뢰베 리뷰.

 

안녕하세요, 하는 김에 이것도 써보자 마음먹어서 쓰게 되었습니다.

 

뢰베는 독일 8티어 중전차이며, 준수한 포 성능과 적절한 체력 그리고 적절한 포방패와 적절하지 못한 속력을 지니고 있는 골탱입니다.

 

마음 같아선 천판정도 채우고 리뷰하고 싶지만 지금 속도면 천판은 2년 뒤가 될 예정이기에 그냥 지금 적으려 합니다.

 

간단하게 장갑을 먼저 보겠습니다.

 





풀밭이군요.

 

덧붙이자면 뢰베의 차체장갑은 상하부 상관없이 120mm이며, 상하부를 연결하는 수직구간이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약점이죠. 미리 모듈위치까지 확인해보자면,





 

그 약점인 수직장갑에 엔진판정이 있습니다. 하부는 맞아도 엔진이 잘 안나가는데 수직을 맞으면 높은 확률로 엔진이 달아납니다.

 

지난 상향으로 인해 120mm의 경사장갑은 티타임정도에 따라 적절한 도탄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고, 측장역시 100mm로 상향되어 적절한 각도를 줬을 시 정측면 모두 200mm정도의 도탄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직장갑을 제외하고 말이죠.

 


그리고 뢰베는 8티어 중전차이며, 8티어 이상에서 200이하의 관통을 가진 탱크는 경전차 혹은 8티어 중형전차뿐입니다.

 

한마디로 맞으면 뚫립니다. 물론 이 글을 보시는 분께서 퀵-(퀵키베이비)라던지 S로 시작하는 슈니컴이시면 얼마든지 차체를 요리조리 트시면서 절대도탄각으로 탄을 튕겨내실 수 있습니다만은 저와 여러분은 아니리라 믿습니다.

 

, 뢰베는 어떻게 튕기느냐보다 어디를 맞느냐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도탄시킬 수 있으면 도탄시키는게 좋습니다. 공짜로 상대탄을 빼는데 싫어할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하지만 뢰베는 느린 속력과 애매한 장갑이 어우러져 맞을 수밖에 없는 상황을 반드시 강제하게끔 되어있습니다. 더군다나 중전차죠. 앞으로 가고 라인으로 나가야합니다.

 

뢰베를 처음 샀을 때 가장 먼저 경험하는 일은 소위 말하는 중전차라인으로 가다가 경전에게 스팟이 뜨고 구축이나 자주에게 맞아서 차고를 가는 일입니다. 다른 중전차는 이미 지나갔거나(7이나 E5같은 기동형구축) 뢰베와 속력은 같더라도 훨씬 떡장이라 원거리에서 쏘는 (소위 초반 꿀을 빠는)탄들을 일부 튕겨낼 수 있는 초중전차(E100)들이기 때문입니다. 초반에 시야우위를 이용해 라인가는 전차들을 공격하는 행동은 내가 할 때는 참으로 의롭고 이롭고 훌륭하고 준수한 행동이지만 뢰베를 몰 때만은 남자답지 못한 저열한 행동이 됩니다. 심지어 워게이밍은 맵 설계를 왜 이딴식으로 해놨나 하는 생각까지 들지요.


그러한 고로, 뢰베는 라인을 향해 가다가 멈추는 일이 일상이 됩니다. 멈춰야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스팟이 뜬 상태에서 그래도 꾸역꾸역 라인을 가겠다고 전진하면 매우, 몹시, 아주 높은 확률로 궤도가 터짐과 동시에 구축과 중형 그리고 자주에 의해 떡이 되고 차고로 가게 됩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행동원리는 대략 이렇습니다.

 

1. 라인을 향한다.

 

2. 스팟이 뜨면 즉시 엄폐물을 찾아간다. 그곳이 어디이든 상관없이.

 

3. 수풀이나 건물을 이용해 슬쩍 슬쩍 내밀어 한두대 맞으며 상대방의 위치를 확인하며 주의를 끈다.

 

4. 상대가 공격해도 아군에 의해 스팟이 되지 않는다면 숨어서 시간을 보낸다. 상대가 스팟이 된다면 초반 꿀자리에서 빠지게 되므로 다시 라인을 향해 움직인다.

 

5-1. 시간을 보내고 상대가 사라진 것 같으면 다시 내밀어 확인한다. 이하 반복. 계속해서 상대가 꿀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다면 나도 게임이 끝날 때까지 그 자리에 있는다. 왜냐하면, 이 상태에서 움직여봤자 물러나건 전진하건 이동중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그냥 죽기 때문이다. 체력이라도 보존하면서 아군의 역할을 기대하자.

 

5-2 상대가 스팟이 되고 물러난 것이 확인됐으면 다시 안전한 루트를 골라 라인을 향한다. 라인이 먼저 무너졌으면 지금 있는 곳이 1선이 되므로 상대를 저지하도록 노력하고, 라인이 고착상태면 남아있는 체력을 이용해 적당히 탱킹과 스팟을 제공한다.

 


역티에 관하여.

 

뢰베 측장이 상향되었기 때문에 역티각도에 따라 250이상의 탄도 도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만은.

 

다시 한 번 뢰베의 그림을 보시겠습니다.


 


, 궤도가 차체의 반밖에 가려주지 않습니다.

 

즉 역티를 하는 것은 좋지만 궤도의 공간장갑효과를 받지 못하며, 차체의 측면상부 장갑이 관통될 경우 탄약고가 나갈 확률이 높습니다. 역티를 줄 수는 있지만 뚫릴 경우 탄약고를 내줘야 하는 것이죠. 즉 정면 120mm와 측장 100mm를 봤을 때 역티를 잡는게 장갑활용면에서 효율적이지만 역티가 뚫린다는 가정하에는 차라리 정면을 내어주는 것이 모듈면에서 나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엔진vs탄약고 입니다만 성형작약탄을 막아줄 궤도가 절반밖에 올라오지 않는 이상 역티 역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방어적인면에 있어서는 큼직한 포방패가 달린 포탑을 이용한 헐다운을 제외하고서는 차체를 이용한 티타임, 역티는 같은 실력의 상대 앞에서 그다지 의미있는 행동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차라리 엔진을 내어줄까 탄약고를 내어줄까 고민하는게 나을 정도로요. 그리고 높은 확률로 탄약고보단 엔진이 낫습니다. 뢰베는 느리더라도 포가 좋기 때문에 원거리저격이 되거든요.

 

아무튼 방어에 대해 말했으니 이제 공격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뢰베의 포는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좋으면서도 나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정확도 3.3

조준시간 2.9

연사력 5

공격력 320

 

이렇습니다.

정확도는 중전차중에는 압도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한마디로 에임이 작다는 것이죠. 수직안정기까지 달게 되면 이동 중에 에임도 그다지 크게 벌어져있지 않습니다. 만약 이동하면서 상대를 조준했다면, 멈추고, 쏘면 될 정도로 에임이 좋습니다.

그러나 그 에임이 모여지는 속도가 엄청나게 늦습니다. 즉 상대방이 에임 안에 꽉 차있는 경우라면 멈추자마자 쏴도 맞는 정도의 명중률이지만 그보다 더 먼, 상대방이 300M이상의 장거리에 있는 경우 에임을 모으는 속도는 매우 늦습니다. 즉 저격이 가능은 하지만 정밀한 샷은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그리고 낮은 알파뎀에도 불구하고 긴 장전은 모두가 불편하게 느끼는 사실이죠.

 

그렇기 때문에 결국 보조형 중전차로써 역할을 할 수밖에 없으며, 초반정찰이 있다는 전제 하에 1.5선에 머무는 것이 강제되고,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줄어드는게 숙명인 중전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고로 이것저것 정리해보자면 대략 이렇습니다.

 

1. 포는 에임이 좋지만 쪼이는게 느리다. 알파뎀이 부족하고 연사가 느리다.

개인적으로 에임안에 상대가 들어왔다 해서 이동 중에 쏘면 탄이 에임의 외곽으로만 튀기 때문에 반드시 멈춰서 쏴야 합니다. 속지마 그 에임 구라야.

 

2. 장갑은 어떻게 튕기냐보다 어디를 뚫려주느냐 고민하는게 더 중요하다.(*핵심)

 

3. 초반 이동 중 넓은 시야를 활용한 초반 꿀견제 세력의 견제

 

4. 보조형 중전차로써의 위치가 강제됨, 즉 옆에 아군이 없으면 저지력을 잃어버림. 아군이 죽으면 나도 죽으니 아슬아슬할 때까진 대신 맞아줘서라도 아군을 살리자.

 

5. 느려.....

 

6. 역티는 준수하지만 궤도가 반밖에 오지 않기 때문에 차체상단에 성형작약탄이 관통되면 탄약고가 나간다.

 

7. 포방패를 활용한 헐다운을 할 수 있다면 좋다. 그러나 차체가 거지같이 크기 때문에 언덕을 넘어서 쏘고 싶다면 차체 하부까지 드러나게 올라가야 한다.

 

8. 400시야는 충분히 활용할 만 하다. 다만 위장이 없기 때문에 중형 같은 스팟 싸움은 불가능.

 

9. 1.5선이 추천된다고 하지만 어차피 1선은 못가는 경우가 더 많다. 중간에 경전이나 중형에 스팟되면 개처럼 얻어맞기 전에 숨는게 좋다.

 

10. 골탄관통 294 고속철갑탄. 10탑이면 선골탄도 나쁘지 않고 골탄을 죽어도 쓰기 싫다면 은탄으로 궤도만 끊는게 좋다. 약점사격? 에임 쪼이는 사이에 상대 E100은 이쪽 탄약고를 750뎀으로 후려칠 것이다. 우수한 에임은 약점사격 뿐만 아니라 궤도 끊기에도 매우 유용하다. 마우스같은 놈에게는 300뎀보다 궤도가 더 아프다.

 

활용 가능한 것 : 3.3의 에임, 400의 시야, 넓은 포방패와 포탑, 1650의 내구도, 관측창은 약점이지만 실제로는 맞추기 무진장 어려움.

 

못 써먹을 것 : 속도, 에임을 쪼여야 하는 사격, 이동 중 사격, 차체 정측면 장갑 모두.(즉 티타임과 역티타임 모두 함정이 있음)

 


이상입니다. 정리하려니 말이 좀 중구난방이 되긴 했는데 제가 뢰베를 몰면서 경험한건 대략 이렇습니다. 사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등대섰던 뢰베 성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