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종류로 경전차들을 분류해보았습니다.

전투경전:전투성능이 정찰성능에 비해 눈에 띄게 특화됨. 강력한 전투력 보유

정찰경전:정찰성능이 전투성능에 비해 눈에 띄게 좋음

범용경전:어느 쪽으로도 유연성있게 운용가능. 적절한 화력에 적절한 정찰성능

물론 고수한테는 죄다 범용경전이므로 중수 정도의 유저 기준으로 써 봄

 

1:전투경전 트리:

1-1:채피 트리(T37부터). 좋은 속사포와 부각. 시야까지. 무지막지하게 쏟아붓는 워커 불독과 깡뎀의 티사구는 단연 전투경전 트리의 최고존엄이다.

1-2:중국 경전차 트리: 신 경전차 개정 이전의 중국 트리에 대한 설명은 안 해도 되겠지?

 

1-3:엘퀴:저성능 무전기. 낮은 시야. 목고자.대신 90미리 주포. 막강한 기동력. 높은 위장.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한가요?

 

1-4:독일 경전차 트리: 고티어로 갈수록 정찰성능이 보완되고 최종 티어인 슈패판처 RU251에 가면 범용 경전차다 할 만큼 모든 면에서 뛰어나지만. 무게와 고출력 엔진. 그리고 MK 103과 10.5CM을 위시한 화력은 무시할 수 없다. 독일 경전차가 사실은 무기만 보면 제일 많은 셈이다! 주포.충각에. 매직 도탄이 가끔씩 나는 장갑까지(5~7) 있는 독일 경전차는. 난전에서 순간대처가 능수능란한 경우가 적은 중수급 유저들의 경전차 교전에서는 우위를 점할 수 있다. 

 

2:정찰경전 트리

2-1:엘퀴 이후의 빵경전.12톤이 왜 정찰경전이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12톤은 정찰은 그나마 할 수 있지만 전투는 포기했기 때문에..... 그리고 1375.1390도 클립 간 갭이 크고. 장탄수도 부족하다. 화력보다는 작은 크기와 기동성으로 철저히 정찰에 투자해야 하는 트리.

2-2:소련 경전차:죽어라 달려서 스팟 찍고 자주포 들이받는 유유미나. 미친 기동에 몰빵한 망탱이오(산들개님이 이 표현을 싫어합니다)부터의 소련 경전차는 시야 쪽은 그렇다 쳐도. 정신나간 기동력과 순항능력으로 지속정찰을 해 주는데 특화된 편. 경떼오사는 단단한 머리로 빼꼼정찰을 하는 쪽으로 조금 바뀌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기동정찰에 몰빵한 트리.

 

3:범용 경전차 트리

이것저것 다 잘 하거나 이것도 저것도 특출난 게 없는 트리......만능과 무능은 종이 한 장 차이이다.

3-1:T71 트리.작은 크기와 준수한 화력을 가지고 있고. 기동성과 정찰성능도 뛰어난 편. 좋은 의미로써의 범용 경전차.

3-2:짭튜어트:81이라는 관통력은 4티어 경전차로썬 준수하며. 기동성과 정찰성능도 좋은 편이다.

3-3:정찰전차 판정을 받지 못하는 대부분의 경전차. 이도 저도 안 되니 정찰전차 판정을 안 준것이 아닐까? 그나마 좀 나은 케이스로는 영국의 순항전차 트리가 있을 것이고. 나쁜 케이스로는 일본의 경전차가 있을 것이다.

 

위에서도 써 놨듯이. 고수가 잡으면 다 한다..... 하수나 중수가 그나마 이쪽 성능으로 특화시켜 쓰기 쉬운 경전차의 특성 정도로. 기준을 중하수로 잡아 뒀기 때문에. 경전차를 시작하는 유저들이 보고 선택하는 정도.

 

제일 중요한것은. 정찰 전차 트리를 맨 첫트리로 고르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