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왜 사멸인가?

  이번 4.15 테섭패치로 집중을 상향받은 특신 절정의 고점이 더 높아진건 사실입니다만 
  여전히 고점은 사멸절제로 평가 받고 있으며, 절정3의 구조적인 개선이 없다면 이는 앞으로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 입니다.

  사멸을 선택한 이유는 유저의 숙련도에 따라 오르는 실전딜과 
  적룡포의 높은 데미지로 특신의 지루한틀에서 벗어나기 위함이고
  모든 세트중 고점을 노리기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1.왜 절정1 인가? 적절한 특화수치

 창술사 스킬은 모두 백어택이고 특신 창술을 해도 웬만해선 백어택을 치는 유저분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성능적으로 사멸을 기피하는 이유는 절정3의 언밸런스한 버프들이 사멸세트 효율을 급감 시키는것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절정3 특화 1800 난무치적 100%, 집중치피 365%(예둔)로 
사멸 2세트 치피60%는 합연산으로, 집중에서 효율은 16% 언저리
4세트 치적20%은 난무에서 오버치적으로 인해 반쪽짜리 옵션이 되어버린다.

 결국 두가지 불합리한점을 해결하기 위해선 절정을 1로 낮추고 특화도 낮추기로 생각했습니다.
 그 후, 여러 특화수치로 각종 군단장과 레이드에서 실전성을 판단했습니다.
 
 기준은 적룡포(질풍) 유성강천(풍요) 로,
 적룡포O 유성강천O = 풀아덴
 적룡포X 유성강천O 나선창O = 풀아덴 
 적룡포O 유성강천1타 나선창O = 풀아덴
 
 실전에서 가장 많이하는 실수 두 가지를 나선창으로 커버할수 있는 최소 특화수치가 950 이었고 
 이를 통해 특화는 1000 정도가 가장 적합했습니다.
 
특성 세팅
절정1 특화 1000 / 치명 750 / 신속 650

난무치적 81% 집중치적 75%(청룡진,백어택)로 치적불균형을 해소 ->타 캐릭 치적시너지 유효
집중 치피 315%(예둔) -> 치피 시너지와 사멸2세트 효율이 좋아집니다.
                               ->팔찌 부가옵션인 습격,망치,순환의 치피 효율이 좋아집니다.
또한 예정되어있는 세트 3레벨 업그레이드 치적,치피를 큰 누수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
 

 
2.각인 선택과 절정3 치특 사멸과의 비교

 원한 / 예둔 / 기습 / 저받 / 절정1 은 고정이었고, 나머지 각인은 돌대,질증,아드 를 놓고 고민했습니다.

 질증은 5난2집을 돌리기엔 공속으로 인한 스킬미스의 위험 때문에 적절하지 못했습니다. 질증

 아드는 치명 스텟 400과 공격력6% 를 대체합니다. 이때 치명 400을 특화 400으로 치환하면 
 난무 주는피해 21.6%->25.2% 집중 주는피해 26%->30% 치피 65%->75% 가 되어 아드 공증6%을 감안하여도
 고대단계에서는 돌대보다 효율이 떨어짐을 확인했습니다. 아드 
 
최종 각인선택 
333331 (고대) 
- 치750 특1000 신650   (특화만 목걸이,귀걸이,팔지에서 챙기면 됩니다)  
원한 / 예둔 / 기습 / 저받 / 돌대 / 절정1
333321 (유물) - 치550 특1300 신350   (치특 목 / 특화 귀,반반 / 신속 귀)
원한 / 예둔 / 기습 / 저받 / 아드2 / 절정1 

 이제 절정1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서 절정3 세팅과 비교 해야합니다. (고대단계로 비교)

 절정3 치명600 특화1800 원한 / 예둔 / 기습 / 저받 / 절정 / 아드1 과 비교하였습니다.
 원한 예둔 기습 저받은 공통 각인이므로 상수처리, 치적도 같으므로 상수처리

 절정1난무 주는피해 * 돌대갈망    1.216 X 1.095 = 1.33  (신속쿨감 1.33/0.86 = 1.54)
 절정3난무 주는피해 * 아드1공증  1.347 X 1.018 = 1.37  
 
 절정1집중 주는피해 * 돌대갈망 * 치피  1.26 X 1.18 X 3.75 = 5.575 (신속쿨감 5.575/0.86 = 6.48)
 절정3집중 주는피해 *아드1공증 * 치피 1.46 x 1.018 X 4.25 = 6.316

 이를 통해 스킬셋은 5난2집이 적절하며 650의 신속스텟으로 얻은 
 공이속 11%과 쿨감14%으로 실전딜은 더 잘 뽑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스킬셋 보석 딜사이클

   5난 2집이라하여 열공연환을 같이 돌리진 않습니다. 허수딜은 높을 수 있으나, 추후 테섭에서 넘어올 회선창을
   채용하여 더 안정적인 아덴수급을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난무: 회선창 / 반월섬(돌베,질풍) / 맹룡열파(추베,질풍) / 열공참(광분) / 청룡진   (이동기 공의연무,일섬각)
   집중: 적룡포(단호한의지,질풍) / 유성강천(지면폭발,전설풍요)                                                                  

   홍염7: 반월섬,적룡포,맹룡열파
   홍염8: 청룡진
   홍염9이상: 열공참 

   딜사이클 영상(테섭 트포작X)
   https://www.youtube.com/watch?v=MAsgAmJrplI
  
   본섭 하브6관 실전 (잔혈)   / 1560 / 무20 / 적룡9멸 이외 7멸홍


4.마치며

 -1.창술 처음 나왔을때부터 시작했는데 어느덧 특성합이 2400을 넘어서고 있고 절정3의 불균형이 더 커진것같아 
    슬픕니다. 밸패팀에서 절정개편을 해주지 않는다면 당장은 성장방향이 정체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2.사멸이고, 기습이 들어가기에 DPS 자체는 엄청 높게 측정되지만 이 또한 사멸이기에 
    본문에서 다른 세팅과 비교는 하지 않았습니다.  
 

 -3.이 세팅은 나의 숙련도가 늘면 늘수록 딜이 대폭 증가하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혹시 게임을 접하신지 얼마 안되셨으면, 특신으로 창술을 경험 해 보시는것을 추천해요. 


 *4.27 밸패 후 4난3집 변경점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