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 창술사 가이드

# 50추 정말 감사합니다
# 20220421 1차 수정 단죄 심판 사용 스킬 , 보석 , 딜사이클 설명 추가
# 20220425 2차 수정 가독성 개선 및 질량증가에 대한 생각, 팁과 노하우 게시판 링크
# 20220509 3차 수정 카오스던전 스킬트리 추가 , 딜사이클 수정 , 트포 우선순위 추가
# 20220603 4차 수정 창술사 유저분들의 경험,의견 추가
# 20220721 5차 수정 팔찌 관련 내용

안녕하십니까 카제로스 서버에서 절정을 플레이하다가 절제 창술사로 넘어와 플레이 중인 귀담귀담입니다.

인벤 게시판을 둘러보던 와중 절제 가이드의 필요성을 깨닫고 급하게 작성하게 된 공략입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히 수정하겠습니다.



이 글에는 제가 경험하지 못한 세팅 등에 대한 창술사 유저분들의 의견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 유의해주시며 가이드는 가이드일 뿐 세팅에 정답은 없고 모든 창술사 연구를 응원함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재능 기부를 통해 가이드 글을 풍족하게 만들도록 도와주신

지각아닌데요 님, 마쎄왕김춘삼 님, 운게라데 님, 절제창수리 님, 신선한청포도 님, 까꿍히잇 님, 뛔떠뻑 님, Cheonsa 님, 올란도블룸 님, 베른성에서 님, 엠지스 님  

 정말 감사합니다!

각종 창술사 채용 공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72536?my=post




목차

1. 절정과 절제의 차이
2. 절제의 장단점
3. 각인 및 세팅
4. 팔찌
5. 스킬
6. 보석
7. 딜사이클
8. 마치며






- 1. 절정과 절제의 차이 -

각인 "절정"은 창술사의 스탠스(난무 , 집중) 변경을 통해 얻는 여러가지 버프를 받고 딜을 하는 직업 각인으로 전투특성은 특화를 사용합니다. 로아와 기준(2022 / 04 / 20) 1490 이상 창술사 중 80%의 창술사가 채용하고 있는 각인으로 그만큼 인식, 성능이 뛰어난 각인입니다. 

각인 "절제"의 경우 20%의 창술사가 채용중이며 아이덴티티 수급은 가능하지만 스탠스 변경이 불가능하고 대신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3각인 기준 36% 증가하는 직업 각인입니다. 전투 특성은 신속치명을 사용합니다.





- 2. 절제의 장단점 -

절제 창술사는 신속 베이스의 클래스로 준수한 딜 , 무력 , 카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절제 창술사의 기본적인 장단점과 많은 세팅 중 악몽 절제와 사멸 절제를 간단히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절제 창술사의 기본적인 장단점

장점

1. 신속 베이스의 빠릿한 이동, 기믹, 딜사이클
2. 스탠스 변경 불필요
3. 쉬운 딜 사이클 (쉬운 사전작업)
4. 모든 시너지 흡수

단점 

1. 백어택 스트레스
2. 딜몰기 부족 (지속 딜러)
3. 스탠스 변경 불가능 (feat. 절룡세의 부재)
4. 경면기, 피면기의 부족

> 사멸 세팅의 장단점

장점

1. 다른 세팅에 비해 높은 고점
2.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등 절제 창술사에게 좋은 옵션

단점

1. 백어택 스트레스 (비교적 높은 난이도)
2. 예리한 둔기 채용 애매함

> 악몽 세팅의 장단점

장점

1. 쉬운 운영 난이도
2. 마나 회복, 딜 상승 등 절제 창술사에게 좋은 옵션
3. 백어택 스트레스가 덜 함

단점

1. 사멸 세팅에 비해 낮은 고점
2. 극신속 세팅 힘듦

 절제 창술사의 경우 극신 사멸 창술사가 국민 세팅이라고 불리고 있지만 입문자, 혹은 사멸 세팅, 백어택 스트레스가 걱정 되시는 유저분들은 악몽 절제 창술사를 추천 드립니다. 





- 3. 각인 및 세팅 -

각인과 세팅을 설명 드리기 전에 딜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각인의 효과 중 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대충 아래와 같습니다.

- 공격력 증가 (이하 공증) (서로 합연산)
- 피해량 증가 (이하 피증) (모두 곱연산)
- 추가 피해 증가 (이하 추피) (서로 합연산)
- 치명타 확률 증가 (이하 치확) (서로 합연산)
- 치명타 피해 증가 (이하 치피) (서로 합연산)

각각의 요소들은 다른 요소들과 곱연산으로 계산됩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

공격력 1인 창수리가 저주받은 인형(공증 16%)과 질량증가(공증 18%)를 채용했습니다.
그렇다면 딜 기대값은 (16% + 18% = 34%) 즉 34%의 딜 증가가 있습니다.

그럼 다른 요소끼리의 곱연산을 살펴보겠습니다.

공격력 1인 창수리가 저주받은 인형(공증 16%)과 돌격대장(풀이속 기준 피증 18%)를 채용했습니다.
그렇다면 딜 기대값은 (1.16 * 1.18 = 1.3688) 즉 36.88%의 딜 증가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합연산이 곱연산보다 딜 증가에 있어서 불리함을 보이기에 우리는 각인과 세트, 버프등을 고를때 합연산을 피하기 위해 가능하면 같은 요소가 겹치지 않는 식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이 사실을 인식하면서 아래 각인들을 확인하겠습니다.

일단 고정적으로 채용할만한 각인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원한

받는 피해 디버프가 있지만 20% 피증이라는 우월한 메리트가 있는 각인이기 때문에 채용합니다.

2. 절제

직업 각인으로 난무 스킬 한정 36% 피증 각인입니다. 채용해줍니다.

3. 저주받은 인형 or  질량 증가

공증 각인입니다. 위에 서술했듯 같이 같이 채용하면 다른 각인보다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둘 중 하나만 채용하도록 합시다. 

저주받은 인형은 레이드의 숙련도, 방어구 강화 등을 통하여 디버프를 중화할 수 있고
질량증가는 음식 , 만찬 , 갈망 등을 통해 디버프를 중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갈망이 없는 솔로컨탠츠, 만찬을 항상 구해야하는 불편함, 그리고 공격속도가 절제 딜사이클에 미치는 악영향을 생각할 경우 메이저 각인을 저주받은 인형으로 꼽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질량증가의 경우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조금 더 지켜볼만한 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선택적으로 채용할만한 각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기습의 대가

백어택 시 25% 추가 피해 증가로 사멸 채용, 주딜기에 백어택 등 기습의 대가를 채용하면 메리트가 다른 각인에 비해 좋습니다.

# 왜 기습의 대가가 선택각인인가요?

A : 창술사의 스킬들이 대부분 백어택이지만 기습의 대가의 채용은 선택입니다. 물론 딜의 고점을 노리고 싶다면 사멸과 채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돌격대장

극신속 베이스의 클래스이기때문에 만찬,갈망을 통한 풀효율을 뽑기 쉬운 각인입니다. 만약에 풀효율을 받는다면 피증 18퍼의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각인입니다.

3. 예리한 둔기

치피증 50% 효과를 가지는 각인으로 사멸의 치피증 효과와 합연산되어 그렇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악몽 절제로써 예리한 둔기 각인을 채용하실 경우 치명 악세를 하나 같이 채용하여 기본적인 치적을 만족시켜준 후 사용합니다.

4. 아드레날린

3각인으로 가져가기 애매하나 1각인으로 정말 좋은 효율을 뽑는 아드레날린입니다. 악몽 절제의 경우 아드레날린을 3각인으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이 보이나 사멸 절제의 경우 3각인으로 가져가기엔 공증각인의 합연산이슈, 더 좋은 각인(돌대,기습)의 존재, 사멸세트의 치적으로 인하여 우선순위가 뒤로 밀리게 됩니다.



대충 가져갈 수 있는 각인은 이 정도이고 제가 추천드리는 세팅은

극신 사멸 원절저돌기아1 입니다.
아드1의 공증을 제외한 모든 각인들이 풀효율을 내며 극신사멸절제의 국민세팅격 되는 세팅입니다.

특성의 경우 목걸이 신치 나머지 신속으로 맞춰주시면 되지만 1490 이하 33333각인 단계에서는 치명 반지 하나정도 채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사멸 세트의 경우 보다 높은 고점을 위해 기습의 대가를 채용하므로 백을 신경쓰시면서 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극신 세팅이 아닌 반지 하나를 치명으로 채용하는 것에 대해 토론과 싸움이 활발합니다 ㅎㅅㅎ...

 아직까지는 제가 치명 반지를 하나 채용함으로 딜 상승에대한 구체적인 지표를 가지고 말씀하시는 글이나 유저분을 본 적이 없어서 확실한 의견을 말하기 힘들지만 지금까지의 정보를 취합하면 취향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구체적인 자료와 설명 글 등이 올라온다면 극신 세팅을 버리고 치명 반지 채용을 생각중입니다. 하지만 지금 허수 수치상으로만 탁상공론중이 아닌 딜사이클, 레이드의 방향 등 변수가 굉장히 많아서 어떤 세팅이 좋다고 딱 말씀드릴 수 없다고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나는 백어택 스트레스를 덜 받고 싶다, 혹은 창술사에 대해 천천히 알아가고 싶다는 유저분들의 경우 악몽절제를 추천드립니다.

악몽 절제는 사멸 절제에 비해 백어택 스트레스가 덜하고 마나의 걱정이 덜한 세팅입니다. 사멸 절제보다 빠릿빠릿함이나 고점은 낮을 수 있지만 아직 창술사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사멸 절제에 비해 편하게 딜하고 아 이런 스킬들이 있구나라는 경험을 쉽게 얻을 수 있는 세팅이라 추천드립니다.

악몽의 각인세팅은 원절예저돌아1을 추천 드리고 신속 치명 비율을 14:8 정도로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목걸이 신치 (반지 or 귀고리) 치명 하나 나머지 신속 정도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각인의 경우 사멸 세팅보다 넓은 바리에이션을 가집니다 특성을 극신속으로 가져가고 아드 3을 채용할 수도 있고 위의 교복 세팅에서 예둔이나 저주받은 인형을 빼고 기습의 대가를 채용하셔도 됩니다만 고대 세팅을 사멸로 넘어가기 전에 돌을 기습으로 깎으신 경우가 아니라면 악몽 세팅을 채용할 메리트가 많이 사라지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팔찌

 유물 단계에서는 신속, 치명이 달린 아무 팔찌를 써도 상관 없지만, 고대 레벨로 넘어가면서 팔찌는 유의미한 딜 상승량을 기대할 수 있는 스펙 업 수단입니다.

 사실 어떤 시너지라도 잘 먹는 절제 창수리의 경우 어떤 유효 옵션이든 뜨면 채용하시면 됩니다.

 유효 옵션 : 쐐기,망치,열정,순환,습격,정밀,기습,(냉?정)

 주의할 점으로 일단 돌대 풀효율을 위하여 신속 1744를 넘길 수 있도록 특성을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이미 악세가 고품질 극신세팅이신 경우 신속보다는 치명에 더 투자하셔서 돌리시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나 회수가 유효옵이냐는 질문을 가끔 듣는데, 개인적으로 있으면 좋고 없어도 마나 음식, 서폿이 있을 경우 해결되는 문제이므로 배럭 팔찌를 맞추시거나 딜보단 유틸을 원하시는 분은 채택하셔도 좋을 것같습니다.

 본인도 부족한 재력과 손가락 이슈로 인하여 4줄 쐐기 정밀을 착용 중이니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주실 분 언제나 환영합니다 ^^!
 



5. 스킬

5.1 레이드 스킬

필수 채용스킬 부터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청룡진 M 311 집중

창술사의 치적 시너지 스킬

든 창술사의 스킬사이클이 청룡진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창술사가 높은 등급의 홍염을 채용하게 하는 스킬로 자주 굴러갈수록 DPS는 상승합니다. 

 2. 반월섬 M 132 단죄

절제 창술사의 주력기 1

높은 딜량 , 무력화 , 부위파괴 등 무엇하나 빠지지 않는 스킬이며 맹룡열파와 더불어 강베우베 돌베추베 등 트포로 토론이 많은 뜨거운 감자지만 본인은 강풍베기를 사용하여 스킬 사이클을 좀 더 매끄럽게 굴리고 회선창과 같이 단심을 터뜨리는 방향으로 사용중입니다. 굴리는 중입니다.

# 최근 반월 단죄 맹룡 심판을 사용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편리하여 수정합니다. 회선창에 심판을 둘 경우 은근 단죄 유지시간이 빡빡하고 회선창이 탁월한 기동성을 채용했음에도 삑나는 경우가 많아서 회선창은 속행을 쓰고 있습니다. 

다만 취향대로 골라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죄 심판 같은 경우 타수가 많은 스킬에 사용하게 되는데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 단죄 : 반월섬 , 연환섬 
- 심판 : 회선창 , 맹룡열파 
입니다. 본인은 반월섬 단죄 회선창 심판을 사용중입니다.

창술사의 스킬 중 반월섬을 포함한 몇몇 스킬은 최후의 판단이라는 아이덴티티를 깎아먹고 딜을 증가시키는 트포가 있는데 스킬을 사용할때 아이덴티티가 부족하다면 아예 딜증 트포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월섬 만큼은 청룡진이나 다른 짤딜기로 아이덴티티를 채운뒤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깨알 팁으로 청룡진보다 2레벨 낮은 홍염을 채용할경우 사이클이 알잘딱 돌아갑니다. EX)청룡진 9홍 반월섬 7홍

 3. 맹룡열파 M 322 압도

절제 창술사의 주력기 2 

위에 서술한 반월섬과 더불어 뜨거운 감자 스킬로 추베, 우베 , 정베가 있지만 본인은 반월섬과 같은 이유로 우회베기를 채용하였습니다.

추가베기와 정교한베기는 취향인듯 보이나 연구 중에 있습니다. 

 4. 연환섬 M 312 질풍

절제 창술사의 주력기 3

절정 창술사의 경우 스포 4를 주고 급습을 채용하여 이동기로 사용하지만 절제 창술사의 경우 딜트포를 채용하고 광휘의 창 트포를 채용하여 중거리 딜링, 짧은 쿨타임, 준수한 딜을 갖춘 주력기로 사용합니다. 

반월섬과 마찬가지로 최후의 판단 트포를 채용하기 때문에 아이덴티티를 채울 방법이 있다면 채운뒤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풍이 체감이 안되실 경우 속행을 채용하여 짧은 쿨타임으로 속행이 터질 확률을 높여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열공참 M 332 질풍

절제 창술사의 주력기 4

뭔가 아쉬운 사거리 , 질풍이 없을경우 아쉬운 공격속도, 아쉬운 딜을 가진 스킬이지만 주력기로 채용중인 이유는 기본 쿨타임이 10초로 매우 짧은편에 속하고 연환섬과 같이 쿨이 돌아 딜사이클이 원활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채용하는 스킬입니다. 창술사 계산기로 계산해보았을때 한 사이클당 2번 사용한다는 가정하 에 나쁘지 않은 딜을 뽑습니다.

 6. 일섬각 M 131 질풍

1트포를 트포작해줬을경우 생각보다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는 이동기이며 스킬 쿨이 놀고 있을때는 짤딜기로도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다른 주력기보다 딜은 약하지만 생각보다 준수한 딜을 뽑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머리를 좌우로 흔드는 보스들 때문에 스페와 함께 쿨이 남아돌지 않는 스킬입니다.

 7. 철량추 4 2 속행

절제 창술사의 유일한 카운터 스킬로 일섬각대신 짤딜기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긴하지만 본인은 일섬각이 딜트포가 더 많고 카운터는 아껴두고 싶은 마음이 커서 철량추는 카운터 용으로만 사용중입니다.

나머지 한 스킬은 회선창 , 풍진격, 선풍참"HON"이 고려 스킬인데

 고려스킬 1 . 회선창 312

준수한 딜, 준수한 무력 을 가진 스킬로 풍진겨과 달리 타수가 많아 심판을 사용하기도 편하고 여러모로 완소스킬입니다. 본인은 회선창이 익숙하기도 하고 경면이 달려있는것이 마음에 들어서 고려스킬로 채택하여 사용중입니다.

 고려스킬 2 . 풍진격 231or2

간결한 모션과 마지막 트포에 대한 선택지로 인한 인기가 많은 스킬입니다. 치명타가 터질경우 깜짝딜이 나오긴 하지만 본인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았을때 상실감이 생각보다 커서 그냥 회선창 채용중입니다...
참고로 경면이 없는 단점은 짧고 간결한 스킬이기때문에 그럭저럭 묻어갈만합니다.

밸런스 패치 후 창술사 계산기를 통해 확인한 결과 백어택 & 기습의대가가 묻는 회선창이 풍진격 딜을 이기는 상황입니다. 풍진격이 백어택, 간결한 모션, 회선창보다 높은 딜 때문에 채용중이었지만 새로 트포작을 하시거나 세팅을 하시는 분들은 풍진격을 선택할 때 위와 같은 사항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창술사 계산기를 통한 계산은 회선창의 풀틱을 모두 백으로 박았을 때 기준입니다. 은근히 많은 사이클이 회선창을 온전히 백으로 다박기 힘든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고려스킬 3. 선풍참"HON"

선풍참혼같은 경우 채용해본 경험이 없고 정보가 부족하여 추천은 못드리지만 창수리 게시판에 잊을만 하면 올라오는 스킬이기에 고려스킬로 넣어봤습니다. 창술사 계산기 , 수련장 등을 통하여 직접 사용해보신 후 채용할만하다면 채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 
선풍참혼을 채용한 적이 없어서 정보가 부족했는데 선풍참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셨습니다.

1. 연환 열공을 대체
Ans) 연열의 간결한 모션이나 DPS를 따라잡긴 힘들다. 뺄거면 회선창이나 일섬각을 빼고 넣는게 낫다. 나는 일섬각을 빼고 넣었다. 

2. 광휘의창
Ans) 광창은 비추천한다.(pvp에선 좋다) 광창을 써도 최대 데미지를 뽑으려면 붙어야해서 그렇다. (창을 휘두르지 않는 모션에 배율이 책정되어있다 - 광창만 맞추면 데미지 토막난다) 쓸거면 빠준-신속-강뇌(집중, 광분, 출혈, 속행)를 추천한다

3. 선풍 채용 메리트
Ans) 빠준 5레벨기준 연열과 같은 5초쿨 주력기면서 무난한 무력화(회폭의 약 75%)를 가지고 있다 / 풍진격처럼 딜 사이클의 공백을 매꾸기 좋아 극신이 아니거나 홍염이 낮을때 유용하다 / 신속 전진의 모션에 적응한다면 보조 이동기로 사용하거나 백각을 잡으면서 공격할 수 있다

#일섬각 채용에 대하여

 일섬각의 경우 창술사의 우월한 성능의 이동기로 많은 창술사가 채용 중인 스킬입니다. 다만 일섬각이 없어도 기믹, 백잡기가 수월하신 금손 유저 분들은 더 높은 딜을 위해 일섬각을 빼고 풍진격, 회선창, 선풍참혼 등의 딜링 스킬을 채용해도 괜찮습니다. 

 애초에 극신 세팅의 경우 스페 쿨이 4초 이기에 무지성 딜링을 한다면 백잡기 어렵지 않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저같이 손가락이 말을 안듣거나, 일섬각과 스페를 같이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기믹,딜링이 힘든 유저분들은 딜섬각을 계속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2 카오스 던전 스킬트리

창술사의 카던은 굉장히 무난무난합니다.

 1. 질풍참 122 질풍

창술사 카던의 주력 스킬로 근딜치고 준수한 범위기입니다. 보통 질풍참의 스킬쿨을 기다리면서 짤딜하며 돌아다니는게 절제의 카던 기본 베이스입니다.

영웅 질풍, 전설 질풍 상관은 없지만 본인은 선딜이 싫어서 전설 질풍 채용중입니다. 

 2. 풍진격 111 질풍

3트포에 대회전을 채용하여 잡몹을 모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사실 이 스킬로 이쁘게 모아서 한번에 처리해야지~ 라는 일은 많이 없고 무지성 스킬 난사를 하다가 몹에게 둘려쌓여 집단 다구리를 당할때 한번씩 써주면 뒷쪽에 있는 몹까지 끌려와서 더욱 편하게 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열공참 , 철량추 자리에 질풍참과 풍진격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스킬들은 레이드와 동일하게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다만 일섬각의 스킬 포인트를 조금 낮추고 풍진격에 스포를 투자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5.3 트포 우선순위

1순위
청룡진 빠준

2순위
반월섬 난무 , 최후의 판단 , 강풍
맹룡열파  빠준 , 우회 , 각성
연환섬 치명 , 최후의 판단 , 광휘
열공참 난무 , 강화  , 초극회전

3순위
회선창 약점포착 , 연속회전
일섬각 탁월한 기동성 , 최후의 판단 , 강회전





6. 보석

보석의 경우 멸화 6개 홍염 5개 를 사용하며

멸화 : 반월섬 맹룡열파 연환섬 열공참 일섬각 고려스킬 (회선창 , 풍진격 , 선풍참HON)
홍염 : 반월섬 맹룡열파 연환섬 열공참 청룡진

주력기가 많은 클래스이기 때문에 한 스킬에 보석을 과투자하는 것보다 천천히 같은 레벨로 올리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 서술했듯이 청룡진은 반월섬보다 2레벨 높은 홍염 보석을 투자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7. 딜사이클

기본적으로 청룡진이 스킬 사이클의 시작이며 연환섬과 열공참은 세트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청 - 반맹 - 연열 - (고려스킬)- 짤딜 - 연열 - 짤딜 이 1 사이클이 되고 청룡진 쿨이 돌때마다 돌려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짤딜의 경우 1사이클을 청룡진 쿨안에 모두 돌렸을 때 남는 시간에 짤딜, 아이덴티티수급을 위한 스킬입니다. 보통 일섬각이나 철량추를 사용합니다. 

청룡진 , 연환섬 , 열공참은 경직 면역이 없습니다... 따라서 사이클을 최대한 소화하되, 최소한 청룡진은 패턴에 끊기거나 빗맞히지 않도록 유의해주시면 좋습니다.

고려스킬 중 풍진격과 선풍참HON또한 경면이 없으니 채용하실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8. 마치며

 아직 본인도 창술사 경력이 얼마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한 공략이라 완전하지 않지만 제가 너무 아끼는 절제 창수리를 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시작하게 된 공략입니다.

 평소 창수리 게시판을 즐겨보며 싸우는 유저분들, 단순히 창술사에 대해 알고 싶은 유저분들이 섞여 카오스가 이뤄지는 것을 보고 작심하고 홀린 듯 작성한 글이지만 의외로 찾아봐주시는 분들도 꽤 계시고 정보제공, 댓글응원 등으로 도와주시는 유저분들 덕에 힘이납니다 ㅎㅅㅎ

 계속해서 수정해 나갈 예정이니 완성도가 낮은 부분 이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