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은 3월 31일 간담회전 즉 30%에서 완화 되었다는 패치입니다.

 

● 각성무기 장착 상태에서 단축키창에 등록한 즈려밟기 기술을 사용할 때 간헐적으로 봉을 들고 있는 행동을 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비의 장막 기술이 반복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흐름: 승천 기술 사용 후 사방신무(현무)기술을 사용했을 때 이펙트가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모든 레벨의 신수의 난무 기술 사용 시 타격당 피해량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 모든 레벨의 신수의 난무 기술 생명력 흡수량이 10에서 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월광타 기술 사용 후 첫 타격 시 각성 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광타 기술의 피해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월광타, 흐름: 만월 기술의 타격 범위가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 월광타, 흐름: 만월 기술 사용 시 내구도 소모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비천 기술을 재사용 대기시간 중 사용 시 전방가드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모든 레벨의 비천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모든 레벨의 공명 찌르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고, 타격 범위가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 공명 찌르기 기술을 재사용 대기시간 중 사용할 경우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엄포 기술이 신수의 난무 기술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엄포 기술의 타격당 정신력 회복량이 1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엄포 기술의 타격당 생명력 회복량이 6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어버린 내용은 pve속도와는 상관없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알 수 있는 내용은

 

신수의 난무 상향

월광타 피해감소 및 범위 소폭상향

만월의 범위 소폭상향

공찌의 쿨감소 범위 소폭상향

 

이 글은 간담회의 30%가 해결 됬는지에 관한 의문점을 짚어보고, 과연 금수랑의 pve상황은 호전된 것인지 수치적으로 분석하는 글입니다.

 

참고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84&name=subject&keyword=%EA%B0%84%EB%8B%B4%ED%9A%8C&l=22201 간담회 자유 질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84&name=subject&keyword=%EA%B8%88%EC%88%98%EB%9E%91&l=21858 금수랑 바실사냥

 

간담회 금수랑 pve 관련 질문내용

Q2 금수랑의 버프가 각성 버프만큼 좋다는게 이해가 가지않는다 쿨타임도 길고 당장 옵션도 더 낮은편이다. 또 다른캐에 비해 공격력이 높아도 사냥 효율이 떨어진다. 잡템 계수를 보면 알 수 있다.

A2 사냥의 경우 내부적으로 확인을 하고있고 30% 가량 늦었다. 금수랑의 걍우 내부 플레이 유저가 정말 숙련도가 높은 유저다. 확인해보겠다.

 

위 내용에는 자세히 명시 되있지 않았던 "30%늦었지만 저번패치 (맨위의 패치)로 인해 완화되었다"가 과연 맞는 말인지 수치적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신수의 난무 상향

 

일단 신수의 난무는 사냥할 때 피흡이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늘어난 수준도 그저 그렇고요. 주력 딜리스킬도 아니며 평타급 스킬이므로 아무리 높게잡아줘봐야 전체딜의 5% 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솔직히 안쓰는 스킬 0%로 봐줘야..

참고 : 신수의 난무는 상향할때 약 30%쯤 증가했습니다.

 

월광타 피해감소 및 범위 소폭상향

 

'피해 감소'와 '범위상향' 월광타의 데미지가 살짝 체감될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월광타는 내구도 소모 때문에  지속적인PVE에서 선호되는 스킬이 아닙니다. 고로 늘어난양은 데미지감소 및 범위 소폭상향으로 0%보는게 맞습니다. 사실 -

참고 : 딜은 20%감소 범위는 소폭상향

 

만월의 범위 소폭상향

 

월광타의 흐름스킬입니다. 범위가 늘어난 정도는 월광타와 비슷합니다. 30%쯤 되네요. 전체 딜량에 포함시킨다면 많이쳐줘서 5%정도 늘지않았나 싶습니다.

 

공찌의 쿨감소 범위 소폭상향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게 제일 체감이 큰거같습니다. 공찌쿨을 줄여줬으니까요. 범위는 쥐꼬리만큼 늘어났고요. 역시 그래도 데미지 증가가 아니므로 많이쳐줘서 10%줄 수 있겠습니다.

참고 : 공찌는 쿨이 4분의 3 줄었으므로 (정확히 몰라 30%를 쿨중 감소량으로 본다면) 

3초에 한번 쓴다면 공찌만의 딜 증가량은 15%쯤 됩니다. + 범위증가

 

 

 

모두 더하면 5%5%+10%여기서 이동기 시간 포함시키면 반토막정도 나겠네요

 

본래가 70%였으니 100%로 될려면 무려  43%나 증가해야되는데

 

아무리 많이쳐줘봐야 20%증가네요 이동기 빼면 반토막 이상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완화는 개소리같습니다.

 

심지어 금수랑 PVE에서 딜뿐만이 아닌 이동기, 내구도, 흡수량역시 해결되지않았습니다.

 

이후에 흑정기 상향이 있었지만 사냥에 흑정기만 갈기는 핵이용자는 없으므로 무시하겠습니다.

 

그리고 분탕러는 차단했으니 댓글달아도 안봐용

 

대충 수치만 봐도 완화는 개뿔인데 벨런스 담당자는 뭔생각인지  이해가안되네요

 

PS. 본인은 금알못이므로 수정할 점 있으면 알려주세요. 수정해서 다시 계산하겠습니다.

 

PS2. 대충계산해봐도 30%이상 딜증가된 스킬이없음 70 > 100이 되기위해선 전부 43%씩 올려주고 이동기도 상향해야되는데, 몇개만 30%이하로 증가시켜놓고 완화됬다는거보면 아무리봐도 답이없어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