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1: 이 글은 대학 수준의 미적분과 벡터 연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경고 2: 필자가 고등학생인 관계로 공식 및 해설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매우 고맙겠습니다.

 

1. 이 글을 쓰게 된 이유.

표시 스펙상으로는 AMX 50B의 전면장갑이 T57 Heavy의 전면장갑보다 얇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히 말하면 AMX 50B 전편의 하단이 얇은 거고, 상단은 더 두껍죠. 이와 같이 표시 스펙에 나온 장갑수치는 여러 면에서 부정확한 점이 많기 때문에, 전차의 실질적인 장갑 수치를 계산하는 법을 연구하기로 했습니다.

 

2. 계산하기에 앞서의 준비

. 이 계산은 x, y, z축이 있는 3차원 공간해서 한다.

당연한 거고요.

. 전차를 xy평면 위에 올려놓는다.

벡터는 위치가 없기 때문에 사실은 xy평면과 평행한 임의의 면 위에 놀려놓아도 괜찮지만, 계산의 편의를 위해 xy평면 위에 올려놓습니다.

. 전차의 전면을 x축의 양의 방향으로 향한다.

역시 계산의 편의를 위해서입니다.

. 단위길이는 1mm 정한다.

그렇게 정해야 전차의 장갑수치가 쉽게 나옵니다. 앞으로의 길이 단위는 모두 mm로 통일합니다.

. 이 글에서는 벡터의 크기를 절댓값 기호로 나타내기로 합니다.

세로줄를 양쪽에 2개씩 쓰기도 합니다만가독성을 위해 1개씩만 쓰겠습니다.

3. 경사장갑과 벡터의 관계 - 한 점에서 실질적인 장갑 계산 방법

포탄이(포탄의 종류나 데미지 등등은 전혀 상관없음) P에 입사각 θ로 착탄한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원래는 당연히 3차원입니다만, 편의상 2차원 단면을 그렸습니다.)

(그림판으로 그린 저퀄인데다가 쓸데없이 커서 죄송합니다.)

4. 한 방향에서 실질적인 장갑 계산 방법

이번에는 전차의 한쪽을 바라보도록 합시다.

5. 티타임 각도 계산 방법

이번엔 전차를 둘러보도록 합시다.

6. 사용시 주의점

ㄱ. 포탑이 있는 전차의 경우, 포탑이 차체와 독립되어 돌아가기 때문에 둘을 분리시켜 따로 측정해야 좀 더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 측정이 됩니다.

ㄴ. 궤도의 캐터필러에는 데미지를 줄 수 없기 때문에 실질적인 장갑수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L의 정의역에서 제외시켜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7. 마치며

음, 딱히 할 말은 없습니다만, 즐탱하시고 수학공부 많이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