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대기시간은 60렙 기준입니다.

 

월광타,만월- cc기이며 모든 콤보의 시작이며, 이동기이며, 사용중 방어이며...전부...

            현재 금수랑이 가진 유일하다시피한 주력기. 만월과 동반하여 짧은시간 놀라운 딜량을 언급하게 만드는 콤보.

 

            이동중 슈퍼아머, 타격시 전방가드, 타격시 경직효과

            월광타 : 재사용대기시간4초이며 사용 후 쿨타임4초쿨이 돔. 실상 쿨타임은 5초

            만월 : 재사용대기시간 7초. 월광타 후에만 사용가능 (간단하게 월광타2회 중 1회사용가능)

            재사용대기시간중 사용불가. 비각성 상태에서 사용불가. 비전투자세에서 사용불가.

            이동모션후 타격모션 전방만 타격사거리

 

            다른 직업이 "그래도 금수랑 pvp딜량만큼은 사기 아니냐~~~"라고 언급하게 하는 바로 그 스킬이며

            실상 1스킬이 아닌 월광타,만월 2스킬 조합.

           

            실 쿨타임은 8초. 재사용대기시간중 사용불가. 관통능력 없음. (중간에 걸려댐)

 

            월광타를 사용 후에 적이 적중되지 않으면? 구름타기? 긴탈? 탈출?

            헛방 시 어떤 선택도 대체할 기술도 없는 유일한 금수랑의 모든것.

 

            다른 직업 역시 이 스킬의 특성을 아냐 모르냐가 피브피를 결정함.

            

 

 

팔방연환격 - 몰이사냥 및 피브피 시 현재 금수랑이 가진 대미지 기대값 최고인 주력 딜링기.

                  현재 금수랑이 가진 유일하다시피한 딜링기이며

                  좋은 사거리와 사방 범위(후방은 근접만)를 가진 스킬.

                  

                  사용중 전방가드이며, 경직효과를 가지고 있고, 마지막 타격시 띄우기입니다.

                  재사용대기시간은 13초이며 2~3초정도 시전 후에야 쿨타임13초가 돕니다. 실제 쿨타임은 15~16초

                  사용 시 2~3초 제자리에 서있는 스킬입니다.

                  -흐름:비상격으로 전방이동이 가능하지만, 쿨타임18초.

                 

                  하지만, 실상을 살펴보면, 말그대로 오래 때려서 누적딜량은 높지만 DPS가 낮은 스킬입니다.

                  (DPS=초당대미지량)

                  사냥시 흑정100%스킬은 좋은 범위를 가지고 있지만, PVP시 막기 적용이 안되어

                  100%흑정령게이지를 흡수하는데 쓰게 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밀착되거나 조금 떨어진 대상에게 대미지가 분산되어 충분한 대미지 누적 기대값을 얻지 못합니다.

                  시전 동안 적을 죽이지 못하면 적을 눈뜨고 보내야하는 구경꾼이 됩니다.

                  팔방을 적에게 적중 시킨 후에 띄우기까지 적중되어도 띄우기의 확률이 낮습니다.

                  타격 중 경직은 전타수에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적은 중간에 유유히 빠져나갑니다.

 

                  사냥시 팔방 사용후 13초에 이르는 시간동안 마땅히 쓸 스킬이 없습니다.

                  신수난무가 이번에 버프되었습니다만, 이 스킬은 피,마나 흡수용이지 주력 딜링 기술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딱히 쓸 스킬도 없습니다. 스킬 각성 활성화 용도?

                 

                  마지막 타격이 띄우기와 함께 바운드(다운된 적을 재다운시키는) 효과가 추가로 주어져야 합니다.

 

                  금수랑의 사냥능력이 경쟁력있지 못함은 이 주력 딜링기의 쿨타임이 15초라는 것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금수랑 사냥 패턴은

                 1-1. 몹을 몬다

                 1-2. 공속 등 스킬각성활성화기술1~2개쓴다

                 1-3. 이쁘게 모인지 확인한다 (회피공격이던 낙옆이던 따로 또다른 스킬을 넣어서 좋은 자리이동)

                 1-4. 팔방쓴다

                 1-5. 신수난무로 정리한다

 

                 2-1. 몹을 몬다

                 2-2. 공속 등 스킬각성활성화기술1~2개쓴다

                 2-3. 신수난무 쓴다. (팔방쿨)

                 2-4. 팔방 쿨이 오나 확인하고 쓸까 말까 고민한다. 포기하고 신수난무 더 쓴다.

                 (다음 몹 모으기에 쓰려다 쿨타임이 걸려 못쓸까봐)

                 (극심한 딜로스가 발생)

 

                 다른 각성 직업이요?

                  1-1. 몹이 무리진데 간다. 스킬각성 활성화 왜?

                  1-2. 믹서기쓴다.

                  2-1. 몹이 무리진데 간다.

                  2-2. 믹서기쓴다.

                 저희처럼 팔방 범위에 몹이 다 오도록 기다리거나 신경쓰지 않습니다.

                 또한 스킬 자체가 이동를 겸합니다.

 

                 금수랑이 정적이라고 말하게되는 이유1.

                 이동없는 타격기술1.

                 1:1빼고 금수랑 콤보가 중간에 중단되는 이유1.

 

비천 및 승천 - 금수랑 유일의 디버프기. 마법방어력10초간 -20. 적중시 띄우기효과

                    비천 : 재사용대기시간8초,

                    승천 : 재사용대기시간3초??? 이게 더 짧네?

                    비천 재사용대기시간중 사용가능,

                    사용중 전방막기 (재사용대기시간중 방깍,막기 미적용)

                    사냥 및 전투시 방깍효과를 기대하고 팔방전에 사용하는 딜보조용 스킬

                   

                    사용중 제자리. 시전시간 승천포함 2초.

                    승천:에어어택과 다운어택 커맨드가 "구지"나뉘어있는 스킬

                    타격모션 전방만 타격사거리

                   

                    금수랑이 정적이라고 말하게되는 이유2.

                    이동없는 타격기술2.

                    1:1빼고 금수랑 콤보가 중간에 중단되는 이유2.

 

공명찌르기 - 금수랑이 팔방, 월광타, 사방신무 쿨타임 대기시간 중 빈시간을 메우기 위해 사용하는

 

                   "압도적"인 앞뒤사거리를 자랑하는 스킬. (금수랑기준)

                   무려 전방과 후방을 동시에 공격하는 기술이며

                   전방만 타격시 경직.

                   각성 초기 재사용대기시간중 딜감소 미적용으로

                   "툭툭툭 혹은 퍽퍽퍽"이라는 단어로 표현되던 그 기술

                   (너프 이후 쿨탐이라 쓸게 없어 아직 쓰는 그 기술)

                   스킬구성 중 그나마 슈퍼아머라서

                   7초마다 1초는 스킬은 사용하게 해줄게~라는 그 기술

 

                   재사용대기시간 6초. 실제 쿨타임 7초. 사용시 경직. 시전중 슈아

                   재사용대기시간 중 사용가능

                   금수랑 스킬중 앞 뒤 사거리가 가장 길지만 좌우 공격범위가 사라진 젓가락.

                   전후방 타격을 적중시키기 위해 화면을 돌려 금수랑 옆구리에 정확히 붙여야하는

                   엄청난 좌우 사거리를 가진 스킬. << PVP시 사용불가에 수렴 

                   사용시 제자리

                   사냥시 짧은 스킬모션에 스킬각성효과를 활성화 하기 쉽고, 쿨탐 아닐시 쏠쏠한 마나흡이 있어

                   신수난무 사이에 넣는 중간용 스킬

                   월광타 만큼이나 헛방이 자주 발생하는 그 스킬.

 

                   금수랑이 정적이라고 말하게되는 이유3.

                   이동없는 타격기술3.

                   1:1빼고 금수랑 콤보가 중간에 중단되는 이유3.

 

엄포 : 신수난무 마지막 모션만 따로 빼논 흐름버젼 스킬이지만, 찍긴 찍엇는데 사용할 이유를 모르겠음.

         어짜다가 의도하지 않게 가끔 나가기에 존재만 확인 하는 스킬. 언급할 가치 없음.

         구지 신경써서 커맨드하지 않아도 되는 그 스킬. 안찍어도 되는 스킬.

         삭제한다고 해도 영향력 0%에 수렴하는 무존재 스킬

 

         그냥 삭제하고 다른 기술 주어도 되는 각성 스킬 창 빈칸 체우기용

 

사방신무 : 1스킬명 4종류 스킬. 간단한 커맨드. cc종류 선택가능

               재사용대기시간 4초. 시전중 슈퍼아머. 실 쿨타임 5초.

               재사용대기시간중 사용가능(슈아 및 cc미적용)

              

               생각보다 짧지 않은 시전 및 타격시간. 사냥용으로 쓰기에 부족한 딜량 및 이동량.

               한걸음정도 이동하지만, 좋은 사거리라고 보기 힘든 타격 범위.

               주작은 그나마 소서 몽마나 쿠닌 은신 대비로 도트댐 넣을 수 있는 스킬.

 

               몇없는 슈아기라서 중간취소 걱정 하지 않고 쓰는 cc기용 연계 주요 기술이지만,

               딜량 기대없는 스킬.

            

 

신수난무 : 팔방 쿨타임 중에 사냥 시 그나마 쓰게되는 빈자리 체우기용 스킬.

              그냥저냥 피,마나흡도 달려있고, 딱히 쓸 기술도 없어서 씁니다.

 

              다운어택이 달려있지만, 슈아막기 부재로 pvp시 사용할 이유가 없는 그 스킬.

 

신수걸음 : 4초 재사용대기시간,

               재사용 대기시간 중 사용 불가. 사용중 슈아.

               아주 놀라운 "짧은" 사거리를 자랑하며, 그 와중에도 내리막에 걸려서 발목잘림. 앞사람걸림.

 

               ww와 전진평타 사이에 후모션을 넣어

               금수랑의 개성을 개박살내고, 금수랑의 이동능력을 너프시키면서까지

               구지 금수랑에 추가시킨 이동기라고 준 스킬인데...

 

               자이 용뚤에 준하는 긴 거리도 없고, 밤까 및 점프밤까 같은 관통효과도 아니고, 활용도 의문의 그 기술.

               이거 왜 줌?

               쟁시 전투모션을 포기해서 위험에 노출됨에도

               무기접고 비각성직업들과 쫄래쫄래 뛰어가는게 더 좋은 선택이 되는 그 기술.

 

흑랑:폭주 : 와 이름 멋있어라~

                60초간 흑랑이 모든 피해에 면역이 되고 시간 종료 후 사라지는 스킬

                재사용대기시간 3분. 재사용대기시간중 사용불가.

                무려3분이나 쿨인데 3분을 설정한 이유를 모르겠음.

               

                횽들 이게 3분이나 쿨타임을 가질 그렇게 중요한 스킬이야?

 

                [[[[[[[[[ 시전 시 "삐릴리~~~" 응? ]]]]]]]]]]]

                [[[[[[[[[ 커맨드 시프트+E 응????? ]]]]]]]]]]]

 

                교전시 사용하면 "나 빨리 죽여주세요. 여깃어요~"하는 그 스킬.

 

                아 진짜 딱 잡기 넣으면 저건 무조건 죽는다 싶은데 실수로 나가기 좋은 커맨드로 구성.

                정말 눈물남. 멘붕 왔다는 제보가 많음.

 

                흑랑은 무적되고 정작 본체 금수랑은 바보되는 바로 그 스킬.

                흑랑이 무적되서 모가 좋은지 모르겠는 그 스킬.

                흑랑이 때리는게 금수랑 대미지 만큼 된답니까?

                물론 물에 닿으면 간혹 사라지는 놀라운 그 스킬. 이거 쓸바에 흡수 써서 흑랑 사라지는게 천억배 더 좋음.

 

흑랑:포효 : 펄어비스에서 효과적으로 흑랑과 연계하여 "강력한"효과를 가진다는 그 두번째 스킬.

                우와 우리 흑랑이 내가! 어? 내가! 어?

 

                재사용대기시간 2분. 재사용대기시간중 사용불가.

                시전시 주변 몹에게 어그로를 끌며 14타격을 흑랑이 가하는 스킬.

 

                역시나 2분이나 쿨인데 왜요? 이게? 왜? 2분이나 쿨일 정도로 효과가 그렇게 좋은 스킬이에요?

 

                시전하고 나서 금수랑 본체가 움직이면 취소되는 그 스킬. 팍씨!!!!

                이 흑랑을 내가 원하는 그 자리에서 포효할 가능성은? 아우 팍씨!!!!

 

                아 어쩌라고!!!!

 

 

 

 

총 평가.

1. 주력 스킬들이 제자리 전방 공격이며 사거리 및 범위가 진짜 좁고 한방향. 욕나옴

   금수랑이 정적인 직업이 되는 이유.

 

2. 주 스킬들의 방어효과가 전방막기로 구성되어있음. 특히 팔방.

쓰다말고 좌우 후방에 피격시 잦은 스킬 취소를 당함.

2:2만 되어도 아군하고 보조를 맞추기가 힘듬.

 

3. 재사용대기시간 구성이 스킬 모션 종료 후 발생함. 실제 쿨타임은 스킬 시전만큼 길어짐.

자이 용뚤이 쓰고나서 몇초 남더라 3초?4초?

용뚤,뿌리치기,앞점프,뒷점프 등으로 멈춤없는 이동이 너무나도 부러움.

 

카마실브거점에서 하이델까지 1시간동안 오기로 말박이 당해서 말없이 자이를 피해 도망치려했지만,

 

둘다 서로의 근성에 박수치고 헤어짐. (글쓴이는 방수랑)

1시간동안 동부경계도 못감. 자이 잡아서 뛰고, 잡기 피하면 쪼차오고 (오히려 더 빨라서 앞잡음)

유일한 거리벌리기는 구름타는건데...자이 로켓점프하니...걍...ㅜ,.ㅜ

서로 죽이지도 죽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보면됨

 

4. 월광타를 맞추냐 아니냐로 모든것이 결정되며, 만월 쿨중엔 대미지 기대값이 확 떨어짐.

 

5. 딱히 적 뒤를 잡을 만한 유틸 스킬이 없음.

 

6. 슈아기를 활용하여 역전을 비비기엔 스킬 들의 재사용대기시간이 너무 길어 딱히 쓸 기술이 없음.

 

7. 적의 공격 및 잡기 등 스킬을 헛방치게할 무빙이 없음.

 낙옆은 좌우로만 움직이며, 그와중에도 재사용대기시간 사용불가.

 구름밝기 기술의 쿨은 9초이며, 구름타기는 15초 ㅜ,.ㅜ

 

 월광타 실패 후 8초간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다가가지도 못하겠고, 도망가지도 못하겠고,

 그렇다고 적이 화면을 돌리게 하지도 못하겠고,

 

 어쩌란 말인가요?

 

금수랑들이 가장 자주 하는 말이 

"멀 해야할지 모르겠어요."입니다.

 

커마 컨셉은 있는데 케릭 컨셉이 없어요.

 

진짜 하기 싫은 말인데, 쓰겠습니다.

 

영자님들 혹시 금수랑 의도적으로 가비지 케릭으로 쓰는 겁니까?

 

다 이동좋고 다 댐지 좋으면, 대포조는 누가하고~ 신기전은 누가타고~ 수리는 누가하고~

 

금수랑을 정책적으로 가비지 케릭으로 쓰는 거냐고 물었습니다.

 

 

우와 우리 성체에 금수랑 10넘이나 쳐들어왔다~~ 우아

우와 우리 성체에 워리어 10넘이나 쳐들어왔다~~ 우아

우와 우리 성체에 레인져 10넘이나 쳐들어왔다~~ 우아

우와 우리 성체에 소서러 10넘이나 쳐들어왔다~~ 우와

우와 우리 성체에 자이언트 10넘이나 쳐들어왔다~~ 우와

우와 우리 성체에 무사 10넘이나 쳐들어왔다~~ 우와

우와 우리 성체에 매화 10넘이나 쳐들어왔다~~ 우와 

우와 우리 성체에 발키리 10넘이나 쳐들어왔다~~ 우와 

 

 

좀 오바스런 멘트지만요. 각성 직업간의 밸런스가 수비하는 입장에서 어떻게 다가올지 보이십니까?

 

금수랑이 최하다 쓰레기다라고 언급하기전에

이렇게 생각해봅시다.

 

분명하게 각성 직업 간에는 눈에 갈리는 효율 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위치에 따라, 조건에 따라, 당연히 효율 발생도 다양해질 것입니다.

 

하지만요. 분명하게도

 

검은사막에는 상위 컨텐츠와 최종 컨텐츠가 존재합니다.

각 각성 직업의 효율을 표현하는 무대는 한정적 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