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다른직업과의 비교글이 전혀 아니며, 오직 금수랑만 플레이한 유저의 PVE만의 분석글임을 알립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59레벨 공 198/185/246의 베그 하나 없는 서민스펙으로 한시간에 잡템 2400개 먹었습니다. (지식작 X, 거점4레벨, 노줌찢)
 잡템만 팔아도 수입이 500만원을 넘어가네요.

 이번에 스킬특화 패치 덕을 많이 본것 같습니다. 공방 440의 애매한 스펙이 사냥에 한해서 480 이상의 스펙으로 뻥튀기 되니까요.

요점만 말해드릴게요.

수정 : 무기에 공5 무력수정 2개(필수, 적중수정으로 대체 가능), 보조무기에 크리티컬 수정, 장갑은 공속이나 치명 수정, 나머지 넉다운 저항(취향)
음식 : 세렌디아 정식(필수), 기사단 정식(필수), 발렌시아 정식
비약 : 인간사냥의 비약(필수), 분노의 비약(필수), 공치 5/5 맞출수 있는 비약 하나

연금석 : 공속 붙는 견고한 파괴의 연금석 이상(좋음)

스킬 특화 : 벽력장-적중(필수),회피(필수)   붕격-공속(좋음),공격력20(자유)   섬광-정흡(좋음), 피흡(쓸만함)
              사방신무-공격력20(필수?),치명20(필수)   신수의난무-공격속도10(필수?),방어20(필수)


 스킬특화의 경우에는 취향껏 해도 좋으나, 방어와 몬스터공격력은 필수예요.
 사방에 공속7 붙이고 신수난무에 공격력25를 붙여도 되는데, 그러면 붕격에 공속10%버프(5초) -> 다른 스킬 사용할 경우(1~2초 소요) -> 사방신무 쓸때 공속7%라 갱신 안됨 -> 신수난무 쓰는 중에 공속버프 없음 -> ???    이렇게 될겁니다.  저는 그냥 공격력5 포기했습니다.

 벽력장에 적중버프 받으면 딜 차이가 10%이상 느껴집니다. 회피 버프는 이상하게 받는 딜이 30%정도 줄어드는 느낌인데, 왜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섬광은 정흡30은 체감 잘됩니다. 마나 2~300씩 차올라요. 근데 피흡은 잘 체감 안되요.

 이제 스킬콤보 차례인데, 베그가 없어서인지 적중도핑을 한 상태에서도 미스가 많이 뜨네요. 공찌 쓰면 거의 2대만 맞는 정도예요. 61레벨이면 몰라도, 58레벨 59레벨 서민스펙이신 분들은 현무 쓰면 몹들이 반도 안눕습니다. 이런상황에서 현무 공찌 신수난무? 자살입니다.

 그런데 하나 짚고 넘어가자면, 금수랑 스킬은 비각성에는 벽력장, 섬광:자세돌리기 두개가 몹 회전이고 각성스킬에는 사방신무(동서남북 전부), 월광타, 공명찌르기, 팔방연환격 (비천은 확인바람) 등 cc기 옵션이 달려있는 스킬들은 죄다 몹 회전이 달려있습니다. 몹 회전이 안되는 몬스터들은 cc기 면역인 큰몹들, 초승달, 카드리 말고는 손에 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일반 몹은 거의 다 회전 된다고 보면 되요. 그리고 몹 회전은 미스 나는거 아닌 이상 거의 100% 걸립니다. 회전한 몬스터가 다시 캐릭터를 바라보는데는 약 1초 정도 걸리고, 다른 cc기가 같이 걸리면 움직이지 못하는 동안 등돌린 상태입니다.
 궁금하면 나가족같은데 가서 스킬 써보세요. 넉다운/바운드/띄우기/경직 면역인 몹들도 빙글빙글 돌아갑니다. 59레벨 이상이신 분은, 월광-만월 쓸때 월광타 들어갈 때 보다 만월 들어갈 때가 훨씬 센걸로(백어택 판정) 체감할 수 있습니다. 또는 공찌 쓰면 2번째, 3번째 타격은 거의 백어택입니다.

 이걸 이용한 제 주력 스킬은 사방신무:주작 - 신수난무 입니다. 왜 주작이냐고요?
 첫번째 이유는 흑랑 소환 안하면 현무,백호,청룡하고 데미지 차이가 별로 없는데, 흑랑 소환 하면 타격 소리부터가 달라요. 흑랑 없을때는 데미지 눈꼽만큼 들어가는게 흑랑 있으면 순간 데미지가 신수난무급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백호/현무 쓰면 신수난무가 아니라 엄포가 나가는데 그 후딜의 딜로스는 뭘로 채우죠? 엄포 대신 공찌를 쓰기에는 몬스터 피가 너무 많고 범위도 좁습니다. 초승달에서는 이게 좋아도, 여긴 몬스터 체력이 너무 많아요. 공찌를 쓴다 해도 그 다음에 신수난무 쓰면...언제 다때리죠? 반쯤 때리면 몹들도 날 때리기 시작합니다. 반면 주작을 쓰면(청룡도 되긴 함) 신수난무가 딜레이 없이, 바로 2번째 휘두르기부터 나갑니다.

 사방신무:주작 - 신수난무 이렇게 쓰면 신수난무가 2~4타 까지 발동 됬을 때 쯤 몬스터 회전이 풀립니다. 만약 몹이 날아갔으면, 4타 발동될 쯤에 땅에 떨어져서 다운어택 들어가요. (공중에서 경직 걸릴경우도 있으니...기대하지 마세요)
 신수난무 막타는 웬만하면 캔슬하세요. 80% 확률로 막타의 선딜이 매우 깁니다. 이건 서버렉이예요. 그냥 아무때나 느리게 나가거나 빠르게 나가요. 이 선딜 기다리며 막타 때리는 것보다, 다음 스킬 쓰는게 더 낫습니다. 막타는 마지막 몬스터가 죽기 직전이거나, 대부분의 몹이 날아가서 백어택+다운어택을 먹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만 쓰시기 바랍니다.

 사실 초승달신전 까지의 사냥터는 (공격력만 적당 하다면) 월광타나 신수걸음으로 진입 -> 사방신무:주작 - 신수난무 -> 무리 사이에 껴있는 큰 몹들은 막타 캔슬하고 낙엽-엽풍으로 뒤잡고 팔방 쓰거나 쿨일때는 벽붕 이렇게 하면 다 끝납니다. 56부터요. 신수난무만 계속 상향된 이유가 이겁니다.

 필라쿠에서는 주작-사방 끝나고도 한참 때려야 됩니다. 이때 주작을 바로 이어 쓴다 -> 사방신무가 쿨이다 -> cc기가 걸리지 않는다 -> 몬스터들이 나를 신나게 때린다 -> ???  이렇게 되기 때문에, 벽붕으로 연결해 줍니다. 팔방이 사용 가능하다면, 사용해 주세요. 팔방이 쿨이라면, 공찌로 다시 스왑해 주세요. 다른 스킬들로 대체해 보려 했으나, 벽붕을 써줘야 벽력장의 적중버프를 받을 수 있어 더 빨리 잡습니다. 공찌는 되도록 맞춰주세요. 체력,마나 깨알같이 차오릅니다. 또한, 벽붕으로 콤보를 이을 경우 거의 안맞고 잡을 수 있습니다.

 팔방연환격을 쓸수 있으면, 바로바로 써주세요. 1초라도 빨리 잡을 수 있습니다. 이때 마나가 절반 이하라면, 섬광-봉찌르기-자세돌리기로 마나를 빠르게 채우고, 몬스터의 마법저항력을 -10~-15 (스킬 레벨에 따라) 깎아 줄 수 있습니다. 마나가 충분하고, 몬스터를 굳이 모아줄 필요가 없으면 그냥 써주세요. 비천 같은 스킬로 마저 깎아봐야 그시간에 다른 주력기 쓰는게 더 빠릅니다.

 낙엽흘리기는 계속 써주세요. 마공 버프 지속시간이 짧아 계속 써줘야 하고, 어차피 이거 안쓰면 몬스터한데 두들겨 맞기 쉽습니다.

 전방가드 없는 스킬들을 쓸 때는, 정면으로 쓰는 것을 피해주세요. 스킬들이 모두 약간씩 전진하면서 발동되기 때문에, 몬스터 옆으로 붙어서 써주어야 몬스터들의 공격들을 대부분 피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들을 모으는 것은, 요령입니다. 사냥 몇시간만 하면 쉽게 모을수 있어요. 위에서 말한 콤보대로 때리면, 어차피 거의 안맞을 수 있기 때문에 가드 올릴 필요 없습니다. 다 모일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때려도 되요. 팁을 드리자면 허공에 사방신무:주작 을 써준다면, 흑랑이 바로 앞에 나타나기 때문에 어그로 관리가 쉽습니다. 몬스터 안때려도 되요. 쳐다만 보면 다 따라와요. 주의할 점은 추종자들(원거리)은 바로바로 잡아주거나, 구석에 있어서 어그로를 피할 수 있으면 피해주세요. 구석에 있는 원거리 몹 잡을 시간에 더 빨리 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냥해서 입구 근처 원형 코스(위쪽 계단 포함, 원형 바로 앞 복도쪽 10마리까지, 방에 있는 몹들은 반정도 빼내서 잡음, 구석의 원거리 몹 4~6마리 제외) 다 돌면 젠이 딱맞아서 몹 모으는 도중에 한두마리 더 젠되는 수준이네요.

 필라쿠는 몹 젠이 많고, 원거리 몬스터가 한종류이기 때문에 금수랑에게도 좋은 사냥터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참고영상입니다.

 

 

  추가 : 저기서 가운데 원형 빼고 돌면 한시간에 2500개 먹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