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금수랑 나오자마자 시작해서 작년 5월에 다쳐서 게임을 할 수 없어 접었다가 11월에 복귀한 허접 금수랑 유저입니다.

 

 일단 서론부터 글을 길게 쓸 예정이기에 읽기 불편하시다면 패스하세요.

 

 모든 게임에는 밸런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OL만 봐도(최근 가장 많은 유저가 즐기고 있다고 생각해 LOL로 예를 들었습니다.) 똥챔프들(간혹 아닐떄도 있지만)은 완전 리메이크 혹은 대폭 상향을 하거나 카운터 챔프의 하향을 패치하는 식 혹은 아이템 조정으로 밸런스를 맞춥니다. 그 외에 다른 게임들도 그렇겠구요. 하지만 항상 그래왔던건 아닙니다. 특정 챔프 혹은 케릭터에 유저 수가 현저히 적으면 무시되었죠. 바로 금수랑처럼요...

 

 오늘 패치에 무사 각성이 나왔습니다. 다른 케릭들은 버그 수정 및 약간의 패치들이 있었지만 금수랑은 아무 언급이 없었습니다.(이 말인 즉슨 금수랑 유저가 적어 불만 사항을 문의한게 없거나 적어서 패치가 미뤄졌거나 안한다는 거겠죠.) 무사 고단델 이상 몇개나 팔리는지 기대가 되는군요. 제가 아는 분이 발키리 하시는데(원래 워리어였다가 발키리 했다가 지금은 다시 워리어 하십니다. 이미 워리어가 60렙이라 다시 발키리 60찍기 힘드시다고) 발키리 구리다구리다 하시지만 제 앞에선 입을 다뭅니다.

 지나다니다보면 금수랑 간간히 보입니다. 대부분 뭐하고 있나요? 낚시하고 가공하고 말타고 등등등... 아마 본케는 다른케릭이고 수랑이 특유의 귀여운 외모 때문에 사냥은 본케릭인 다른 케릭으로 하고 생활케릭으로 수랑이를 쓰는 것입니다. 아마 전체 케릭 비율을 보면 수랑이가 10%이상일것같습니다.(총 12개 케릭이 있습니다. 아마 그중 위자드가 꼴찌일듯)

 하지만, 58레벨 이상 케릭의 비율을 보면 몇%나 될까요? 사냥터에서 지나가는 케릭이나 자리 언제나냐고 물어보는 케릭의 50%이상 렌져(1등) 워리어(2등) 자이언트(3등) 입니다. 그 뒤로 소서정도가 있구요. 그렇다면 60렙을 달성한 케릭의 비율은 어떻게 될까요? 60렙 수랑이 보신적 몇번이나 되시나요? 고렙 수랑이 거의 만나기 힘듭니다.

 '와 저 수랑이쌔네?' 당신보다 템이 좋으니까요. '와 수랑이 핵사기' 당신보다 템이 좋다니까요. '수랑이 저거 어케 잡음?' 당신보다 컨이 좋아요. MMORPG게임이니 당연히 상대보다 템이 좋으면 강한게 일반적으로 맞는거죠. 하지만 동급템으로 동컨트롤 실력이라면 비슷한 승패가 나와야 하는게 정상아닐까요? 원거리 케릭의 경우 근접했을때 약해야 하는것이고 근접케릭의 경우 어떻게든 원거리 케릭과의 거리를 좁혀서 원거리 케릭을 잡으려 하는거죠. 근접과 근접 혹은 원거리와 원거리는 케릭의 특성 및 컨트롤 여하에 따라 승부가 결정이 되는거구요.

 만약 A라는 케릭이 BCDE에게 약하고 F에게만 강하다면(BCDEF끼리는 서로 비슷하다는 가정하에) 그 A라는 케릭이 쓸모가 있는 케릭인가요? 현재 수랑이의 모습입니다.(실제로 누구에게 강한지도 잘 모르겠어요 그나마 몸약한애들? 하지만 몸 약한 애들은 내가 뭘 해도 되겠죠.)

 

 케릭터는 공격 거리가 짧으면 짧은 만큼 강력하고 넓거나 길면 그만큼 약해야 합니다. 또 대쉬기 및 이동기가 부족하면 한번 붙었을 때 강력해야하고 그렇지 않다면 데미지가 충분히 약해야합니다. 하지만 수랑이는 대쉬기, 이동기가 부실하고 공격 사거리가 짧은데가가 연계할 수 있는 군중 제어기도 부실하기까지한데 원거리 견제기능도 없지만 공격력은 평범한 편입니다.

 그렇다면 신수걸음등과 같은 부실한 대쉬기 및 공격 특성들을 변경해 이 부분을 보완해줘야하지 않을까요? 금수랑이 도망가면 못쫓아가겠다 라고 하시는분들 못쫓아가는게 아니라 쫓아가기 귀찮은거죠. 금수랑은 위치도 쫓아가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막 달려가는 스킬은 가진 케릭터들 보면 순간 멍해집니다. 아 저딸피를...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신규 스킬 및 스킬 변경에 대해서... (단 모든 pvp 및 pve는 기존과 동일한 상태에서 이것만 변경)

 

 

 

 1번 : 노리개 던지기(신규스킬)

 이 스킬은 각성 나오기 전부터인 작년부터 하아 있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했던 스킬입니다.

 숨통태우기 스킬때문에 금수랑 유저분들의 숨통이 타들어갔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그 스킬을 아예 없애고 이 스킬을 신규 스킬로 만들어주면 어떨까요?

 스킬 사정거리는 레인져 기본 공격 사거리 정도로 하고 범위는 초바모 정도 범위 재사용 대기시간 고정 8초

              피해      요구레벨   요구정신력   타격 수(개체 수)

 1레벨  110% X 3       12              20             4

 2레벨  220% X 3       24              30             5

 3레벨  250% X 5       48              50             8

 이 스킬의 특징을 세가지 중 하나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세개 다 적용이 아닌 셋 중에 하나만

 1. 맞은 상대 기절

 2. 맞은 상대 수랑이 앞으로 끌고 오기(이때는 타격수를 1명 혹은 제일 앞에 맞은 케릭터)

 3. 맞은 상대에게 수랑이가 돌진(이때도 타격수를 1명 혹은 제일 앞에 맞은 케릭터)

 요거 패치되면 수랑이 좀 재밌을것같지 않나요?

 

 2번 : 봉들고 좌우로 움직이면 밀리는 현상을 없애고 소검 들때 처럼 바로바로 멈추기.

 

 3번 : 비의 장막 자동 캔슬 삭제

 

 4번 : 신수걸음

 시작과 동시에 재사용 시간이 돌기 및 유닛 충돌 무시

 이것도 두가지 특징을 새로이 변경 혹은 추가하는 내용을 넣어 보았습니다. 둘 중에 하나만 적용

 1. 이동중 무적

 2.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도 사용 가능 단, 슈퍼아머 미적용 및 매 사용마다 마나소모량 10씩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은 첫 신수걸음 사용을 시점으로 쿨이 돔 1초에 한번 사용가능

 

 5번 : 신수의 가호

 매 2레벨 기절 4레벨 넉다운 6레벨 잡기 8레벨 넉백 10레벨 pvp 최대 저항 1%증가

 설명하자면 2레벨 달성시 기본 기절저항이 21이 되고 12레벨이 되면 기본 기절 저항이 22가 되는 것입니다. 40레벨 달성시 pvp 최대 저항이 60%에서 64%로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케릭과 달리 패시브가 현저히 떨어지는 수랑이의 패시브를 좀 바꿔보았습니다.

 

 6번 : 하늘차기

 이 스킬 보면 대부분 다 피해서 속터지죠... 그래서 스킬에 특징을 변경해보았습니다. 둘 중에 하나만 적용

 1. 잡기 실패시 재사용 대기시간 3초 단축

 2. 잡기 범위를 두 배 이상 대폭 증가

 

 7번 : 할퀴기

 제가 실제로 자주 사용하는 스킬은 아니지만 간혹 타이밍이 나오면 사용하긴하는데 다른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6초 5초 4초 3초로 단축 및 경직에서 2초 스턴으로 변경

 

 8번 : 흑랑 소환

 흑랑 소환하자마자 죽으면 참 억울하죠 ㅠㅠ 그래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1분으로 변경하고 소환 중 무적

 흑랑이 소환 되어있는 상태라면 단계별 모든 저항 증가.

 1레벨 0% 2레벨 1% ~ 11레벨 10%

 

 9번 : 흑랑 흡수

 흑랑 흡수하고 다시 소환해야하는 답답함... 그 부분을 제거하려 합니다.

 흑랑의 능력만 흡수한다는 느낌 흑랑이 사라지지 않음. 기존과 동일하게 흑랑 소환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

 11레벨때 공격력 10 -> 8  방어력 8 -> 10으로 변경

 흡수 3레벨부터 있는 치명타 확률을 확률이 아닌 피해 단계로 변경

 3레벨 1단계 4레벨 2단계 ~ 6레벨 4단계

 사용중 흑랑이 시간이 되여 사라지면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사용중 슈퍼아머

 흑랑 흡수하고 상대가 도망가버리면 참 속터지죠? 그래서 둘 중에 한 기능을 추가해보면 어떨까요?

 1. 지속시간 2분

 2. 재사용 대기시간 3분

 

 10번 : 흑랑 포효

 이거 쓰시는 분 계신가요? 아마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스킬을 삭제하고 다른 스킬들을 좋게하고 신규 스킬들을 추가했으면 합니다.

 

 11번 : 흑랑 : 폭주

 다른 각성 케릭들은 각각의 필살기가 있는데 수랑이는 없죠...

 60초간 금수랑이 받는 모든 피해의 20%를 흑랑이가 흡수 수랑이가 죽거나 10분이 지날때 까지 사라지지 않음(새로 흑랑소환하는 개념. 기타 모든 기능은 기본 흑랑이와 동일) 모든 pvp 최대 저항 100%까지 증가(추가로 저항은 증가하지 않고 자신이 가진 저항을 적용 예를들어 잡기저항이 80%라면 원래는 60%만 적용 되겠지만 평소엔 신수가호에의해 레벨에따라서 저항이 증가하여 50레벨이라면 최대 65%까지 적용 흑랑 폭주 사용시 케릭이 원래 가진 저항으로 즉 잡기저항이 80%로 적용 발키리 스킬로 인해 100%가 되었다면 모든 저항이 pvv떄도 100%가 되는식)

 

 12번 : 낙엽 흘리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로 단축시키고 8초간 이동속도 10%증가(다른 버프와 중복 가능 예를들어 흑랑 흡수하고 낙엽흘리기를 사용하면 이동속도 30%증가) 지속시간은 마지막 낙엽 흘리기 사용을 기준으로 적용.(낙엽흘리기를 세번 썼다면 마지막 세번째 부터 8초간 이속증가)

 

 13번 : 흐릅 : 엽풍

 재사용 대기시간 4초로 단축 그리고 10초간 모든 회피율 증가 6%(다른 버프와 중복 가능 예를들어 흐름 : 구름타기와 중복 되어 모든 회피12%증가가 됨)

 

 14번 : 월광타

 출혈 피해를 삭제하고 타격 성공 시 경직에서 2초간 기절로 변겅

 

 15번 : 극 월광타(신규)

 60레벨에 배울 수 있고 타격수가 1증가함 즉 710% X 4타격

 

 16번 : 만월

 재사용 대기시간을 5초로 단축 타격 성공 시 2초간 기절(월광에서 기절하면 추가 기절효과는 못보겠지만...)

 

 17번 : 신수난무(이건 좀 내용이 깁니다.)

 소검의 채찍처럼 기본 공격이 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도 있고 실제로 pvp떄 거의 사용 못하는 스킬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방향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없음

 모든 치명타 확률 5% 감소(단, 마지막 타격 치명타 확률은 그대로 50% 적용)

 단계별 공격 속도 증가 0% 4% 8% 15%(금수랑 소검 기본 공격인 낙엽베기처럼 기본효과로 적용)

 타격당 정신력 회복 10 생명력 회복 25로 증가

 마지막 타격 성공 시 감전 피해 6초간 매 2초마다 60의 피해)

 연속해서 감전 피해를 입을 시 시간 추가가 아닌 초기화 즉 마지막 감전부터 6초

 

 18번 : 사방 신무

 신수난무를 좋게 하였으니 사방신무의 조정이 필요할 것같아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초 4.5초 4초 3초(단, 재사용 대기시간 중 사용 불가)

 4단계 때 모든 공격 종류에 1타격 추가.

 9초간 화상피해, 10초간 방어력증가, 5초간 이동속도 30%감소 삭제

 현무 : 마지막에 6타격이 아닌 시작 모션에 2타격 마지막에 4타격으로 분할 타격

 4레벨 현무 시작 2타격 마지막 동작에 5타격

 

 19번 : 흐름 : 승천

 비천 사용 후 바운드 공격시 모션이 길어서 답답했는데 모션을 간략하고 빠르게 했으면 합니다.

 

 20번 : 팔방 연환격(제가 생각하는 금수랑 스킬의 꽃)

 재사용 대기시간을 13초 12초 11초 10초로 단축

 흑정령 사용시 타격당 체력 25 회복(아마 이정도면 워리어 회복은 못쫓아가되 꽤 회복 될것 같습니다)

 돌리기 타격 성공 시 상대 이동 속도 감소 20%

 올려치기 타격 성공 시 상대 모든 방어력 감소 10

 

 21번 : 흐름 : 비상격

 금수랑이 pvp때 사용 가능한 스킬 중에 바운드가 있나요? 있으면 제가 금알못...ㅠ

 타격 성공 시 바운드

 

 22번 : 공명찌르기

 재사용 대기시간 고정 3초

 

 제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내용들을 보면 공격보다는 방어와 유틸에 조금 더 무게감을 두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낙엽흘리기와 엽풍을 들 수 있죠. 공격력 증가에서 이속과 회피 증가로 변경을 생각했으니까요. 그리고 단, 이 변경 내용들은 기존 스킬 특징 및 공격력 유틸등은 유지되는 가운데 이렇게만 보완 변경입니다.

 아마 만약 이대로 패치가 모두 진행 된다면 핵사기가 되겠죠?(아닐 수도 있지만)  제가 이 색으로 칠한건 무조건 이대로는 아니더라도 변경이 되었으면 하는 스킬들 입니다. 그 외에 다른 스킬들은 변경 되거나 패치가 좀 이루어졌으면 하는 스킬들이구요.

 

 제가 왜 이 글을 쓰는가 하면 많지 않지만 금수랑 유저분들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참고해서 문의 넣으려고 합니다.

 

 제발 좀 패치좀 해달라고... 수랑이 팔 다리좀 붙여달라고... 제발 좀 숨좀 쉬자고......