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런 글을 써야하는 이유따위 없는 것을... 모르는 사람만을 위해서이므로 아는 내용이면 그냥 2로 넘어가주세요.


뻘글을 보러왔는데 이게 무슨 그림인가싶죠? 다 필요없고 제일 오른쪽 아래에 있는 그림을 봐주세요.
저건 생태계에서 결과적으로 남는 경우지 맛이간 WOT하고는 관계가 없으니까요.


WOT에서 전차병종이 5개이고 전차병종 설명에서 경전>중형>중전>구축>자주가 유리하다라고 되어있으나 이것이 얼마나 힘든지를 어렴풋이 알 수 있으니까요.

중전은 경전,중형을 상대할때 유리하고 구축,자주에게 불리
구축은 중형,중전을 상대할때 유리하고 자주,경전에게 불리
자주는 중전,구축을 상대할때 유리하고 경전,중형에게 불리
경전은 구축,자주를 상대할때 유리하고 중형,중전에게 불리
중형은 자주,경전을 상대할때 유리하고 중전,구축에게 불리

일때 무슨 전차를 타든 재미있고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고 할 수 있죠.
그러나 무분별한 자주,구축 너프와 함께 새로운 고티어 경전들이 등장하면서 월탱 판도가 바뀝니다.



위를 자주, 왼쪽아래를 중전, 오른쪽 아래를 경전이라 했을 때에 자주가 유리한 상황에서 외부에서 개입하여 실력있는 자주가 줄어들고 자주가 쇠퇴해버렸습니다.

결국 중전과 경전만이 남아서 상성으로 보자면 왼쪽 그림과 같이 중전만이 유리하게 되겠죠.  구축과 중형이 없었다면

위를 중형, 왼쪽 아래를 구축, 오른쪽 아래를 중전이라 했을 때에 구축만이 유리하게 되어버립니다. WOT는 그나마 재미로 타는 자주와 경전 전차장이 있어서 나은거지 월드 오브 구축이라는 말이 괜히 생기는게 아니거든요

상성으로 봤을때에 자주는 그나마 중전에게 유리하다지만 경전은 죽어나가는 희생양일 뿐이고 그나마 자주가 살아는 있으니까 재미로 탈 수 있습니다.

2. 경전을 분류하는 목적

1에서 말했듯이 자주는 쇠퇴하고 주로 중형, 중전, 구축이 위협적인데 경전식경전을 타서 지금까지 나온 경전교리를 따르기만해봤자 처음부터 불리하기때문에 게임이 안됩니다.

어쩔 수 없이 전차의 특성에 맞지않는 운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잘 타야 이기지 경전답게 돌아다니며 정찰하는 등 재미로 타서 이기기엔 힘든 병과가 경전이기때문이죠.

좋든 싫든 화력지원을 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하지만 적도 경전이 있기 때문에 스팟당하기 쉽고 화력지원을 하기위해 멈추면 적 경전이 와서 죽이겠죠? 따라서 적 경전을 죽여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래라면 중형이 와서 죽여주는게 제일이지만 맵에 따라 중형이 지원하기 힘든 곳이 있거나, 상황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장소에 중형이 없을 수 있기에 경전을 분류해서 상황에 맞게 운용할 필요가 있고 그것을 다른 사람도 알기 쉽게 분류하고자 합니다.(원래 이딴 목적이 아닌데)



경전과의 교전에 있어선 기본적으로 두 번째 그림과 비슷합니다.
경전식경전은 자주식경전에게 유리하고
중형식경전은 경전식경전에게 유리하며
자주식경전은 중형식경전에게 유리해야합니다만 경전과 교전할거면 그냥 다 필요없고 중형식 경전몰면 됩니다. 

애초에 경전을 상대하기 쉽게 모는건데 뭘 따짐.


많은 전투에서 자주식 경전이 없으니까 중형식경전을 타는 유저는 철갑탄이 날아오는 것만 조심하면 되고 경전 다 잡으면 꿀자리나 잡아서 등대하고 중형이랑 돌아다니면서 옆구리 치며 캐리하면 되거든요.

3. 응용

3-1 초반
만약 자신의 경전이 다른 경전을 상대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면 "중형!"을 외치고 살짝 살짝 정찰기동하면서 소극적으로 화력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정찰을 하는 편이 좋겠죠. T49가 보여봤자 탄이 빠진게 아니라면 근거리 교전해도 위험하고 생존에 주력하는게 좋습니다.

역으로 자신의 경전이 다른 경전을 상대하기에 적합하다면 강행정찰을 하겠다고 던지는 경전을 쫓아가며 죽이거나 스리슬쩍 경전을 스팟해서 움직임 패턴을 파악한후 "네놈은 여기에서 죽을 것이다!"라며 죽여주시면 됩니다.

3-2 중반
경전식경전이라면 맵을 보면서 스팟되지 않은 적들이 있을 곳을 예측하고 화력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에 적이 있다면 등대,  혹은 기동력을 살려 지속적으로 강행정찰하며 교란할 수 있습니다. 스팟을 지우고 예측하거나 사격하기 힘들게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을 권장.

중형식 경전이라면 경전이 소극적이거나 없다면 적 중형을 툭툭 치면서 도망다니며 졸렬하게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3-3 후반

자주가 있다면 자주부터 잡고

경전식경전에겐 천국이자 낙원이 됩니다. 적 경전도 죽고 위험한 중형이 있다면 도망치거나 몰래 공략할만한 빈틈이 여기저기 생기니까요. 외롭거나 전투중인 구축들 뒤통수를 갈기고 뺑뺑이를 치는 이 맛에 경전을 타실지도 모르죠.

중형식 경전이라면 구축들을 스팟해서 스팟딜 해먹을 수도 있고 다른 라인에서 전투중이라면 거리를 둬서 저격으로 하나 둘씩 제거해나가면 됩니다. 왜 저격하냐고요? 이미 정면에서 상대하고 있는 아군 전차들이 있는데 구축이 엄폐끼고 돌아봐서 죽거나 뺑이치다 사선가리거나 다 이긴게임에서 심심하게 점령할까요? 얌전히 딜합시다.

3-4 자주식경전
T49 타보고 알아서 타세요.


4. 끝

이제 팝콘 다 뜯으셨을지도? 근데 아직 남았어요.

위에 있는 저것들을 보시고 전차를 선택해서 전장에 나가도 

상성, 유불리를 떠나서 실력차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T49타고 바이백 잡을 사람은 잡고 경전에게 죽을 사람은 경전에게 죽습니다.
저걸 어떻게 이겨 싶어도 이길 사람들은 이기고요.

그냥 잘하는 사람이 적이면 와 잘하신다. 짝짝쿵하고 배우시면 됩니다. ㅅㅄㅂ 거리지 마시고
우리들이 못했다. 그러면 아 이러면 안되는구나 하고 배우시면 됩니다. ㅄㅄ거리지 마시고

떼오공타다가 너프먹고 엘크타고 클립전차나와서 AMX 1375타다가 T71나와서 T71타고 이제 워커불독나와서 불독타는 사람도 있겠지만 보통은 고티어 경전차보고 테크 선택하실테니까 이렇게 전차 분류하시고 경전타세요.

아무리 이런 분류가 무의미하더라도

아 크루세이더는 역시 지뢰구나, 혹은 아 망칠은 역시 망칠이구나 하시면서 손에도 안맞는 전차타신이후에야 부랴부랴 다른 경전테크 타는 것보단 낫죠.
혹은 중형, 경전타시다가 크루세이더, 망칠타시고 오올 좋은데 왜 욕먹지 하고 따지지 마시고요. 그냥 좋은데 운용교리가 안맞아서 지뢰니까요.



이 글은 똥글 이라고 다 보지도 않고 그냥 덧글로 따질바에야 마끼아토짜장님처럼 조목조목 반박해서 경전 타려는 사람들이 제가 쓴 똥글처럼 엉뚱한 글보고 멍청하게 운용하지 않게끔 하는게 낫거든요.


마지막으로 
  • "나는 전투 준비에 있어서, 계획은 아무 쓸모가 없지만 계획을 세우는 일은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늘 깨닫게 된다." -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실력차앞에서는 유불리따위 무의미하고 상황에따라 유불리 무시하고 다른 임무를 수행해야하는 경우도 많은데 일단 전차에 맞게 계획을 세워놓고 문제가 생기면 바꾸는 편이 좋다고생각합니다.




이제 팝콘 다 뜯으셨으려나. 이제와서 월탱하려는 신입이 적겠지만 그렇다고 이런 글 저런 글 없으면 개고생하다가 진입장벽 높다고 포기할테니 욕할시간에 
있을지도 모르는(생길지도 모르는) 신입들을 위한 육성기나 팁글을 쓰세요.

기타

똥글인거 누가모름? 뻘 글이 분석게시판이나 팁게시판에 오면 바로 사사게 수준으로 바뀔정도로 올라오는 팁도 적고 글 쓸 것도 아니면서 징징거리기만 징징거리고 업데이트로 바뀐 맵을 공략해서 맵공략에 올리지도 않고 인벤을 정보 사이트로 이용할 생각없이 싸우거나 팝콘뜯으러 오는 게 다니까 팝콘이나 뜯으라고 글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