두 백어택으로 적용됩니다. 해당 글을 읽고 직접 실험해보니 실제로 공격이 백어택으로 적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백어택 위치에서 반월섬이나 철량추로 프로켈을 공중에 띄우면 후속타에 전부 사멸 세트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부로 입장하게 되면 서포터의 갈망 세트 효과와 마나 회복 버프를 받을 수 없습니다. 공격/이동 속도가 감소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마나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공격 속도가 감소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구원’ 4세트를 장비해서 공격 속도를 챙길수 있고, 마나 부족은 악몽’ 2세트를 장비하면 해결됩니다.

-적당한 선택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멸6 or 악몽2+사멸4: PvE모드의 체력을 가장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어차피 PvP모드는 창술사에게 있어서 육개장 사발면에 불과합니다.


구원6 or 악몽2+구원4: 트라이 단계에서 좋은 세트입니다. 공격 속도를 보완해주고 위험한 상황에서 기상기 쿨 초기화는 목숨을 구해줍니다. 입장 전에 사념체를 쳐서 20스택을 쌓고 내부 진입 가능합니다.


-악몽6 또는 지배6의 경우 2관문 입장 전에 세트 효과를 발동하기 위해 각성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첫 빙결/돌진감금 패턴을 각성기의 상태이상 면역으로 넘기는 전략이 힘들어져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스킬 콤보

-PvE모드의 경우 평소에 스킬을 사용하던 대로 하시면 됩니다.

-PvP모드의 경우


반월섬으로 진입하면서 프로켈 띄우기->연환섬+열공참으로 공중 콤보->회선창으로 내리꽂기->맹룡열파


순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일섬각으로 기절 시키면서 진입하면 청룡진을 먼저 사용하고 반월섬으로 띄울 여유가 생겨서 좋습니다. 콤보 중에 프로켈이 회피기로 도망갈 텐데, 각을 본 다음 일섬각으로 따라가서 기절 시키고 다시 콤보를 넣으면 됩니다.

-프로켈이 기상기나 회피기를 사용할 경우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일시적인 상태이상 면역이 되어 일섬각 기절 효과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일섬각은 프로켈이 제자리에 서있을 때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창술사의 스킬에는 공중에 뜬 적을 공격 시 다시 공중에 띄운다는 설명이 적힌 스킬들이 있습니다. 이외의 스킬들은 프로켈이 공중에 떠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적중하지 않으니 공중 콤보 전에 사용하거나 끝난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맹룡열파로는 공중에 뜬 프로켈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짤팁

-하드 난이도에서는 출혈 늪 패턴이후 높은 확률로 프로켈이 돌진감금 패턴을 시전합니다. 때문에 장기전으로 갈 경우 시간정지물약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PvP모드라면 출혈 패턴이 끝날 때 바로 일섬각으로 기절 시켜서 분신이 생성되기 전에 패턴을 끊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드 난이도에서는 상태이상으로 저지해야 하는 보라색 단검장판 후 광역공격 패턴을 위해 빙결 수류탄을 챙기면 좋습니다. 프로켈이 제자리에서 단검을 던지는 모션을 취할 때 팔에 노란색 기운(기절면역)이 있다면 빙결 수류탄을 던지고, 파란색 기운(빙결면역)이 있다면 일섬각으로 기절 시키면 됩니다. 이 두가지 면역은 절대 동시에 뜨지 않습니다. 다만 일섬각이 쿨타임일 수 있기 때문에 수면 폭탄 같은 추가적인 cc기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아브 3관문 별딜

-별을 부술 때는 본인 색을 확인하시고 열공참->반월섬->열공참 순으로 사용해서 부수면 깔끔합니다. 열공참의 쿨타임이 짧아서 마지막 별을 부수기 전에 쿨타임이 돌아옵니다. 반월섬은 스킬의 전진 모션 덕분에 다음 별 위치로 이동하면서 부수기 편합니다. 회선창도 비슷하게 사용 가능하지만 반월섬의 모션이 훨씬 간결하고 좋습니다.

-연환섬은 별에 붙어서 사용할 경우 너머에 있는 정육면체를 건드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스가 있는 중앙 위치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두번째 별을 부수고 마지막 별을 향해 몇 걸음 간 다음 사용하면 깔끔합니다. 맹룡열파와 풍진격은 별을 부술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드 난이도에서는 0줄 눈 패턴 추가로 공팟에서 에스더 스킬을 아끼기 때문에 이난나 없이 별을 부술 수 있어야 합니다. 첫번째 별을 바로 열공참으로 부수고, 6번의 눈 패턴을 평타 방향 전환으로 넘긴 다음 반월섬->열공참으로 남은 별들을 부수면 됩니다. 눈 패턴이 끝나고도 시간 여유가 있기 때문에 첫번째 별만 잘 부순다면 늦지 않고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 데미지가 부족하다면 청룡진을 박으면 됩니다.

 




카던 짤팁


-열공참이나 철량추, 또는 청룡진과 같은 필요 없는 스킬 하나를 '질풍참'으로 바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트라이포드는 121(빠른 준비-용맹한 행동-강화된 일격), 스킬 룬은 수호 룬 추천합니다.

-세트 장비의 경우 사멸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에 환각이나 구원’, 또는 배신세트로 변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악몽지배의 경우 포탈을 넘어갈 때마다 버프가 꺼져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패치로 포탈을 넘어가더라도 버프 효과가 유지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첫 입장 후 각성기를 바로 사용한다면 '악몽'과 '지배'도 사용 가능합니다.





마나 관리 짤팁


내용이 길어져서 별도의 글로 작성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72743





마치며


저는 절제 창술사에 대해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고, 최근 절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올라가서 정말 기쁩니다. 공략을 작성하면서 되도록이면 스킬 조작감이나 제가 캐릭터를 키우면서 느낀 팁들 위주로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처음 작성해보는 공략글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혹시 추가할 것이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