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에 써 놓은 걸 옮긴 거라 내용 정리가 덜 됐지만
의견을 좀 나누고 싶어서 올려봅니다.

추후 내용을 보강할 예정입니다.



1. 절정의 특화 효율에 관해

절정의 특화 효율은 절정 1레벨, 3레벨에 따라 다르겠지만, 

절정을 1레벨 주는 세팅은 주류가 아니므로 3레벨을 기준으로 가정.


현재 창술사가 가지고 있는 모든 단점은 절정 각인의 한계에서 기인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성장 기대치가 낮다? 절정문제. 쓸만한 각인이 없다? 절정문제.


절정의 특화 효율은 타 클래스에 비해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또한 절정 각인의 문제다. 

절정 버프를 통해 공이속, 치적, 치피까지 올려주는데 피증 수치마저 높으면

직각이 과도하게 좋아지기 때문에 피증을 낮게 책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특화 100당 뎀증 효율이 얼마나 되는가에 대해 계산을 해봄.

가장 왼쪽 특화 1500부터 100 단위로 증가했을 때, 특화 1800까지의 대미지 증가 효율은 다음과 같다.

 

 


다만, 이 값은 예둔으로 상승하는 치피 50%가 포함되지 않은 값이고, 대부분의 창술이 원절예 3레벨을 고정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예둔 치피 50%를 추가하면 다음과 같은 표를 얻을 수 있음.




그렇다면, 극특화 베이스의 다른 클래스는 어떨까.

전태 워로드



유산 스카우터



충동 데모닉



전태 워로드의 경우 다른 직업과 비교해도 특출나게 특화 대미지 증가 효율이 높은 편인데, 

이는 워로드 스킬의 자체 깡뎀이 낮고 채용하는 각인과 직업 스타일 상

치명타 적중이 극단적으로 낮기 때문에 저점을 높은 특화 효율로 보정해준 것으로 생각된다.


이외에도 극특화 세팅을 통해 대미지의 고점을 높이는 직업이 없는 것은 아니나,

일부 직업들은 특화를 통해 증가하는 스킬의 유형이 제한적이거나 

계산이 복잡한 경우가 많으므로 제외했음. 



결론적으로 특화를 통해 전체적인 대미지가 증가하는 클래스들은 

특화 100당 3% 중반 전후의 효율을 갖는 것에 반해, 

절정 창술의 경우 특화 효율이 그렇게 높지 않다는 점을 알 수 있다.

 

2. 절정의 세팅


절정 창술사가 세팅할 수 있는 빌드는 크게 두 가지로, 특신 빌드와 특치 빌드가 있다.

특신 빌드는 집중 스탠스에서 스킬 트라이포드를 통해 확정적인 치명타를 얻고 

난무 스탠스에서 청룡진 치명타 적중 시너지+절정 난무 버프를 통해 80% 수준의 실치적을 확보하는 빌드.


트포와 특성을 통해 치적을 확보하므로 그 이상의 치적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는 유물 세트는 지배, 악몽, 구원 세트와 같은 가하는 피해 증가, 추가 피해가 붙은 세트를 사용한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특화를 올릴수록 난무와 집중의 특화 대미지 효율은 그 차이가 더 벌어지기 때문에,

집중의 스킬 비중을 줄이고 난무의 스킬 비중을 늘리는 5난 2집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4월 27일 밸패로 굉열파의 대미지가 크게 오르면서 적룡포 유성강천 굉열파를 사용하는 

4난3집 빌드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실전성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음.

 


반면, 특치 빌드는 특신 빌드가 사용하는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지 않고, 

단순한 대미지 증가 트포를 사용하는 대신 특성, 각인, 유물 세트 등에서 치명타 적중률을 확보하는 빌드. 


현재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주는 환각, 사멸 세트를 사용 가능하며, 

필자는 현재 환각 특치 창술이나 비주류인 데는 이유가 있다.

 


정리하자면

특신 지배: 지배 세트의 높은 쿨감, 뎀증을 바탕으로 쉴 새 없이 딜사이클을 굴리는 빌드.

짧은 이동기와 절룡세 쿨로 인해 생존이 비교적 유리하고, 주류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악몽 세트가 나오고 33333에서 한 자리에 각성 각인을 채용해야 하는 점으로 인해 

아브렐슈드 레이드와 같이 출시된 악몽 세트로 메인 빌드가 옮겨짐.

 


특신 악몽: 현재 가장 무난한 빌드. 첫 각성기에 마나중독 버프를 묻히기 위해서는 1각이 강제되기는 하나 지배 세트의 단점 중 하나인 마나 부족이 없다는 점, 특별한 단점이 없는 무난한 세트효과라는 점에서 현재 가장 선호되는 유물 세트

 


특신 구원: 각성기가 세트 효과를 온전히 받을 수 있는 조건없는 대미지 증가 세트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무기 품질의 추가 피해와 겹치는 점, 공격속도 버프를 제한적으로 받는 점, 

특신 창술의 마나 부족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에서 악몽 세트보다는 선호도가 덜함.

 


특치 사멸: 특치 빌드가 선택할 수 있는 세트 중 하나. 

다른 세트와 비교했을 때 스킬 하나 하나의 대미지가 월등히 강력하지만 

특치 빌드가 비주류에 속할 뿐더러, 백 포지션이 강제되고

타 클래스에 비해 사멸 세트가 잘 어울리는 것도 아니며, 각성기가 세트 효과를 못받는다는 단점이 존재함.

 


특치 환각: 특치 빌드가 선택할 수 있는 세트 중 하나.

집중 스탠스에서도 높은 치적을 가지고 포지션에 구애받지 않으며 각성기가 모든 빌드 중 가장 강력하나,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면에서 특신 빌드보다 특별히 이렇다 할 만한 강점을 지니지 못함.

 


3. 현재 밸런스 패치로 알아보는 스마게의 절정 밸런싱에 관련한 의도


이번 패치에서 절정 창술사는 전반적인 상향을 받았는데, 

이는 절정과 절제 사이의 밸런싱을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스마게는 스탠스나 직업 아이덴티티를 제한하는 각인의 경우 

운용이 쉬운 대신 대미지 포텐셜을 낮게 갖는 쪽으로 방향성을 잡고 있다. 

개발자 코멘트에도 나와 있듯 현재 절정의 낮은 고점을 집중 스탠스의 포텐셜 증가로 해결하려는 것으로 보임.


다만 이것은 절정 창술에겐 해결책이 되지는 못함. 

절정의 딜 포텐셜을 높이기 위해서는 절정 각인의 개편이 선행되어야 할 것.

 


창술을 간단히 평가하자면, 무난하게 좋으나 고점을 뽑기는 어렵다 정도가 되겠다.

고점을 뽑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스펙의 상승 효율 측면에서 타 직업에 비해 불리하다는 것이 절정 창술의 현주소라고 할 수 있음.


창술이 약하다 X 창술이 성장 기대치가 낮다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