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국에도 단발 미듐이 나온다길래 신나서 타본 amx30
떡볶이가 한번 건드려 본다.

일단 주포의 스펙 자체는 9티어 미듐중에서 상위권이라 할 만 하다. 스펙만. 까놓고 말해서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내 포탄을 여기저기 날려준다. Dpm이 이오공에게도 쳐발리는 마당에 스펙상 준수한 명중률과 조준시간으로 미스없이 박아넣어야 하는데 진짜 amx30 타다보면 적 전차의 차체 하단과 땅 사이의 빈공간으로 탄이 날아가는 모습을 아주 쉽게 볼 수 있다. 게다가 주포 분산율은 체감상 이오공 하위호환급인데 속도가 더 빠르다보니 더 넓어지는 조준원은 보너스. 무빙샷 왠만하면 하지 말자. 근거리 추노질 할때 빼곤 맞는 꼴을 못봤다. 사실 연사속도나 데미지는 상당히 괜찮은데 이 빵중률 하나가 그 장점을 날려먹는다.

이걸 만회하려면 차분히 조준하고 확실하게 박아넣늘 중거리 전투가 필요한데 이는 헐다운으로 실현 할 수 있다. 이놈이 그래도 정면은 레오급 물장은 아니라 지나가던 7티어 경전이 대충 후려갈긴 포탄정도는 도탄을 기대 할 수 있는데 또한 포탑의 전면 투영면적이 꽤나 작은 점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헐다운질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이게 포탑이 낮아서 헐다운이 되는거지 부앙각 자체는 이오공도 나오는 -8도 라고 하니 적절히 돌을 밟던 뒷언덕을 타던 하는 스킬이 필요하다

방어력 이야기기 나왔으니 말인데 정면은 생각보단 종종 도탄을 만들어 낼 수있다. 차체도 상부는 꽤나 각이 잘 져있고 포탑도 포방패가 든크기는 든든하니까. 근데 어설프게 티타임질 하지 말자 측면 30미리라 무조건 관통 확정. 티49 만나면 다른거 맞는 한이 있더라도 정면만 보여주자. 측면 맞는 순간 -1000.
다만 위장률은 꽤나 좋은듯 하므로 종양을 이용한 등대플레이도 추천해 볼만 하다. 사실상 고티어 전차로는 아무데나 쏘면 뚫리는 마당에 종양이 큰건 능선정찰 하나는 보장해 주는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

기동성 이야기도 하고지나가야겠다. 일단 선회가 병신이긴 하다. 그래도 22에 육박하는 추중비빨로 생각보단 괜찮은 기동을 보여주고 초반 포인트 선점 정도는 무리없이 항 수 있다. 그리고 아래 글에서 대단히 과장되게 묘사했는데 궤도 끊긴 마우스도 뺑뺑이 못치는건 사용자의 손이 문제지 떡볶이인 나도 가능하다.  다만 이 전차는 기존에 레오나 스티비 원더를 몰던 사람보다는 이오공 시리즈를 몰던 사람이 몰덤 사람이 적응을 잘 할것 같다. 선회가 막 좋은건 아니므로. 그래도 헐다운 잘하라고 전진 후짐 발차하는 느낌은 꽤나 경쾌하니 나같은 떡볶이 좆격충에겐 아주 좋은 점이라 생각한다.

글이 쓰잘데기 없이 길어졌는데 요약하자면 장애물(바위나 언덕)등 놓고 포탑만 보며주며 앞뒤로 깔짝이는게 좋은 전차. 고기동 전차가 아닌 고속전차. 명중률 좆같으니 장거리 ㄴㄴ 중거리 위주로 전투하자(200~300미터).

이상 1만판 운팔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