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머리굴려봐도 밸런스를 맞출수없는이유?
mmorpg최초 하이브리드 캐릭이 진짜로 이역할 저역할 다할수있기때문임
한때 흥했던 mmorpg를예로들어봐도 아이온2 하이브리드는 얼마나 기형적인 구조인지 알수있음
흔히들 착각하는게 하이브리드가 동시에 탱딜힐을 혼자 다할수있어서 하이브리드가 아님

호법성을 다른게임에맞춰 예로들자면 호법유저가 딜러역할을 선택했을때
모든 치마가벗겨지고 진짜 '시너지딜러'가됨 
딜러로분류되고 자리경쟁도 다른딜러와하게됨
호법유저가 힐러역할을 선택하면 당연히 딜관련시너지는 낮아지고 진짜 '힐러'가됨
당연히 힐러인 치유성과 경쟁하게되겠지

그런데 지금은 아이온2에서 호법은 어떠함? 
시너지 몰빵, 본체딜 나쁘지않음, 보조힐도가능
한마디로 시너지딜러와 힐러역할을 동시에 수행가능하기때문에
모든종류의 파티에서 섭외1순위고 자리경쟁 또한 딜러가아닌 힐러와하기때문에
힐러의입지는 낮아지고 호법이 전무후무한 파티선호도 1황을 먹을수있는거임
다른게임 다 뒤져봐도 한캐릭에 이렇게 팔방미인급 스킬을 몰아준 하이브리드는 없음
위에 적었듯이 무언가를 얻었으면 무언가를 포기해야됨

모든걸 다 한캐릭에 쥐어주고 밸런스를 맞추려니까 맞출수가있나?
이 이상한 시스템부터 해결해야 밸런스고 지랄이고 얘기를 시작할수있음
아이온2보다 더흥하고 역사가깊은 mmoprg게임들이 
하이브리드 캐릭 밸러스를 어떻게 잡는지
왜 그런방식을 택하는지 보고배울수있는 선례들이 너무나도 많은데
지들이 처음부터 이상하게 만들어놓고 폿끼리 갈드컵열리게 만들고
오랜시간 갈피못잡고 방치한 nc가 잘못한거지
직업소개란보고 직업고른애들은 그냥 사기당한거지
사기당한애들끼리 왜 싸우노 맨날? 그러니까 nc한테 개돼지취급받는거임 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