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볼다이크 스토리 무지의 공간에서 

정말 많은 단서들이 나왔습니다. 

이 문서들을 가지고 토론하는 게시물을 만들었습니다.

자유롭게 댓글로 의견을 작성해주시면 주기적으로 갱신 예정입니다.

빠뜨린 내용은 언제든 제보 부탁드립니다.


문서 0 : 검열되지 않은 문서






문서 1 : 세이크리아 교단과 포튼쿨 전쟁의 시작







아크를 노린 테르메르 3세가 슈샤이어와 연합을 맺고 로헨델을 공격, 포튼쿨 전쟁을 일으킨 것은 유명합니다. 다만 그 전쟁을 일으킨 교단이 '새벽'인가 '황혼'인가 하는 의미심장한 질문을 던지는 문서입니다. 



문서 2 : 데런과 붉은 달




비교적 해석이 쉬운 문서입니다. 혼돈의 '조각'은 악마의 '힘'에 반응한다. 붉은 '달'에 가까워질수록 '데런'들은 자신을 제어하지 못하고, 급기야 심각한 '(광기나 갈증?)'에 시달리게 된다. 정도로 해석이 될 것 같습니다. 



문서 3 : 로스트아크의 행방?





정황상 '사슬전쟁 이후' 로스트아크'의 '행방'까지는 그럴듯해 보입니다. 마지막 회담 부분이 비어 있습니다.



문서 4 : 아말론의 시식평






문서 5 : 아르데타인의 기술






문서 6 : 할족의 큐브





할족이 가문마다 큐브를 가지고 있고, 각자의 큐브에 가문명을 새겨 넣는 다는 설정입니다. 로아온에서 전재학 수석팀장이 직접 밝힌 내용입니다. 첫 빈칸은 '큐브'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다만 뒤의 빈칸은 거의 추측이 어렵습니다.



문서 7 : 의문의 자살






문서 8 : 모코코 마을






문서 9 : ???






문서 10 : 마력체 보존 방정식






문서 11 : 잠식한 어둠






문서 12 : 대마법사 엔비스카





로헨델, 실린, 아제나까지는 분명해 보입니다. 



문서 13 : 요즈와 진멸의 창




'진멸의 창'은 에스더 샨디의 무구이자, 현재는 제자 진저웨일이 가지고 있는 무기입니다. 이 무구는 가진 자의 능력에 따라 형태가 바뀌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진멸은 라제니스의 유물인 파르쿠나스, 정체불명의 검 나히니르와 함께 그 힘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무기이기도 합니다.



문서 14 : 슈샤이어의 몰락





슬레이어 스토리에서 밝혀진 슈샤이어 왕국을 다룬 문서입니다. 슈샤이어는 얼어붙은 대지를 녹일 '영원한 불꽃'을 원했습니다. 이에 포튼쿨 전쟁에서 세이크리아 측에 합류해 전쟁을 했지만, 전쟁으로 인해 가디언이 깨어나며 왕국 전체가 몰락하게 됩니다. 



문서 15 : ??의 정체를 밝힌 마법사






문서 15 : 요즈의 환영





림레이크의 요즈와 그 환영술을 다룬 내용입니다. 시즌 1 리버스루인 콘텐츠에서 대략적인 설정이 밝혀진 적이 있습니다. 다만, 구체적으로 어떤 이름으로 불리는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문서 16 : 악마가 아닌 요괴?





혼돈의 군단에 들어 있는 악마 세력들은 바르칸 휘하 가디언들, 카제로스가 창조한 악마 군단, 페트라니아 원주민(?) 인 태초부터 존재한 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악마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요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한 것 같습니다. 이들이 태초부터 존재한 자들과 어떤 관계인지는 불명입니다.



문서 17 : 라자람 분석보고서






다른 가디언을 지배하는 능력을 지닌 '라자람'에 관한 문서입니다. 볼다이크 어비스 던전 4관문의 마지막 보스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문서 19 : C 가디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