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gO8N2TAggRg

(풀방 디아런, 잡몹 남김없이 1분 31초 컷)

안녕하세요. 라깎 자벨마에 한창 연구중인 디린이입니다.

여러 라깎 자벨마들을 연구 해봤고, 또 다른분들 연구도 봐왔으며, 다른 캐릭터들과도 많이 비교실험을 하여왔는데

드디어 정말 라깎 자벨마의 모든 단점들을 커버한 최종 세팅을 완성하게 되어 소개 한번 올립니다.

* 전제
1. 라깎은 -60% (수수착용 전제로 자벨마의 최대 라깎치)를 반드시 유지할 것.
2. 노스왑으로 68패캐 이상 충족될 것.
3. 황금레지 또는 최소한 준황금레지를 충족하여 어느 사냥터에서도 무난히 돌 수 있는 올라운드성을 갖출 것.
4. 3번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사냥터마다 해당 사냥터를 돌기 위한 템 세팅을 교체하여야 하는 번거로운 일은 없어야 할 것. 즉, 현재 세팅으로 모든 사냥터를 부족함 없이 돌 수 있어야 할 것.
5. 마나의 부족함이 없이 어느 사냥터에서도 무난히 돌 수 있는 자기완결성을 갖출 것.

* 스펙
1. 공속 : 35%
2. 패캐 : 노스왑 68패캐 이상
3. 막기확률 : 75% 
4. 라깎 : -60%
5. 마흡 : 마흡 19% / 마상 +10
6. 저항 : 91/ 67/ 73/ 73 (준황금레지)
7. 피마나 : (콜투후) 2500 / 750
8. 공격력 : (콜투후) 퓨리 4153 / 전류의 일격 : 11733

* 용병
무공 / 치료 / 인내

* 아이템 
무기 : 200% 으뜸신탄 
투구 : 5/5라깎작 25/19 다뎀 
방패 : 5/5라깎작*4 쌍패모너크 
장갑 : 2투창 20공속 빙감 3마상 자벨장갑 
갑옷 : 수수
벨트 : 스웹벨트 
신발 : 비단부츠
아뮬 : 2아마/ 5패캐 / 8마흡 / 12올레(49라레)
반지 : 10패캐 6마흡 11올레(29파레) 1마상
반지 : 10패캐 5마흡 6라흡 27라레 1마상
투창피참 5개 (34짜리 3개, 39짜리 2개)
그랜드 저항참 2개 (39, 40 각각 1개)
17피 5올레 스몰참 11개
번개면역참 / 횃불 / 애니참 

(1) 서론
 라깎 자벨마 특히, 60라깎 자벨마는 템세팅 특성상 정말 모든 케릭터들을 통틀어서 가장 막강하고 무지막지한 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이것이 라깎 자벨마의 존재이유이며, 다른 장점들도 다 빛바래게 할뿐더러, 심지어 단점들까지도 커버하게 만드는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모작씬이 현재 가장 막강한 딜을 뿜어낸다고 하지만 60라깎 자벨마정도면 딜 자체도 모작씬에 비하여 거의 밀리지 않을뿐더러, 설령 밀린다고 해도 충전의 단점 감안하면 자벨마가 더 우위라고 생각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깎 자벨마를 해보면 크게 3가지 측면에서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2) 단점 1. 공속
 60라깎 세팅을 위해서는 방패도 4개의 라깎 주얼을 박아야 하고, 노스왑 68패캐 이상 세팅을 위해서는 대군주를 착용하지도 못합니다. 따라서 자연히 신탄(15%)와 자벨장(20%)를 통하여 최저 공속 35%로 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35공속과 55공속의 던지기 공속 자체의 차이는 크지 않을뿐더러 60라깎과 +1스킬 및 +1프레임 패캐 등을 감안하면 전체 사냥속도는 실질적으로 35공속이 훨씬 빠릅니다. 또한 최근에 추가된 룬어 '치료' 덕분에 카생에서의 노화저주에 있어서도 현격히 저주시간이 감소하였으므로, 답답한 점이 전혀 없다라고는 할 수는 없겠지만 전체적인 사냥속도를 본다면 35공속 + 최대한의 라깎 및 데미지추가 하는게 훨씬 효율적이고 사냥속도도 더 빠릅니다.  

(3) 단점 2. 저항
 이것은 꼭 60라깎 자벨마가 아니더라도 사실 자벨마 자체가 황금레지를 달성하는 것은 좀 많이 힘들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운과 자본력으로 해결할 문제지... 자벨마 자체의 문제라고 보기에는 조금 어려운거 같습니다. 저는 정말 운이 좋아 많은 부분에서 자체 해결하였습니다. (템 교환 및 직득 등) 하지만 아래 서술하겠지만 저는 레지부츠 대신 비단부츠를 쓰기 때문에 거대 저항참 2개를 추가하여 박았습니다. (그럼에도 퓨리 데미지는 4153. 레지부츠쓰던 종전에는 4403)

(4) 단점 3. 마나
 사실 이것이 60라깎 자벨마의 가장 큰 단점입니다. 다른 마상자벨마나 50~55라깎 자벨마의 경우에는 방패나 투구 등에서 마상을 더 많이 챙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당연히 그만큼 대체되는 주얼 1개당 5%번개기술 데미지와 5%라깎을 포기해야 하는 일이 벌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60라깎 자벨마의 경우 일반적으로 마흡을 최대한으로 하여 세팅들을 해왔지만, 사실 마흡몰빵 세팅으로는 마나를 태우는 몹들이 나타나는 사냥터나 (카생, 성채 2층 등) 또는 마흡효율이 낮은 사냥터 (해골, 캐스터류, 낮은체력 몹들 있는) 에서는 자기완결성을 가지기 힘듭니다. 특히 풀방공포런 할때는 더더욱이요. 
 따라서 마상을 어느정도 채워줘야 원할하게 돌 수 있습니다. 아니 단순히 마나수급이 원할한걸 넘어서서 마나신경안쓰고 편안함 + 마나걱정없이 마구갈김으로써의 사냥효율 및 데미지상승의 효과까지 노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일단 60라깎 자벨마 세팅의 경우 이론상 마상은 +10마상이 최대치입니다. (장갑 +3, 반지 각각 +1, 비단부츠 +5)
 
저의 경우 많은 세팅과 연구를 통하여 20마흡 기준으로
+ 5마상으로는 카생을 퓨리 갈기면서 돌기에는 많이 부족했음을 느꼈고,
+ 7~8마상으로는 50판 돌면 3~5판 정도에서는 마나가 동나는 경우를 가졌으며,
+ 10마상 정도 하니까 아무리 갈기고 돌아다녀도 정통 마상자벨마보다도 더 원할하게 마나수급이 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현재는 마나통 보지도 않고 모든 사냥터 퓨리 냅다 갈기면서 도는중)

물론 이 +10마상 세팅을 하면서 노스왑 68패캐 (반지와 목에서 패캐 챙겨야함)과 레지까지 황금으로 맞추기에는 상당히 빡세게 하여야 할 것입니다. 자본력도 어느정도 있어야 겠지만 그게 문제가 아니라, 10패캐에 좋은레지 갖추고 +1마상까지 든 반지 매물 자체가 매우 적기 때문이죠... 
 저같은 경우에도 반지를 어느정도의 레지만 갖춘걸 구한다음, 아뮬은 5패캐로 좋은레지 갖춘걸로 겨우 커버할 수 있었습니다. (노스왑 70패캐) 그럼에도 완벽한 황금레지는 달성하지 못하고 준황금레지에 만족할 뿐입니다...

(5) 마치며
 길고 긴 라깎 자벨마의 여정을 겨우 마쳤습니다. 물론 황금레지라는 최종목표와 데미지를 1스킬이라도 더 늘리고 싶은 마음은 남아있지만, 지금으로도 충분히 막강한 딜로 모든 사냥터에서 압도적인 사냥속도와 기사노릇을 자랑합니다.
 물론 노바소서, 모작씬 등 좋은 사냥캐릭터들도 있지만 노바소서의 경우 성채 2층 등에서의 끔살(번개 찌짐이)과 바알런의 한계 및 딜 자체의 한계 그리고 모작씬은 충전의 한계 등으로 올라운드성 측면에서 자벨마보다 부족한 것 같아 자벨마에 많은 연구와 투자를 하여왔습니다. 정말 많은 면죄와 고민과 실험을 통하여 통계내보고 경험하며 만든 세팅이니 참고하시고 다른 조언들과 더 좋은 세팅들 있으면 같이 공유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